곽진언

2328220000.jpg

역대 슈퍼스타K
슈퍼스타K
서인국
슈퍼스타K2
허각
슈퍼스타K3
울랄라세션
슈퍼스타K4
로이킴
슈퍼스타K5
박재정
슈퍼스타K6
곽진언
슈퍼스타K7
케빈 오
슈퍼스타K 2016
김영근

1 개요

슈퍼스타K6의 우승자이다, 1991년 10월 23일생이며 서울특별시 마포구에 거주한다.

검정고시 이후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에 재학중인 13학번 대학생이다.[1] 슈퍼스타K6에 참가하기 전에는 홍대 인디씬에서 플랫핏이라는 밴드의 멤버로 활동했으며 본인이름으로도 활동했고 텅스텐 홀이라는 라이브 홀에서 아르바이트를 하였다.

2 슈퍼스타K6

2.1 생방송 이전

예선에서 자작곡 '후회'를 불러 합격, 그후 콜라보레이션 미션과 라이벌 미션을 거치며 미친 편곡능력으로 주목받았다. 김필, 임도혁과 '벗님들'이라는 팀을 이루어 이치현과 벗님들의 '당신만이'를 불렀는데[2] 이게 대박이 났다! 그래서 무난히 합격에 성공한다.

이후의 라이벌 미션에서는 둘 중 하나만 합격시킨다는 가혹한 조건 때문에 김필과 함께 들국화의 '걱정말아요 그대'를 불러 또 하나의 레전드 무대를 만들어낸다! 벗님들의 생방송에서의 선전은 이때부터 예견되었다 그러나 결국엔 김필에게 패배해 아쉽게 탈락했지만 이후 심층면접을 통해 추가 합격하여 TOP11에 합류했다. 솔직히 어떻게든 TOP11에 올렸을거라고 하는 시청자 후기들이 대다수

2.2 생방송

출신지지원 지역
서울서울 경기 A
부른 노래
단계곡명 (원곡 가수)합격 여부
콜라보레이션 미션당신만이 (이치현과벗님들)합격
라이벌 미션걱정말아요 그대 (들국화)탈락 후 추가 합격
TOP11가시나무 (시인과촌장)합격(5위)
TOP9안아줘요 (10cm)합격(3위)
TOP8소격동 (서태지)합격(1위)
TOP6옛사랑 (이문세)합격(3위)
TOP5이별의 온도 (윤종신)합격(2위)
TOP3내가 만일 (안치환)합격(2위)
TOP2단발머리 (조용필) 우승
TOP2자랑 (자작곡)

생방송 1주차서는 시인과 촌장의 '가시나무'를 불렀다. 무대는 평소답지 않았지만 어쨌든 무난했고[3] 그보다 더 못한 참가자가 앞에 더 많았으므로 일단 무난히 합격했다. 이때부터 김필과의 치열한 심사위원 점수 1, 2위 접전이 시작되었다.

생방송 2주차에서는 10cm의 '안아줘요'를 불렀지만 무난하기만 했다는 평가가 대부분이었다. 더군다나 임도혁이 첫순서라는 핸디캡을 극복하고 수준급의 무대를 보여줘서 묻혔다.

생방송 3주차에서는 어쿠스틱으로 편곡한 서태지의 '소격동'을 불렀는데 심사위원들에게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으며 총합 387점으로 심사위원 점수 1위를 차지했으며, 음원도 발매후 며칠 동안 차트에서 선전하였다.

생방송 4주차에서는 이문세의 '옛사랑'을 불러 심사위원 점수 3위를 차지했었고 그 다음부터 계속 심사위원 점수 2위를 놓치지 않았었는데, 그후 결승전의 자작곡 미션에서 숙소에서 합숙하며 만들었다는 노래인 '자랑'을 불렸고 심사위원들에게 올 시즌 최고 점수를 받으며 우승하게 된다. 단발머리는 곽진언의 사석작전이었다!

결승전에서 부른 자랑은 다음날인 22일까지 네이버 검색어에서 하루종일 오르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물론 전 시즌 시즌5의 TOP2 박시환, 박재정과 비교도 안 될 정도로 곡의 높은 퀼티리를 자랑하며 꾸준히 인기를 얻은 것은 그렇다 치더라도 생방송에서 얻은 팬층의 위력은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그외에는 우승소감을 말할때 동생 승언이가 와있다며 "잘하자"는 짧은 멘트만 남긴것이 오히려 구구절절한 얘기들을 하는것보다 임팩트가 있었다. 동생은 무명의 힙합댄서인데 이런식의 수상소감으로라도 대중은 동생에 대한 궁금증을 갖게되지 않을까싶다.

참고로 2주차를 제외하고 문자투표를 합산한 총점 1위를 단 한번도 놓친 적이 없다. 압도적이진 않았지만 울랄라세션 이후 가장 안정적으로 우승한 참가자.

2.3 슈퍼스타K6 이후의 활동

2014년 12월 3일 MAMA에서 결승전 신곡이었던 '자랑'를 솔로로 부르며 데뷔 무대를 가졌으며 이후 김필과 듀엣 무대도 선보였다.슈퍼스타K6 B-SIDE에서 후일담이 나온 이후 2015년 2월 이적, 김동률[4] , 존박[5], 정순용이 소속된 뮤직팜의 품으로 전속계약을 확정했다.

2016년 5월 10일, 정규앨범인 '나랑 갈래'[6]가 발매되었다. 앨범은 곽진언 본인이 직접 프로듀싱했으며 수록곡은 총 11곡이다.

3 기타

  • 보이스 컬러는 이문세인데 생긴 건 조국 교수라는 얘기가 있다.(...)
  • 첫 생방송 다음날 한 기자에 의해서 곽진언 아버지에 대한 기사가 나오기도 했었다.
  • 존박과 함께 Dingo Music의 이슬라이브에 출현했다 [1]
  • 홍대에서 활동당시에도 인기가 상당했다 특히나 여성팬들이 대다수
  • 인디뮤지션 오로라스팅의 드럼세션으로도 활약했다. 녹음에도 참여하였으며 활동도 몇차례 함께했다
  • 드린지 오라는 뮤지션을 존경하는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정규앨범의 한트랙에서 그를 오마주했다.
  • 어머니인 신미자씨도 아들만큼은 아니지만 꽤나 유명한 사람이다.
  • 동갑내기인 싱어송라이터 이기쁨과 절친이다. 서로 음악을통해 가까워졌다고
  • 발냄새가 심하다는 소문이있다.
  1. 하지만 본인은 이 결정을 후회한다는듯. 굳이 음악을 하기위해 실용음악과를 갈 필욘 없다고 생각한듯하다
  2. '당신만이'라는 곡이 이치현과 벗님들의 곡이라 거기에서 벗님들이란 이름을 따 왔다고 밝혔다.
  3. 이후에 이어진 김필의 '얼음요새'가 너무 뛰어난 퍼포먼스였다 보니 곽진언의 심사평이 좀 가혹(?)하게 나온 면이 있었다. 그러나 이것도 칭찬 융단폭격을 받은 김필과 함께 붙여놓아서 그렇지 곽진언 파트만 떼 놓고 들어보면 그냥 지적할 건 지적하고 칭찬할 건 칭찬하는 무난한 심사평이다.
  4. 평소부터 좋아했던 뮤지션으로 특히나 그의 가사를 매우 좋아했다고.
  5. 기타를 치며 놀고 있던 곽진언을 발견하고 가수의 길로 인도한 사람이라고. 유희열의 스케치북 319화에서 밝혔다.
  6. 정규 1집으로 적혀있었으나 그전에 이미 발매된 정규 1집이 있었다(!) 슈퍼스타k이전 홍대 라이브카페인 언플러그드를 통해 발매된 앨범으로 이 앨범을 정규1집이라 하는게 옳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