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영단어 Berserk의 번역. 다만 접미사 -er이 붙은 버서커의 경우는 광전사라고 번역하는 경우가 많다.
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레이드 용어
우두머리급 몬스터와의 전투를 일정 시간이 지나도 끝내지 못했을 경우, 우두머리가 상대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해져서 빠른 전멸을 초래하는 일련의 능력을 이르는 용어. 유사장르의 다른 게임들에도 적용되는 경우가 종종 보인다.
일종의 서든 데스 룰이라고 볼 수 있다. 단 서든데스는 상황이 막장으로 변하는 것이고, 이쪽은 보스가 막장으로 변한다는 것.
대개 일정 시간(짧게는 6분, 보통이 10분, 길게는 25분까지[1]) 안에 보스를 잡지 못할 경우 우두머리에게 공격력과 공격 속도, 이동 속도가 엄청나게 늘어나는 '광폭화' 강화 효과가 걸려 일반공격 한번에 한명씩 한명씩 갈려나거나, 원래는 회복마법으로 버틸수 있는 약한 광역 공격 스킬 한번에 공대원 전체가 사망하기까지 해 사실상 잡을 수가 없게 된다. 공격력/공격 속도가 오르는건 보통 카자크 같은 광폭화가 처음 도입되었을때 대부분의 보스이며, 구린속이나 알갈론 같이 아예 한방킬을 해버리는 식. 그 외에도 따로 광폭화 버프가 뜨진 않지만 지속적으로 입히는 피해가 시간 경과에 따라 점점 늘어나거나 전장에 불이 붙거나 질병이 퍼지는 위험구역이 지속적으로 생성되 안전하게 서있을 구역이 너무 좁아져서 시간이 많이 흐르면 전멸할 수 밖에 없는 형식도 있다.[2]네임드에 따라 광폭화가 되어도 바로 공대가 전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약간 더 버틸 수 있긴 하지만 되도록 안 보는 게 좋다.
광폭화를 보지 않기 위해선 충분한 양의 RDPS(공대DPS)가 필요하기 때문에 리카운트 같은 데미지 미터기를 이용해서 DPS 제한이 생겨버렸다. 사실 이런 광폭화는 블리자드의 레이드 시스템 디자인이 실패했다는 증거가 되기도 하는데, 원래 힐러들의 전투자원(마나)이 마르기 전까지 보스를 잡아야 했기에 마나가 시간 제한의 역할을 했지만[3], 탱커, 힐러를 비롯한 레이드 유저들의 수준이 상향되면서 딜러들의 수준이 낮아도 보스를 어영부영 잡게 되자 광폭화 시스템을 도입했다. 꼭 레이드 시스템 실패로 단정하기보단 블리자드의 예상보다 훨씬 유저들이 레이드에 몰입하면서, 레이드의 소요시간을 줄이는 대신 공략의 질을 높이려는 의도도 깔려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또 광폭화가 필요한점이 컨텐츠 유지 시간이다. 광폭화가 없으면 유저들이 파밍을 대충하고 최종컨텐츠에 도전해서 익숙해지면 결국 털어버리는 결과가 나오고 좀 더 난이도가 있더라도 공략에 중요한 담당자만 몰아줘서 스펙을 올리면 나머지 부대원들 스펙이 낮더라고 깨버리는 상황이 나오기 때문에 컨텐츠 유지와 최종전단계의 컨텐츠들의 사장을 막기 위해서라도 넣을 수밖에 없다.[4] 무엇보다도 광폭화가 없으면 공격대를 탱커와 힐러만 구성하는 극단적인 파티가 나올 수 있다.
최초의 레이드인 화산심장부부터 검은날개 둥지까지는 우수한 탱커 1~3명+잘하는 힐러들만 데려가도 어떻게든 네임드를 잡을 수 있었지만 안퀴라즈 폐허, 안퀴라즈 사원에서 광폭화가 있는 네임드가 나타나자 수많은 유저들을 충격과 공포에 빠트리고 딜러들의 중요성이 상승했다.
동 제작사의 디아블로 3에서도 불지옥 난이도에서 비슷한 개념이 적용된다. 용사 이상의 몬스터와 보스 중 1막 보스인 도살자와 2막 보스인 벨리알에게 적용되는데, 도살자는 필드 석쇠장판이 맵 전범위에서 불타오르며, 벨리알은 패턴 중 하나인 독 폭발이 필드 전체에서 벌어진다. 둘다 버틸 수가 없는 위력을 자랑하므로 그전에 깨자. 광폭화 시간도 3분밖에 되지 않으므로 속도전이 요구된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서는 평타 공격속도와 이동속도를 늘려주는 액티브형 특성으로 나온다. 히오스 특성 참조.
버블보블 시리즈의 Hurry up!은 광폭화라기보단 서든데스에 해당한다. 하지만 몬스터들이 전부 진짜로 광폭화한다는 사실만큼은 변함없다. 물론 보스전의 Hurry up!은 진짜로 광폭화.
광포화라고 읽어도 상관없다. 暴자의 한국어 독음이 '포', '폭'으로 2가지가 있는데 그 용법에 별 차이가 없기 때문. 포풍 '자전거'와 '자전차'의 관계와 유사하다. 하지만 선점 효과로 인해 이미 광폭화가 널리 쓰이고 있으므로 광포화라는 독음은 아예 묻혀 버렸다.
- ↑ 리치 왕이 15분, 일리단 스톰레이지가 25분
- ↑ 여군주 바쉬, 베스틸락, 영원의 수호병(카오란을 맨 마지막으로 처치할 경우)등
- ↑ 도닥붕 이라는 단어가 생긴 이유도 이 전투 시간과 관련된 현상
- ↑ 국산게임 블레이드 앤 소울은 클로즈 베타동안 유저들이 익숙해지고 보스 패턴이 완전 공략되면서 걍 길가다 집은 아이템으로 영웅던전에 들어가서 클리어를 하는 식으로 스펙을 쉽게 쌓으면서 상위, 최상위 던전이 완전히 무시당했었다. 결국 제작 아이템 중 급이 높은 아이템은 상위던전 이상에서 재료를 드랍하게 하고, 광폭화를 도입해서 단계적 스펙을 쌓게 만들어 중간 컨텐츠의 사장을 막았다.
유저 입장에선 뺑이 치게 한다고 싫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