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월

蒯越
(? ~ 214년)

1 개요

후한 말의 인물로 유표, 조조 휘하의 문관을 지냈으며, 자는 이도(異度). 형주 남양군 사람으로 한신의 부하 괴철의 후손이라고 하며, 매우 잘생겼다고 한다.

연의에서는 괴량의 동생으로 나오지만 정사에서는 그런 언급이 없다.

2 정사

하진 휘하에서 환관들을 죽일 것을 권하나 듣지 않자 이놈은 가망이 없구나 라고 판단, 여량현령에 봉해달라고 하여 유표 휘하에 들어가서 활동한다.

유표가 채모,괴량,괴월에게 족당의 도적을 어떻게 처리해야 되냐고 묻자, 괴량은 "인의면 모든게 해결 됩니다. 군사 돌릴 생각 마세요." 라고 한 반면, 괴월은 "그놈들 꼬셔서 유인한 다음 나쁜 놈은 죽이고 아닌 놈은 군사로 활용해서 강릉을 정복하고 양양은 지킨다면 격문만 돌려도 형주 8군이 평정될 것입니다." 라고 말한다. 유표는 괴월의 계책을 따르기로 하고, 적의 두목 15명 혹은 55명을 부른 다음 몽땅 다 죽여버린다(…) 그러자 잔당의 거의 대부분이 항복을 하는데 장호와 진생이라는 녀석만 저항을 하니 괴월을 보내 설득시켰다고 한다.[1]

정사 삼국지 촉서 선주전에 주석으로 달린 위진세어에 따르면 괴월과 채모가 유비의 목숨을 노렸다. 눈치챈 유비가 화장실에 간다며 연회에서 몰래 빠져나왔다. 유비는 적로를 타고 달아나다 물에 빠졌는데 적로를 날게 하여(?) 무사히 도망쳤다.

199년에 유선, 한숭과 함께 조조에게 항복하자고 건의했다. 이 일의 사자로 뽑힌 한숭이 "나를 보내면 난 이미 조조의 부하가 되어있을 겁니다"라고 주의를 줬고 진짜 한나라의 직위를 받아온다. 결국 유표가 분노하며 무산.

208년에는 장릉태수였고 유종에게 한숭, 부손과 함께 항복을 권하고 이 공으로 광록훈이 된다. 여기서 조조는 순욱에게 "형주를 얻은 것은 기쁘지 않으나 괴이도를 얻은 것은 기쁘오" 라는 내용을 담은 편지를 썼다.

214년에 죽을 때 자기 집안을 조조에게 부탁했다.

3 연의

연의에서의 첫 등장은 유표원소에게 편지를 받고 채모와 괴월을 보내 손견을 치게 할 때 나타난다.

유표적로를 얻었을 때에는, 자기의 선형(先兄) 괴량한테서 말 보는 법을 배웠다고 하며 그 말은 위험한 말이라고 조언한다. 덤으로 선형(先兄)의 의미가 죽은 형이기에 괴량이 죽었다는 것도 알려준다.

채모유비 암살계획을 세웠을 때는, 문빙왕위를 이용하여 조운을 유비로부터 때어놓는 계책을 세운다. 그후 조조가 형주로 진격해오자 조조에게 항복할 것을 유종에게 권하기도 한다. 유종이 결국 조조에게 항복한 후에는, 조조로부터 강릉태수 번성후에 봉해진다. 여기서도 조조는 '나는 형주를 얻은 것 보다 괴월을 얻은 게 더 좋다' 라고 한다.

4 미디어 믹스

4.1 삼국지 시리즈

삼국지 12,13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보통 유표 진영에서 괴량 다음 가는 모사로 등장. 정치 같은 경우는 더 높게 나올 때도 있다. 다만 괴량의 경우 수명이 짧아서 이쪽이 더 좋을 수도 있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42/32/82/86. 배반, 고무를 가지고 있다. 꽤나 심심한 능력.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49/33/84/87/71에 특기는 9개.(농업,기술,치안,고무,반목,반박,논파,군사,명사) 내정쪽으론 농업, 기술 특기가 매우 유용하며 사기 특기인 군사특기는 참모로서의 조언도 조언이지만 전장에서 많은 도움이 된다. 지력이 84로 높지 않은 편이라 그렇지 통솔 49자체는 책사들 기준으로는 그리 떨어지는 통솔이 아니라 군사특기를 전장에서 그럭저럭 활용할 수 있기도 하고. 문제는 유표군에는 본인의 상위호환인 괴량이 있고[2] , 조조군에 들어갔을땐 괴월정도의 인재가 깔렸다는 문제가...

삼국지 11에서의 특기는 능리.

삼국지 12에선 병격봉인이 전법인지라 꽤나 무섭다. 전투 능력치가 낮은게 그나마 다행..

삼국지 13에서의 전법은 정보교란으로 적군에게 위보를 걸고 기동과 사기를 깎는 전법이다. 중신특성은 상업중시이고 괴량과 마찬가지로 보물이나 관직 등으로 정치를 빨리 90 이상 찍는 게 좋다. 둘다 초기 능력치가 88인 건 동일하다.

4.2 영걸전 시리즈

삼국지 영걸전에서는 유표의 명으로 유기와 유종을 유비에게 소개시킨다. 이후 양양전투를 선택할 경우 연노병으로 등장한다. 이후 생사는 불명이지만, 채모, 장윤이 죽는 걸 볼 때 괴월도 왕위, 왕찬등과 더불어 그냥 죽었다고 봐야될 듯 하다. 그럼 양양 전투를 안한다면?

삼국지 공명전에서는 채모 똘마니로 나와 강하 급행전에서 공명이 마을을 향하여 갈 때 복병으로 등장하나 초기에 나와있는 채모군을 전멸시킬 경우엔 아예 나오지 않는다. 안습. 클래스는 궁병.

4.3 삼국전투기

괴월(삼국전투기) 문서 참조.

4.4 창천항로

창천항로에서는 처음에는 조조한테 대항하지 않아야 한다는 태도를 보이다가 제갈량유표의 설전을 벌인 것을 통해 유표의 뜻을 듣자 유비에게 형주를 인수해달라면서 그를 주군으로 모시겠다고 했지만 유비는 홀가분한 몸으로 조조와 부딪쳐서 자신의 천하를 확인하기 위해 거절했다.

조조에게 항복할 때 반대하지 않았지만 형주를 지키기 위해 화살받이로 번성에 있는 유비를 능멸한 것은 신의없는 행동이라면서 유비가 항전할 태세가 있다면 목숨을 걸고 항복할 것을 설득해야 한다고 했다. 다른 이들이 유비의 목을 조조에게 바치려고 하자 유비의 목을 조조 앞에 내밀면 오히려 조조에게 목이 달아날 것이라면서 조조 앞에서는 항복으로 목숨을 부지할 기대 따위 하지 않는게 좋다면서 어설픈 애걸 따위는 통하지 않는다고 얘기했다.

유비를 찾아가서 항복한 것을 전하면서 항복을 막지 못한 것을 사과했으며, 유비가 조조를 피해 남쪽으로 내려가는 것을 배웅한 후에 떠난다.

4.5 일기당천

일기당천에서는 형주고교 학생으로 전사 대회의 심판을 맡는다. 성우는 하스이케 류조.
  1. 그리고 이 장호와 진생은 삼국지연의에서 장호는 한당에게 진생은 손책에게 죽는다.
  2. 통솔, 지력 모두 괴월보다 높고 특기도 군사특기포함 14개나 된다. 물론 정치쪽은 괴월이 낫고 특기도 괴량은 상업,기술이라 서로 완전히 겹치진 않기도 하고, 괴량, 괴월 둘 다 전장에 놓고 굴려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