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전사 건담 U.C.0094 어 크로스 더 스카이

640px

1 개요

機動戦士ガンダム U.C.0094 アクロス・ザ・スカイ

기동전사 건담 UC의 외전작품 중 하나. 월간 건담 에이스 2012년 12월호부터 연재된 만화로, 2012년 12월에 나온 건담 에이스 2013년 2월호에 나온 연재분 2화로 완결되었다고 여겨졌는데 2013년 3월에 나온 2013년 5월호에서 새로 넘버링을 단 상태로 다시 재개되었다. 아무래도 이전의 2화 연재분은 맛보기였던 것으로 보인다. 1권은 2013년 8월, 2권은 2014년 1월에 각각 발매되었고 3권은 2014년 5월에 발매되었으며 4권이 2014년 10월 발매되면서 완결되었다. 다만 해당 이야기는 이걸로 끝이 아니며, 후속작인 기동전사 건담 U.C.0096 라스트 선이 건담 에이스 2015년 2월호부터 연재된다.

캐릭터 디자인은 코우노 사치코가 담당했으며, 메카닉 디자인은 카토키 하지메 및 이시와타리 마코토가 담당했다. 건담 델타 카이를 주역으로 둔 PS3 소프트 「기동전사 건담 UC」의 다운로드 컨텐츠 "델타 카이의 태동"을 프롤로그로 한 작품이다. 스토리는 우주세기 0094년을 무대로 한 "어 크로스 더 스카이"편과 0096년을 무대로 한 "라스트 선"편으로 대별된다.

2 스토리

우주세기 0094년. 마리아나 기지 소속 쌍둥이 조종사 잉그류도와 브레이어 류도는 전쟁이 없는 평화로운 일상을 조용히 만끽하고 있었다. 샤아의 반란 이후 지구권은 평화로웠고, 이들이 할 일이라면 상관인 마틴의 주방에서 음식을 서빙하는 것 정도 밖에 없었다. 그러던 와중에도 동생인 잉그는 항상 혼자 어디론가 가버리는 등 개인적으로 수수께끼인 일면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것에 대해 언급되는 일은 없었다. 어느날, 그 평화의 일상 중에 급히 마리아나 기지를 방문한 아그랫서 부대 '레이븐'과 기지의 MS 부대의 모의전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레이븐 대의 모빌 슈트는 갑자기 실전 장비를 이용하여 기지의 MS 부대를 공격, 혼란의 와중에서 훈련 전날 기지에 배속된 연방군 소피 롬 중위가 외친다. "레이븐 부대의 목적은 X001(건담 델타 카이의 코드네임)이다"라고

3 등장인물

3.1 지구 연방군

  • 잉그 류도

마리아나 기지 마틴 소대 소속의 모빌 슈트 파일럿. 계급은 소위. 같은 소대 소속 브레이어는 쌍둥이 형. 형에 비해 성격은 명랑하지만, 사람의 약점을 잡는데 뛰어나다. 높은 조종 기술을 보유한 반면, 브레이어와 마틴이 낚시를 하는 동안 혼자서 늦게 도착하는 등 개인적으로 수수께끼가 많다. 마리아나 기지에 비밀리에 저장되어 있던 시작 가변 MS 건담 델타 카이의 테스트 파일럿이며, 레이븐 부대와의 전투에서 델타 카이를 가지고 교전하지만, 나이트로 시스템에 의해 이성을 잃고 폭주하게 된다. 그때 레이븐의 대장 피코 알티도르와 동조해 잉그는 그들과 행동을 같이하게 되며, 각지를 전전하게 된다. 하지만 델타 카이에 타면 탈수록 잉그의 정신은 나날히 피폐해져만 간다.

작품 후반부에 델타 카이 탈환임무를 맡게된 "프레스벨그"대와 조우하게 되고, 그곳에 소속된 쌍둥이 형 브레이어와 재회한다. 과거 티탄즈의 기술을 몰래 빼놓은 불법 무기 창고 "데블스 네스트"에서 구형 나이트로 시스템을 탑재해 폭주한 기체들을 한시라도 빨리 막아야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브레이어는 정신적으로 매우 지친 잉그를 대신해 델타 카이에 탑승하게 된다. 하지만 잉그는 그런 형을 내버려 둘 수 없었기에 형의 기체인 "양산형 ZZ 건담"에 탑승하고 건담 델타 카이를 쫓는다.

데블스 네스트 도착 후, 두 형제는 힘을 합쳐 나이트로를 탑재한 사이코 건담들을 막아낸다. 하지만 잉그가 탑승한 양산형 ZZ 건담은 최대출력의 하이메가 캐논을 기체 자체가 버티질 못했기 때문에 머리와 콕핏 모두가 불타없어지고, 잉그는 그 전장에서 사망한다.

  • 브레이어 류도

파일:Attachment/1 192.jpg
마리아나 기지 마틴 소대 소속의 모빌 슈트 파일럿. 계급은 소위. 같은 소대의 잉그는 외모가 꼭 닮은 쌍둥이 동생. 동생에 비해 성격은 온화하고 성실하며, 집을 ​​비우기 쉬운 MS 파일럿인 아버지를 대신하여 잉그를 돌봐왔다. 조종 기술은 상당히 높지만 자신의 기술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 있지 않다. 격투전에서는 특이하게 빔 사벨을 역수로 가지는 버릇이 있다. 마리아나 기지에서의 사건 이후 새롭게 출범한 특무 부대 "프레스벨그"의 일원으로 배속되어 양산형 ZZ 건담의 파일럿이 된다. 각지를 전전하며 점차 뉴타입으로 각성해간다.

이후 데블스 네스트에서의 전투에서 동생 잉그와 재회하고 잉그를 대신해 건담 델타 카이에 탑승하게 된다. 이때 델타 카이는 브레이어와 상당한 친화성을 보이기 시작했다. 한편 데블스 네스트에 도착한 브레이어는 나이트로 시스템을 탑재한 기체들과 싸움을 벌이고 있는 프레스벨그/레이븐 대와 합류하지만 바로 그 앞에 구형 나이트로 시스템을 싣고 폭주하는 사이코 건담들이 가로막는다. 교전 중에 브레이어가 버리고 간 양산형 ZZ 건담에 탑승한 잉그와 합류하게 되며 형제는 두 사이코 건담을 상대로 최대출력의 하이메가 캐논을 사용해 격파시킨다. 하지만 그 일로 잉그는 사망했으며, 브레이어는 우주세기에서 나이트로 시스템을 뿌리뽑기 위해 레이븐 부대와 행동을 하게 된다.

  • 마틴 마타후

마리아나 기지 마틴 소대 대장. 계급은 대위. 털털한 성격으로, 기지 직원과 부하로부터 존경을 받고있다. 취미는 요리. 기지의 식당에서 요리사 대신 파일럿과 손님에게 직접 만든 요리를 대접해, 많은 이들에게 파일럿보다 요리사가 적합하다고 까지 알려져있다. 프레스벨그대의 대장으로 배속되며 "양산형 백식 改"의 파일럿이 된다.

  • 페스코 링구아

마리아나 기지 소속의 모빌 슈트 파일럿. 계급은 소위. 브레이어들과 친숙한 여성 파일럿으로, 레이븐 부대와의 전투에도 참여했다. 마리아나 기지에서의 사건 이후 브레이어들과 함께 프레스벨그 대에 배속된다. 탑승기는 양산형 Z 건담.

  • 렉스 파비오

마리아나 기지 유안 소대 소속의 모빌 슈트 파일럿. 계급은 중위. 자기가 본 것 밖에 믿지 않는 완고한 성격이지만, 한번 믿으면 그것을 끝까지 관철하며, 솔직함도 지니고 있다. 마리아나 기지에서의 사건 이후 프레스벨그 대에 배속된다. 그때의 탑승기는 누벨 짐Ⅲ.

  • 미노루 팝

마리아나 기지에 비밀리에 저장되어 있던 건담 델타 카이의 선임 정비사. 계급은 소위. 조금 마음이 약한 부분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털털하고 사람이 좋다. 프레스벨그대 출범 후, 그 부대의 모빌슈트 정비사가 된다.

  • 소피 롬

마리아나 기지 보이드 클리프에 전속온 오퍼레이터. 계급은 중위. 우주에서 델타 카이 평가 시험 때 오퍼레이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그 때의 파일럿 성격의 변화와 언동 등으로 위화감을 기억하면서도 델타 카이를 쫓듯이 마리아나 기지로 향한다. 마리아나 기지에서의 사건 이후, 프레스벨그 대에 배속되어 오퍼레이터를 맡는다. 여담으로 PS3 기동전사 건담 UC 미션 "델타 카이의 고동"에서도 출현하기 때문에 성우가 있다. 이 동영상 참고[1]. 누가 성우를 담당한지 안다면 추가바람.

  • 위안 아이언더트

브레이어, 잉그들과 마찬가지로 마리아나 기지 소속 고참 조종사. 계급은 대위. 프레스벨그대 출범후, 지휘관을 맡는다.

  • 피코 알티도르

아그랫서 부대 '레이븐'의 대장. 계급은 대위. 소피와 함께 우주에서 델타 카이의 평가 시험에 종사하고 있어 아그랫서(가상의 적)로 델타플러스에 탑승하고 그 성능을 직접 체감한다. 그 후, 델타 카이를 요구하듯이 부하들을 이끌고 마리아나 기지로 향한다. 마리아나에서 탑승한 기체는 칠흑으로 도장된 제간 D형. 탑승자의 기량으로 나이트로 시스템이 폭주한 델타 카이와 호각 이상으로 맞붙는 등 실력이 장난이 아니다.

  • 이즈루

아그랫서 부대 「레이븐」의 대원. 계급은 중위. 렉스 파비오와는 옛 상사·부하 사이다. 같은 레이븐 부대에서 신뢰가 두텁다.

  • 록 호커

건담 델타 카이의 운용 테스트의 최고 책임자. 계급은 대령. 갑자기 마리아나 기지로 공격을 시작한 레이븐 대에 의문을 품고 있으면서도 우주에서 상황을 관망하고 있다. 작품 최후반부에선 나이트로 시스템을 페넥스에 장비된 암드 아머 XC와 비교하며 구식 취급한다.

3.2 소데츠키

  • 루가 루

연방을 배반한 레이븐 대를 지원하기 위해 풀 프론탈이 사신으로 파견한 조종사 중 한 명. 나이는 16세로, 프론탈 전용기로 개발된 리바우의 파일럿을 맡고있는 소녀. 과거에 오른쪽 눈을 잃고 의안을 장착하고 있지만 평소에는 프론탈과 닮은 가면을 쓰고 그 상처를 숨기고 있다. 잉그에게 호감을 품고있지만, 잉그가 죽었기 때문에 슬픈 눈으로 "이젠 잉그를 만날 수 없어"라고 혼잣말한다. 차기작인 라스트 선에서도 리바우의 파일럿을 맡고있는거보면 94년과 96년 사이를 배경으로 다루는 기동전사 건담 UC One of Seventy Two에서도 리바우의 파일럿을 맡고 있다는 것이 되겠다. One of Seventy Two에서 등장한 리바우는 혼자서 페넥스유니콘 밴시를 능욕했을 정도인데(...) 아무래도 안젤로 이상의 기량을 갖고 있을지도? 머리모양때문에 이 작품에서는 다소 노안으로 보이는데 라스트 선에서는 바뀐 머리모양 때문에 되려 동안으로 보인다.#

  • 바트 한세리노스

연방을 배반한 레이븐 대를 지원하기 위해 풀 프론탈이 사신으로 파견한 조종사 중 한 명. 탑승기는 시난주에 묻혀 버려진프론탈 전용 기라도가. 친위대 소속으로 안젤로 자우퍼의 직속 부하이건만 프론탈 기체를 탔다는 이유만으로 안젤로한테 극딜 당하는 등(...) 여러모로 안습하다. 취급이 어려운 프론탈 전용 기라도가를 조종하는 것으로 보아 기량은 상당하다는 증거가 되겠다. 여담으로 OVA 6화에서도 등장한다. 목소리는 없지만, 친위대 중 빨간 머리 남자가 바로 바트다. 다만 OVA 6화에서 넬 아가마에 모두 인질로 잡혀버렸다.

바트와 루가를 레이븐 대로 파견보낸다.

소데츠키 친위대 대장. 바트를 극딜한다(...)

4 등장기체

4.1 지구 연방군 / 레이븐 부대 / 프레스벨그

본작의 주축이 되는 기체. 나이트로 시스템을 탑재한 델타 계열(백식계) 최종 발전형이다.

  • MSR-100S 양산형 백식 改
  • RGM-89D 제간 D형 (레이븐대 사양)

피코 알티도르의 기량에 맞게 커스텀되어 고성능을 자랑한다. 로토를 직접 현가해 부대를 운용(...)하기도

레이븐 부대에서 사용하는 기체. 다만 델타 카이의 배빵에 한방에 나가떨어져버렸다.

이전의 대참사 이후 다시 회수되어 암드 아머 XC가 장비되었다.

4.2 소데츠키

풀 프론탈의 전용기지만 지금은 루가 루라는 소녀의 기체가 되었다.

풀 프론탈의 전용기지만 시난주가 입수되서 더이상 필요없게 되어 바트의 기체가 된다.

4.3 데블스 네스트

데블스 네스트란, 지구 연방군이 폐기처분될 예정인 과거 티탄즈의 기술이 들어간 모빌 슈트들을 몰래 모아놓은 곳이다. 즉, 불법창고. 그런데 이곳 기체들이 하나같이 구형 나이트로 시스템을 탑재했다.

5 용어

  • 나이트로 시스템

건담 델타 카이 항목 참조.

  • 구형 나이트로 시스템

나이트로 시스템의 근본은 사실 과거 그리프스 전쟁에서 티탄즈가 사이코 건담 계열을 좀 더 용이하게 조종하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강화인간 양산화 시스템이다. 다만 그리프스 전쟁에서 티탄즈가 패함에 따라 티탄즈의 기술은 몽땅 봉인당해버렸기 때문에 이 시스템 역시 봉인되었으나 연방이 유니콘 건담을 기점으로 하는 UC 계획을 위해 이 시스템을 다시 발굴해 개조하고 델타 카이에 심어놓았다.

즉, 나이트로는 강화인간 양산화시스템이다 → 유니콘 건담의 NT-D는 강화인간이 필요하다 → 이 시스템을 사용해 강화인간 파일럿의 보급을 용이하게 하겠다, 이런 계획. 다시말해 현재의 나이트로는 전부 유니콘 건담을 위해 만들어진 것. 이 나이트로 시스템은 계속 발전해서 계보가 "암드 아머 XC"로 이어진다. 유니콘 1호기는 암드 아머 XC를 장비하지 않았으나 밴시 노른이나 페넥스는 이게 장비됐다.

  • 프레스벨그 부대

레이븐에게 탈취당한 델타 카이를 되찾기 위해 연방의 마리아나 기지에서 파견된 특무대. 주인공 "브레이어 류도"가 여기 소속되어 있다. 프롤로그부터 등장한 소프 롬도 이쪽의 오퍼레이터.

  • 레이븐 부대

원래 어그랫서 부대지만, 대장인 피코 알티도르를 중심으로 델타 카이를 빼앗기 위해 행동을 개시한다. 이들의 목적은 나이트로의 근절이며, 연방을 배신하면서까지 자신들의 이상을 추구한다. 자칭 "뉴 디사이즈". 중반에 잉그의 델타 카이를 동조시켜 잉그에게 나이트로의 진실을 알리고 그를 동료로 만든다. 연방을 배신했다는 이유로 풀 프론탈이 지원병력까지 보내줘 나름 소규모지만 틀은 갖추고 있는 부대.

데블스 네스트에서의 전투 이후 브레이어도 죽은 잉그를 위해 나이트로를 근절하겠다는 뜻에 따라 우주세기 0096년에도 여전히 나이트로 근절을 위해 행동한다. 작품이 진행될 수록 레이븐 부대가 선역화되어가는 현상이(...).

후속작인 라스트 선에서는 검은 델타플러스를 대장기로, 스타크 제간, 풀아머 백식 改, 풀아머 건담 MK-III, 건담 델타 카이로 구성된 MS 부대가 활동한다.
  1. 이름은 안 나오고 오퍼레이터라고만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