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솜(씨스타)

(김다솜에서 넘어옴)

스마일 프리큐어의 등장인물에 대해서는 호시조라 미유키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70의 멤버
보라효린소유다솜
본명김다솜(金다솜)[1][2]
출생1993년 5월 6일, 경기도 광주시
신체165cm, 47kg, A형
소속스타쉽엔터테인먼트
그룹씨스타
포지션서브보컬
학력가람중학교
안양예술고등학교
건국대학교 영화과
종교무종교
별명김상큼

한국가수이자 4인조 아이돌 그룹 씨스타의 멤버로 포지션서브보컬이다.

걸그룹 씨스타의 막내. 포지션은 치킨무서브보컬을 맡고 있으며, 이 외에도 연기, 예능에서 활약하고 있다.
과거 JYP 엔터테인먼트 연습생 출신으로 BoA의 광팬이다.
네 살 차이 나는 오빠가 한 명 있다. 그런데 그 오빠가 동생보다 다른 멤버들을 더 챙긴다고 한다.(…)
무대에서 손을 쫙 펴는 안무 도중에 마이크를 쥔 손을 펴서 마이크를 바닥에 떨어뜨린 적이 있다. 이외에도 다른 멤버보다 안무를 자주 틀린다. 그래서 안티들에게 노래도 잘 못하고 춤도 잘 못추고 도대체 잘하는게 뭐냐 라며 비난받기도 했다. 하지만 외모는 씨스타에서 으뜸.외모를 얻고 나머지 모두가 너프된 느낌
그러나 2016년 현재 보컬 실력이 데뷔초에 비해 상당히 늘었다. 라이브시 안정감은 덤. 파트도 늘었다! 아니 근데 6년차 아이돌인데 안 느는 게 이상한 거 아닌가 꾸준히 안느는 보컬도 있는데 나름 늘어가는건 기특한 일

2011년 12월, JTBC의 <퀴즈쇼 아이돌 시사회>에서 시사퀴즈 문제를 가볍게 풀어 제끼며 결승에 진출하며 지식왕의 면모를 보여주었다.[3] 결승에서 효린을 꺾고 우승하여 <퀴즈쇼 아이돌 시사회> 1대 시사돌에 등극하였다. 결선 두 번째 문제는 소설가 신경숙과 공지영의 얼굴을 제시하고 공지영의 얼굴을 맞추는 문제였는데, 다솜은 공지영 작가의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를 읽어봤다고 말했다. 주목할 점은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도가니> 같은 공지영 작가의 유명 작품들을 제쳐두고 소설도 아닌 수필집을 읽었다는 점이다. 읽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도 있지만 보통 수필은 소설에 비해 사람들이 잘 안 읽는 편이다.

연예활동 이외에도 글쓰기에 관심이 많은 것 같다.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한 인터뷰에 의하면 어린시절 부모님이 시를 잘 쓴다고 칭찬했다거나 서른살 전에 수필을 직접 쓰는 것이 소망이라고 하는 등. 또한 일기도 자주 쓰는 것 같다. 언니들이 애써 외면해서 그렇지 일기장에는 인종차별 문제를 우유에 빗대어 썼던 것으로 보아 의외로 생각이 깊은 것 같다. 멤버들 말로는 문자도 평소 길고 장황하게 쓰는 타입이라고...

연애를 할 때 상대방이 전화를 안 받으면 받을 때까지 수 십통씩 전화를 계속 할 정도로 집착하는 스타일이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나를 만나는 분은 정말 피곤 할 것 같다"는 고백을 하기도 했다. 본인도 또한 자기에게 집착해 주는 이성에게 호감이 간다고 한다.

엉덩이 맞는 것을 좋아하는 듯하다. 응?? 언제 효린이 다솜이 예쁘다고 엉덩이를 두 번 토닥여주고, 소유의 엉덩이도 토닥여줬는데 다솜이 왜 나는 2번만 토닥여주고, 소유언니만 5번 토닥여주냐며 자기도 더 3번 더 토닥여달라고(...)했다고 한다. 당황했을 효린이 상상이 간다

2011년 8월 정규 1집 활동부터 단발머리로 헤어스타일을 바꾸었다. 긴 머리보다 잘 어울린다는 게 중론. 피부가 멤버 중에서 제일 하얀데, 일명 형광등 피부. 본인도 피부에 신경을 많이 쓴다고 한다. 팀내에서 피부가 제일 어두운 효린을 하얗게 보정하다가 다솜이 안보이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2013년 다른 멤버들과 같이 우유광고를 찍었는데 노래와 안무가 포함된 이 광고에는 "우유마시면 뽀얗게 돼요"라는 가사가 있다. 다솜이 없었다면 광고모델로 선정되지 못했을 듯.

외국의 양덕후들은 다솜을 제일 좋아하는 듯하다. 정규 1집 타이틀곡 <So Cool> MV에서도 "머리 단발인 애가 제일 이쁘다."라는 반응이 많았다. 디씨인들도 다솜을 제일 좋아하는 듯하다. 그럼에도 효린과 보라에 밀려 소유와 함께 계속 비주류를 맴돌았지만 <Loving U> 때부터는 효린과 보라의 뒤를 잇는 인기멤버가 되었다. <Loving U> 활동의 최고 수혜자라고 할 수 있다. 막내보다 늦게 뜬 소유 지못미.(...)
최근의 음악방송 무대에서는 다른 멤버의 파트임에도 다솜을 담당하는 카메라의 영상이 송출되는 경우가 잦다. 과연 방송국 스태프들이 인정한 비주얼 담당이라 할 수 있다.

영어를 잘 한다고 한다. 본인의 SNS에 영어로 자주 글을 쓰며 소통한다. 또한 최근에 중국어도 배우고 있다고 한다.

동공이 굉장히 큰 편이라 렌즈 낀 것 같다는 오해를 많이 받는다고 한다.

동물을 좋아하는 편이라 어렸을 때부터 애완동물을 많이 키웠지만 알레르기에 민감한 신체 때문에 털 있는 동물은 기피한다고 밝혔다.

30가지 알레르기 검사를 했는데 27개가 걸렸을 정도로 알레르기에 민감하다고 한다.

알레르기 때문에 털 있는 동물을 못 길러서, 해수어 종의 물고기를 기른다고 한다. 그런데 이 해수어를 기르는 것이 굉장히 까다로운 것이라 관리를 잘 못한 나머지 감기에 걸린 물고기 한 마리가 어항 안에 있던 모든 물고기에게 감기를 옮겨 결국 다 죽었다고(..) 한다. 기회가 된다면 다음에 다시 해수어 기르기에 도전하고 싶다고 한다.

2012년 1월 31일, 연예활동을 위해 대학 진학을 포기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그 해 12학번으로 건국대에 진학했다.

살이 잘 찌는 체질이라 연습생 시절 생일날 닭가슴살 두 덩이만 먹고 케익은 손도 못 댔다고 한다.
한편, 자신의 다이어트 식단을 공개했는데 야채와 닭가슴살 샐러드로 식단이 구성되어 있었지만 은근히 식단이 푸짐하다는 댓글이 많았다는 게 함정. 그런데 며칠 뒤에는 '씨스타 폭풍흡입'이라는 제목으로 멤버들이 게걸스럽게 햄버거 등의 패스트푸드를 먹어치우는(!) 사진도 공개되었다.

데뷔 후 몇 년 동안 열심히 노력했지만 다른 멤버들의 실력을 따라갈 수 없다고 방송 중에 울먹인 적이 있다. <나 혼자>로 활동할 때 자신의 파트가 하나뿐이라서 마음고생이 심한 듯하다. 하지만 실력이 상승하고 있다는 의견들도 나오고 있으며, 소속사에서도 푸쉬가 늘어나서 예능이나 연기활동에도 시동을 걸었다.

2012년 8월부터 2013년 2월까지 방송된 KBS의 일일시트콤 <닥치고 패밀리>에 출연했다. 본인의 첫 연기 도전으로 나쁘지 않은 연기를 보여 좋은 평을 받았다.

또한 2012년 10월에 발표된 가수 케이윌의 <이러지마 제발> 뮤직비디오에서 서인국, 안재현과 연기 호흡을 맞추었다. 안재현이 신랑, 다솜이 신부 역이고 서인국은 둘의 결혼을 슬퍼하는 이야기... 인데 진실은... 항목 참조.

씨스타가 막 데뷔했을 당시 '일진 아이돌'이라는 악성 루머에 가장 많이 시달렸던 멤버다.[4] 그런데 알고보니 이것역시 강지영에게 파주퀸 루머를 만들어 뿌렸던 모 커뮤니티발 조작임이 밝혀졌다, 심지어 유포자들은 중학생이었다. 초등학생때 친구들끼리 뭉쳐다니던 걸 일진처럼 조작해서 유포시킨것으로 보인다[5]. 그런데 2012년에 티아라 화영 트위터 사건이 일어나고 나서 다솜이 류화영과 친하다는 사실이 부각되자 다솜의 이미지가 좋아졌다. 이 사건 이후 공개된 류화영의 근황 사진에서 다솜이 화영과 다정히 있는 모습이 나온 덕에 다솜의 이미지가 다시 한 번 좋아졌다.

JTBC에서 방영하는 상상연애대전다비치강민경에 이은 두번째 여신 역을 맡아 2012년 12월 29일부터 3주간 출연했다. 노안으로 유명한 강민경이 여대생인데, 3살 동생인 다솜이 신입사원 역을 맡았다.

2013년 4월에 발표된 K.WILL의 곡 <Love Blossom>의 뮤직비디오에 인피니트과 함께 주연으로 출연했다. 해당 곡은 발표와 동시에 음원차트 1위를 석권하였다.

할부보다는 일시불을 선호한다. 할부는 왠지 빚에 시달리는 느낌이 들어서 싫다고...#

2013년 11월 4일부터 2014년 6월 6일까지는 전 일일 드라마 사랑은 노래를 타고여주인공 공들임 역으로 출연하였었다.

2015년 "프랑스 영화처럼"이라는 옴니버스식 영화로 스크린에 도전한다.

과거에 4년간 짝사랑하던 2살연상 오빠가 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어장관리를 당한것 같다고 말한적 있다. 이 오빠는 가식걸 활동직후에도 연락을 했으며 지금도 그 오빠를 기다린다는 듯.

목욕하는 다솜.
언니 부끄럽게 만드는 다솜.
JYP 오디션.

2015년 6월 20일과 27일에 마리텔에 출연하였다. 노잼이란 이미지를 벗고 싶었지만 결국 노잼확정 방송 분량도 별로 없고 시청률 순위도 꼴찌. 대다수의 아이돌 출연자 처럼 특정 컨텐츠보다는 자기어필식으로 여러가지를 보여주어 한가지에 몰입할 수 없었고 보여준 컨텐츠도 다음팟 시청자들의 관심과는 거리가 있었다. 그리고 이게 추가되는데만 해도 근 한달이나 걸렸다. 7월 16일에야 추가되다니...

2015년 7월 KBS 2TV월화 드라마인 '별난 며느리'의 여자 주인공인 '인영' 역으로 캐스팅 되었다. 처음에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내용이였던 탓인지 제작진 측에서 보도자료를 내 사실무근임을 밝혔으나, 결국 주인공으로 확정되었다. 몽고간장 김만식 회장의 운전기사와 결혼한 이라고 한다.
  1. 순우리말 이름이다.
  2. 중국어로는 金多順이라 한다.
  3. 현장에 있던 제작진들이 한숨을 쉬었을 정도였다. 이유는 방송 분량 안 나온다고...
  4. 데뷔초엔 소유와 효린 역시 일진 논란이 있었다. 그중 제일 심했던 게 다솜이라 그렇지(...) 반면 보라는 일진루머가 없어서 빵셔틀이라고 놀림받았다.
  5. 일진설이 돌던 때 증거랍시고 나오던 것들이 전부 사실이라고 가정할 경우, 다솜은 초등학생때 소화기 들고 사람을 폭행한 불량학생이 된다. 열살 안팤의 여자 초등학생이 그정도 완력을 지니고 있을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