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한일

1 기본 정보

출생 1955년 10월 21일(충청남도 서천군)
가족 배우자 유혜영, 딸 나혜진
데뷔 1978년 CBS 성우, 1985년 MBC 특채 탤런트
수상 2005년 한국맞춤양복기술협회 베스트 드레서
경력 2009 안면도 국제 꽃박람회 홍보대사/한국해동검도협회 총재

2 트리비아

아내 유혜영과는 무풍지대에서 만나서 결혼하였다. 80년대에는 임성민, 강석우 등과 함께 꽤 인기있던 미남 스타였다. 순수한 미청년 이미지가 강하던 강석우와 훤칠하고 섹시한 스타일의 임성민의 장점을 모두 갖고 있었는데, 부드러운 외모에 검도가 특기라는 점을 어필하면서 멜로와 액션이 모두 가능한 미남 배우로 자리매김했다. 지금과 비교하면 강석우=박보검, 임성민=이민호, 나한일=지창욱 정도. 외꺼풀임에도 비교적 큰 반달형 눈매와 습관적으로 만들던 이마의 잔주름이 트레이드마크.

30대 이후에는 가정적인 가장의 이미지로 어필하여 양복 및 앨범 광고에 출연했다.[1] 이덕화에 이어 로얄 디의 광고 모델을 장기간 맡으면서 아주 남성적인 이미지도 자주 보여주었다. 카우보이라던지...

90년대 초반까지는 액션이나 멜로, 90년대 중반부터는 사극에 자주 등장했다. 용의 눈물의 민무질, 연개소문의 온사문, 자명고의 왕굉, 영화 스캔들 - 조선남녀상열지사의 유 대감 등 주로 무관 역을 맡았다. 드라마 영웅시대의 천태창, 영화 엑스트라의 김왕기 등 현대극이나 코믹영화로의 연기변신을 시도하기도 했지만 보통 무게감 있는 역으로 많이 출연했다. 또한 해동검도를 창시하여, 예능 프로그램에서 해동검도를 다룰 경우 대부분 출연하여 홍보하기도 했다. 2002년에는 야인시대의 금강 역으로 출연하여 중년의 나이에도 녹슬지 않은 액션 연기를 보여주었다.

연예계 후배들에게 해동검도를 지도하기도 했는데, 대표적인 제자가 강지환.

2009년 4월 20일,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로부터 100억 원대의 불법 대출을 받은 혐의로 구속되었으며, 불법 대출을 위해 전 금융감독원 간부와 저축은행 대표에게 성접대까지 한 의혹을 받았다. 하지만 그는 성 접대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원심 재판부는 집행유예를 선고했으나 항소심에서 원심을 깨고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하고 법정구속했으며 출연정지 처분을 받았다. 대법원 상고 역시 기각되었다. 그리고 2016년 2월에도 같은 혐의로 그의 형과 함께 징역 1년 6개월를 선고 받고 감방에 들어갔다.#

3 주요 출연작

3.1 드라마

3.2 영화

엑스트라
  1. 그런데 양복이랑 앨범 광고에 뜬금없이 해동검도가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