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바

640px-Namba_parks04s3872.jpg
난바파크

難波(なんば, 난파)

1 개요

일본 오사카부 오사카시 나니와구 및 츄오구에 위치한 상업 및 업무지구로써, 우메다와 함께 오사카의 도심으로 취급된다.

실제 발음은 난바보단 나음바, 남-바에 더 가깝다. ん은 뒤에 오는 자음을 울림소리로 받는 1모라의 음절이기 때문이며, 로마자 표기 또한 이에 따라 Namba이다.

오사카시 남쪽의 교통 거점으로써 다양한 철도노선이 이 지역에서 출발 또는 경유한다. 특히 간사이 국제공항을 통해 오사카에 들어왔을 경우 첫번째로 만날 확률이 높은 곳이기도 하다. 오사카 관광객 중 다수가 이곳에서 머물거나 여행한다.

쇼핑시설로는 타카시마야, 마루이, 난바시티 등이 있고, 명소로는 난바 파크가 있으며, 주변에는 신사이바시, 도톤보리 강, 덴덴타운 등이 있다.

주변 지하철역으로 난바역이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난바역'이 하나가 아닌 게 함정. 'ㄱ'자로 꺾인 형태로 1.2km가량 되는 길이에 지하상점가인 난바워크 및 난난을 따라서 W◀JR난바 ↔ 킨테츠난바 ↔ 시영지하철난바 ↔ 난카이난바▶SE 순으로 늘어져있다. 당연히(?) 이 4개 역간의 환승은 불가. 참고로 지하철 난바역에서 난바워크를 따라 동쪽끝으로는 무려 닛폰바시역이 있다(...) 거리는 시영지하철~난카이까지의 거리보다 약간 더 긴 정도.

2 철도 교통편

3 기타

일본 아이돌 그룹 AKB48의 자매그룹인 NMB48은 'NAMBA'에서 이니셜을 따왔고 실제로 난바의 전용극장을 거점으로 간사이 지방에서 활동하고 있다. [1]

일본 대도시의 도심지는 대체로 그렇지만, 무료안내소(Navigation center)라는 간판이 붙어있는 가게는 관광안내소가 아니라 성매매 알선 업체이다. 괜히 들어가서 길 물어보지 말자.

한국인 관광객들에게 다량의 와사비를 얹은 초밥을 제공하고, 한국인들에 대한 혐오 발언 증언까지 나오는 등 물의를 빚은 오사카 와사비 테러 사건이 ‘이치바(市場) 스시’ 난바 지점에서 발생했다.

  1. 애초에 AKB48도쿄 아키하바라의 전용극장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그룹이다. 이후 지역별로 나고야 사카에의 SKE48, 후쿠오카 하카타의 HKT48, 니이가타NGT48을 만들었고 마치 지역 연고제의 야구팀들 처럼 경쟁하는 시스템들로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