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창생

동창생 (2013)
Commitment
감독 박홍수
각본 김수영
출연 최승현, 한예리, 김유정, 윤제문, 조성하, 정호빈
장르 액션
제작사 더 램프, 황금 물고기
배급사 쇼박스
촬영 기간 2012년 7월 11일 ~ 2013년 1월 21일
개봉일 2013년 11월 6일
상영 시간 113분
총 관객 수 1,048,280명
국내등급15세 이상 관람가

1 개요

2013년 11월 6일에 개봉한 영화. <내 아내의 모든것>, <의형제>에서 조감독을 맡은 박홍수 감독의 영화 검색했을 때 나오는 사진을 보면 김태호를 닮았다

2 예고편

▲ 약속 예고편
▲ 우정 예고편
▲ 임무 예고편

3 시놉시스

네이버 영화에서 인용한다.

소년의 임무
“너하고 니 동생이 여기서 나갈 수 있는 방법은 딱 한가지다”
명훈(최승현)은 남파공작원인 아버지의 누명으로,
여동생 혜인(김유정)과 단 둘이 살아 남아 요덕 수용소에 감금된다.
그 곳에서 그는 정찰국 소속 장교 문상철(조성하)에게 동생을 구하려면
남으로 내려가 공작원이 되라는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을 받는다.

소년의 운명
“나한테 이러면 안되죠. 시키는 대로 다 했잖아요”
동생을 지키기 위해, 고등학생 강대호로 위장해 어떤 지령도 마다하지 않던 명훈은
동생과 같은 이름에 늘 혼자인 혜인(한예리)을 눈 여겨 보게 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그의 임무는 위험해져 가고…
동생과 함께 평범하게 살고 싶었을 뿐인 명훈의 꿈은 과연 이뤄질 수 있을까?

열 아홉, 소년의 약속 <동창생>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4 등장인물

리명훈(강대호)[1] (최승현)
남파 공작원인 아버지가 살아계실 때는 여동생 리혜인과 음악을 배우며 유복하게 살았으나,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누명을 쓰게 되어 요덕수용소에 감금된다. 그러다가 정찰국 소속 장교에게 여동생을 구하려면 남으로 내려가 공작원이 되라는 제안을 받고 남파되어 고등학생 강대호로 위장한다. 약국을 운영하는 평범한 부부로 위장하여 살아가는 8전단 소속 남파 간첩 김 집사와 장 부인의 집에서 같이 살면서 학교에서는 평범한 학생으로 지내고, 밤에는 공작원으로서 35호실 소속 공작원들을 찾아 죽이는 이중 생활을 한다. 입학하는 첫날, 동생과 이름이 같은 이혜인의 옆자리에 앉게 되면서 점차 이혜인과 친해지게 된다. 문상철이 납치한 이혜인을 구하다 총상을 입고 죽게된다.
이혜인 (한예리)
부모님이 돌아가시고 혼자 산다. 집안 형편이 좋지 않아서 따돌림을 당하고, 같은 반 날라리들의 주요 표적이 된다. 무용수가 되는 것이 꿈인 듯. 학교 폭력을 견디다 못해 고등학교를 자퇴하고 아르바이트를 하며 무용 학원을 다니기 시작한다. 자신을 도와주던 명훈에게 호감이 있다. 영화 후반부에 문상철 일행에 의해 납치되고, 명훈이 구출해주지만 명훈은 이로 인해 사망하게 된다. 이런 종류의 영화 특성상 비련의 히로인 포지션을 벗어나지 못한다(...)
차정민 (윤제문)
국정원 간부. 리명훈을 추적하면서도 나이가 어리고, 여동생 때문에 어쩔 수없이 내려왔다는 점 때문에 연민의 감정을 갖는 듯 하다. 리혜인을 구출해서 국정원에 데려왔을 때 도와주는 모습이나 명훈에게 자수하라고 권유하는 모습 등을 보면 따뜻한 성격이다.
문상철 (조성하)
북한의 정찰군 소속 장교. 이 영화의 만악의 근원이자 천하의 개쌍놈.[2] 명훈에게 동생을 구하고 싶으면 공작원이 되라고 권유하며 이후 리혜인을 미끼로 명훈을 제멋대로 부린다. 이후 남한으로 내려와 리혜인을 인질로 삼아서 명훈을 협박한다. 결국 명훈에 총에 맞아 죽는다.
리혜인 (김유정)
명훈의 여동생. 명훈이 남파된 후 북에 남아있다가 문상철 일행이 명훈을 협박하기 위해 남한으로 내려오면서 인질용으로 끌고 온다. 국정원에 의해 구출되며, 이후 남한에서 이혜인과 같이 살게 된 듯. 포스터에서는 많이 등장하고 네이버 영화에도 주연으로 올라와 있지만... 실제로는 거의 특별 출연 급의 분량이다. 그래도 영화 줄거리상 핵심적인 인물
  • 김 집사, 장 부인
8전단 소속 남파 고정간첩. 위장신분은 버들약국을 운영하는 부부로, 다이아몬드를 밀거래해서 마련한 자금을 북한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타고 다니던 차는 BMW 5시리즈.
북한 35호실 소속 남파 공작원. 8전단과 35호실의 권력다툼을 위해 버들약국을 습격하여 공작금을 강탈했다가 리명훈에게 죽는다.

5 평가

한 줄로 요약하자면 흔한 꽃미남 간첩이 액션 원맨쇼를 펼치는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를 기점으로 불어닥친 전형적인 인간병기 북한 간첩 주인공의 활극물이다.

처음부터 사람들이 별로 기대를 하지 않았다(...) 탑의 연기력도 연기력이지만 일단 내용부터가 어디서 많이 들어본 순정만화류라서 '탑 혼자 해먹는 영화 되는 거아니냐'는 비판이 많았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영화를 보면 알겠지만 90%는 탑만 나온다. VIP들이야 좋았던 모양이지만. 또한 스토리도 빈약하다. 그래도 탑의 연기력이 어느정도 늘었고 물론 까들은 계속 까지만비슷한 시기에 개봉했던 <노브레싱>에 비하면 오글거림이 덜한 편이라 노브레싱의 수준이 궁금하다.조금 더 평이 나은 편.

6 트리비아

  • 위에 서술한 대로 평이 아주 좋은 편은 아니지만(...)그래도 100만 관객은 넘겼다.문제는 손익분기점이 150만이라는 거지만 그래도 40만 노브레싱보다는 낫지
  • 영화 홍보를 위해 탑, 윤제문, 김유정이 <런닝맨>에 출연했다. 비중은 김유정보다 한예리가 높다는 건...무시하자
  • 영화 액션씬을 소화하기 위해 탑은 4개월간 크라브 마가를 수련했다.
  • 탑한테 얻어맞는 일진으로 빅뱅 태양의 형이 출연했다.
  • 12월 6일, 북미 개봉이 확정되었다. 영어 제목은 'Commitment'
  • 제목이 왜 동창생인지 모르겠다는 사람들이 많다...
  1. 리명훈은 북한에서의 본명이고, 강대호는 남한에 잠입할 때 사용했던 가명이다.
  2. 조성하는 이후 영화 용의자에서 이 역할과 반대되는 국정원 실장으로 나온다. 근데 거기서도 천하의 개쌍놈 역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