桐華寺
1 개요
대구광역시 동구 동화사길 1(도학동 35)에 있는 절로 팔공산도립공원 내에 있다. 대한불교조계종 9교구 본사(本寺)로서 대구광역시 관내의 일부 대한불교조계종 사찰들은 이 사찰의 말사들이다.[1]
2 역사
493년(신라 소지 마립간 15년) 극달화상이 세운 유가사(瑜伽寺)[2]를 832년(흥덕왕 7년)에 심지왕사(心地王師)가 중건하였다. 이 때 사찰 주변에 오동나무 꽃이 만발하여 있어 동화사라 개칭하였다고 전한다. 그후 여러 차례 중창을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경내에는 1732년 8번째 중건한 대웅전, 극락전을 비롯하여 연경전, 천태각 등 20여 채의 큰 규모의 건물이 있다. 그 외에 당간지주 등의 문화재가 있다. 1992년에는 높이 30m[3][4]나 되는 석불인 약사대불(藥師大佛)이 조성되었는데 이것은 남북통일을 기원하며 조성된 석불이다. 갓바위와 더불어 전국에서 많은 신자들과 관광객들이 몰려드는데 부속 암자로는 비로암, 금당암[5], 염불암 등이 있다. 부속 말사[6][7](末寺)로는 파계사, 부인사, 송림사(칠곡군 동명면 구덕리), 유가사[8], 대견사[9] 등이 있다.
3 교통
급행1번, 팔공1번(동화사행)의 종점이며[10] 주말, 공휴일 한정으로 팔공3번이 경유한다. 하지만 동화사행 팔공1번은 10회밖에 들어오지 않고 팔공3번은 말 그대로 주말, 공휴일인데다가 11월부터 2월까지는 운행하지 않으니 이용할 노선은 사실상 급행1번뿐이다. 이렇다 보니 급행1번은 동화사를 찾는 승객들과 등산 승객 등으로 인해 급행 노선은 물론 다른 노선과 견주어 봐도 수요가 상당히 많아 탑승할 때마다 곤욕이다. 거기다 주말에는 감차가 아니라 되려 증차가 되는[11] 매우 희귀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12]
4 주변시설
동화사 입구는 동화시설집단기구라는 위락지구로 지정되어 식당이 매우 많다. 식당 외에도 숙소가 밀집되어 있고 그 밖에도 동화지구캠프장, 자동차 극장인 씨네80,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팔공산 케이블카 등이 있다. 씨네 80에서 매년 가을 팔공산 승시축제가 열린다.# 다만 2015년부터는 씨네 80이 주차장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축제의 주 무대가 동화사 경내로 옮겨졌다.
5 여담
봉은사와 마찬가지로 지역의 유명 사찰들 중 하나이기 때문에 천하의 개쌍놈 개독교 예수쟁이들에게 여러 번 땅밟기라든가... 반달리즘에 가까운 문화재 훼손이라든가 여러 번 수난을 당한 전력이 있다. 관련 기사- ↑ 성당으로 치자면 계산성당을 생각하면 된다.
- ↑ 산스크리트어 yoga의 음역으로 주관ㆍ객관의 모든 사물이 서로 응하여 융합하는 일을 말한다. 참고로 그 요가가 이 요가 맞다! 참고로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면 양리의 비슬산 유가사와 한자는 같으나, 같은 절이 아니다. 다만 동화사의 말사 중 하나가 비슬산 유가사이다.
- ↑ 자료에 따라서는 31m라고 쓰인 곳도 있고, 33m라고 쓰인 곳도 있다.
- ↑ 입상 석불 중에서는 2013년 12월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대불이지만 의외로 별로 알려져 있지 않다. 심지어는 동화사의 소재지인 대구 시민도 대부분 이 사실을 모른다.
- ↑ 일반인 출입 엄금 지역. 이곳은 신도증이 있어야 출입 가능.
- ↑ 대한불교조계종 본사의 관할 하에 있는 사찰이다.
- ↑ 갓바위를 관리하는 선본사는 대한불교조계종 본사 직영이다. 고로 동화사의 부속 말사가 아니다.
- ↑ 이게 진짜 비슬산 유가사이다.
- ↑ 비슬산 대견봉 꼭대기에 있는 절로 1917년 일제에 의해 폐사가 되어 삼층석탑 외에는 터만 남아 있다가 2013년 복원 공사가 시작되어 2014년 3월 1일 중창되었다. 이전에는 터만 있어 대견사지라고 했었는데 달성군 유가면 용리 산에 있다.
- ↑ 대신 정문 입구에서 좌회전하여 시설지구 종점으로 가니 참고할 것.
- ↑ 단, 동화사~동대구역 구간 증차 운행으로 전체 경로를 기준으로 하는 증차는 아니다.
- ↑ 물론 급행1번 문서에서도 서술했지만 동화사 수요 외에도 중구, 서구, 달서구 성서 지역을 급행으로 연결 하다보니 이 수요 또한 상당히 혼잡하다. 그나마 급행5번이 도와주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