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판타지에 나오는 종족 중 드워프(난쟁이)의 여자에 대한 항목.
파일:Attachment/dwarf.jpg |
왼쪽은 리니지 2의 드워프 여캐, 오른쪽은 WOW의 드워프 구 모델링 |
1 설명
《백설공주》 등 서구의 동화 및 옛날 이야기에서 나오는 드워프는 아예 여자가 없다는 전제를 깔고 있었지만, 현대에 들어와서부터는 이야기가 좀 달라진다. J. R. R. 톨킨의 《반지의 제왕》 등에서는 남자에 비해 적기는 해도 여성 드워프가 분명히 존재하며, 그 이후에 탄생한 무수한 펄프픽션, 게임, 만화, 소설에서도 여성 드워프의 설정이 잡히면서 '남자뿐인 종족'으로서의 드워프는 옛말이 되었다.
그렇다고는 해도 장르 판타지에서 드워프 여자는 여러모로 창작자의 두통거리인데, 사실적으로 생각해서 드워프 남자와 어울리는 외모를 가졌다고 해버리면 미적으로 심히 난감한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2 유형별 드워프 여자
그래서 다음과 같은 해결책이 등장하게 되었다.
- 드워프 여캐는 존재하지 않는다. : 드워프 여캐의 존재에 대한 언급 자체를 하지 않는 해결책이자 '땅에서 태어난 난쟁이'라는 원전에 가장 가까운 해결책. 하지만 독자들은 언젠가는 드워프에게는 왜 남캐만 존재하는가에 대한 물음을 던지게 된다. 이를 해명하기 위해서 드워프는 중성이라던가, 돌 속에서 자란다거나 하는 식의 설정을 도입하기도 한다.
- 드워프 여캐는 남캐와 똑같이 생겼다. : 드워프는 여자도 수염이 나므로 남캐와 구분이 되지 않는다고 선언하는 매우 과격한 해결책. 실제 영화 반지의 제왕에서 김리가 여자 드워프들은 남자들과 다를 바 없다고 언급했었다[2]. 그리고 이 해결책을 선택한 대표적인 작품은 디스크월드. 이게 해결책이라 할 수 있는지 의문이지만 아무튼 드워프 여캐가 눈에 띄지 않는 이유에 대한 해답은 된다. 이런 세계관의 문제는 당신의 눈 앞에 있는 드워프 남캐가 실은 여캐일지도 모른다는 고민을 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드래곤 라자의 설정에서도 위시를 사용해서 최고의 미녀를 되고 싶다고 하면 수염이 덥수룩한 드워프 미녀가 될지도 모른다고 한다. 강철의 누이들에 나오는 '즈베르그'도 이 쪽 설정을 택했다.
- 드워프 여캐는 남캐와 비슷하게 생겼다. : 이 해결책을 선택한 대표적인 작품은 Warhammer, 에버퀘스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독자들이 현실적이거나 사실적이라고 느낄 법한 설정이지만, 문제점이라면 독자가 시각적이나 미학적으로 상당히 괴롭게 된다는 것. 에버퀘스트에선 드워프 여캐에 수염도 달아줄 수 있었으나(…) 그 이후 나온 게임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선 다행히 수염까진 없다.[3] 정확히 게임 내에서 볼 수는 없지만 NPC들의 말을 들어보면 수염 난 드워프 여캐도 있단다... 실제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드워프 여캐의 선택률은 크게 떨어진다.
하지만 템씹이 되면 묘하게 간지가 난다. 게다가 의외로 그 후덕함에 반해 여자유저들도 '온건한' 얼굴로 많이 선택해서 플레이 하는듯. EX) '템씹' 드워프 여자 사제의 여신 포스 힐받으면 내남친 - 드워프 여캐는 로리 미소녀다. : 동양 문화권에서 주로 키가 작다는 점에만 착안해서 드워프 여캐를 키가 작은 귀여운 여자아이로 디자인 하는 해결책. 이 해결책의 원산지인 일본에서는 용기전승 시리즈를 통해 유명해졌으며, 대한민국에서는 왼쪽 위의 이미지를 선택한 리니지 2가 대표적이며 최근 드워프 종족이 추가된 아키에이지 역시 이쪽이다.. 좀 불합리한 느낌이 없지 않으나 미학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오덕들도 만족하고독자들도 대체로 미적으로 보기 괴로운 상황보다는 불합리 쪽을 선택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다만 이 해결책의 문제는 드워프 남캐가 모두 로리콘이라는 의혹을 뒤집어 쓰게 된다는 것이다. 퀸즈 블레이드의 유미르 역시 이런 속성. 옥스타칼니스의 아이들에도 꽤 비중 있게 나오는 드워프 여캐가 있다. 근데 이쪽은 반지의 제왕을 많이 참고했으니 아마도...게다가 호탕한 누님의 성격이다...이드(만화)에서는 1, 2, 4번이 다 나온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드워프 중에선 여캐가 없고(1번) 다크 드워프[4]는 2번처럼 수염도 나고 우락부락한 드워프 여캐와 4번의 로리 미소녀 드워프가 존재하지만, 그들의 관점의 미의기준은 수염과 근육으로 평가되기 때문이에 2번은 미녀고, 4번은 추녀다. 다만 여성전사는 근육이 없는가? 드워프도 노화가 있는데 왜 여자만 어린 모습인가 등의 수많은 논란이 따라오며 너무 오타쿠같다나 남성의 성적 판타지를 반영한다는 여성소비층의 불만이 있다. - 드워프 여캐는 키만 작다. : 말그대로 일반 여성과 비슷한 외양이지만 키만 작은 형태. 4번과의 차이점은 키는 작지만 절대 여자아이로는 안보이는 성인여성임을 알수있는 외모라는 것 드래곤에이지의 드워프가 이 케이스에 해당한다. 사실 미학적으로도 안 괴로운 가장 납득하기 좋은 방향이지만 아무래도 2, 3, 4번의 임팩트가 너무 강렬할뿐더러 키작은 인간과의 구별이 힘들거나 3번과 크게 차이가 안난다는 단점이 있다.
3 작품별 현황
3.1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여성 드워프
와우에서는 비인기 종족인 드워프 중에서도 드워프 여캐는 더욱 귀하며, 조롱의 소재가 되곤 한다. 그냥 해보는 말이 아니고, 만렙 찍은 드워프 여캐는 각 서버당 동접자가 많아야 스무 명을 넘지 않는다. 이름은 십중팔구 '남자추적자', '힐받으면내남자', '금발의미소녀'등, 뭇 사람들에게 공포심(?)을 심어주는 이름으로 지어지곤 한다. 다만 후덕한 아줌마의 외모에 주모간지라고 칭하는 사람들도 간혹 있는 모양(…) 의외로 드워프 여캐를 플레이하는 멀쩡하다 못해 아리따운 외모의 여성 유저들이 있다. 아니, 오히려 여성 유저가 남성 유저보다 많을지도...? 사실 드워프 여캐라고 제일 위에 사진처럼 못생기게만 만들 수 있는 건 아니다. 오히려 좀 통통한 것 말고는 꽤나 깔끔하게도 만들 수 있고, 말 그대로 아줌마 스타일로 만들 수도 있다. 문제는 경쟁자가 인여캐, 나엘여캐, 드레여캐라는 거지
참고로 드워프 여캐의 바스트 모핑은 모든 여캐들 중에서 최고 수준이다. 또 재미있는 건 스타워즈의 레아 공주 헤어스타일이 드워프 여캐에는 기본적으로 존재했다. 이것 또한 블리자드식 공주 패러디 되시겠다.
드워프 여캐 중 가장 플레이 인원이 적은 도적은 불타는 성전의 끝물이었던 파멸의 메아리 패치 시점 기준으로 세계 모든 서버를 통틀어 단 300명만이 만렙이었다고 한다. 참고로 당시의 전 세계 와우 인구는 1200만명 정도. 만약 만렙을 찍은 드워프 여캐로 게임을 하면 뭇 사람들에게 근성인으로 칭송받을 수 있다. 어떻게 300명이나 있을 수 있었을까? 잘못 나온 거 아닐까? 요즘에는 종족 변환하면 문제가 없기는 하지만 누가 돈 내고 이런 룩으로 변환을 해!!!!
이는 원래 드워프가 탱커로 할 때 가장 효율적인 종족이며 도적을 할 경우에는 쓸 만한 종족 특성이 거의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5] 물론 다른 직업을 하는 드워프 여캐가 많은가 하면 그건 아니고...
그리고 각종 월드 이벤트 업적 시즌엔 최고의 인기녀다. 찬양하라 드워프 여캐. 사람이 없는 서버에서 드워프 여캐를 필요로 하는 업적을 만족시키기가 정말 힘들다. 2011년 5월에는 한국 공식홈에서 진행한 메이퀸 선발대회해서 미스 아이언포지 힐받으면내남자(그 모델도 위 사진의 '유별나게 못생긴 얼굴'을 하고 있다!)가 35%의 표를 득표하며 1등을 했다.
블리자드는 이에 당황하기는커녕 오히려 인터뷰를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 주선했으며 이후에도 개그 소재로서 계속 써먹고 있다. 6개월이 지나서 다시 한 번 인터뷰를 했을 때, 사람들이 경기하는 것까지 반영했을 뿐더러, 꼬마 라그나로스가 모닥불로 쓰이고, 농담이라지만 데스윙이 요리 재료로 쓰이는 굴욕까지...# 이에서 그치지 않고 4.3 패치가 등장하면서 형상변환 광고용 콘텐츠 '형상변환 쇼핑몰'에까지 등장시켰다...#
웹상에 유출된 극히 희귀한 워크래프트 어드벤처의 알파 버전을 보면 드워프 여캐는 원래 톨킨의 설정처럼 수염이 나고 외모상으로 남자와 분간이 가지 않는 설정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대로 출시됐다면 더 끔찍한 일이 날 뻔했다.
안그래도 키우고 있으면 괴로운데, 달리는 모습을 카메라를 돌려서 보면 무시무시한 수준의 바스트 모핑을 확인할 수 있다. 평범한 이쁜이 여캐라면 고마울 수 있겠지만, 드워프 여캐다보니... 후...
타임즈오브워크래프트에 누드집광고가 나왔다 카더라
2011년 메이퀸으로 선정된 드워프 여캐의 일상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 전 종족의 모델링이 업데이트된 이후로는 그렇게 흉악하지만은 않다.
4 관련 항목
- ↑ 사실 WOW의 드워프 여캐들이 다 이렇게 괴악하게 생긴 건 아니다.
- ↑ 그러나 호빗 영화판의 초반을 보면 여자 드워프들은 수염이 구레나룻 정도만 있고 남자에 비해 매우 짧아서 외모가 남자들과 눈에 띄게 다르다. # 초기 컨셉에서는 남자 드워프와 똑같이 긴수염을 덥수룩하게 기른 모습이었다.#
얼굴은 구별이 되는데? - ↑ 소설 타라 덩컨의 경우, 드워프 여자도 똑같이 수염이 나며 성년이 되어야만 수염을 밀 수 있다는 설정이 있다.
- ↑ 다크 엘프처럼 피부가 검은 버전의 드워프.
- ↑ 다만 도적의 스킬인 발차기를 사용할시 볼수있는 발차기 모션은 전 종족중 꼽을정도로 멋지다. 어떻나면 점프후 한바퀴 회전하면서 발로찬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