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지/기타 창작물

< 등지

정사연의를 제외한 다른 창작물에 등장하는 등지를 다루는 항목.

1 게임

1.1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

239-Deng-Zhi.jpg
삼국지 11
삼국지 12,13

정치에 특화된 캐릭터. 연의나 정사나 상대국 군주인 손권이 좋아했던 걸 반영한 것인지 매력 역시 정치 이상으로 높다. 시리즈에 따라선 정치가 90을 넘는 경우도 있는 인재.

삼국지 3에서는 특이하게 매력이 92나 된다. 다른 능력치는 80대 이하로 그냥저냥 잡군사 수준. 만총도 등지와 비슷한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인재 발굴을 하거나 인접국에 염탐을 보내서 인재를 빼먹는 용도로 써주면 좋다.

삼국지 5에서는 56/85/79/91로 여전히 매력이 90대인데 어째 정치가 79밖에 되지 않는다. 지력도 85로 어정쩡한데 무력이 56이라 전투에서 활용하기도 애매하다. 정치 담당보다는 매력 담당에 놓고 등용 셔틀로 주로 쓰게 된다.

삼국지 6은 어째선지 꿈이 할거이다.[1] 통솔력이 높은데 미묘한 편이다. 그리고 불만이 많아서 회견을 자주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삼국지 9에서는 연사를 가지고 있으며 노병 숙련도도 300이지만 무력이 46이라 미묘하다. 계략 쪽은 배반과 고무를 가지고 있지만 혼란과 덫이 없는 것도 아쉬운 점. 아무래도 내정용으로 많이 쓰게 된다.

삼국지 10에선 지력 76 정치 86으로 고만고만하지만 매력이 88이고 문관 계열임에도 불구, 통솔이 75기 때문에 내정, 전투 어느쪽에도 쓸수 있는 만능형이다. 특기도 13개로 많은 편. 반론, 논파를 모두 들고 나오기 때문에 설전에서는 매우 강력하다.

삼국지 11에서는 특기 논객이 있고 냉정이라서 (물론 운도 따르지만) 설전에 강하다. 슬프게도 PK에서는 약화. 그래도 노병적성이 A이라서 노병으로 굴리는 게 더 낫다. 허나 PK에서는 능력치 업글이 있어서 사실상 유비 진영에서 지력 개발 투자 1순위라고 할 수 있다. 확률적으로 붙는 논객의 힘을 살리기 위해서라도 등지에게 투자해주는 것이 답. 또한 수명이 긴 편이다.

삼국지 12에서는 능력치는 그대로 전법은 도발.

삼국지 13에선, 여전히 문관계열 능력치에 가까운 통무지정 73/52/81/85. 전법은 위보선동으로 적군에게 방어 2단계, 사기 1단계 하락, 위보를 일으킨다.

1.2 삼국지대전

오나라 여러분, 사이좋게 지내요♪

쓸데없이 미소년...이라기보다는 쇼타로 나와서 손권쇼타콘으로 만들었다(…). 성능은 방어에 유리한 원궁+장창 효과를 촉+오 무장에게 부여하는 호령. 한때 패치로 인해 계략 유지 시간이 사기급으로 길어져 랭커들도 촉오 등지 연합 덱을 자주 쓰는 모습을 보였다. 그로 인해 메타덱으로 단색 영걸호령 덱의 사용이 늘었다. 굳이 오나라덱 없으면 촉 단덱이나 오 단덱으로 맞추어도 되긴한다. 단지 원궁 효과만 받을테냐 장창 효과만 받을테냐 둘 다 받을테냐의 문제이다. 현재는 많이 너프되어 사용률이 꽤 줄어서 보기가 힘들어졌지만 촉오 연합덱을 짤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아직 다방면으로 활용되는 편.

여담으로 등지라는 인물을 이 카드로 처음 접하게 된 사람들은 일러스트의 외모와 체형이 저렇다 보니 여자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이렇게 귀여운 아이가 여자일 리 없잖아

1.3 영걸전 시리즈

시리즈 중 삼국지 공명전에서만 등장한다.

양평관 전투 이전에 등장하여 익주 남부 전투부터 합류. 등지의 합류 레벨이 낮고, 식량대 자체가 아이템으로 대체하면 되므로 쓸모가 적으며, 애초에 공명전의 난이도는 낮기 때문에 쓸 일은 거의 없다. 다만 4장에 들어오는 장완의 레벨이 20으로 더 안 좋고 기본 무력 역시 더 높기 때문에 노가다 플레이를 위해서는 나쁘지 않은 편. 조조전에서는 아예 안 나온다.

2 만화

2.1 삼국전투기

킥애스로 패러디. 캐릭터 설명에 의하면 올곧은 마인드의 소유자이지만 전투력은 원숭이보다 못하다고.

3 영상 매체

3.1 삼국

등지가 해야할 일을 마속이 죄다 처리해버렸다. 뭐하는거냐 제작진?

3.2 삼국지 : 용의 부활

조운의 부장으로 등장하는데, 위나라 공성 부대를 상대로 등지무쌍(…) 수준의 무력을 보여주었다. 이 영화로 등지라는 인물을 처음 알게 되었을 경우, 관흥이나 장포와 같은 포지션. 그러니까 촉의 차세대 무장이라는 이미지를 받을 수밖에 없는 구도.[2] 영화에서는 조운과 함께 전사한 것으로 나오지만 영화 자체가 가상 시나리오다.

4 기타

4.1 배철수의 만화열전

고우영 삼국지에선 전직 레크레이션 강사라는 설정이 더 붙었다.
  1. 할거는 유지와 달리 전쟁을 싫어하고 전쟁에 참가하면 마음대로 퇴각한다.
  2. 1차 북벌 때 조운의 부장으로 활약했다는 기록이 있는 것을, 엉뚱한 쪽으로 과장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