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설명
디지몬 시리즈에 등장하는 도구.
이름의 어원은 아마도 Digital + device('장치'를 뜻하는 영어).
디지몬과 선택받은 아이들을 연결해주는 매개체로서, 이것을 통해 자신의 디지몬들을 진화시킬 수 있다. 선택받은 아이들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성장해감에 따라 디지몬도 진화할 수 있는 단계가 올라간다. 단 어드벤처때는 문장이 없으면 완전체로 진화할 수 없었다.
진화 외에도 통신수단이나, 디지몬을 디지바이스에 집어넣는등의 다양한 기능이 있는듯 하다. 꽤 편리한 모양.
초창기인 디지몬 어드벤처때는 작고 심플한 디자인이었는데, 가면 갈수록 커지고 복잡해지고 세련된 디자인이 되어간다. 그리고 모든 디지바이스는 버튼이 3개라는 특징도 가지고 있다. 물론 이 버튼3개는 초창기 다마고치형 디지몬 게임기에서 온것.
2 디지바이스의 종류
2.1 초창기 디지몬 시리즈 - 팬들럼
디지몬하면 떠오르는 다마고치식 게임의 첫번째 게임기. 애니화 이전부터 사용되어있으며, 디지몬 월드의 주인공이 이 디지바이스를 썼었다.
2.2 디지몬 어드벤처 - 디지바이스
디지몬 어드벤처에서 등장한 최초의 디지바이스. '디지털 월드의 안정을 바라는 자'의 에이전트들이 만든 기기이며 기본적으로 아이들 개인의 특성에 맞춰 디지몬을 바르게 진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문장과의 연동, 사악한 힘의 정화 및 결계 형성, 그리고 다른 디지바이스의 위치 감지와 시간을 확인하는 기능도 지닌다.[1] 장한솔의 컴퓨터에 연결해 디지바이스의 주인이 만난 디지몬의 데이터베이스를 열람하는 것도 가능하다.
디지몬 어드벤처 tri.에서의 모습. 기본적으로 무인편, 02 시절의 모습과 비슷하면서도, 디자인이 묘하게 변경되었다.
2.2.1 디지몬 어드벤처 - 문장
400px
선택받은 아이들의 디지바이스에서 빛이 뿜어져 나오며 문장에 이어지며 안개같은걸 없애며 빛난다.
문장의 힘을 파트너 디지몬에게 전달하는 것 같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2.3 디지몬 어드벤쳐 02 - D-3
D-3는 Digimon Detect&Discover의 약자.
이치죠우지 켄의 디지바이스가 검은색 D-3로 변화한 것에 대항하기 위해 항상성(호메오스타시스)과 그 에이전트들이 같은 형태로 만들어 새로운 선택받은 아이들에게 보낸 디지바이스. 켄이 마음 속으로 바란 형태로 제작되었으며 디지털월드의 게이트를 열거나 디지몬을 테이머의 힘으로 진화시키거나, D-터미널의 디지멘탈(캡슐)보관능력과 연계함으로 디지몬을 아머 진화(캡슐 진화)시킬 수 있다. D-터미널의 존재 때문에 디지바이스 자체 기능은 게이트를 여는 것 이외에는 전무해 역대 디지바이스 중에선 기능이 제일 초라하다(...) 하지만 켄의 디지바이스의 경우 진화를 억제하는 능력을 지녔다. 어쩌면 드러나지 않았을 뿐 기능 자체는 위의 디지바이스와 다를 바 없을 지도 모른다. 일단 성숙기로의 진화는 자체로 유도 가능하고, 고대형이라는 브이몬 일행을 빼면 문장의 힘이 부활했을 때는 완전체 진화도 가능했으니.
2.3.1 디지몬 어드벤쳐 02 - D-터미널
어찌보면 포켓몬스터시리즈의 포켓몬 도감처럼 생긴 기기. 적 디지몬을 분석하거나, 디지멘탈을 보관할 수 있다. 진화시 연출은, D-터미널에서 디지멘탈이 뜨면서 안테나가 길~게 뻗어나가 D-3에 연결되면서 디지멘탈이 크게 뜨는 연출이다. 디지바이스나 D-3과는 별도로 선택받은 아이들이 모두 소유.
사실은 이 기기는 원래는 디지바이스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기기였다. 2000년. 1999년의 반 데몬 사건이 끝난 뒤, 오다이바 재건작업을 하면서 당시 오다이바에서 학교에 다니던 학생 전원에게 나눠준 전자디바이스였기 때문.[2]
이게 디지멘탈을 흡수한 D-3가 데이터를 그대로 이 D-터미널로 전송시킨 상태라서 연동되었을 뿐, 실은 설정상으로는 아주 평범할 뿐인 기계다. 오다이바 학생들이 전부 하나씩 가지고 있기 때문에.
2.3.2 파워 디지몬 - 캡슐
선대의 문장을 이어받아 캡슐로 진화하는 진화방식.
2.4 디지몬 테이머즈 - D-아크
Dark방주라는 의미의 ark가 어원이다. 처음엔 디지몬TCG에 사용하던 카드리더기가 변한것으로 나오나 나중엔 디지몬의 테이머가 되면 뜬금없이 자동으로 생긴다. TCG카드를 슬래시하는 것으로 카드의 능력을 사용가능하며, 디지몬 카드를 슬래시했을 때에는 그 디지몬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거기에 디지몬의 시선을 D-아크를 통해 보는 것도 가능하며 디지몬 데이터베이스를 열람할 수 있다. 또한 동글몬의 진화능력과 연계하여 완전체로 진화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 때에는 테이머와 디지몬의 통각이 연결된다. 그리고 이 D-아크를 테이머의 가슴에 두는 것으로 디지몬과 융합, 궁극체로 진화할 수 있다.
작중 주인공 오유민/타가토가 베르제브몬과 싸울때 길몬을 몰아부쳐 메기드라몬으로 강제진화 시키면서 자신의 디-아크가 파괴되었는데, 자신의 일을 후회하고 길몬과 화해하고 나서 듀크몬으로 진화한뒤, 다시 D-아크가 생긴다. 다만 원래색이였던 빨간색이 아니라 황금색
휴프노스팀이 아이들을 귀환시켰던 프로그램도 D-아크의 모양을 하고있다. 여기에 팀 와일드 번치가 개입해 개량한 것이 제로 암즈 그라니
여담으로, 역대 디지바이스 중 가장 기능이 많은 듯 하다.여기에 타 매체의 디지바이스 주력 기능을 합치면 훌륭한 복합용 디지바이스 탄생?
- 초진화 플러그인S로 진화하는 일반 진화. 블루 카드로 진화하는 매트릭스 에볼루션. 테이머와 디지몬이 함께 진화하는 매트릭스 에볼루션 등이 있다.
- 카드 슬래시
- 후술할 기능. 주력 기능중에 하나이다.
- 도감의 기능
- 어드벤쳐에서는 장한솔의 노트북, 02에서는 그냥 화면 설명
- 디지몬의 시각으로 볼 수 있다.
- 디지몬과 테이머가 멀리 떨어져있을 때 활용
- 치료
- 황주연이 떡실신된 레오몬을 몇 번 치료했다.
- 디지몬 탐지기
- 근처에 있는 디지몬을 탐지
- 기타 프로그램 제조.
여담으로 디지몬 마스터즈에서는 캡슐머신으로 나온다.
2.4.1 디지몬 테이머즈 - 카드 슬래시
테이머즈의 메인 소재. 디지몬 TCG카드를 디아크 측면에 슬래쉬하는 것으로 이하의 효과를 낼 수 있다.
[3]
- 디지몬 카드
- 해당 카드의 디지몬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아이템 카드
- 특수 카드
- 완전체로 초 진화(일/영판 Matrix Evolution)할 때 사용하는 블루 카드와 데 리퍼 안에 들어갈때 보호하기 위한 레드 카드 등이 있다.
일반 진화시 Evolution이라는 단어가, 초진화시에 Matrix Evolution이라는 문장이 나타난다.[5]
2.4.2 디지몬 테이머즈 - 매트릭스 에볼루션
- 디지몬과 테이머의 합체 진화. 작중 묘사를 보면 테이머가 핵이되서 디지몬과 싱크로 해서 싸우는 듯 하다. 작중 연출은 디 아크를 가슴에 대어 디지몬과 겹쳐진다 [6]
2.5 디지몬 프론티어 - 디 스캐너
휴대폰이 변해서 생겼다. 10투사의 스피릿을 저장해서 나중에 꺼내어 자신의 디지코드 위에 덮어 씌우는 것으로 스피릿의 힘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사악한 의지를 가진 디지몬의 디지코드를 정화하여 원래의 모습으로 돌려 놓는다. 디지타마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지만 디지타마가 아닌 원래 있어야 할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도 가능하다. 원래 휴대폰이었기 때문인지 디지바이스 자체에 통신 기능이 내장되어있다.
홀로그램으로 주위의 지형과 디지털 월드의 전체 지형(지구같이 구형태)을 대략적으로 살펴볼 수 있고, 선택받은 아이들을 초대한 그 분은 이걸 통해 자신이 초대한 아이들과 통신할 수 있다.
주인공 일행이 디지털 월드를 구하고 난 뒤, 선우윤을 보러가면서 디-스캐너가 다시 핸드폰으로 돌아온다.
여담으로, 웹툰 마음의소리에 등장한 적이 있다.
2.5.1 디지몬 프론티어 - 디지코드 스캔
적 디지몬이나 주인공 일행이 리타이어급으로 데미지를 받으면 디지몬의 주위에 디지코드가 생성된다. 디지코드를 스캔해 다른 디지몬이나 디지털 월드의 파일을 자신의 것으로 할 수 있다.
2.5.2 디지몬 프론티어 - 스피릿 에볼루션
전설의 10투사의 힘이 저장된 진화 매개체를 통해 인간을 디지몬으로 진화시킬 수 있는 기능.[7]
다만 디지몬으로서 진화할때 이를 컨트롤 할 수 없으면 폭주하는 듯 하다. 작중에선 브리트라몬의 스피릿을 사용한 우정훈이 폭주했던 장면밖엔 나오지 않았다.
휴먼스피릿으로 진화할때는 디지코드가 한줄밖에 나오지 않지만, 비스트 스피릿으로 진화할때는 여러줄의 코드가 존재한다. 아마 힘이 강한 만큼 정보량이 많은것 같다.
또한 자기의 스피릿을 우정훈과 선우현에게 전달해 하이퍼 스피릿 에볼루션을 도와줄 수 있다. 그대신 분량도 보내버려서....
2.6 디지몬 세이버즈 - 디지바이스 IC
파일:Attachment/디지바이스/Example.jpg
인간의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디지바이스
DATS 대원들만이 보유 가능한 디지바이스.
포켓몬스터의 몬스터볼처럼 파트너 디지몬을 수납이 가능하며 "○○몬! 리얼라이즈!"란 구호로 소환이 가능하다. 또한 보유자가 소유한 디지소울을 차지하여 디지몬을 진화시킬 수가 있다. 중반부에 디지바이스 버스트로 진화한다.
2.6.1 디지몬 넥스트 - 디지바이스 IC
게임기인 디지몬 미니가 변형한 것으로 세이버즈의 것과 유사하다. 실제 디지몬 게임기처럼 음식을 주고 똥을 치우는 등의 기능도 들어있는 대신 디지몬 수납 기능은 없는 모양.
후반부에 주인공들의 디지바이스가 부서지지만 이그드라실이 스스로가 폭주할 때를 대비해 만든 디지몬 트윈을 사용하게 된다.
2.7 디지몬 세이버즈 - 디지바이스 버스트
디지바이스 IC가 터진후 수련을 끝내고 만들어졌다.
주로 샤인그레이몬의 지오그레이검을 꺼내거나 디지몬을 버스트모드로 진화시킬 때 사용한다.[8]
2.8 디지몬 크로스워즈 시리즈 - 크로스로더
면도기? 아니면 바리깡? 마이크처럼도 보인다 모 애니에 나오는 기기와도 비슷하다.
디지몬 군단을 이끄는 제네럴이 소유하고 있는 디지바이스. 본편에서는 다크나이트몬이 개발한 기기이며 코믹스판에서는 바그라몬이 만든 기기이다. 다만, 크로스로더 자체는 단순한 기계이기 때문에 오메가몬, 바그라몬, 위자몬등이 직접 제작하기도 했다.
3부에 들어와서는 양산형이 마구 뿌려지며 진화도 쉽게 가능하게 된다.
기본 컬러는 흰색이며 제네럴과 반응해 제네럴에 맞는 색으로 변한다.
세이버즈의 IC처럼 디지몬을 수납 가능하지만 IC와 다르게 다수의 디지몬을 수납이 가능하다. 수납중에는 빈사상태의 디지몬도 체력이 회복된다. 디지몬을 소환할때는 "리로드! ○○몬!"이란 구호와 함께 소환한다. 또한 소환한 다수의 디지몬을 합체시키는 디지크로스도 사용할수 있다. 1~2부의 크로스로더는 다수의 디지몬을 동시에 리로드할 수 있었지만, 3부인 시간을 달리는 소년헌터들에서 디지몬 헌터들이 사용하는 크로스로더는 리로드해서 활동할 수 있는 디지몬은 한번에 1체 뿐이라는 제약이 걸렸다. 그리고 디지크로스를 할 수 있는 디지몬이 최대 2체로 제한되었다.
적버전인 다크네스 로더도 존재하며, 이 다크네스 로더는 다크나이트몬과 그 부하인 7체의 데스제네럴이 사용한다. 디지몬이 디지바이스를 사용하는 최초의 사례인 듯 하다.
2.9 디지몬 스토리 사이버 슬루스
카미시로 엔터프라이스의 전뇌공간 E.D.E.N.에 들어가기 위해 쓰이는 장치로 등장.
고정된 형태가 없으며 상기한 바와 같은 형태의 디지 바이스부터 노키아가 사용하는 휴대폰형, 주인공이 쓰고 있는 고글형 디지바이스까지 다양하게 존재한다. 기본적으로는 E.D.E.N.에 접속하기 위한 장비지만 디지몬 캡처도 이 장치에 인스톨되어 있기에 디지몬에 대한 다양한 명령도 이 장비로 수행하는 듯한 묘사가 있다.
2.10 디지몬 유니버스 어플리 몬스터즈 - 어플리 디바이스
스마트폰 형태의 디지바이스. 성우는 타카기 와타루.
3 디지몬 TCG
디지몬 tcg에서는 디스캐너까지만 나왔고, 디지바이스 01만 빼고 디지몬을 진화시키는 효과...이긴 한데 성장기를 성숙기로 진화시키는게 전부라 거의 쓰이지 않는다. 단 디스캐너와 디지바이스 01은 굉장히 유용한 카드.
디스캐너는 흰색과 붉은색의 두 가지로, 각각 휴먼 스피릿과 비스트 스피릿을 이용해 진화해야 하는 하이브리드체로 조건 무시하고 진화시켜준다.스피릿 진화하는 하이브리드체의 경우 완전체, 혹은 성숙기라는 특정 단계에서 스피릿을 써야 해서 진화가 느리다는 점을 고려하면 꽤 파격적이다.
디지바이스 01의 경우 무한 루프가 가능한 카드이며, 진화 관련 카드가 아니다. 효과는 이 카드와 사이드 덱에 있는 카드를 교체하는 것. 이 카드 때문에 디지몬 tcg에서는 몇 년동안 없던 사이드 덱의 개념이 갑툭튀하게 되었다.
이 카드의 자세한 사항은 추가바람- ↑ 파워디지몬에서는 미국에서 일본의 공항에 도착한 미나의 디지바이스에 나온 현재 시간대가 바뀌는 장면이 나왔다.
쓸데없이 고성능 - ↑ 디지몬 어드벤처 드라마 CD에 나오는 내용
- ↑ 역시 자기 D-아크가 아니여서 그런지, 황주연이 레오몬을 백업하기 위해 오유민의 D-아크를 빌려 카드 슬래시를 했지만 사실상 효과가 없었다. 그러나 이건 레오몬이 당시 황주연의 파트너 디지몬이 아닐때라서 안돼었을 가능성도 있다.
- ↑ 저 대충 그린(...) 블루 카드의 경우 강재호가 그려준 카드이다. 당연히 작동 안될 줄 알았지만, 우정의 힘인지 디지놈의 힘인지, 매트릭스 에볼루션에 성공해 메가로그라우몬으로 진화해 인다라몬을 쓰러트리는데 성공한다.
- ↑ 국내판에서는 각각 디지몬 진화와 디지몬 초진화.
- ↑ 이때 테이머들의 옷이 묘사되지 않고 마치 알몸처럼 나와 은세나의 경우 후방주의....
- ↑ 물론 인간이 아니라 디지몬도 스피릿 에볼루션이 가능하다.
- ↑ 주역 3인 기준. 본래는 기존 IC로도 궁극체 진화가 가능하고 버스트 모드 때만 일시적으로 바뀌며, 이는 한지호의 디지바이스가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