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내

1 개요

냄새(...) 국어사전에 있는 말이다 똥냄새라고도 한다. 다른 지독한 냄새들을 이것과 비유하기도 한다.

2 똥내의 정체

소화과정을 거쳐 장내에 머무른 음식물은 장내 여러 미생물들에 의해 분해, 부패하게 되는데 말 그대로 음식이 썩은 냄새인 것이다. 먹는 음식물에 따라 냄새가 다르다. 어찌 보면 당연하다. 썩는 주원료(?)에 따라 냄새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암모니아, 메탄, 유황, 질소의 기본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고 방귀도 이것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 또한 당연한데 에서 나는 냄새니까.(...)

화학적으로는 트립토판이 분해되어 나온 인돌스카톨이 이 악취를 만들어낸다.

3 향기와의 차이

올바른 국어생활을 영위하는 위키러라면 똥 향기라는 말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향기이나 향수 따위의 좋은 냄새를 의미한다. 즉 똥 향기라는 말은 용법 상 틀린 것이다. 용법 상 옳은 서술은 똥 냄새이다.근데 애초에 똥향기라고 부르는 사람이 있긴하나? 스카톨로지?

영어에서도 마찬가진데, 향기는 aroma, 냄새는 smell이기 때문에 똥냄새는 smell of shit/poop을 써야 마땅할 것이다.

4 똥냄새와 건강

똥냄새로 당신의 건강을 체크할 수도 있다고 한다. 똥냄새가 안 나야지 건강하다고. 물론 똥의 특성 상 아무 냄새가 안 날 수는 없을 테지만, 지독한 냄새가 나는 변을 만드는 생활습관은 되도록 지양해야 할 것이다. 지독한 똥냄새를 만드는 생활 습관으로는 편식, 소화불량, 과다한 육식 등이 있다. 육류나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먹는 경우 장내에 변이 오래 머물면서 발효되기 때문에 나쁜 균이 증식하고 좋은 균이 감소해 방귀나 대변에서 독한 냄새가 날 수 있다. 또 질병에 의해서도 지독한 냄새가 날 수도 있는데, 장유착증이나 만성 설사, 장염, 대장암에 걸렸을 때도 심한 냄새가 난다.

평소에 지독한 똥냄새를 만들어서 민폐를 끼치고 다니거나 그것 때문에 지적, 놀림을 당해서 그런 상황을 없애고 싶다면 식습관을 개선해야만 한다. 섭취하는 음식물이 곡물, 채식의 섬유질과 조화를 이루어야 심한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병증에 따라 냄새가 다른 경우도 있다. 시큼한 냄새는 소화불량, 비린내는 장 출혈, 썩는 냄새(!)는 대장암 증상일 수 있다. 소화불량의 경우 위산과다로 인해 대변에 산 성분이 섞여 나와 시큼한 냄새가 나고, 대장에 출혈이 있으면 피가 변에 묻어 나와 피비린내가 나기도 하며, 대장암인 경우 대장 조직이 부패하기 때문에 변을 보았을 때 생선 썩는 냄새가 난다. 특히 방귀 냄새와 구취가 심한 편인데 정상인보다 장 내 메탄가스가 많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변에서 간혹 유황 냄새가 나기도 하는데, 이는 고기를 먹은 후 소화 과정에 유황가스가 생성되기 때문일 뿐 대장질환 증상은 아니다.

조선시대 어의들은 매일 아침마다 모닝똥을 때리신 임금의 변을 매화라고 부르며 냄새를 맡아봄은 물론 직접 맛까지 보면서 임금의 건강상태를 체크하기도 하였다고 한다.(...)

5 똥내와

에서 이것을 맡게 되면 추진 중인 일이나 사업이 주변에 널리 알려지는 것이라는 해몽이 있다.

6 인터넷 신조어

주의. 이 문서는 비하적 표현에 관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비속어, 욕설, 멸칭에 관해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따라서 읽는 이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니 열람하실 때 주의하시고, 읽고 싶지 않으시면 문서를 닫아주세요.


유래는 '조센징이라 죄송합니다'의 줄임말인 센송의 방계 파생어인 '똥송'으로 추정. 센송을 넘어서서 아예 동양인이라 죄송합니다 라는 파생어가 발생하면서 그 축약어인 똥송 → 똥내로 변형되어 사용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마디로 미개한 동양인 냄새. 인종비하이며 이 위키를 이용하는 인구의 대다수인 동양인이 자신의 인종을 스스로 까내리는 의도가 다분하므로 현실에서 쓰면 영 좋지 않을 것이다.

용례를 따져보자면 항상 그림같이 예쁜 구도의 사진만이 공개되곤 하는 연예인들의 굴욕 캡처가 뜨면 그 캡처를 희화할 목적으로 주로 쓰인다. 주 타겟은 이슬만 먹고 꽃향기만 날 것 같던 여자 연예인들의 굴욕샷. 물론 남자 연예인도 완전히 예외는 아니라 카더라.
하지만 막상 못생기거나 굴욕샷을 전부 똥내라고 지칭하진 않는다. 그리고 단어의 유래는 똥송에서 왔을지 몰라도 "동양인이라서 똥내가 난다"는건 앞뒤가 바뀐 말이다. 동양인이 똥내나는 게 아니라 똥내나게 생긴 사람 중에 동양인이 많을 뿐. 똥내라는건 말로 정의하기 힘든 묘한 시각적 구리구리함을 말한다. 다시 말하지만 단순히 못 생겼다는 게 아니다. 아이돌들의 똥내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예쁘면서 똥내가 나는 경우도 많다. 글로만 배우니 모를 수 밖에...

대부분은 까무잡잡한 피부의 아이돌에게 똥내난다는 식으로 표현한다.

사실 언뜻 보면 인기가 많거나 예쁜 연예인들이 오히려 똥내라고 불리는 모습을 볼수 있다...

주로 다문화를 반대하는 사이트인 일간베스트 저장소, 역사 갤러리, 주식 갤러리, 국내 야구 갤러리에서 쓰이며 다른 사이트에서는 당연히 쓰이지않는다. 꽤 많은 위키러들이 이 항목을 보고 이 신조어를 처음 알았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