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연령판

1 개요

全年齢版

정확한 명칭은 전연령대상판(全年齢対象版)이며, 더 줄여서 전령판으로 부르기도 한다.
애니메이션 등 기타 매체에도 사용될 수 있으나 주로 게임, 특히 연애 어드벤처 게임,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비주얼 노벨 타입의 게임에 사용되는 단어이다.
문자 그대로의 뜻은 나이에 상관없이 플레이할 수 있는, 말 그대로 전연령을 대상으로 한 게임이지만 실제 쓰이는 뜻은 조금 다르다.

2 연령에 관계없이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

문자 그대로 어린아이부터 성인까지 전 연령이 플레이해도 문제가 없는 게임을 일컫는다. 말 그대로 전체 이용가 게임.
한국 게임물등급위원회 기준으로 ALL(전체 이용가) 등급, 일본 CERO기준으로 CERO A 등급, 미국 ESRB 기준으로 EC(Early Childhood)~E(Everyone) 등급의 게임을 일컫는다.

엄밀히 말해서 이 뜻에 따르면 12세 이상 이용가, 15세 이상 이용가 게임은 전연령판으로 부를 수 없다. 그러나 이후 뜻이 넓어짐에 따라 의미가 달라졌다.

3 비성인용으로 출시된 게임

본래는 전체 이용가만을 가리키는 단어였던 "전연령판"의 의미가 확장된 것. 일반적으로 전연령 게임이라 하면 이쪽을 뜻한다.
전체 이용가 ~ 15세 이상 이용가를 포함하는 단어로, 성인용만 아니면 전연령판으로 칭한다. 쉽게 말해서 연애 게임 중 에로게가 아닌 것은 전부 이쪽에 해당한다.

한국 게임물등급위원회 기준으로 ALL ~ 15 등급, 일본 CERO 기준으로 CERO A~C 등급, 미국 ESRB 기준으로 EC~T(Teens)[1]의 게임이 이 쪽으로 불린다.

단 이 전연령판의 기준은 국가별로, 게임 제작사별로 다르다. 일본 등 일부 국가에서는 내용상 충분히 18금적인 내용을 암시하는데도 직접적인 표현 및 일러스트가 없다는 이유로 전연령판이 되기도 하는가 하면, 일부 국가에서는 단순히 술이나 담배에 관한 내용이 나왔다는 이유로 성인 등급을 매기기도 하기 때문.
제작 국가에서는 전연령판이었으나 수입되면서 등급이 재조정되는 일도 드물게 있다.

예외적으로 독일의 심의는 빡빡하기로 유명해서, 독일판으로 나온 게임들은 웬만한 타 국가에서 그냥 전연령판으로 출시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의 건전함(?)을 자랑한다...한국에서도 이러한 독일판 게임들을 전연령판으로 내놓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폴아웃이나물론 안팔렸다는게 함정 시리어스 샘 시리즈, 더 베헤모스가 내놓은 게임들이 대표적.

남성향 게임은 대부분 에로게로 오해받지만 사실 전연령판에 해당하는 미연시 및 연애 어드벤처 게임도 적잖게 발매되고 있다.
여성향 게임의 경우, BL 게임은 이쪽을 거의 찾아볼 수 없으며(본래 성인판이던 것을 등급을 낮춰 출시한 것이 대부분) 여성향 노멀 게임의 경우 전연령판의 비율이 높은 편이다.

3.1 전연령 게임 목록

원래부터 전연령 게임으로 출시되었으며 성인판이 출시된 적 없는 게임만 기재.
여성향 노멀 게임의 경우 해당 항목 참조.

4 성인용으로 출시된 게임을 등급을 낮춰 재출시한 게임

성인 등급으로 출시된 게임을 연출이나 특정 장면을 삭제 혹은 편집하여 전연령 대상으로 심의를 통과시켜서 재출시한 버젼 혹은 그 게임 자체를 뜻한다.
이 상황에서 "전연령"은 비성인용을 뜻하는 말로, 일본 기준으로 전체 이용가 ~ 15세 이상 이용가를 뜻한다.
이후 그 반대의 상황도 발생하면서 주로 한 타이틀의 게임이 성인용과 비성인용으로 발매되었을 경우 비성인용 측을 일컫는 단어가 되었다.

같은 매체(예: PC)의 게임으로 등급만 바꿔서 출시하기도 하나, 일반적으로는 PSP 등 콘솔화하면서 등급을 조정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에로게, 특히 비주얼 노벨 계열의 게임들이 이와 같은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방식으로 판매하기 시작한 시초는 엘프 사의 동급생2. 이후 세가 새턴 말기에 에로게를 이식하면서 (이 때는 15세 이상 추천이었지만) 조금씩 퍼져나갔고, Key사에서 'R-18을 먼저 내고, 이후 전연령판을 PC로 다시 발매한 후 콘솔 이식 때는 전연령판을 가져다 쓴다'라는 구도를 확립시켰다.

다만 Key사는 클라나드 이후 비 에로 노선을 선언하며 '전연령판을 먼저 낸 후, R-18을 따로 낸다'라는 역구도를 만들어냈다. 이후 리프 등 여러 게임 회사에서 이 방식을 가져다 사용했으며, 전연령판을 발매하고 18금 추가 디스크를 내서 성인판으로 즐길 수 있게 만드는 경우도 있다.

성인판에서 전연령판으로 수정 발매한 경우에는 추가 CG나 주인공 보이스 등이 있는 게 일반적. 여기에 콘솔의 하드웨어를 활용한 작품이 간혹 나오기는 한다.
주로 H신이 여러 개 있는 에로게를 전연령판으로 재출시할 경우에는 원래 H신이 들어가야 할 자리에 다른 이벤트를 넣는다든가, 히로인을 1, 2명 정도 추가시켜서 넣는다든가 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 아예 새로 추가된 캐릭터가 아닌 기존에 있던 캐릭터, 즉 서브 히로인이었다가 정식 히로인으로 승격되는 경우는 캐릭터 디자인이 살짝 바뀐다거나 얼굴을 깎는 경우도 있다.
이로 인해 전연령판까지 구매하지 않으면 추가 CG나 추가된 공략 캐릭터를 공략하지 못 하거나, 새로 바뀐 캐릭터의 모습을 보지 못하므로 오타쿠를 노린 고도의 상술이라는 평도 존재한다.

또한 전연령판으로 판매할때는 제목을 바꾸거나 부제를 붙여서 판매하는게 주패턴이다.(예: 연희무쌍(성인판) → 연희몽상(전연령판)[2]

일부에서는 이 전연령을 먼저 내고 R-18을 나중에 내는 방식은 "너희들은 순애라고 생각하고 있었겠지만 실은 이런 일 저런 일 다 하고 있었다!"는 의미라고 해석하기도 한다.(...)

4.1 전연령판 → 성인용 작품

전연령판 - 성인용 순으로 기재. 기재되지 않은 것은 불명, 혹은 이름 변경 없음.

4.2 성인용 → 전연령판 작품

성인용 - 전연령판 순으로 기재. 기재되지 않은 것은 불명, 혹은 이름 변경 없음.

  1.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ESRB의 Mature(17세 이상 이용가)는 게등위의 15세 이상 이용가와 같다고 설명하고 있으나, 등급 자체는 성인물로 분류하고 있다. 이에 관한 명확한 기준 추가바람.
  2. 이것은 전국무쌍 시리즈가 이미 이름을 등록했기 때문에 생긴 저작권 문제와 겹친 것.
  3. 본편이 성인용이 된 것이 아니라 팬디스크만 성인용으로 발매
  4. 자세한 설명은 항목 참조. 덕분에 대부분의 히로인 H씬이 메인 스토리와 별도로 서비스처럼 전개된다.
  5. 부제는 〜一途にイっても浮気してもOKなご都合主義学園恋愛アドベンチャー!!〜
  6. 3의 경우는 전연령판이 먼저 나왔다. 단, 걸즈 심포니의 경우 성인판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