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드 아머

ライドアーマー / Ride Armor

록맨 X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상의 탈것.

1 개요

거대한 로봇 형태의 탈것. 위쪽에 콕핏이 있고 거기에 올라타서 조종하는 방식이다. 콕핏이 훤히 노출되는데도 탑승자가 먼저 안 죽는데 투명한 방어막이 쳐져 있다는 설정. 내구력이 어찌나 좋은지 마그마나 가시밭에 들어가도 멀쩡하다. 다만 물에는 약한 건지 물 속에만 들어가면 얼마 못 가 못쓰게 된다. 그나마 X3에 나오는 프로그는 수중 전용이란 설정이라 멀쩡하다. 하지만 이놈은 진짜 수중 전용인지라 지상전에선 없느니만 못하다. 곡그만도 못하다.

원래는 토목 작업용이었으나, 바바가 최초로 라이드 아머를 전투용으로 사용한 뒤부터 여러 가지로 개발을 거듭해 전투용으로도 쓰이게 되었다.

게임 내에서는 아군의 탈것으로 나오며, 점프로 탑승해서 사용할 수 있다. 라이드 아머에 타고 있는 한 플레이어는 절대로 타격을 받지 않으며, 라이드 아머가 일정량 이상의 피해를 입으면 그대로 폭발하면서 플레이어가 내리게 된다. 내리는 것은 ↑+점프. 가끔 적이 이걸 타고 나오기도 한다. 무슨 이유에서인지는 모르지만 X3까지는 다리가 역관절이었다.

한마디로 말해 2족 보행짜리 메탈슬러그라고 보면 된다. 사실 이런 아이디어 자체는 캡틴 코만도서부터 존재했지만.

자매품으로 라이드 체이서가 존재한다. 이쪽은 보행병기가 아닌 고속주행형 타입이라서 성격이 많이 차이가 난다.

진정한 최강의 라이드 아머는 바로...

2 작품별 상세

2.1 록맨 X


Redgreenride.PNG[1]
토목용으로 쓰는 기본형이 나온다. 무기는 펀치. 아이시 펜기고, 스팅 카멜리오, 시그마 스테이지 2에서 타볼 수 있다.


이 외에는 바바가 오프닝 스테이지와 8보스 쓰러트린 후의 시그마 스테이지에서 전용 라이드 아머를 타고 나오는데 이 쪽은 이벤트로 터지는 물건이라서 파동권도 씹어버린다. 이레귤러 헌터 X에서는 바바가 전용 라이드 아머에 탑승해서 놀 수 있는데, 기관총을 쓸 수 있고 수중에서도 활동할 수 있는 등 기본형보다 한 수 위의 성능을 보여준다. 하지만 특수무기처럼 에너지가 있고 시간이 지날 때마다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에 무기에너지, 회복아이템을 획득하지 않으면 일정 시간이 지나면 터진다.

2.2 록맨 X2


래빗이라는 개량형이 등장한다. 장갑이 강화되었으며 주먹에 가시가 박혀있고, 차지로 앞으로 돌진하면서 코크 스크류 블로(?)를 쓸 수 있으며, 활공 기능도 추가되었다. 크리스타 마이마인, 휠 앨리게이터 스테이지에서 나온다. 특히 크리스타 마이마인 스테이지에서는 이 녀석을 잘 활용해야 라이프업과 카운터 헌터와의 결전장으로 갈 수 있어서 꽤 중요하게 쓰인다.

2.3 록맨 X3

X3ride.PNG
가장 많은 라이드 아머가 나오고 그만큼 활약하는 작품. 스테이지 곳곳에 있는 전송 장치를 이용해 라이드 아머를 전송받아 굴릴 수 있다. 라이드아머가 정해져있는 위치에 놓여져 있는 것이 아닌, 능동적으로 골라쓸 수 있는 건 시리즈 중 X3이 유일하다. 물론 여전히 라이드 아머가 지나가지 못하는 곳도 많기 때문에 활용할 수 있는 곳은 한정되어 있는 편.

  • 키메라(N)

기본형 라이드 아머. 무기는 브레이크 너클. 기본형이기 때문에 키메라를 입수하지 못하면 다른 라이드 아머는 쓸 수 없다. 입수법은 익스플로즈 호넥에서 중간 보스 수리검을 때려잡고 창고 지붕을 올라가다 보면 상자가 2개 보이는데, 그 상자를 부수면 다리가 부서지고 거기서 왼쪽으로 가면서 토네이도 팽으로 계속 부수다 보면 밑으로 떨어지는 곳이 있다. 그 아래로 떨어져서 라이드아머를 붙잡고 있는 기계[2]를 부수고 입수하면 된다. 유일하게 아이템이 아닌 본체를 얻는 경우. 여담으로 보통 프로즌 버팔리오를 제 1 타겟으로 공략하기 때문에 약점순서대로 쭉 돌면 8보스의 마지막에 이 녀석을 얻게 된다. 얘만 얻고 죽으면 또 모를까... 이 때문에 의외로 라이드 아머를 각 스테이지 첫 방문 때 못 쓰는 사람들이 꽤 있다.

  • 캥거루(K)

전작의 래빗의 하위호환. 격투에 특화된 라이드 아머. 차지를 하면 가시가 박힌 주먹을 쭈욱 늘려 공격하는 스피닝 클로를 사용한다. 그러나, 성능상으로 썩 좋은 편은 아니다. 도중에 바바 MK-2가 이걸 커스텀한 DRA-00를 타고 나오기도[3]. 애시드 시포스에서 중간 보스 룸을 지나 물 속으로 들어가 프로그를 쓰든 차지 프로스트 실드를 쓰든 어떻게든 수면 위로 올라간다. 수면 위에서 점프와 대쉬로 통통 튀어서 왼쪽으로 가면 입수.

  • 호크(H)

활공이 가능한 라이드 아머. 무기는 미사일. 입수법은 시저스 쉬림퍼에서 시작하자마자 아래쪽의 라이드 아머 전송장치로 내려가 조금 앞으로 가서 차지 트라이어드 썬더를 날리면 부서지는 바닥이 있다. 그 바닥을 부수고 입수. 전작 래빗의 원거리 개량형 라이드아머. 하지만, 미사일이 딱히 유도도 아니고 게다가 키가 낮은 적들이 대부분이라 잘 안맞지만, 가까이 가도 강한 내구력 때문에 씹어먹는다.

  • 프로그(F)

수중형 라이드 아머. 무기는 유도 어뢰. 물 속에 들어가도 고장날 일이 없고,[4] 물 속에서 높이 점프하거나 연속으로 점프할 수 있다. 물 밖에서는 강시마냥 콩콩 뛰어다니기 때문에 기동성이 떨어지며 어뢰는 앞으로 살짝 갔다가 땅으로 떨어진다. 입수법은 그래비티 비트부드에서 중간 보스 룸을 지나 사다리릍 타고 올라가면 왼쪽 철탑의 위쪽 난간에 놓여져 있다. 벽타기-점프-배리어블 에어대쉬로 입수하면 된다.

  • 브라운 베어

바바 MK-2 전용 라이드 아머. 바바 MK-2를 죽이지 못했을 경우, 도플러 스테이지 2에서 타고 나온다.

2.4 록맨 X4

2종류로 줄었으며, X, X2와 같이 다시 정해진 위치에 있는걸 타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어째선지는 몰라도 여기서부터는 역관절 다리가 아니다.

마그마드 드라군슬래쉬 비스트레오의 2스테이지에서 등장. 근접공격에 특화된 라이드 아머로 손등 부분에 장착된 광선검을 무기로 사용하며, 차지하면 전방으로 대쉬하며 강력한 찌르기를 사용한다. 마그마드 드라군 2스테이지에서 나오는 용암을 무시하며, 라이덴을 타고 숨겨진 경로를 지나가면 록맨 X 시리즈 최초로 라이드 아머를 타고 보스전이 가능해진다. 엑스라면 몰라도 제로 플레이시 편하게 하고싶다면 필수.[6]

  • 이글

스톰 푸쿠로울 및 파이널 웨폰 두 번째 구역에서 등장. 원거리공격에 특화된 라이드 아머로 에어대쉬가 가능하며, 점프한 후 한 번 더 점프하면 무한활공이 가능해진다. 차지하면 3발의 유도탄이 나간다. 지상에선 차지도중 움직일 수 없다는 점이 있으나 공중 활공시엔 제약없이 이동하며 차지가 가능하다. 차지 공격은 분홍색 유도 에너지 구탄을 3개 발사한다 활공중에 피격받으면 전기 이펙트와 함게 살짝 아래로 내려가는것도 특징이다. 대쉬점프 태크닉을 사용하면 제로도 엑스처럼 기를 모으며 게임을 진행 할 수 있다. 여담으로 스톰 푸쿠로울 보스방 진입전에 어쩔 수 없이 내려야만 보스방으로 진입 가능한데 단 한대도 피격받지 않고 보스방 근처까지 간다고 하더라도 진행하면서 화면 윗부분이 로봇을 아래로 강제 이동시켜 무슨짓을해도 로봇을 타고 보스방으로 들어갈 수 없다. 제로로 플레이시 아이리스가 이걸 재활용한 디자인을 타고 나오는데, 그냥 이글에 색만 바꾸고 머리 부분에 깡통(...)을 뒤집어 쓴 무성의한 모습이라 비극적인 설정이 확 깬다는 팬들의 비난을 받기도 했다.

2.5 록맨 X5

  • 라이덴

전작과 동일한데, 한글판에서의 명칭이 라이덴이 되었다. 번 디노렉스 스테이지에서 등장하여 갈림길에서 아랫쪽을 이용할 때 쓰인다. 그림과 같이 위쪽은 무방비인데 어째서인지 용암 내부에 들어가는 것 치고 멀쩡하다.

  • 이글 G

전작의 이글과 비슷하나 색이 녹색이고 적 전용이다.

2.6 록맨 X6

  • 라이덴

메탈샤크 플레이어 스테이지에서 등장하며 화면 위에서 내려오는 프레스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7]

2.7 록맨 X7

라이드 아머는 총 2가지로 배니싱 간가룬 스테이지와 최종 스테이지에 밖에 사용을 못한다. 이전의 라이드 아머들과는 달리 X7에서는 라이드 아머도 체력 회복 아이템을 먹으면 체력이 회복이 된다.

GoudenRideArmor-x7.jpg

  • 고우덴

원거리 공격에 특화된 라이드 아머. 기본공격으로 머신건을 발사하는데 이동하면서 사용은 불가능하다. 특수무기로는 양 옆에 달린 미사일을 발사하는 것인데 내구도가 높은 적들에게는 적합하다. 그런데 조작감. 카메라 시선이 별 좋지 않은 이 게임에서는 대쉬중에 공격하는 돌진기가 상당히 좋게 쓰인다.

Raiden2RideArmor-x7.jpg

  • 라이덴2

근접 공격에 특화된 라이드 아머. X4에서 X6까지 사용한 라이덴의 후계기로 보이는데 정작 라이덴2는 다리가 4개다. 다리가 많은 탓인지 고우덴보다 이동속도가 빠르다. 라이덴이 제로와 같은 검으로 공격한다면 라이덴2는 손에 달린 드릴로 공격한다. 특수무기는 점프하여 제자리에 내려찍으면서 폭발을 보여주는데 만약 내구도가 강한 적이 있다면 마리오처럼 밟고 튀어 나오는 모습을 보인다.

2.8 록맨 X8

RideArmorCyclops.png

  • 사이클롭스

이전의 라이드아머에 비해서 상당이 육중해진 디자인. 뱀부 판데모니움 스테이지에서만 등장한다. 기본적으로 펀치 공격에 차지하면 오라오라러시 연속으로 펀치를 날린다. 특수무기 키를 쓰면 어깨의 포에서 플라즈마탄을 발사해 적을 마비시킨다. 상대편이 보스만 아니면 라이드아머도 얄짤없이 마비다.

  • 골렘

적 전용 라이드아머. 사이클롭스에서 플라즈마 포가 빠지고 공격력이 강화된 형태다.[8] 설정상 로켓 관련 작업용이었다는 듯. 이 녀석에겐 한 가지 특이점이 있는데, 그것은 록맨 X 시리즈 유일하게 적으로부터 탈취 가능하다![9] 탈취 확률은 랜덤으로, 엑셀로 조종석만 정확히 노려도 라이드아머가 덤으로 터질 때도 있고, 그냥 사이클롭스 탄 채로 패도 조종석에 있는 놈만 죽고 라이드아머는 멀쩡히 남을 떄도 있다. 투명한 보호막으로 보호받는다면서 이건 뭔... 그렇다고 치면 투명 보호막만 깼는데 전체가 다 터져버리는 것도 뭔가 말이 안 된다. 기본적으로 제공된 라이드 아머가 있어서 라이드아머를 실수로 낭떠러지에 버렸거나 혹은 그럴 일이 있을까 싶다만은 라이드아머가 아예 터져버린 경우 이걸 탈취해서 쓸 수 있다는 의의가 있다. 사실 이거 탈취할 시간에 스테이지를 나갔다 다시 들어오는게 더 빠를 수도 있다. 이 스테이지엔 라이드 아머를 써야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도 있는 편이니...

또한, 만약 원래 제공하는 사이클롭스 말고 골렘을 보스전에 끌고갔다면 난이도가 폭락한다. 라이드 아머가 당장 터져죽기 직전의 상태가 아니고서야 어느정도 맞아주면서 공격할 수 있는데, 이 때 차지공격을 때려박아주면 데미지가 장난이 아니다. 제대로 맞기만 한다면야 차지공격 한 번 쓰니 붉은색 효과를 나타내며 패턴이 바뀌고, 또 한 번 연타해주니 필살기가 나오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아무 생각 없이 있다가 라이드아머도 필살기 맞고 가루가 된다. 물론 라이드 아머를 가루로 만든 판데모니움은 후딜레이 사이에 더블어택을 맞고 시망…. 일반 적들과 싸울 때는 워낙에 잘들 터져나가서(...) 알기 힘든 부분이다만, 보스전에서 보면 확실히 드러난다.[10]


  • 데빌 베어

바바 펜테 전용 라이드 아머. 그런데 바바가 맛이 간 탓인지 몰라도 앉아서 타는게 아닌 콕핏 위에 올라타서 조종하는 기행을 보여준다.얼마나 많이 타봤으면 이젠 발로 조종해도 잘하는구나... 일정 이상 데미지를 주면 화면의 라인 밖으로 튕겨나가지만 터지지는 않고 잠시 후 다시 라인 안으로 들어와서 타는 게 특징.

  • 다이스

멧톨 전용 라이드 아머. 이쪽은 당연히 탈취 불가능. 게다가 작잖아

  1. 붉은 색 버전은 적 이레귤러가 타고 나온다.
  2. 오프닝 스테이지에서 엑스를 잡아간 그것과 똑같이 생겼다.
  3. 근데 막상 하는 행동이 대쉬 어택밖에 없어서 하향버전같다.
  4. 다른 라이드아머를 타고 물 속에 들어갔다간 순간 움직임이 멈추며 컨트롤이 불가해지더니 지직거리며 스파크가 튀고 3초에 걸쳐 체력이 3분의 1씩 깎이다가 허망하게 터진다. 물론 터져도 데미지는 없다.
  5. 한글판에서의 명칭이 '리든'이라고 나온적이 있었다.
  6. 물론 실력이 있다면 라이드 아머 없어도 그냥 발라버린다. 게다가 놈은 제로난무의 희생양이라...
  7. 심지어 내린 상태에서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래서 꼼수 중에서 라이덴을 일부러 높은 곳에 내린뒤에 안전하게 게임을 진행하는 꼼수가 있다. 물론 초반 한정이지만.(...)
  8. 자세히 보면 한쪽 손의 모양이 단순한 주먹 모양이 아니라 뾰족한 뭔가로 되어 있다.
  9. 사실 X1에서도 탈취할 수는 있다. 다만 조종사가 타기 전에 먼저 타야 하고 이미 탔다면 절대 뺏을 수 없다.
  10. 사실 그냥 사이클롭스 들고가도 똑같이 패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