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보우 식스 시즈/등장인물

?width=400
레인보우 식스 시즈 관련 정보
시스템등장인물장비랭크스킨패치노트
레인보우 식스 시즈/등장인물
공격
레인보우 식스 시즈/등장인물
방어

SAS

슬레지

대처

스모크

뮤트

FBI SWAT

애쉬

써마이트

캐슬

펄스

GIGN

트위치

몽타뉴



Spetsnaz

글라즈

퓨즈

캅칸

타찬카

GSG-9

블리츠

아이큐

예거

밴딧

JTF-2


프로스트

Navy SEAL

블랙비어드

발키리

BOPE

카피탕

카베이라

SAT

히바나

에코

GEO

자칼

미라

요원의 고유 장비가 아닌 무기나 장비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는 레인보우 식스 시즈/장비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

이 게임이 호평 받는 요소 중 하나. 이 오퍼레이터 요소가 처음 알려졌을 때는 곤욕을 치르기도 했었다. 전 세계 특수부대들의 정예들이 모여 만들어졌다는 컨셉을 충족하긴 했지만 복장의 단일화없이 부대마다 복장의 개성이 너무 강해서 "이건 그냥 특수부대 모임이지, 이게 어딜 봐서 레인보우 식스팀이냐'라는 비판을 듣기도 했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난 지금, 다양한 부대와 그에 따른 오퍼레이터 디자인이 호평을 받는 요소가 되었다. 현재 레인보우 식스 시즈에는 7개국의 (미국, 프랑스, 영국, 러시아, 캐나다, 독일, 브라질) 8개의 특수부대가 등장한다.(미국은 Navy Seal과 FBI SWAT 2개가 있다.) SAS, FBI SWAT, GIGN, GSG-9, Spetsnaz의 5개 부대에는 4명씩의 오퍼레이터가, 그 외의 부대들은 이후 패치로 추가된 부대로, 2명씩으로 구성되어있다.

오퍼레이터 이름 옆에 공격방어로 표시되어 있는데, 부대의 오퍼레이터는 공격 전담과 방어 전담 오퍼레이터로 나뉜다. 공격 전담 오퍼레이터는 방어 팀으로 플레이할 때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물론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오퍼레이터들의 경우에는 G키나 3번 키를 눌러 사용할 수 있는 공용 장비들 외에도 마우스 휠이나 4번 키를 눌러 자신 특유의 전용 장비를 이용할 수 있는데, 얼핏보면 단순해보이지만 자세하게 파고들면 파고들수록 치밀하게 짜인 오퍼레이터 간의 우열 관계와 기억하기 쉬울 정도로 특색있는 특수 능력들로 레인보우 식스 시즈의 인기를 끌어올리는데 한몫 톡톡히 하고 있다.

맵에 관계없이, 자신이 언락한 캐릭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국적에 관계없이 음성은 모두 영어이다. 물론 국가별로, 캐릭터들이 영어를 하는 억양이 다 다르다. 출시 직전 공개했던 각국 특수부대 소개 트레일러에선 전부 자기 국적에 맞는 말을 썼다.

모든 공격 진영 오퍼레이터 소개 동영상
모든 방어 진영 오퍼레이터 소개 동영상

1.1 특징

소속 부대별로 사용할 수 있는 주무기와 보조무기가 정해져 있다.
또한 같은 부대라 해도 공격 팀과 방어 팀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주무기가 따로 정해져 있으며, 같은 진영(공격팀 쪽 또는 방어팀 쪽)의 같은 부대 캐릭터라고 해도 쓸 수 있는 무기가 따로 정해져 있다.
돌격소총과 경기관총 그리고 저격소총은 공격팀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기관단총은 방어팀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단 하나의 예외가 있는데, GSG-9 소속인 방어팀의 예거와 방어팀 GSG-9 예비 병력은 416 카빈 돌격소총을 사용할 수 있다.
상세한 내용은 레인보우 식스 시즈/장비 문서 참조.

또 하나로, 오퍼레이터마다 방어력과 이동 속도가 다르다. [헤비 아머 - 미디엄 아머 - 라이트 아머] 오퍼레이터로 나뉜다.

헤비 아머 오퍼레이터는 느린 이동 속도와 높은 방어력을 가지고,
미디엄 아머 오퍼레이터는 보통의 이동 속도와 보통의 방어력을,
라이트 아머 오퍼레이터는 빠른 이동 속도와 낮은 방어력을 가진다.

라이트 아머 오퍼레이터와 헤비 아머 오퍼레이터는 '체급' 차이가 제대로 느껴진다. 심지어는 오퍼레이터가 내는 모든 소음조차도 아머에 비례한다.
라이트 아머 오퍼레이터가 빠르게 기습하는 경우에도, 헤비 아머 쪽이 반응 속도가 빠르다면 단단한 방어력으로 인해 자칫 질 수도 있다.
그렇지만 이동 속도 차이 역시 큰 편이라, 때에 따라서는 헤비 아머 오퍼레이터가 지는 상황도 꽤 있다. 예를 들면, 작정하고 라이트 아머 오퍼레이터가 도망치면 헤비 아머 오퍼레이터는 절대 따라잡을 수 없다. 그렇기에, 공격팀은 라이트 아머 오퍼레이터의 우회 기습을 조심하는게 좋다.
이동 속도의 차이는 전투에서도 확실하게 드러나는데, 가령 코너 싸움이나 엄폐물 싸움 시에 라이트 아머 오퍼레이터가 샥- 하고 재빠르게 튀어나오는 것과 헤비 아머 오퍼레이터가 튀어나오는 것은 확실한 차이가 난다. 에임이 동등한 실력이라고 가정했을 때, 이런 기습적인 움직임에서 파생되는 에임 싸움에서는 라이트 아머가 훨씬 유리하다. 반대로 가뜩이나 느린 헤비 아머 오퍼레이터가 코너에서 앉은 상태로 느릿느릿하게 몸을 내밀거나, 라이터 아머 오퍼레이터가 하듯이 엄폐물을 끼고 좌우 스텝 교전을 시도하면 적의 손쉬운 먹잇감이 될 가능성이 높다.
결국 각각의 오퍼레이터의 아머와, 무기에 따른 전투 방법 및 오퍼레이터 운용 역시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1.2 업데이트

위는 현재까지 업데이트 된 신규 오퍼레이터들.

패치로 추가되는 오퍼레이터들은 시즌 패스 이용자의 경우 바로 언락되어 사용 가능하지만, 非 시즌 패스 유저들은 일주일 뒤 한 명당 25,000 명성을 주고 언락해야만 사용 가능하다.

2016년 2월 02일, 시즌 1: Black Ice 업데이트로 캐나다의 특수부대 JTF-2 소속 오퍼레이터 프로스트가 업데이트 되었다.

2016년 5월 11일, 시즌 2: Dust Line 업데이트로 미국의 특수부대 Navy SEAL 소속 오퍼레이터 블랙비어드발키리가 업데이트 되었다.

2016년 8월 02일, 시즌 3: Skull Rain 업데이트로 브라질의 특수부대 BOPE 소속 오퍼레이터 카피탕카베이라가 업데이트 되었다.

2016년 1년 동안의 무료 업데이트 중, 마지막인 시즌 4로 계획된 일본의 부대는 SAT결정되었다.
신기한 점은 본래 시즌 3가 끝날 때쯤 공개될 터일 시즌 4 스플래시 아트가, 시즌 2가 업데이트 되기도 전에 공개되었다.

기본 5개 부대 오퍼레이터들의 활용법이 연구되며 어느정도 균형이 맞추어진 상태인데, 신규 오퍼레이터가 게임 환경에 얼마나 변화를 줄지가 관건이다. 일단 가장 먼저 업데이트된 '벅'과 '프로스트'는 전용 장비가 각각 유용하긴 하지만 게임판 자체를 바꾸는 수준은 아니었다. 반면 시즌 2로 업데이트 된 '블랙비어드'와 '발키리'는 매우 유용한 고유 능력으로 거의 매 판 등장한다. 프로 리그에서도 자주 보일 정도. 시즌3로 업데이트 된 '카피탕'과 '카베이라'도 강력하다는 소리를 듣고 있지만 장단점이 명확해서 밸런스가 안 맞거나 하는 일은 없다.

2 등장 부대 및 오퍼레이터

2.1 예비 병력


Recruit
국내 유저들 사이에선 속칭 '충성충', '경례충', '차렷충' 으로 통한다.

만약 자신이 언락한 오퍼레이터를 다른 아군이 먼저 픽했거나, 네임드 오퍼레이터로 플레이하기 싫다면 신병(Recruit)을 고를 수 있다. 정식 번역명은 '예비 병력'이다. SAS, FBI SWAT, GIGN, GSG-9, Spetsnaz의 5개 부대의 예비 병력만이 있으며, 패치로 추가된 부대들은 예비 병력 자체가 없다. 신병은 점수판에서 베레모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발라클라바와 고글을 쓰고 있으며, 밋밋한 진회색 작전복을 입은 엑스트라 같은 모습이다.머리를 전부 가리는 스키 마스크 + 커다란 고글을 쓴 'recruit' 병사들은 레인보우 식스 초기작에서부터 쓰이던 디자인으로, 당시에는 모든 대원이 전사하면 어쩔 수 없이 써야 하는 평이한 능력치의 클론 병사들이었다.

신병의 소속 부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소속 부대가 어디인지, 또한 공격 팀인지 방어 팀인지에 따라 정해진 주무기를 고를 수 있다. 또한 신병은 소속 부대에 따라 아머가 달라지는 캐릭터들이다. FBI SWAT은 미디엄 아머, Spetsnaz와 GIGN은 헤비 아머, SAS와 GSG-9은 라이트 아머이다. 또한 신병은 고유 장비가 없는 대신 공용 장비를 2개 고를 수 있다. 다만 여기엔 패널티가 있는데 신병이 받는 몇몇 공용 장비의 갯수는 네임드 오퍼레이터들보다 모자라다. 또한 방어 팀일 경우 네임드 오퍼레이터들은 2개의 벽 강화 패널을 가지고 있지만 신병은 1개만을 받는다. 또한 신병은 무기 커스터마이즈가 불가능해, 부착물과 스킨을 사용할 수 없다. 즉 조준장비를 사용할 수 없으니 조준에 애로사항이 꽃핀다.

이런 여러 단점 때문에 정상적으로 플레이할 경우 신병을 픽하는 일은 없다. 과거에는 공격 팀으로 플레이할 때, FBI 신병이 미디엄 아머이고 방패를 들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 유일한 미디엄 아머 방패병 + 파편 수류탄의 조합으로 이득을 보는 플레이가 있었으나 이후 패치를 통해 방패를 들면 FBI 신병도 무조건 헤비 아머가 되도록 바뀌어버려 수류탄과 방패를 조합하려는 극소수의 유저들 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가끔 공격팀에서 M870이나 SASG-12를 쓰거나, 방어팀에서 C4와 철조망을 같이 쓰기 위해 예비 병력을 고르는 유저도 존재.

GSG-9 예비병력을 고를경우 철조망을 3개 주는데(네임드 오퍼의 경우 밴딧만 3개 준다) 인질전의 경우 인질 주변에 수류탄을 못 던진다는 점을 이용

해 도합 15개의 철조망을 인질 주변에 깔아놓고 서로 흩어져 숨어있다가 뒤를 치는 전술이 있다.

2.2 SAS


Special Air Service
1941년에 창설된 영국 육군 소속의 특수부대.
레인보우 식스 시즈/등장인물/SAS 항목 참조.

2.3 FBI SWAT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Special Weapons and Tactics
미국 연방수사국 소속의 경찰 특수부대.
레인보우 식스 시즈/등장인물/FBI SWAT 항목 참조.

2.4 GIGN


Groupe d'Intervention de la Gendarmerie Nationale
영어로 하면 National Gendarmerie Intervention Group 으로 '국가 헌병대 특공대'라는 뜻이다.
프랑스 국가 헌병대 소속의 특수부대.
레인보우 식스 시즈/등장인물/GIGN 항목 참조.

2.5 GSG-9


Grenzschutzgruppe 9 der Bundespolizei
영어로 하면 Border Protection Group 9 of the Federal Police 으로 '연방 경찰 제 9 국경 경비대'라는 뜻이다.
독일 연방 경찰 소속의 대테러 특수부대.
레인보우 식스 시즈/등장인물/GSG-9 항목 참조.

2.6 Spetsnaz


спецназ(Spetsnaz)
Войска специального назначения의 준말로, 영어로 하면 Special Purpose Forces 내지 Special Purpose Military Units 으로 '특수부대'라는 담백한 뜻이다. 이름 그대로 러시아의 특수부대. 스페츠나츠도 여러 그룹으로 나뉘어지는데, 본작에 등장하는 스페츠나츠는 '알파 그룹'으로 대테러 부대이다.
레인보우 식스 시즈/등장인물/Spetsnaz 항목 참조.

2.7 JTF-2


Joint Task Force 2
캐나다군 소속의 특수부대.
레인보우 식스 시즈/등장인물/JTF-2 항목 참조.

2.8 Navy SEAL


Navy's SEa, Air and Land Teams
미 해군 소속의 특수부대.
레인보우 식스 시즈/등장인물/Navy SEAL 항목 참조.

2.9 BOPE


Batalhão de Operações Policiais Especiais
영어로 하면 Police Special Operations Battalion 으로 경찰 특임대라는 뜻이다.
브라질의 경찰 특수부대.
레인보우 식스 시즈/등장인물/BOPE 항목 참조.

2.10 SAT

SAT_patch.JPG
Special Assault Team
일본어로 적으면 特殊急襲部隊이다.
일본경찰청 소속 대테러부대

시즌 4 발매 이후 추가바람

3 테러리스트

적성 NPC. 본 게임의 튜토리얼이라 볼 수 있는 '상황', 그리고 PVE 모드인 '테러리스트 진압' 미션에서 볼 수 있다.
시즈는 싱글플레이 게임으로 기획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제대로 된 설정은 만들어지지 않았다. '제대로 확인되지 않은 위험'이라고만 언급. 화이트 마스크(White Mask)라는 명칭이 있다.

가면을 착용하고 후드를 쓴 모습 때문에 얼핏 보기엔 흔히 생각하는 서구권의 갱이나 폭도가 떠오른다. 그러나 자폭병이 등장하는걸 보면 돈으로 뭉친 집단이나 폭도는 아닌 것 같고, 종교 테러리스트처럼 무슨 사상적 명분 또는 목적이 있는 집단인 것 같다. 모든 상황을 클리어하면 열리는 '제 5조' 상황 마지막에서도 '아직 적의 목적이 밝혀지지 않았다'고 언급된다. 의구심이 드는 것은 보통 테러리스트 집단은 자기들의 목적을 숨기기는 커녕, 오히려 적극적으로 집단의 목적을 홍보하려고하는게 보통이라는 것이다. 테러라는 것 자체가 사회적 공포를 유발하고 조직의 명분을 알려 조직을 홍보하고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테러가 났다하면 IS와 탈레반같은 테러집단에서 서로 자기 소행이라고 경쟁(...)하는 것을 생각해보자. 즉 시즈의 테러집단은 알카에다다에시처럼 '자신들의 명분과 사상을 널리 알리기 위해 테러를 하는 집단'이라기보다는 사회가 파멸하는것 자체를 목적으로 행동하는 집단이라는 것이다. 중요한것은 앞서 말했듯이 이들은 자폭병까지 대규모로 운용중이다. 즉 자기 목숨을 희생할 정도로 중요한 사상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것도 조직의 규모나 조직원의 수를 감안하면 이들의 사상을 추종하는 자들이 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체에 더더욱 의구심이 드는 부분. 원작 소설의 극단적 환경주의자를 예를 든다면, 아무리 환경이 좋다고해도 자기 목숨을 자폭테러에 사용하는 사람을, 그것도 정식 편제할 정도로 대규모로 구할 수 있을까? 소설의 환경주의 부호들은 돈을 이용해 용병을 구매한 셈이지만 돈 받고 싸우는 용병이 자폭테러에까지 몸을 바친다는 건 상식적으로 말이 안된다.
게다가 테러리스트 헌트 진행 중 이들에게 다운되면 '놈들을 잡았다!'라는 단순한 말부터 '특수부대(Special Force)라고? 지랄하네!'라는 투의 도발까지 다양한 반응을 보이는데, 이들은 한번도 레인보우 팀을 '경찰' 등으로 표현한 적이 없다. 가정집 같이 일반 SWAT가 들이닥쳐도 이상할 것 없는 환경에서도. 게다가 앞에서 말했듯이 이들은 레인보우 팀을 '특수부대'라고 부르는데, 어쩌면 이들은 레인보우 팀의 존재를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 [1]

'제 5조' 상황에서 바틀렛 대학에 생화학 테러를 감행했으나, 레인보우에 의해 진압당한다. 명확한 시나리오가 없는 것과, '상황'에서 여러 경우를 대비한 훈련 같은 모습도 그렇고 마치 '만약의 사태를 대비한 가공의 적' 느낌도 든다. 하지만 일단 동영상과 '제 5조'에선 확실하게 테러 집단으로 언급되니... 연구실을 만들어 독가스를 대량 생산하는 등, 폭도같은 겉모습과는 달리 재정이나 설비는 매우 뛰어난 것 같다. 비싸기로 악명높은 SIG SG550이나 SA80을 들고다니는 것부터가 흠좀무하다정체가 여러모로 궁금해지는 집단.

게임 설정상 이 집단과 싸우는 PvE 모드가 시즈에 나오는 오퍼레이터들의 실전이다. 5대 5 PvP는 모의전이라는 컨셉.

3.1 전투병

일반 테러리스트. 후드가 달린 회색 자켓을 둘러쓰고 얼굴에는 하얀 종이 가면을 쓰고 있다.

무장은 L85A2, AUG, SG552, M590 중 랜덤으로 들고 나오며, 공격측 테러리스트는 접착 폭약과 써마이트의 발열성 폭약을, 방어측 테러리스트는 섬광탄을 장비한다. 섬광탄을 꽤 자주 사용하지만 터뜨린 이후에도 늦장을 부리므로 구석에만 잘 숨으면 어렵지 않게 살아남을 수 있다. 물론 던지는 걸 미리 알고 고개를 돌리는 게 최선이다.

난이도를 올리면 방어측 테러리스트가 섬광탄 뿐 아니라 수류탄도 던져댄다.

3.2 방패병

'테러리스트 진압' 중 방어팀으로 플레이하는 '인질 보호' 및 전장 난이도의 '폭탄 해체'에서 폭탄 설치 시 추가 공격 병력으로 등장한다.
플레이어 캐릭터의 방패와는 달리 그냥 강철판을 어정쩡하게 용접해 놓은 듯한 허접한 외관의 방패를 앞세워 쳐 들어온다. 하지만 성능은 차이가 없어 총알을 모조리 막아내므로 우회해서 기습하거나 C4를 사용하자. 또한 이놈들은 웬만해서 잘 앉지를 않으므로 다리를 쏘는 것도 좋다.

3.3 폭탄병

최악의 난적

하얀 방호복 위에 폭탄이 잔뜩 덧붙여진 자살폭탄 조끼를 두르고 다니는 자폭병이다.
특유의 습-하 거리는 방독면 숨소리와 파란색 불빛 덕에 위치를 파악하기는 매우 쉬운 편. 플레이어를 발견 시 불빛이 붉은 색으로 바뀌고, 총을 쏘며 돌격해와 자폭한다.
문제는 이놈의 맷집인데, 몸통과 팔다리의 방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공격력이 높은 총이 아닌 이상 수십 발을 박아도 죽지를 않아 헤드샷으로 죽여야 한다. 거기다 무기도 이미지에 있는 산탄총이 아닌 6P41 경기관총이나 552 코만도를 장비하기 때문에 돌격하면서 난사해대는 총탄도 꽤나 아프다. 테러리스트 헌트에서 플레이어들이 산탄총 사용을 기피하게 되는 원흉으로, 산탄총의 특성 상 죽이기가 무진장 어렵고 아주 위험하다. 산탄총이 위력을 발휘할 근거리에선 이 놈이 그냥 자폭해버리기 때문이다.
물론 권총으로도 사살은 가능하지만 머리에 두세발을 확실히 박아야 죽으므로 너무 위험한 도박이다. 게다가 권총은 조준 장비를 부착할 수 없어 머리 조준도 힘들다. 결국 이 놈 때문에 테러리스트 헌트에선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소총을 사용한다.

상술하였듯이 권총으로 잡기는 힘드므로 주무기 장전을 조심해서 하도록 하고, 자폭병이 달려올 때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머리를 노리자.
  1. 시즈에선 개나소나 자신의 출신 부대의 복장을 입고 다니므로 잊기 쉬운 사실이지만, 레인보우 팀의 존재 자체는 일급 비밀로 부쳐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