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토(MS)

Loto_Tank_Mode.jpg

전차 모드

D-50c-lr-tank.jpg

전차 모드 (캐논 장착 타입)

D-50c-mc-tank.jpg

전차 모드 (머신 캐논 장착 타입)

Loto_Normal.jpg

MS 모드

Loto_Cannons.jpg

MS 모드 (캐논 장착 타입)

Loto_Machine_Gun.jpg

MS 모드 (머신 캐논 장착 타입)

1 스펙

형식 번호 : D-50C
첫 배치 : U.C. 0096년
제조 : 사나리
운용 : 에코즈
본체 중량 : 16.84t
전고 : 12.2m
타입 : 특수 작전용 가변 모빌슈트
제네레이터 출력 : 980 kw
센서 유효반경 : 8800m
장갑 재질 : 티타늄 합금

2 설명

기동전사 건담 유니콘에 등장하는 지구연방군의 병력 수송용 가변 모빌슈트. 사나리에 의해 개발되어 에코즈라는 지구연방 우주군 특수부대에 의해 운용되고 있다.[1]

최신형 소형 열핵반응로[2] 덕분에 전고 12.2m로 대부분의 모빌슈트의 절반 정도의 소형임에도 모빌슈트 형태와 전차 형태로의 변형이 가능하다. 각종 센서나 통신장비들을 충실하게 갖추고 있어서 지휘통신차로 활용될 수도 있으며, 조종석에는 차장, 통신사, 조종사의 3명이 탑승하며, 견인실에는 8명의 보병들[3]을 수용할 수 있다. 이 기체의 데이터는 이후의 소형 모빌슈트 개발에 활용되었다.

흔히 건탱크 R-44의 전신이 된 기체라고 알려져 있으나 실은 모빌슈츠의 소형화를 실현한 포뮬러 계획의 제일 앞에 존재하는 F50시리즈의 전신인 D50 시리즈의 기체. 즉 계보를 놓고 보면 R-44뿐만 아니라 건담 F91의 선조 격이 될 수도 있다.

이름은 흔히 스펠링 그대로 "로토"라고 부르지만, 달롱넷 리뷰에선 어째 '로또'로 통일되어 있다(...)

3 무장 해설

  • 빔 버너

본기는 두 가지 형태의 빔 버너를 갖추고 있는 데, 한기는 빔 사벨과 같은 근접형 무기이고, 나머지 하나는 미사일 런처에 장착되어있는 중거리형 무장이다. 특수한 임무를 수행할 때 유용하다.

  • 12문 미사일 런처

D-50c-missilelauncher.jpg
팔에 장착된 4연장 미사일 런처. 런처 1문 당 마이크로 미사일 3발을 발사할 수 있다.

  • 120mm 캐논

백팩에 총 2정까지 장착할 수 있다. 이 포의 화력은 로토의 조상인 건탱크와 동등한 수준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먼 거리에서 사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무장 역시 특수한 목적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 머신 캐논

백팩에 4총신 머신 캐논을 장착할 수 있다. 이 머신 캐논은 짧은 시간내에 빠른 공격 속도를 보여주며, 심지어는 두꺼운 장갑도 관통시킬 수 있다.

  • 머신 건

어깨에 장착이 가능하며(왼쪽 어깨에는 투광기), 일반 사이즈의 모빌슈트에 탑재되는 발칸포같은 무기처럼 대MS전에서는 적에게 큰 타격을 입힐 수는 없지만, 미사일 등의 물체를 파괴하기에는 적합하다.

4 작중 활약

4.1 인더스트리얼7 공역

610px-Loto_APC.png
극중(OVA)에서는 1화에 2기가 등장했으며, 그중 1기가 인더스트리얼7의 시가전에서 다구자 맥클 중령의 지휘하에 크샤트리야에 대해 대 사이코 뮤 병기전술을 사용. 이것은 추적해 온 판넬을 네트탄으로 굳혀서 무력화시키는 것으로 2기의 판넬을 확실히 침묵시키는데 성공하나 3기째의 판넬이 쏜 메가입자포의 직격에 대파당했다.

4.2 팔라우 공략전

에코즈 부대의 버나지 구출 작전에서 다시 등장. 기라 도가를 비롯한 드라체가자C, 기라 줄루등을 격파하는 등, UC에 등장한 연방군의 양산형 MS 중에서는 가장 많은 활약을 펼쳤다. 더욱이 적이 쏘는 빔병기를 모조리 피해버리는 위엄도 보여준다. 생긴 것 치고 매우 화려한 전투신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시난주기라 줄루의 습격으로 2기가 격파당한다. 시난주에게 공격당한 로토는 빔 버너로 일격을 가했으나 무력하게 제압당했다.

4.3 라플라스 공역

라플라스 잔해 조사 작전에서는 그때까지의 활약상이 무색하게 발목을 잡기도 한다. '손'이 없으므로 리젤한테는 와이어로 견인되는데, 이게 잔해에 걸린 모양이다.
근접전은 벌일 수 없지만 포대 역으로 활용되는 모양.

4.4 에피소드 7

여전히 넬 아가마에서 포대 역할을 하면서 배경으로 등장하는데 그게 하필이면 즈사의 미사일 세례에 격파당하는 장면이었다(...).

5 게임화

SD건담 G제네레이션 WORLD에서 첫 등장, 건탱크 R-44를 레벨4로 만들면 개발할 수 있으며 예능 성향이 강한 R-44에 비해 그럭저럭 쓸만한 S사이즈 기체로 등장한다. 이후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에서도 연속 등장했지만, 육전 강습형 건탱크가 우주 대응이 없다는 점만 빼면 거의 완벽한 상위호환이라서 다른 전차형 기체들이 좀 묻히는 감이 있다.

제3차 슈퍼로봇대전 Z에서도 참전하였다. 기체 성능은 2군 기체이니만큼 기대를 안하는 편이 좋다. 한가지 특기할 사항이라면 탑승자인 다구자 맥클시옥편에서 사망함에도 불구하고 바로 다음 작품인 천옥편에서 주인도 없이 1화부터 태그 편성 화면에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6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에서의 로토

  • 랭크 : B
  • 속성 : 원거리

6.1 무장 일람

가변 전

  • 1번 무기 : 격투
  • 2번 무기 : 메가 머신 캐논
  • 3번 무기 : 미사일 컨테이너
  • 4번 무기 : 전탄필

가변 후

  • 1번 무기 : 롱 캐논
  • 4번 무기 : 전탄필

6.2 스킬 구성

  • 베테랑 스킬 : 통신 지휘 (체력60% 이하: 아군 레이더에 모든 적의 위치 표시, 근거리 은신 유닛 탐지)
  • 에이스 스킬 : 노련한 스나이퍼(중거리 무기 방어력 증가)

6.3 유닛 설명

2014년 10월 23일에 업데이트된 신규기체다.

1번 격투는 평범한 원거리기체 주먹질. 오른손으로 3번을 후린다. 원거리기체 칼질이 다 그렇듯 격투 성능이 영 좋지 않다.

2번 머신캐논은 어께에서 나가는 개틀링. 잔탄은 4클릭까지 쏠 수 있다. 루즈락 3번이랑 비슷한 개틀링이다. 자체경직이 있지만 화력과 연사력이 좋다.

3번 미사일 런처는 양손에서 발사되는 평범한 호밍 미사일이다. 잔탄은 2클릭까지 쏠 수 있다. 이 무장 또한 자체경직이 있다.

가변전 필살기는 전탄필. 개틀링을 쪼아댄 뒤 미사일을 퍼붓는다. 필모션에서도 자체경직이 어디 안가는건지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다. 그렇다고 멋이 없다는 건 아니고, 연출은 적당히 잘 뽑아준 편이다.

가변하면 탱크모드가 되는데, MA판정이 생겨서 하강이 가능하다.

가변후 1번 롱 캐논은 평범한 실탄저격이다. 잔탄은 1클릭. 저격무장이 다 그렇듯 이 무장 또한 자체경직이 있다.

가변후 필살기는 전탄필. 캐논을 난사하는 필살기다. 가변전 전탄필과 마찬가지로 필모션에서도 자체경직은 어디 안가는건지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다. 그래도 연출은 꽤 박력있다.


설명을 보면 알듯이 이 기체는 말 그대로 자체경직성애자같은 기체다. 모든 무장에 자체경직이 걸려있어서 각개전투에서는 힘을 못 쓴다. 그 대신 화력 하나는 정말 출중하며, 그래서 아군 꽁무늬를 뒤쫓아다니며 적당히 개틀링을 꽂아주기만 해도 적기는 좋아 죽는다. 한마디로 팀을 리드하기는 어렵지만 뒤에서 화력지원을 해주는 서포터 역할에는 더할나위없이 좋은 기체라는 것이다.

여담이지만 크기가 일반 유닛에 비해 1/2 작다. 그래서 MS상태에서 아장아장 걸어다니는게 무진장 귀엽다(...) 진짜 프라모델을 보고 디자인 한듯 하다.[4]

그런데 이 로토가 가변 전엔 개틀링 장착형인데 가변 후는 롱 캐논 장착형이다...이젠 무기를 차원회랑에서 꺼내는 걸 넘어서서 유닛을 꺼낸다 듀얼유닛

6.4 획득 방법

캡슐머신 79호기

7 모형화

HGUC 건프라로 나왔을때는 1/144 단품으로 팔기엔 양심에 찔릴 만큼(...) 너무나도 작은 크기 덕에 2개들이 세트로 발매되었는데, 본기가 양산기라는걸 생각하면 굉장히 파격적인 판매방법이 아닐 수 없다.

킷 자체는 꽤나 우수하다. 두개 1600엔, 한개 가격은 800엔쯤인데 조그마한 크기라 씰로 대처할것 같은 부분도 파츠분할해주고 가변도 온전히 가능하고 전반적인 프로포션도 원작처럼 잘 뽑혔다. 다만 문제가 되는게 디자인상 무게중심이 뒤로 쏠리는데 발까지 전족처럼 조그마하고 앞으로 쏠려있어 그냥 뒤로 넘어지게 디자인되어있다. 그리고 관절이나 무장부위에 폴리캡이 단 하나도 없어서 많이 움직이면 빨리 낙지가 되기 쉽다. 오래동안 놔두면 관절이 아예 안돌아갈수도 있다.

이후 재미를 봤는지 볼에도 본 판매법이 적용.그리고 SD프라 크샤트리아에 SD화 된 로토 동봉.

여담이지만 hguc로토를 오프라인 숍에선 구하기가 매우 힘들어졌다고 한다.
이유는 그냥 재고가 동난데에 비해서 안찍어내서인듯.

2016년 현재에 와선 의외로 습득난이도가 내려갔는데. 반다이가 재판을 한건지 가게들이 묵혀둔(...)걸 꺼낸건지는 불명.후자가 분명하다
  1. 꽤나 작은 기체임에도 불구하고 적들을 마구잡이로 섬멸하거나 적이 쏘는 빔에도 모조리 피해버리는 걸 보면 과연 특수부대다운 실력을 보여준다는 것을 알것이다.
  2. 애너하임이 무시한 덕택에 사나리 쪽에서 개발한 반응로
  3. 영국군 기준으로는 1개 분대 규모다.
  4. 크기가 동랭크의 전차형 기체인 힐돌프의 반도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