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타르

1 개요

록타르 오가르(Lok'tar ogar)!

승리가 아니면 죽음을(Victory or death)!

워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상언어오크들이 사용하는 오크어이다.

'록타르(Lok'tar)'는 '승리'라는 뜻이다. 이 말은 여러 상황에서 쓸 수 있으며 보통 평상시 오크들끼리 만나서 하는 간단한 인사로 쓰인다. 따라서 이와 의미적으로는 물론이고 활용상으로도 가장 근접한 한국어필승. 비슷하게 아래에 있는 '다부'나 '수오부'의 경우 충성과 매치된다.

워크래프트에 나온 이후로 '오크=록타르'로 오크를 상징하는 말이 됐으며, 워크래프트의 오크어 하면 보통 '저그저그(Zug-zug, 알았다)'와 함께 떠오르는 말이다.zerg-zerg가 아니다

워크래프트 시리즈에서 전통적으로 나온 용어지만, 인지도가 높아진 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한국 서비스 이후다. 오크 NPC에게 말을 걸면 "록타르~"라는 음성 대사가 종종 나오는데, 호드 플레이어로 만렙 찍을 때까지 퀘스트를 하고 아이템 사는 등 정신없이 돌아다니다 보면 오크 NPC를 수 백번은 클릭하게 되고, 저 말도 수백 번은 듣게 된다. 다른 대사는 거의 대부분 한국어로 번역되었지만 이것과 저그저그 두 가지만 오크어 발음 그대로 실렸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유저들에게 인지도가 높아지게 된 것이다.

아래 스크린샷에도 있듯이, 와우 초창기에는 "록타~"로 알려졌다. 이때 성우 녹음이 잘못된 건지 맨 끝의 "르" 발음이 거의 안 들렸기 때문이다. 그러다 대격변 무렵부터 녹음을 다시 한 건지 "록타~~~르" 하는 식으로 끝의 "르" 발음이 좀더 확실하게 들리기 시작했고, 이때부터 "록타르"라는 표현이 대세가 되었다.

어느 호드 플레이어는 산에 올랐는데 무심결에 '야호' 대신 '록타아~'라고 외쳤다고 한다. 그런데 뻘줌해서 잠시 서 있었는데 또 저 산 저편에서 '록타아~'라고 외쳐주는 소리를 들었다고. 호드의 단결력을 나타내는 매우 훈훈한 에피소드라 할 수 있다. 사실 메아리. 답변이 '오가~'였다는 버전도 있다(…).

커그의 어떤 와우 유저는 출석 도중 와우 생각을 하다가 호출돼서 실수로 록타르를 외쳤더니 교수님이 "가서 반드시 승리하게."라고 했다고 한다. 흠좀무. 와우저에 귀천은 없습니다. 교수님의 답변은 오크 NPC와의 대화를 종료할 때 하는 대사 중 하나다.근데 만약 교수님이 얼라 유저였다면? 네이놈, F학점이다. 아즈얼라면?

한국 한정으로 판소리에 사용되는 추임새 중 '좋다'(조타-록타)와 비슷해서, 이런 사진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파일:Attachment/a0008290 4a5572946ff1e.jpg
록타령

여담이지만 이 말에 대응되는 타종족의 구호로는, 블러드 엘프의 "아나렐라 벨로레![1]"나 인간의 "왕의 명예를 위해!" 등이 있다. 모두 각 종족 NPC에게서 심심치 않게 들어볼 수 있는 말들.

2 기타 오크어

록타 말고도 다양한 오크어가 존재한다. 이하는 예시.

영어 독음한국어 독음해석
Aka'Magosh아카마고쉬당신에게 축복이 있기를.
Bin mog g'thazag cha빈 모그 그타자그 차당신을 지켜주겠습니다.
Dabu다부[2]따르겠습니다.
Dae'mon대몬뒤틀린 영혼, 악마
Dranosh드라노쉬드레노어의 심장
Garrosh가로쉬전사의 심장
Gol'Kosh골코쉬내 도끼에 맹세코
Grombolar그롬보라거인의 내장
Grommash그롬마쉬거인의 심장. 잿빛 골짜기에 있는 그롬 헬스크림 비문과 추석 이벤트 퀘스트 '명예로운 영웅'에서 유래했다.
Kagh카그 가![3]달려라.
Lok-Narash로크 나라쉬무기를 들어라.
Lok'amon록-아몬전통적인 오크 노래로 떠나는 가족에 대한 노래.
Lok'tra록트라전통적인 오크 노래로 전투에 관한 노래.
Lok'vadnod록밧노드전통적인 오크 노래로 영웅에 관한 노래.
Mok'nathal모크나탈Nath의 아들. 영예로운 호칭으로 쓰인다.
Nagrand나그란드바람의 땅
Oshu'Gun오슈군영혼의 산
Swobu스우오부[4]당신의 지시를 따르겠습니다.
Throm-Ka트롬카잘 만났소. 인삿말로 쓰인다.
Trk'hsk츄퀴스크유혈전투. 던홀드에 살고 있는 오크들은 농작물의 수확을 위한 대지에게 바치는 희생에 대해 이렇게 표현한다.
Zug-zug저그-저그저그OK.
  1. 태양빛의 이름으로!
  2. 워크래프트 2에서는 나무(...)로 들린다. 나무위키가 좋아합니다.
  3. 이 단어가 붙은 명대사의 항목도 '카아'로 서술되어 있고, '가'로 적으면 그대로 의미까지 통한다.
  4. 쇼부(...)로 들리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