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젤란급 전함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에 등장하는 우주전함.

1 개요

마젤란급은 살라미스급과 동시에 취역한 전함으로서 이전까지의 연방군함들이 엔진 성능상 지온공국의 본거지인 사이드3까지 항행하기 어려웠다는 점을 반성하여 미노프스키/이요네스코형 핵융합로를 주동력으로, 고성능 열핵로켓을 추진기관으로 삼아서 사이드3까지 항행이 가능해진 본격적인 전함이다. 말하자면 본격 스페이스노이드 압박넣기용 전함.

애초에 마젤란급이 설계된 70년대 군비증강계획이 반항적인 스페이스노이드에게 압력을 넣는 것이 목적이니 만큼 그렇게 된 것도 당연한 귀결이라고 볼 수 있다.

초기형은 핵융합로의 출력문제로 함포의 일제사격이 불가능했으나 1년전쟁 당시에는 기술발달로 그런 일은 없어졌다.

양 옆에 시설들을 철거하고 모빌슈트 격납고와 캐터펄트를 설치해 MS 운용능력을 부여한 개장형 트라팔가급도 있었다. 기렌의 야망에서 등장하는데, 건담 위키에 의하면 MS 탑재량이 72 기나 된다.

건조 당시에는 미노프스키 입자의 군사적인 이용은 염두에 두지 않았기 때문에 화력과 레이더 성능이 강한 것이 특징. 특히 지온공국군의 함선은 그와진급 정도는 되어야 대항이 가능했는데 그와진급은 자비가와 친위대 등에게만 주어져서 실전에 나올 일이 거의 없었고 마젤란급은 연방 우주군의 주력으로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전함이었다는 점에서 연방과 지온의 국력의 차를 짐작할 수 있다. 여담이지만 동급함 이름들 중 2차대전기 순양전함 및 전함들의 이름이 많이 보인다.

2 작중 활약

2.1 1년전쟁 시기


기동전사 건담 버전

기동전사 건담: MS IGLOO 1년 전쟁 비록 버전
등급: 전함
제작 : 지구연방군
운용 : 지구연방군
전장 : 327m
전폭 : 102m
전고 : 96m
추진기관 : 열핵로켓 4기
무장 :
* 2연장 메가입자포 7문
* 2연장 기총 14문
* 미사일 런처 4문
기타 : 재돌입용 셔틀 1기

그러나 한 편으로 마젤란급은 미노프스키 입자 살포 환경에서는 뛰어난 레이더 시스템과 화력을 살릴 수가 없었고 상당수가 루움 전역에서 소모된다. 일부는 생존하여 루나 2에 남았고 이후로는 연방군의 함대재건 계획인 빈슨 계획에 따라서 MS운용능력을 가진 신규함이 건조되거나 기존의 함선도 신규함에 준하는 사양으로 개장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루움 전역에서 많은 손실을 입었지만 함대전에 있어 독보적인 위치는 흔들리지 않았기 때문에 루움 전역에서 한 번 낭패를 본 레빌이나 티안무도 계속해서 마젤란급을 기함으로 삼았다. 사실 마젤란급에 대항할 수 있는 그와진급이상의 지온공국군 함선은 전장에 나서지 않았기 때문에 MS에만 주의한다면 이전처럼 무적의 함선으로 존재할 수 있었던 것.

그러나 시대가 MS전이 주도하는 흐름으로 바뀌면서 살라미스급조차 MS를 운용할 수 있게 되었고 함선은 MS로 간단하게 화력을 얻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포격전의 우위는 큰 의미가 없게 되었다.

2.1.1 알려진 마젤란급

  • 마젤란(Magellan)
네임쉽.
  • 아난케(Ananke)
요한 이브라힘 레빌 장군의 기함으로 루움 전역 전투에서 검은 삼연성의 자쿠I 3기의 제트 스트림 어택에 격침된다.
  • 포이베(Phoebe)
아낭케 격침 이후 레빌 장군의 새로운 기함.
  • 타이탄(Titan)
티안무 제독의 기함.
  • 이세이(Issei)
볼프강 왓케인의 기함.
  • 네레이드(Nereid)

카닝건 준장의 기함으로 루움 공역에서 후퇴하는 연방군을 보호하기 위해 홀로 지온군과 맞서다가 격침당한다.

등등

2.2 1년전쟁 이후

파일:Attachment/MAGELLANKAI0083.png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에 등장하는 마젤란 카이(改)급 전함.

파일:Attachment/MAGELLANKAISENTINEL.png
건담 센티넬에 등장하는 마젤란 카이(改)급 전함.

보는 바와 같이 두종류가 존재한다. 등장 시기로는 건담 센티넬쪽이 더 빠르지만, 세계관의 년도상으로는 0083쪽이 더 빠르다.

2.2.1 0083

등급: 전함
제작 : 지구연방군
소속 : 지구연방군
전장 : 327m
전폭 : 102m
전고 : 96m
추진기관 : 열핵로켓 4기
무장 :
* 2연장 메가입자포 7문
* 2연장 레이저 터렛 16문
* 미사일런처 다수
기타 : 재돌입용 셔틀 1기

1년전쟁 종결 이후로는 연방도 MS운용능력을 가진 전함을 생산하게 되었지만 여전히 수뇌부는 거함거포주의에 빠져서 화력에 올인한 전함들을 다수 진수시켰다. 마젤란 改급은 이시기 건조된 마젤란급의 화력증가형 함선으로 주무장인 메가입자포의 갯수는 기존과 동일하지만 출력과 명중률이 크게 개선되어 결과적으로 화력이 증가되었다. 살라미스 改급, 버밍엄과 함께 콘페이토에서 열린 관함식에 참가하지만 건담 시작 2호기에게 털린다.

그제서야 정신을 차린 연방군은 화력보다 MS 운용능력을 중점으로 전함들을 디자인하기 시작했고 이 흐름의 결정타가 아가마지만 아가마의 실제 운용결과 함선에도 어느 정도 화력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내려지고 그 결과가 넬 아가마급, 라 카이람급이었다. 넬 아가마나 라 카이람은 모두 마젤란보다 대형이었지만 화력과 MS운용을 양립한 함선이었으며 결국 마젤란급은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지 못하고 퇴역하게 되었다. 동시기에 취역한 살라미스급이 살라미스급보다 뛰어난 동급함이 배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우주세기 150년대까지 살아남은 것에 비해서 참으로 안습하다.

2.2.2 건담 센티넬

모빌슈트 운용이 가능하도록 함수 상하의 포대를 철거하고 모빌슈트 덱을 설치한 함선. 정확한 모빌슈트 탑재수는 불명이지만, 살라미스 改급과 동일한 4기 설이 유력하다.

2.2.3 알려진 마젤란 改급

  • 건담 센티넬
    • 불 런(Bull Run)
건담 센티넬에 등장하는 브라이언 에이노 제독의 기함으로 생존하여 살라미스 改급 '아오바(Aoba)'와 함께 투항했다. 이런 와레 아오바가....
  • 마렝고(Marengo)
건담 센티넬에 등장하는 브라이언 에이노 제독 휘하 '에이노 함대' 소속 함선.
  • 킬리만자로(Kilimanjaro)
뉴 디사이즈 함대의 기함.
지구에서 온 본성함대의 기함.
본성함대 함선.

3 게임에서의 등장

  •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선 사라미스급들 보단 살짝 강하지만 별 큰차이 없는 전함이다. 다른 전함에 밀려서 플레이어가 쓸일은 별로 없다.

기렌의 야망에서는 무사이보다 좋은데 나오기는 연방답게 수 없이 나와.. 무사이로 우주방위를 하려고 하는 플레이어를 절망시킨다. 마젤란급에 안정적으로 대항할 수 있는건 치베와 그와진급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