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라미스급 순양함

(살라미스급에서 넘어옴)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에 등장하는 지구연방군순양함. 이름의 유래는 그리스 해군의 전함 살라미스 내지는 살라미스 해전이라고 생각된다.

1 개요

살라미스급은 우주세기 70년대 군비증강계획이라고도 불리는 연방의 군사적인 팽창에 의하여 건조되었다. 동시기에 마젤란급도 건조되었으며 마젤란급이 전함으로서 확실하게 적함과의 함포전에서 승리를 거둘 수 있도록 거함거포주의적인 설계사상을 가진 것과는 별도로 경쾌하고 빠른 움직임이 가능한 함선이다. 마젤란급이 메가입자포계열의 포를 많이 가진 것과는 다르게 무장의 대부분을 미사일에 의존하는 것도 특징. 이러한 성능은 속도와 화력을 동시에 실현하여서 1년전쟁 전까지는 동급함선 중에서 상대할 만한 함선이 거의 없다고 생각될 정도였다.

물론 이러한 점은 당시에는 지구연방의 지구권지배가 철저하여 연방군과 함대전을 벌일 정도의 세력이 존재하지 않았다는 점도 크다. 그러나 70년대 군비증강계획이 애초부터 반항적인 기미를 보이는 스페이스노이드의 탄압을 위하여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충분히 실전성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다.

당초에는 팔랑크스 시스템과 타함과의 데이터 링크에서 얻어지는 화력과 연계로 무적에 가까운 위용을 자랑했으나 미노프스키 입자의 군사이용 덕분에 미사일의 유도성능을 기대하기 힘들게 된 1년전쟁 이후로는 예전만큼의 위세는 없다.

한 편으로 살라미스급은 메가입자포를 처음으로 실용화한 세대의 함선에 해당하며 그에 따라서 단장 메가입자포가 설치되어있다. 그러나 살라미스급의 단장 메가입자포는 분산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마젤란급에 비해서 사각이 적은 대신 화력의 집중이 어려웠다.

이것은 연방군이 우주군의 운용에 있어서 함대단위의 활동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에 별로 상관이 없었던 듯하지만 후에 우주군의 전술 패러다임이 변함에 따라 큰 낭패를 보게 된다. 자세한 것은 후술.

Salamis_patrol.jpg

우주력이 시작할 때를 다룬 기동전사 건담 UC 1화에서 '살라미스'라는 이름을 가진 경비정이 등장하여 시대상 후에 등장한 지구연방군의 순양함이 이 이름을 계승하여 살라미스급으로 불리게 된것으로 설정이 추가되었다.

2 1년전쟁 시기

salamis.jpg

등급 : 순양함
제작 : 지구연방군
운용 : 지구연방군
전장 : 228m
전폭 : 68.5m
전고 : 61.3m
추진기관 : 열핵로켓 1기
무장 :
* 단장 메가입자포 6문
* 2연장 기총 6문
* 6연장 미사일런쳐 2문
* 함수부 대형 미사일 발사관 8문
기타 : 셔틀

1년전쟁 당시의 살라미스급은 매우 위험한 위치에 있었다. 화력의 대부분을 미사일에 의존하는 살라미스급은 미노프스키 입자를 이용한 유시계 전투 상황에서는 화력의 대부분을 상실하기 때문에 MS의 접근을 막을 수단은 적은 수의 기총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이시기 연방군은 함대 만능론에 빠져 있어서 우주전투기를 극소수만 운용하였기에 MS에 대해서 함재기를 통한 방어가 불가능했다. 이로인해 연방 우주군은 루움 전역에서 큰 패전을 겪고 전력의 대부분을 상실한다. 물론 살라미스급의 대부분도 거기에 포함되었다.

당초에 연방군은 화이트 베이스를 비롯한 페가서스급으로 MS를 운용할 생각이었던 듯하지만 페가서스급의 건조비용 때문인지 V작전의 발동과 동시기에 빈슨 계획이 실행되었다.

빈슨 계획은 거의 붕괴된 연방우주군을 다시 재건한다는 게획으로, 마젤란급과 살라미스급 등 기존의 함선을 간단히 개량하여 MS가 그 위에 타고 전장에 진입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목표였다. 여기에 많은 수송량을 자랑하는 콜롬버스급을 경항모로 개장, 후방에서 MS의 수리 및 운용을 전담하게 하는 형태로 MS 운용의 기조를 잡게 된다. 이는 급박한 전황에서 MS를 내부에 탑재하는 형태로 설계도를 새로이 짜기 어려웠기 때문으로 보이나, 요새공략전에서는 상당히 효율적이였다. 그러나 전쟁 전 연방우주군의 규모는 정말 엄청나게 거대한 것이였기 때문에 연방의 국력으로는 1년전쟁 말기까지 완벽한 복구가 불가능했다.

빈슨 계획에 의해 신규건조, 또는 개장된 살라미스급은 예전의 함과 구분하기 위하여 후기형 내지는 K형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의 MS 운용은 본격적인 MS 탑재라기보다는 함선의 상하부에 MS 를 달아놓는 형태였다. 그나마 이것도 건담 IGLOO를 통해 어느정도 상태가 나아진 것으로, TV판에서는 그냥 줄 몇가닥 늘여놓고 짐, 볼 등이 여기에 주렁주렁 매달려가는 모습까지 보이기도 했다.

일단 전쟁 말기의 아 바오아 쿠 등지에서는 내부에 MS용 격납고를 갖춘 함선도 등장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 수는 소수였으며, 본격적으로 개장이 이루어진 것은 데라즈 플리트의 테러행위 이후의 일이였다.

잊기 쉬운 점이지만 살라미스급도 무사이와 마찬 가지로 함선 하단에 대기권 돌입용 캡슐을 보유하고 있다.

2.1 알려진 함선

  • 살라미스(Salamis)
  • 마다가스카르(Madagascar)
  • 사프란(Saffran)
  • 시스코(Cisco)
  • 필라델피아(Philadelphia)
  • 웨스트 사하라(West Sahara)

2.2 파생형

파일:Attachment/FUJI.png

  • 후지급 개장 수송선
기동전사 건담 더 라이드에 등장하는 살라미스급의 개량형으로 수송능력을 부여한 것이다. 작중에는 SCRT-229 스루가(Suruga)가 등장한다.

파일:Attachment/NELSON.png

  • 넬슨급 모빌슈트 경항공모함
MSV-R에서 새롭게 등장한 살라미스급의 개량형. 연방군이 계획한 모빌슈트를 주력으로 운용하는 것이 가능한 함선 건조 계획에 제출된 수많은 제안서중 채택된 것이 이 살라미스급을 개조하여 경항공모함으로 만드는 넬슨급이다. 살라미스의 생산 라인을 유용하여 그대로 건조 가능한 점과 이미 건조된 함선도 비교적 간단한 개조만으로 단기간에 저렴하게 제작 가능 한 것이 최대의 장점이다. 선체 양현에 캐터펄트와 모빌슈트 데크를 증설하여 최대 6기의 모빌슈트 운용이 가능하며 기존에 존재하는 우주전투기들도 운용가능하다. 캐터펄트와의 간섭으로 측면에 장착되있던 6연장 미사일 런처 2문과 단장 메가입자포 2문이 철거되어 자체 화력이 저하되었는데, 안정적인 모빌슈트 운용능력과 연계로 충분히 커버가능하다고 판단되어 큰 문제로 여겨지지는 않았다. UC 0079년 9월 개발안이 채택되어 곧바로 루나 2의 도크에서 3개월내에 완성을 목표로 기존 살라미스급 3척의 개량 작업이 진행되었으나 작업 도중 발생한 사고로 종전후인 0080년 2월에나 완성되었다. 완성된 초도함은 SCV-102 '넬슨급' 모빌슈트 경항공모함으로 명명되어 함께 개조된 2척의 동형함과 함께 약 1년여간 시험 운용을 거친뒤 연방군 보급함대에 배치되었다.

3 1년전쟁 이후

1년전쟁이 끝난 이후로 살라미스급은 살라미스개(改)급으로 개장이 시작되었다. 단, 후에 추가된 설정 덕분에 살라미스개에도 두 종류가 존재한다.

Salamis0083.JPG
0083년형 살라마스 카이급 전함

첫번째는 83년형이라고 불리는 형태로 이 형태는 연장 메가입자포를 증설하고 단장 메가입자포의 배치를 바꾼 형태로 MS운용능력은 1년전쟁때의 그것에 별로 달라지지 않은, 순수하게 전장으로 운송하는 능력만 갖춘 반면 화력은 예전의 살라미스급 이상인, 즉 연방의 거함거포주의=무능한 이미지를 더욱 강조하기 위하여 설정된 악의있는 형태이다(…).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가 욕을 먹고 있는 이유 중에 하나로 자세한 것은 여기 참조. 이에 대해서 '1년전쟁때의 MS 운용은 임시방편적인 것이였지만 워낙에 이에 재미를 봐서 별로 바꿀 생각을 하지 못했다' 는 식의 설명이 있다.

그러나 별 부스러기 작전이 시행되고, 기존 MS 운용 방식, 즉 MS 운용함과 전투함이 서로 분리되어 있다는 점 때문에 떨어지는 콜로니를 저지하기 위해 움직였던 연방군 함대는 전함 따로, MS + MS수송함 따로 노는 형태로 각개격파당하면서 이후 개량에 힘쓰게 되었다는 식의 부연설명이 붙었다. 그러나 어쨌든, 나중에 끼워넣기식으로 설정이 들어갔다는 식의 비판은 피하기 힘들듯싶다. 사실 우주세기 건담이란 것의 설정이 대부분 이렇다. 그러니까 맨날 충돌이 일어나지.(...)


지구연방군/티탄즈 컬러

에우고 컬러

두번째는 그리프스 전역 당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로 함수에 모빌슈트용 데크와 캐터펄트가 설치되어 1개 소대 분량의 MS를 탑재/운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단장 메가입자포나 미사일런처의 제거나 연장 메가입자포 설치 등의 사소한 변경점도 있다. 또한 1년전쟁의 전훈에 따라 대공포가 대량으로 증설된 것도 특징이며 이러한 강화 때문에 늘어난 중량을 감당하기 위하여 보조엔진을 2기 증설했다. 단순히 강화에 그치지 않고 일부 설비가 당시의 최신함인 알렉산드리아급과 동일한 등 근대화개수가 이루어졌다.

이 살라미스급은 신규함이 필요해질 만한 크기의 분쟁이 그다지 없었다는 이유로 퇴역하지 않고 오랫동안 현역으로 활동했으며 기록상으로는 우주세기 150년대까지 현역으로 존재했다. 우주세기 153년을 그린 기동전사 V건담에서도 연방군과 리가 밀리티어가 살라미스급을 운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때는 기술발전으로 대기권 내 비행까지 한다!

3.1 알려진 함선

3.1.1 건담 센티넬

  • 패서디나(Pasadena)
브라이언 에이노 제독 휘하 '에이노 함대' 소속함으로 에이노의 전향 당시 '다낭'과 함께 전향을 거부하고 타함선에 있던 비전향자들을 태운 콜롬부스급 수송선 2척을 이끌고 함대를 이탈했다.
  • 다낭(Danang)
브라이언 에이노 제독 휘하 '에이노 함대' 소속함으로 에이노의 전향 당시 '패서디나'와 함께 전향을 거부하고 타함선에 있던 비전향자들을 태운 콜롬부스급 수송선 2척을 이끌고 함대를 이탈했다.
브라이언 에이노 제독 휘하 '에이노 함대' 소속함. 에이노 제독의 기함 마젤란 改급 '불 런(Bull Run)'과 함께 생존하여 투항했다.
  • 볼고그라드(Volgograd)
브라이언 에이노 제독 휘하 '에이노 함대' 소속함.
  • 파나마 Ⅱ(Panama Ⅱ)
브라이언 에이노 제독 휘하 '에이노 함대' 소속함. 사이드 4 주둔 부대와의 전투에서 기동 불능 상태에 빠졌지만 '불 런'의 방패가 되어준 뒤 격침.
  • 도르트문트(Dortmund)
브라이언 에이노 제독 휘하 '에이노 함대' 소속함. 사이드 4 주둔 부대와의 전투에서 격침.
  • 브라질리아(Brasilia)
브라이언 에이노 제독 휘하 '에이노 함대' 소속함.
  • 스톡홀름(Stockholm)
브라이언 에이노 제독 휘하 '에이노 함대' 소속함.
알파 임무부대 소속 함선으로 페즌의 위성 미사일 공격에 격침된다.
알파 임무부대 소속 함선으로 페즌의 위성 미사일 공격에 격침된다.
  • 율리시즈(Ulysses)
격침된 롱 비치를 대신하는 보충 전력으로 알파 임무부대에 배치되었으며 본래 사이드 5에 주류중이었다.
  • 컴벌랜드(Cumberland)
격침된 타카오를 대신하는 보충 전력으로 알파 임무부대에 배치되었으며 본래 사이드 5에 주류중이었다.
  • 액세터(Exeter)
지구 본성함대 소속. 베타 임무부대 기함.
지구 본성함대 소속. 베타 임무부대.
지구 본성함대 소속. 베타 임무부대.
지구 본성함대 소속. 감마 임무부대 기함.
  • 아스테리아
지구 본성함대 소속. 감마 임무부대.
  • 요크(York)
지구 본성함대 소속. 감마 임무부대.
  • 트리에스테(Trieste)
지구 본성함대 소속. 감마 임무부대.
지구 본성함대 소속. 델타 임무부대 기함
지구 본성함대 소속. 델타 임무부대.
  • 서섹스(Sussex)
지구 본성함대 소속. 델타 임무부대.
  • 셰필드(Sheffield)
지구 본성함대 소속. 델타 임무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