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 베이스 크롤러

Mobile_Base_Crawler.jpg

Mobile Base Crawler

폴아웃 3 DLC Broken Steel에 등장하는 거대한 이동 요새. 엔클레이브가 운용하고 있는 이동 요새로, 아담스 공군 기지에 위치한다. 요새 본체는 거대한 사각형 형태이며, 위에 레이더 사이트까지 건설되어 있는, 엔클레이브의 오버 테크놀러지를 실감할 수 있는 물건. 이동은 탱크 형태의 궤도 차량을 요새 하부에 여러 개 달아놓은 방식이다. 디자인은 현실의 우주왕복선 이동설비(Space Shuttle Crawler)를 거의 그대로 따왔다. 여담으로 폴아웃2의 샌프란시스코에서 휴볼로지스트들이 우주왕복선과 유사하게 생긴 것을 가지고 있다.

이 요새에는 다양한 군사 시설은 물론이고 더불어 엔클레이브의 회심의 무기, 미사일 궤도 폭격 위성 제어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다[1]. 주인공은 이 단말기를 탈취하기 위해 이 안으로 잠입하게 된다.

안쪽은 일반 엔클레이브 군인 엔클레이브의 정예 부대 시그마 트루퍼와 센트리봇, 소수의 데스클로들이 있으며, 안에서 기술자 NPC 스티그를 만날 수 있다. 이 분에 대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조. 적이 대량으로 나오는 광경을 보기 힘든 이 게임에서 드물게 엔클레이브 군인이 떼거지로 붙어서 몰려 나오기 때문에 뉴카 수류탄이나 팻 맨, 병뚜껑 지뢰 등을 쓸 곳을 마땅히 찾지 못했다면 더이상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그것들을 쓰지 않으면 꽤 고전한다는 말도 되지만서도. 또한, 여기까지 오는 과정에서만도 이미 플레이어의 인벤토리는 포화상태일 것이므로 모드 사용이 불가능한 콘솔 유저는 루팅 따위는 포기하고 엔클레이브 파워 아머 보기를 돌 같이 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최상층부에 위성 제어 단말기가 존재하며,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동부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의 본거지인 시타델을 폭격하거나, 아담스 공군 기지 내 모빌 베이스 크롤러, 즉 단말기가 설치된 이동 요새 자체를 폭격할 수 있다. 전자는 카르마가 깎이며 후자는 카르마가 오른다. 증감폭은 양쪽 다 1000으로 평판이 뒤집혀 버릴 정도로 증가/감소 폭이 크다.[2] 이 외의 목표로 메가톤이나, 정화 시설, 리벳 시티를 선택할 수도 있지만 폭격 범위를 벗어난다며 공격할 수 없다고 나온다.

일반적으로 정사는 이동 요새를 폭파시켜 엔클레이브를 괴멸시키는 루트. 시타델을 폭격해 개발살내는 루트는 카르마가 깎이는 건 둘째치고 엔클레이브 군인들과 미친듯이 싸워서 기껏 단말기까지 갔는데 뜬금없이 시타델을 공격하는 거라 개연성이 너무 떨어지는 선택지. 이렇게 된 이상 일본을 공격한다! 그냥 '원래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이 엔클레이브의 적이기 때문에 당연히 있는 타겟'으로서, 누르라고 있는 선택지는 아니지만 폭격이 가능한 사실 자체는 이상하지 않다. 시타델을 버튼만 누르면 폭격할 수 있는데 왜 안 하다가 결국 털리는지 역시 알기 힘들다. 엔클레이브는 지능은 높지만 지혜는 부족하다! 브라더후드가 위성 병기의 존재를 알게 되자마자 폭풍처럼 진격해 오다보니 당황해서 엘리전을 할 여유조차도 없었는지도 모른다. 아니면 콘솔을 잘 보면 미사일 발사 시스템에는 이상이 없지만 미사일 장전 시스템에는 이상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어찌되었건 한 번 쏘면 끝인 플레이어와는 달리 이들 입장에서는 브라더후드를 박살낸 이후에도 이 슈퍼무기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해서 내버려둔 것일 가능성도 있다. 어쨌든 후자를 선택하면 시타델을 박살낸 대가로 대량의 테슬라 캐논캘러핸의 매그넘이라는 유니크 리볼버 하나를 얻을 수 있는 대신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의 멤버 전원이 적이 돼서 주인공을 공격해 온다.

여하튼 메인스토리 마지막에서 미사일 폭격으로 무너져 내려앉는 모빌 베이스 크롤러를 감상하게 되는데 이 때 환호하는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의 모습도 볼거리.

후에 모빌 베이스 크롤러의 잔해는 BOS가 공중항모 프리드웬을 건조하는 데 사용하며, 폴아웃 4에서 언급이 잠깐 나온다.

여기에서 얻을 수 있는 유니크 무기는 두 가지. 안쪽의 무기고에서 '무기고 책임자 Armory Master'라는 놈을 물리치고 정밀한 개틀링 레이저와 황무지에 두 자루밖에 없는 에일리언 블라스터 중 한 자루를, 데스클로 제어기 근처에서 지속 화염방사기를 얻을 수 있다. 여기를 파괴하는 방향으로 퀘스트를 클리어했을 경우 다시는 출입이 불가능하므로 잊지 말고 얻어두도록!

사족으로 이곳의 개수대와 변기는, 프로젝트 퓨리티 이후 제퍼슨 기념관과 더불어 이 게임에서 방사능이 0인 물을 얻을 수 있는 몇 안되는 곳이다. 체력이 모자라면 팍팍 이용해도 좋다. 뭐 침대도 있으니 가서 자면 그만이긴 하지만..

  1. 엔클레이브가 이것으로 리버티 프라임 을 날려버렸다.
  2. 프로젝트 퓨리티를 작동할 때 FEV를 넣느냐 안 넣느냐를 고를때의 카르마 증감폭도 1000인걸 생각해보면 이 두 퀘스트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이제까지의 모든 평판을 뒤집어 버릴 수 있다. 물론 스토리상 그 정도로 중요한 일이긴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