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SNK의 대전액션게임 아랑전설을 원작으로 1992년 TV 스페셜 애니메이션[1].
이 항목에서는 1993년 방영된 속편 '배틀 스피리츠 아랑전설 2', 그리고 극장판인 '아랑전설 -THE MOTION PICTURE-' 에 대해서도 다룬다.
국내에서는 1994년에 금문영상이란 업체를 통해 1편만 비디오로 발매되었다.
당시 왕성한 활동으로 높은 인지도를 가진 애니메이터 오오바리 마사미 가 캐릭터 디자인과 총작화감독으로 참여하여 화제가 되었다.
2 등장인물
2.1 테리 보가드
성우는 쟈니즈 그룹 소년대의 멤버 니시키오리 카즈키요. 연예인 더빙의 전형적 사례지만, 다행히도(?) 목소리의 싱크로가 괜찮고, 연기도 나쁘지 않다는 평. 극장판에선 주제가도 불렀다. 국내판 성우는 손원일(성우).
2.2 앤디 보가드
무슨 이유인진 모르겠지만 1편에선 머리카락이 푸른 빛이 도는 은발이었다. 2편부터는 정상적으로 금발로 나온다.
성우는 난바 케이이치. 그는 이후 아랑전설 3와 KOF 95부터 게임에서도 앤디의 성우를 담당하게 된다. 한국판 성우는 김일(성우).[2]
2.3 죠 히가시
앤디가 일본에서 수행 중일때 처음 만났다고 한다.
극장판에서는 부활 후 복귀전을 치룬다.
성우는 1편에선 당시 현역 격투기 선수였던 사타케 마사아키였지만, 니시키오리 카즈키요와는 다르게 싱크로도 별로고 연기도 최악이어서(...) 2편에서 바로 교체되었다. 2편부터의 성우는 히야마 노부유키. 그는 이후 아랑전설 3와 KOF 95부터 게임에서도 죠의 성우를 담당하게 된다. 국내판 성우는 이재용(성우).
2.4 시라누이 마이
애니에서 보여준 '적극적인 애정공세를 펼치는 마이' 와 '그것을 부담스러워하는 앤디' 의 구도는 이후 게임, 특히 KOF에서 잘 써먹는다.
사실 2편에서는 섹스어필 캐릭터 그 이상의 비중은 없다. 로렌스 블러드와의 격투씬이 있지만 빈틈을 보여 패배해서 붙잡혔다가 앤디에게 구출된다는 전개[3]. 그 후 죠가 크라우저에게 패배하고 큰 부상을 입었을 때 병문안을 온 테리와 만난다(대화의 내용으로 봤을 때, 테리와는 이때가 초면인 듯). 그 이후론 출연 없음.
극장판에서도 섹스어필의 역할에 충실하지만, 그래도 2편보다는 크게 활약한다. 적의 간부 하나를 쓰러뜨린 성과(?) 도 있고, 최종전에서도 활약한다.
성우는 미츠이시 코토노.
2.5 김갑환
2편과 극장판에서 등장... 하지만 둘 다 극초반에 액션씬 하나씩 보여주고 그 뒤로는 비중이 사라져버리는 비운의 캐릭터.
2편에서는 비상각으로 테리를 몰아붙였지만 선풍권을 맞고 패배.
극장판에서는 죠의 파티에 참가하여 두 아들과 아내를 소개했다. 그리고 이 자리에서 세뇌되어 나타난 쳉 신잔과 싸움을 벌여 처음에는 고전했으나 봉황각을 써서 승리한다. 그 뒤론 출연 없다.
성우는 나카무라 다이키.
2.6 화 자이
1편과 극장판에서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