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놈(마블 코믹스)


VENOM_vol_3.jpg
1대 베놈 에드원 브룩(에디 브룩)의 모습. 등짝을 보자

마블 코믹스의 슈퍼 히어로 스파이더맨 시리즈의 주요 빌런 중 하나. 검은 스파이더맨의 모습에 심비오트 특유의 야만적인 간지가 어우러져 스파이더맨의 빌런 중 가장 인기가 높은 축에 든다.

1 개요

스파이더맨에게서 떨어져나간 심비오트가 생존을 위해 다른 숙주를 찾아 나타난 빌런이자 노먼 오스본과 더불어 스파이더맨의 대표적인 아치 에너미. 1대 에디 브룩, 2대 안젤로 포츄나토, 3대 맥 가간, 4대 플래시 톰슨, 이렇게 네 명의 숙주가 나왔고, 번외로 에디의 옛 약혼녀 '앤 웨잉'에게 붙은 쉬 베놈이 있다. 현재의 베놈의 숙주는 플래시 톰슨이며 에이전트 베놈이라는 명칭이 쓰인다.

베놈 심비오트는 숙주들을 중독에 가깝게 자신에게 집착하게 하며, 심비오트 자신의 욕망을 정신적으로 계속 숙주에게 투영해 자신이 원하는 대로 그들을 움직이고자 한다. 심지어 심비오트로부터 분리된 후에도 정신적으로 심비오트에게 조종당하고 명령당하며 회유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정도. 자의든 타의든 숙주를 많이 바꿔왔고, 숙주의 나약함에 가장 많이 분개하며 숙주를 욕하거나 아예 숙주를 버린 적도 있는 성격 까칠한 심비오트. 자기 자식이나 복제품들은 성향이 잘 맞는 사람이랑 붙었으니 어쩔 수 없지만.

능력은 다음과 같다

  • 스파이더맨 이상의 신체 스펙을 획득한다. 다만 민첩성이나 반응 속도는 스파이더맨보다 조금 딸린다. 주로 몸체의 근육을 크게 불리면 그에 따라 힘도 더욱 강력해지는 듯.
  • 거미줄 생성 능력. 스파이더맨과는 달리 손등에서 사출된다. 스파이더맨 이상 거미줄을 쏠 수 있지만, 무제한은 아니기에 너무 과용하면 심비오트의 능력이 약해진다. 실제로 처음 베놈과 싸웠을땐 스파이더맨이 베놈이 거미줄을 계속 쏘도록 강제해서 약화시켜서 이겼다.
  • 호흡 없이 행동 가능.무산소 운동
  • 스파이더맨의 '스파이더 센스'를 무력화할 수 있다. - 심비오트 공통
  • 형태를 변경하는 능력으로 환경 속에 녹아들어 숨거나 타인으로 변장할 수 있다.
  • 촉수를 생성할 수 있다. 당연히 카니지보단 좀 딸리는 듯 하며, 본인도 자주 쓰지는 않는다.
  • 맥 가간 한정[1]으로 블랙 스파이더맨의 형태를 취했을 때 일반적인 베놈보다 더 민첩한 움직임이 가능하다.
  • 스파이더 센스를 증폭시켜 스파이더맨을 고통스럽게 만들어 일시적으로 능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 - 심비오트 공통

약점은 음파와 불로, 자손 세대의 다른 어떤 심비오트보다도 더 약하다.[2]

1대부터 3대까지의 숙주들이 스파이더맨에게 원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파이더맨을 노리고 있으나 몇 번 다른 악당들과 싸우기 위해 손을 잡은 적도 있다. 이 원한은 숙주가 바뀌어도 누적이 되는 건지 베놈 심비오트 자체가 스파이더맨을 엄청나게 증오하고 있으며, 이 영향 때문인지 베놈으로부터 내려온 심비오트 전부 스파이더맨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을 본능적으로 가지고 있다.

원래 초안에선 여성이 숙주가 될 계획이었다. 스파이더맨의 싸움에 휘말려 남편과 뱃속의 아기가 죽은 여인이 스파이더맨을 증오하게 돼서 심비오트의 숙주가 된다는 이야기였다. 하지만 제작진들이 여성이 스파이더맨을 위협하게 될 악역이 된다는 이야기가 설득력이 없다고 생각해서 에디 브록이 베놈이 되게 되었다.이런망할!!!!

당시 스파이더맨의 주된 악당들이 대부분 거리의 악당 수준이었는데[3] 베놈만은 외계에서 온 악당이란 컨셉으로 그 전까지의 스파이더맨 악당들과는 다른 이질감을 보여주었다. 또한 스파이더맨이랑 비슷비슷한 외모에 스파이더맨의 능력을 일부 무력화할 수 있으며 스파이더맨과 비슷하게 거미줄 사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어찌보면 스파이더맨의 안티테제적인 존재이기도 하다. 한마디로 완전히 흑화해버린 스파이더맨 버전의 악당이랄까...

2 역대 베놈

2.1 1대 에디 브룩

아까 위에서 보고 내려온 그 분. 마음 내키면 선행도 하는 애매한 입장. 때때로 카니지 등 민폐가 장난 아닌 빌런을 상대하기 위해 스파이더맨과 연합한 적도 있다. 일반적으로 베놈이라고 하면 이 쪽을 가리킨다.

본래 기자로 신 이터라는 범죄자에 대한 특집 기사를 내서 잘 나가고 있었지만 스파이더맨이 신 이터의 정체를 폭로하고 에디 브록의 커리어는 엉망이 되었다. 이에 원한을 품은 에디에게 심비오트가 들러붙어 베놈이 되었다.

특징이라면 스파이더맨이 자신의 인생을 망친 악당이며 자신은 순진한 피해자라 생각하기에 자신과 같은 "순진한 피해자"를 지키는데는 거침이 없다.이런걸 바로 피해자 코스프레라고 한다 스파이더맨과 일시적으로 동맹이 가능했던 것도 이런 성향 때문.[4] 심비오트와 일체화되었기에 1인칭을 "우리"로 사용하며, 마대캡 등장대사인 "We are Venom" 에서도 재현되어있다.

처음 등장했을때부터 상당한 강적으로 근력은 스파이더맨보다 강했고 피터의 정체를 알고 메이 숙모등 피터의 가족 주변을 서성거렸던데다가 스파이더 센스를 무효화시켜서 스파이더맨을 몰래 추적하는등 스파이더맨을 고생시켰다. 베놈과의 사투는 대부분 스파이더맨이 겨우 베놈을 무력시켜서 도망가는 것으로 끝났으며 한번은 죽은 척하고 도피하기까지 했다. 80년대 등장한 스파이더맨의 강적중 하나.

The Hunger란 스토리에서 큰 반전이 있는데, 에디는 처음엔 스파이더맨에 대한 증오로 베놈이 되었지만 사실 그 당시에 자신이 암에 걸렸다는 사실도 밝힌다. 결국 살기 위해선 베놈으로서 살아야했고 이 때문에 원치 않는 살인이나 과격한 행위를 하며 연명해야했던 것이다. 에디의 암이 심해지자 심비오트는 에디를 떠나 새로운 숙주(특히 스파이더맨)를 찾고 연쇄살인을 시작한다. 이 때문에 심비오트는 스파이더맨과 하나가 되기를 원하지만 에디 본인은 스파이더맨을 죽이고 싶어한 이유가 설명된다. 에디는 심비오트가 자신을 떠날 경우 자신이 암으로 죽을 것을 두려워했다는 것. 그렇기에 에디는 스파이더맨을 죽여서 심비오트가 자신을 떠나지 못하게 하려 했던 것이다. 이 스토리의 마지막에서 에디는 암으로 막 사망하지만 스파이더맨은 에디를 살리기 위해 심비오트에게 에디와 하나가 되서 에디를 살리던가 아니면 숙주에서 떨어져서 소멸하던가 하나를 선택하라고 한다. 결국 심비오트는 생존을 위해 에디와 결합하고 에디는 소생한다. 스파이더맨은 이를 보고 일단 안심하지만 한편으로 에디를 살리기 위해 그를 영원히 심비오트의 노예로 만든건 아닌가하고 고뇌한다.미운 정 다 들었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The Amazing Spider-man) 569#에서 다시 등장. 심비오트의 천적 안티 베놈으로 재탄생했다.

스파이더맨 실사영화 시리즈에서도 역시 에디 브록이 베놈 심비오트에 감염되어 베놈이 되었다. 그런데 이 쪽 베놈은 그야말로 안습의 베놈 그 크고 아름다운 떡대 간지 베놈은 어디가고 슬림핏의 베놈이... 거기다 혀도 매우 짧다

2.1.1 얼티밋 버전

파일:Attachment/베놈(마블 코믹스)/f7.jpg
얼티밋 버젼에선 피터 파커의 어릴적 친구인 에디 브록 주니어에 기생해서 완전 폭주에 가까운 상태가 되었다. 최근 이슈에서 재등장했는데 거의 헐크급의 재앙으로 등장한다. 여기선 스파이더맨의 스파이더 센스를 폭주시켜서 고통스럽게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5] 촉수로 움직이며 다른 생물을 흡수해서 살아간다. 그리고 베놈 상태에는 자기 통제 불가.

2.2 2대 안젤로 포츄나토


공기. 역대 베놈 중 가장 존재감이 희미하다. 심비오트도 에디 브록보다 찌질하다고 평가한 놈.

에디 브록이 심비오트를 경매로 팔아넘긴 갱단의 일원. 공중에 떠 있을 때 심비오트가 이놈 조낸 찌질하네라는 식으로 버렸다. 물론 끔살.

2.3 3대 맥 가간

파일:Attachment/UploadedFiles/MG.jpg
3대 베놈, 맥 가간의 모습.
스콜피온 시절처럼 전갈 꼬리를 꺼낼 때도 있고, 가슴의 문양도 전갈과 비슷하게 변했다.
맥 가간의 스펙이 꽤 높아서, 후대 심비오트들과도 어느 정도 싸울 수 있는 듯. 근력이 무려 70톤을 들 정도로 강력하다고 하는데, 15톤인 스파이더맨이나 오리지널 스콜피온과 비교하면 어머어머하게 강력한 것.

시빌워에서는 다크 어벤져스의 일원으로 노먼 오스본의 농간에 넘어간 높으신 분들이 제공하는 미국군대와 함께 이동...그러나 시빌워 이전에 인육을 많이 먹은 관계로 인하여 인육을 혐오하게 된다...특히 시크릿 인베이젼에서 스크럴을 먹이를 줬을 뿐만 아니라..다크 레인에는 모르간 르 페이의 조종을 밭아서 잠시 거대 괴수가 되어서 다크 어벤져를 공격하고 아레스를 먹으려 했다. 그러나 맛이 없다고 해서 뱉어버려서 이후에 아레스와 투닥거린다.

다크 레인 시절 노먼 오스본이 만든 다크 어벤저스의 일원이었고, 그에게서 혈청을 제공받아 평상시엔 블랙 스파이더맨 같은 간지 모드가 된다.톡신? 그리고 시즈 시리즈 이후에는 노먼 오스본과 함께 다 체포된다...역시나

안티 베놈과 붙어서 박살난 적이 있다. 후새드.

2.4 4대 플래시 톰슨

400px

피터 파커를 어린 시절 엄청 괴롭히던 일진이자 동시에 스파이더맨의 광팬이기도 했던 학교 동창이자, 현 정부 요원이다. 여러 특수한 장비를 입어 신체 능력을 강화한 상태이며, 다리를 쓸 수 없는 신세였지만 심비오트 덕에 다리를 쓸 수 있다.하이브리드?

정부를 위해 일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스파이더맨의 파트너가 되고자 한다. 문제는 그의 정체를 알 리가 없는 스파이더맨은 베놈을 적으로 여기며 자신의 안 좋은 기억 때문에 무척 적대하고, 베놈 본인은 좀만 정줄을 놓거나 너무 오래 수트를 착용하면 베놈 심비오트가 폭주해 언제 스파이더맨을 공격할 지 모른다는 것. 자신도 제어가 안 될 땐 안정제를 병 째로 씹어먹는 등 노력하지만, 그래도 제어력이 상당히 딸린다. 단, 인피니티의 썬더볼츠 타이인처럼, 무차별적인 무쌍을 연출애야 할 때에는 오히려 도움이 되는 특성이다.

이후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에 가입하게 된다. 2014년 후반 연재에서 심비오트의 행성으로 가게 될 예정.

자세한 작중 행적은 플래시 톰슨 참고.


심비오트 행성에서 슈트가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했는데, 마치 외계인 내지는 기계 갑옷을 연상시키는 각진 떡대라 호불호가 크게 갈린다. 특히 이전의 베놈의 야성 넘치는 모습을 좋아했던 팬들은 크게 실망했다. 베놈과 심비오트를 굳이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와 연관시키는 건 향후 영화에서 캐릭터들간의 크로스오버를 용이하게 만들기 위함이 아니냐는 관측이 있다.

2.5 기타

파일:Attachment/UploadedFiles/she venom.jpg
에디 브룩의 약혼녀 앤 웨잉에게 붙은 버전인 쉬베놈.의사 선생도 그렇고 여자 심비오트는 다 몸매가 쩐다

d0047981_4ef73080e04e7.jpg
베놈 심비오트 복제체. 베놈의 힘을 이용하기 위해 베놈 심비오트를 복제한 심비오트로 울베놈이 된 그 베놈이다. 오리지널과 비교하면 속성은 대부분 동일한듯 하지만 거미 문양이 다르며 자의식이 굉장히 강하다. 그런 탓인지 아니면 마음에 든 숙주를 아직 못 찾아서 그런지 숙주를 마음대로 갈아치우고 수시로 바꾼다.

파일:Attachment/1215555006 wolverine-venom.jpg
울베놈의 심비오트가 바로 이놈으로 울버린이 마음에 들어서 숙주로 삼았다. 그러나 근성의 울버린이 안에서 간신히 떼어내는데 성공.

파일:Attachment/베놈(마블 코믹스)/powerpackvnom.jpg
스파이더맨/파워팩(Spider-Man / Power Pack)에서는 파워팩의 멤버 케이티 파워가 베놈이 되기도 한다.

3 후손(?)들

  • 카니지 - 초대 베놈 심비오트의 자식.
  • 톡신 - 카니지 심비오트의 자식
  • 스콘 - 카니지 심비오트의 자식(정상적인 방식으로 태어난 것은 아니지만)
  • 스크림 - 베놈 심비오트 복제품
  • 하이브리드 - 스크림에게 숙주를 잃은 복제품들이 합체한 것.

4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

4.1 영화

스파이더맨 3에서 등장.[6] 그 떡대는 어디 가고 심히 빈약한 청년만 나오며역대 베놈 중에서 가장 스키니한 베놈이라 카더라, 그나마도 심비오트와 숙주 모두 죽어버렸다.[7] 중반쯤에 교수님에게 맡긴 심비오트가 조금 남아있긴 하지만...3편이 욕을 진탕 먹은 이유 중 하나이기도.[8] 베놈(스파이더맨 트릴로지) 문서도 참고하자.

소니의 영화 기획에서 베놈 주역의 영화화 기획이 나왔다.
알렉스 커츠만 감독이 연출을 맡으며 스핀오프의 제목은 베놈 카니지(반점표시가 없다.). 그리고 시니스터 식스가 스파이더맨의 빌런으로 나올것이 아니라 단독적으로 영화화됨에 따라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3의 개봉년도가 2016년에서 2018년로 밀렸다. 그 중간인 2017년에는 스파이더맨 영화나 여성 히어로가 나오는 스파이더맨 영화를 만들것이라고 한다. 유력한 후보는 블랙 캣, 스파이디-걸, 실버 세이블, 스파이디 우먼이다. 베놈 카니지 또한 감독이 2017년 정도에 개봉되기를 원한다고 한다만은 아직 확정된 날짜는 없다.

...하지만 이 모든게 마블과 소니가 손을 잡고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새로운 스파이더맨을 만들기로 하면서 불투명한 상태가 되었다...가 소니 픽처스가 단독영화로 제작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각본은 엣지 오브 투모로우의 단테 하퍼(Dante Harper)가 맡았다. 개봉 시기, 출연진, 감독 미정 이다.

4.2 게임

마블 VS 캡콤 시리즈에 출현. 1과 2에 모두 등장했으며 베놈 특유의 움직임과 연출을 잘 표현해냈다. 숙주는 에디 브록.

아쉽게도 마대캡3에서는 탈락했다. 프로듀서인 니이츠마 료타는 이에 대해 베놈의 설정이 과거에 비해 꽤 많이 바뀌었고 외형도 바뀌고 있는 중이라 배제했다고 해명했다.착용자가 많이 바뀌었기 때문에 어느 한 형태만 내놓기 애매하긴 하다.그럼 톡신이나 카니지 내면 되겠네?

북미 캡콤 공식 블로그인 캡콤 유니티의 DLC 희망 투표에서도 베놈은 압도적으로 마블측 캐릭터 1위를 달리고 있다.

추가로 마블 VS 캡콤 1버전에서는 숨겨진 캐릭터로 몸이 붉어지고 잔상이 생기는 하이스피드 베놈이라는 것이 등장하는데, 스피드가 미칠듯이 빨라지고, 6버튼 체인이 가능해진다는 무시무시한 특전이 있지만 방어력에 디버프가 걸린다. 게다가 베놈팡이 기존 강P의 모션으로 바뀌고 지상의 기본기에도 다운그레이드가 이뤄지는 등의 조정이 생긴다.

디아블로와 비슷한 MMORPG게임인 마블 히어로즈에서 물리쳐야 할 빌런으로 등장하며, 심지어 주인공으로도(!) 플레이할 수 있다. 히어로 대접 받는 베놈 베놈으로 플레이하면서 적 베놈을 물리치면 특별한 업적달성을 할 수 있다

4.3 디스크 워즈: 어벤저스

본작에서는 에디 브록은 등장하지 않고 실드에서 정한 심비오트 자체의 명칭이 베놈인 것으로 나온다. 그래서 심비오트에 기생당한 스파이더맨이 35~36화에서 어벤저스와 대립한다. 원작과 마찬가지로 종소리, 금속 두들기는 소리와 같은 고음에 약하다. 스파이더맨에게서 떨어진 이후 헐크에게 기생하였었다가 풀려난 이후 헐크의 공격에 당하면서 다운, 디 시큐어 된다.

5 기타

동인지나 팬아트에선 스파이더맨을 항상 능욕하거나 메리 제인을 자주 NTR한다. 지못미 스파이디.근데 블랙 스파이더맨은 변강쇠 취급이다 참고로. 이 캐릭터 전용 스파르타 리믹스가 있다![9]

  1. 다크 레인 시절 특수 혈청을 맞았다.
  2. 사실 심비오트는 자손 세대로 내려가면 내려갈수록 더욱 강해지니 원조인 베놈이 약한 건 당연하다.
  3. 닥터 옥토퍼스도 일단 범죄를 목표로 하며 그린 고블린도 범죄 조직의 수장으로서 첫등장했다.
  4. 에디 브록의 가치관은 Evil이 아닌 Neutral이다.
  5. 원래 베놈은 스파이더 센스에 감지가 안된다.
  6. 1편에서도 스파이더맨이 활동을 시작했을 때 "에디가 제대로 된 (스파이더맨) 사진을 못 찍고 있다."란 대사로 언급은 된다.
  7. 스파이더맨이 베놈의 약점인 음파를 이용해서 철봉을 원으로 둘러싸서 베놈을 가두고 에디 브록과 분리 시겼는데 심비오트가 공격하려 들자 피터가 봉을 다시 쳐내어 약화시키고 뉴 고블린 보드의 있는 폭탄을 심비오트를 향해 던졌고, 이에 에디가 피터, 뭐하는 거야?! 안돼! 안돼에에에에에에~ 하면서 심비오트에 뛰어들어 강제로 결합하려다 폭발에 휘말려서 사망. 심비오트는 불에 타서 죽는다.
  8. 여기에는 이유가 있었는데 레이미 감독은 베놈을 좋아하지도 않고, 스토리상 넣을 생각도 없었는데 소니사에서 베놈을 넣으라고 강요를 한 모양. 결국 소니사와 감독측의 불화가 제대로 해결이 안된채 결국 감독직에서 하차했다.
  9. 사진은 보는 사람마다 혐오감을 부를 수 있으니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