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리스 문자
그리스 문자의 글자중 하나, 대문자는 Β, 소문자는 β로 표시한다. 라틴어와 영어 명칭은 beta.
고대 그리스어에서는 유성 양순 폐쇄음, 즉 국제음성기호(IPA)로 쓰면 [b] 음소를 나타내는 문자로 쓰였고, 이것은 라틴 문자 B로 이어졌다. 하지만 이후 그리스어에서는 유성 폐쇄음들이 유성 마찰음이나 접근음으로 변화해 버렸는데, Β(베타)가 나타내는 음가 또한 변화하였다. 그래서 아마 한때 유성 양순 마찰음 [β]로 발음이 바뀌었던 것으로 짐작되며,[1] 이 발음이 다시 유성 순치 마찰음 [v]로 바뀌었다. 이런 변화 때문에 현대 그리스어에서는 유성 폐쇄음이 없고, Β(베타)는 [v]로 발음된다.
라틴 문자 B처럼 생긴 키릴 문자 В가 라틴 문자 V에 대응되고, 라틴 문자 B에 대응되는 키릴 문자는 Б인 이유는 아마 후대의 그리스 문자 발음에 기초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초기 키릴 문자가 생길 당시 그리스 문자 Β가 [v]를 나타내는 기호로 쓰이고 있어서 키릴 문자 В를 해당 발음을 나타내는 기호로 지정했을 것이다. 그런데 당대의 그리스 문자에서는 [b]로 읽히는 문자가 없어진 상태인데, 슬라브어족의 언어들은 이 발음을 표기할 기호도 필요했다. 그래서 부득이 발음이 가장 비슷한 그리스 문자 Β의 변종인(현재 그리스 문자에서는 안 씀) Б를 [b]를 나타내는 키릴 문자로 쓰게 된 것으로 짐작된다.
국제음성기호(IPA)에서는 소문자 β를 유성 양순 마찰음을 나타내는 기호로 쓴다. 이 발음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그리스 문자 베타가 고대의 유성 양순 폐쇄음에서 현재의 유성 순치 마찰음으로 변화하는 과도기에 쓰였던 발음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IPA에서는 어차피 β로 표기할 만한 자음들은 라틴 문자 b(고대 그리스어의 β 발음), v(현대 그리스어의 β 발음)로 적도록 했기 때문에, 딱히 적을 만한 라틴 문자가 없는 유성 양순 마찰음 자리에 β를 할당하게 되었다.[2] 유성 양순 접근음을 위한 국제음성기호는 따로 존재하지 않지만, 굳이 적어야 한다면 β 밑에 ˕을 붙인 β̞로 표기한다.[3]
수학이나 다른 자연과학에서 소문자 베타는 소문자 알파와 같이 세트로 아주 지겹도록 쓰이는 문자 중 하나이다. 베타 함수도 존재한다.
재무학에서는 '시장 위험'을 가리키는 용어로 쓰인다.
그 외 다른 분야에서도 그리스 문자의 2번째 문자라는 점 때문에 '두 번째'라는 의미로도 자주 쓰인다. 각종 창작물들도 마찬가지이다.
독일어에서 쓰이는 ß(에스체트)는 베타와 완전히 다른 문자이다. ß 항목을 참고할 것.
2 동음이의어, 동명이인, 준말
- 정식 버전 이전의 시험용 버전 베타 버전. 베타 테스트 침고.
- 열대어 베타(어류)
- 마브러브 시리즈에 등장하는 외계 생명체 BETA
- 이나즈마 일레븐 GO 크로노 스톤의 등장인물 베타
- 신의 탑의 등장인물 베타
- 매직 더 개더링의 기본판 Limited Edition Beta
- 그레이 구의 등장종족 베타
- 소니에서 개발한 홈 비디오 시스템 베타맥스
- 메이플스토리의 캐릭터 제로의 반쪽
- ↑ 국제음성기호에서도 베타 기호가 이 발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쓰이고 있다.
- ↑ 당연한 말이지만 IPA는 라틴 문자에 기초했다. 따라서 그리스 문자는 보조적 역할을 수행한다. 라틴 문자나 라틴 문자의 변형 문자로도 할당하지 못한 음운을 나타내는 기호로서 그리스 문자를 이용하는 식. 물론 그리스 문자나 라틴 문자 외에 다른 문자 체계에서 기인한 기호들도 존재한다.
- ↑ 국제음성기호에서는 ˕와 ˔는 모음의 음가를 조정하기 위해 마련된 기호이지만, 마찰음 기호 밑에 ˕를 붙여서 접근음을 나타내거나 접근음 기호 밑에 ˔를 붙이면 마찰음을 나타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