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버스 남구3

부산광역시 남구 마을버스
남구 1남구 2남구 2-1남구 3남구 5남구 6남구 8남구 9남구 10
† : 환승대기시간 60분 적용노선

1 노선 정보

부산광역시 마을버스 남구3번
기점부산광역시 남구 대연6동(남구청)종점부산광역시 동구 범일2동(자유시장)
종점행첫차06:00기점행첫차06:00
막차23:20막차23:20
평일배차9분주말배차9분
운수사명부영버스인가대수7대
노선남구청ㅡ못골역↔부산공고↔성지고교↔뉴서울아파트↔우암초등학교↔장고개↔(→배정고교→문현교차로/←문현곱창골목←문현곱창골목입구)↔(→시민회관/←범일역)ㅡ평화시장

2 개요

문현동 곱창골목, 우암장고개로 운행되는 유일한 노선.

3 역사

  • 2016년 6월 9일 부산시 버스정보관리시스템 실시간버스위치검색/도착안내 서비스가 개시되어 모바일로 실시간 버스위치 검색이 가능해졌다.

4 특징

우암동을 경유하는 마을버스들중에서도 물론이고 남구 전체를 통틀어서도 배차간격이 짧은 축에 속한다.[1]
우암동을 경유하는 남구2번, 남구5번보다 인지도 또한 훨씬 높은 편이다.

노선번호가 존재하지 않았던 시절, 과거에는 못골시장~문현교차로 노선은 우암마을버스 이라는 업체에 달고 운행하기 시작했으면 1991년 용신버스 이름 사명 변경하고 1994년 3월 자유시장 범일동역 연장되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1994년 7월 부영이라는 상호변경 되면서 달고 운행했던 터라, 우암동주민들 사이에서는 남구3번이라기보단 부영버스로 인지가 되있었다.[2] 최근들어서는 남구3번버스로 많이 인식이 되어있다. 심지어 아직까지도 부영버스라고 부르는 단골 승객들이 상당수다.

외지인들은[3] 거의 이용하지 않는 탓에 번호가 달린 전광행선판이 남구 마을버스들 중에서도 남구 마을버스중 가장 늦게 장착되었다. 그 외에 차량내부에 부영버스의 경영주가 운영하는 차량정비소, 식당등의 광고홍보표지들이 과유불급의 수준으로 무더기로 부착되어 승객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여 이용객들에게 많은 지적을 받아왔었다.

이 노선의 최대 수요지는 우암동 장고개 구간이다. 자유시장이나 문현교차로만 지나갔다하면 순식간에 장사진을 이루다가 장고개에 도착햇을때 대부분 하차를 한다. 이 외에도 우암자유1차아파트, 뉴서울아파트 후문쪽을 경유하기도 해서 이 쪽의 단골수요가 상당하다. 이 외에로 못골시장쪽으로 넘어갈때 이 노선을 자주 이용하고 있다.

RH대에는 상술된 장고개는 물론이며, 유엔로/부산공고/성지고교를 연달아 경유하고 있어서 그야말로 가축수송을 한다.

그러나 배정중학교의 폐교 및 문현4동의 인구감소와 남구5번이 우암동 주요지역으로 진출하면서 수요감소가 적지 않았다. 하지만 이 노선은 마을버스치고는 인지도가 높기때문에 운송수입금 또한 높은 편이다. 남구에서 3위[4]지만 부산시 전체로는 14위다. 참고로 감만1,2동에서 가축수송중인 남구6번보다도 더 많은 수준이다. 현재 남구에서 이보다 수요가 떨어지는 남구2번, 2-1번, 9번들도 모두 중형차량들만 투입되어있듯이 이 노선도 사실 수요만 놓고보면 충분히 중형차량을 투입시킬만하다. 하지만 운행사인 부영버스가 영세업체인 것도 있겠지만, 성지고교~자유1차아파트의 사이길이 좁아서 그런지 중형차량 투입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수요가 많은 노선이다보니 그나마 현대 카운티 중에서도 전장이 가장 긴 롱바디 차량을 투입시킴으로서 나름대로 보답하고 있다.

남구청 행 막차는 차고지에서 공차회송 후 자유시장에서 출발하여 편도운행만 한다.

원래 문현교차로(24번, 83번등이 정차하는 곳)는 경유하지 않고 23번68번처럼 바로 범일동방면으로 질러갔지만 2008년 이후부터 문현램프쪽을 추가로 경유하고 있다. 문현지하도정류장에서 하차하여 도시철도 문현역으로 이동하는 환승수요도 제법 있다.[5]

그리고 초창기 노선은 문현교차로(부산은행앞)는 경유하지 않았으나[6], 언제부턴가 해당지역을 경유하고 있다.[7] 덕분에 메가마트문현점 수요가 발생하였는데, 아무래도 부산 버스 남구5가 우암동으로 진출하면서 부영버스에서 이를 의식한 것으로 추정.

못골시장까지만 운행되었던게 현재는 남구청까지 운행하고 있다. 이유는 부산 도시철도 2호선 못골역에 경유하라는 민원들이 많았고 못골역 주변에는 마땅한 회차지가 없었기때문에 남구청까지 가서 회차를 하고 있다.

남구청을 경유하는 또다른 노선들은 남구6번남구9번이 있다. 3,6,9 3,6,9(......) 놀랍게도 이들 중에서는 이 노선이 수요가 가장 많다.

이 노선의 차고지는 대연1동 부영카센터 정비소이기도 하다. 카운티가 2대정도 들어갈 수 있는 규모였지만 정비용 리프트가 설치된 이후로는 7대 모두 인근도로에 노상주차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바로옆에 부영정비소, 부영뷔페식당[8]등이 있다. 모두 부영버스와 관련이 있다.

첫차/막차 시간이 기,종점행 모두 동일하다. 늦은 시간대에 보면 우암동 유엔로[9]에서 남구3번 차량이 공차로 자유시장 방향으로 가는 것을 어렵지 않게 목격할 수 있다.

5 연계 철도역

  1. 이들보다 배차간격이 긴 노선은 남구2번, 남구2-1번, 남구5번, 남구8번, 남구9번 등이 있고 체감배차간격으론 남구10번도 이 노선보다 길게 느껴질때가 많다.
  2. 비단 남구3번 뿐만 아니라 다른 마을버스들도 이때까지 대부분 업체명이 곧 노선번호였다. 가령 남구 3번처럼 지금도 당시와 운행회사가 동일한 금정6번의 경우 당시 '성진버스', 동래3번은 '금정버스'로 알려져 있었다. 금정3번이랑 헷갈리면 심히 골룸하다.
  3. 외지인들은 주로 68번을 더 많이 이용한다.
  4. 1위 남구10번, 2위 남구1번, 3위 이 노선(남구3번)이다. 그런데 남구1번과 남구10번은 워낙 수익이 넘사벽급이다.
  5. 하지만 걸어서 가면 시간이 꽤 걸리고 계단을 내려갔다가 올라가야하므로 다소 힘이 들 수 있다. 지하철로 환승할때 시간적 여유가 있을때만 이와 같은 방법으로 이용하길 권장함.
  6. 23번, 26번, 68번, 134번과 동일하게 자성대방향으로 좌회전(직진)했었다.
  7. 시내버스 10번, 101번, 138번과 동일하게 U턴하여 해당구간을 경유한다.
  8. 원래 부영돼지국밥이였다. 그런데 솔직히 맛은 별로였다.
  9. 이 노선이 운행되지 않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