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권

崩拳

1 형의권의 기본으로 전진하면서 내지르는 지르기

유파를 가라지 않고 특정 형식의 타격을 붕권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곰을 이기는 남자가 남자의 한방을 보여준다고 카더라

2 철권의 캐릭터 폴 피닉스의 간판 기술

width=100%
이것이 바로 남자의 한 방!!![1]

2.1 개요

기술명판정대미지발동 프레임가드시 프레임히트시 프레임카운터시 프레임
붕권중단38(중장거리)/57(단거리)15-17F[2]다운다운

특유의 둥그런 불꽃이 튀는듯한 타격 이펙트와 함께 생각나는 의 상징.

조작 ↓↘→ + RP. 앉으면 맞는 중단기. 지상히트시 멀리 굴러가며, 공중히트시 판정은 5DR까지는 그냥 멀리 날아가고, 6부터는 공중히트해도 굴러가게 바뀌었다. 또한 벽앞에서 맞을경우 강벽꽝이 되어 벽콤이 들어가며 붕권이 많이 약해진 5~6BR에서도 체력 6~70%는 그냥 날아갔다 보면 된다. 철권 7에서는 고민할 필요 없이 한번 더 붕권을 질러주면 대략 80% 증발(...). 주로 벽력장(2RKRPAP)와 중단/하단 이지선다로 쓰인다.

"오아!" 하는 특유의 기합과 함께 일격으로 상대방을 날려버린다. 철권 4~6BR까지는 소리가 우아아! 정도로 좀 톤이 높아졌으며 최근작인 철권 태그2 ~ 철권 7에선 으워어어어!하는 묵직한 음성이다. 어째 갈수록 세월의 흐름이 느껴지는 목소리 변화다. 히트시 굉장히 멀리 날아가며 리치가 엄청나게 길고 대미지도 철권 내 단타 기술들 중(가드불능기 제외) 손에 꼽을 정도로 세며 특히 복부 가까이에서 맞으면 클린 히트 판정이 나서 거의 1.5배 추가 크리티컬이 발생돼 대미지가 뻥튀기가 되어서 을 강캐로 만들어줬다. 철권 3 시절의 붕권 카운터는 체력의 대부분을 날려버리는 초필살기급 공격력이었고, 철권 TT 시절에는 카운터로 날리면 전체 체력의 60%정도는 깎았던, 그야말로 맞으면 초사기 기술이었으나 이후 시리즈에선 갈수록 약화되었다. 그래도 제대로 히트하면 맞춘 사람이나 맞은 사람이나 경악할 정도로 충분히 강하며, 에게 붕권이 없으면 시체라고 해도 이상할 게 없을 정도. 카운터 클린히트 붕권, 그거슨 남자의 로망!!!!

붕권의 상징적인 이미지 덕분에 다른 캐릭터도 ↓↘→+RP로 나가는 기술이나 ↓↘→으로 나가는 스텝이 있을 경우 그냥 싸잡아서 붕권, 붕권스텝이라고 부른다.[3] 그야말로 풍신권과 함께 철권 시리즈를 상징하는 기술 중 하나.

2.2 기술 분석

  • 횡이동에 매우 약하지만, 횡이동을 못 쓰는 상대에게는 원투 펀치와 이것만 난무해도 높은 승률을 보장할 수 있다.
  • 붕권의 커맨드인 ↓↘→중에는 이 대시하는 붕권 스텝이 나가는데 이 도중에 RP를 입력해서 붕권을 쓰는 것이 대시 붕권, 스텝 생략하고 광속으로 주먹을 내뻗는 것을 초붕이라 부른다. 초붕 최속은 15프레임. 즉 스티브 폭스의 승룡권 막고 붕권(...)이라든지, 카자마 아스카 백로 4타 가드하고 붕권을 맞히는 것.
  • 그리고 초붕 궁극의 스킬은 붕권 막고 붕권(!)이다. 컴퓨터가 초풍신을 11프레임에 넣을 수 있는 것처럼(CPU는 스텝입력 프레임이 없다) CPU은 붕권은 13프레임(!)에 넣을 수 있다. 혹시나 높은 레벨의 CPU 과 싸우게 된다면 주의할 것.
  • 다만 반격잡히면 피가 심심찮게 단다.[4] 전력을 다해 주먹을 내지르는 기술이니 만큼 막혀도 위험하다.

EX기 붕권은 벽 와이드 판정으로 추가타를 넣어 줄 수 있다. 약화라고 보기에는 오히려 2D 계열 격겜으로 봤을 때 붕권 같이 강력한 중단기 스매시 형 기술로 봤을 때는 분명히 사기 기술이 될 게 뻔 해서 대미지 조절한 것이지, 약화라고 보기에는 어렵다.[5] 참고로 단독으로 붕권을 카운터로 히트될 시에는 화면이 줌 인 되면서 대미지를 크게 주는 건 원작과 똑같지만 단독으로 지른다는 것은 거의 봉인기 취급. 무엇보다 중단이 아니라 전체 판정이라서 보통 철권을 하는 유저들에게는 원성을 지를 소리.

물론, 이 기술이 단독이라도 중단기였다면 봉인기 수준은 아니였을 것이다. 특수기인 기와 깨기(중단)로 연계가 되기때문에 그 쪽으로 써도 좋지만 특수기인 도끼 치기(중단)에 비하면 많이 쓰는 편이 아니다.

  • 폴 피닉스는 이 기술로 방패 오우거를 무찔렀다.
  • 야생 그리즐리 새끼도 한방에 잡을 수 있다. 다만 성체는 못 잡는 것 같다. [6]

2.3 여담

  • 의 필살기 만성용왕권도 모션은 붕권이다. 따지고 보면 의 처음이자 끝이라고 할 수 있는 기술. 만성용왕권은 철권 6이전 시리즈에서는 4AP였으나, 6에서는 44AP로 변경됐다.
  • 동네 초딩들과 하면 초딩들은 대개 을 선택하고 열심히 '오아!'를 내지르며 붕권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철권 4 이후 붕권쓸때 내지르는 기합소리가 '으어어어!'로 바뀌었지만 여전히 '오아!'라고 부른다.
  • 철권 7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레이지 상태에서만 쓸 수 있는 초필살기 개념인 레이지 아츠도 폴의 것은 스웨이 기와로 띄운 후에 기모아서 붕권 치기(...)붕권으로 시작해 붕권으로 끝난다가 끝이다. 데미지는 카운터+레이지 붕권급. 다만 레이지 아츠이니만큼 데미지는 두방으로 나뉘어서 들어가기 때문인지 모션은 엄청 세 보이는 붕권을 날리지만(데미지가 맨 처음 후려치는 모션과 후 붕권으로 나뉘어서 상대적으로 그렇게 보일 뿐이지만.) 데미지는 그렇게 크지 않다. 레이지상태라도 레이지 아츠보다 붕권을 먹이는 것이 데미지만 봤을 때엔 더 쎄다나름 필살기랍시고 나왔는데..

2.4 볼만한 영상들

  • 이 기술로 유명한 플레이어가 붕권신 지상. 테켄크래시 시즌5 16강에서 붕권을 17방(!!!)이나 작렬시키며 그날 경기를 흥하게 했다.
  • 철권 7에 들어와서는 ←→+LP(회피질풍)를 맞히게 되면 붕권이 확정[9] 이기 때문에 여러 유저들이 멘붕이 올 수도 있다. 그 위력을 직접 감상해보자.
  • 붕권의 극에 달하면 이런 짓도 가능하다. 위의 유저는 테켄센트럴 게시판 지기였던 포르쉐. 군 입대를 하며 유저들에게 남긴 마지막 영상이다. 유작
  • 벽력장과 붕권만 사용하는 폴 미러전
  1. 오른쪽 이미지는 만성용왕권이 아니다. 철권 태그 토너먼트 2에서 이 솔로로 나와 레이지 + 카운터 + 클린히트를 맞힌 것. 위 상황은 아무 때나 나오는 것이 아니며 실제로 위 스샷은 연출된 장면이다. 쿠마의 방귀 공격은 맞을 경우 상대방은 즉사를 하게 되지만 반대로 방귀를 못 맞히고 오히려 카운터 어택을 당하게 되면 오히려 쿠마가 맞는 데미지가 평소보다 대폭 상승하게 된다. 철권 시스템상 기술을 발동하여 공격 판정이 생기기 전에 공격 당하면 카운터 판정으로 처리되며, '기술 발동~공격 당함' 사이의 시간이 길 수록 카운터 판정 배율이 높아진다. 방귀 공격이 발동부터 공격 판정 이 발생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방귀 공격 판정 직전에 카운터 공격을 받으면 배율이 다른 기술 카운터 판정보다 높은 상태로 당한다. 때문에 대부분의 쿠마 유저들은 방귀 공격을 봉인하는 편인지라 방귀 공격 하다가 솔로 의 레이지 + 카운터 + 클린히트 붕권을 맞을 확률은 낮지만, 솔로를 제외한 레이지+카운터+클린히트 정도는 아주 못보는 수준은 아니다. 그리고 멘붕
  2. 철권을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주석을 달자면 막히면 중~고수 영역이라면 무조건 딜레이를 캐치당하며, 초보라도 조금만 익숙해진다면 딜레이를 잡아낼수 있을 정도로 못 맞추면 엄청난 후딜레이가 있다는 소리. 다만 프레임 수치 자체만 보면 거의 모든 캐릭터가 공중으로 띄울 수 있을 정도의 딜레이지만, 실전에서는 가드 시 밀려나는 거리가 꽤 있어서 강한 딜캐가 힘든 캐릭터들도 있다.
  3. 대표적으로 왕 진레이, 미시마 헤이하치 등이 가지고 있다.
  4. 반격기의 대미지와 카운터시의 대미지 보정률이 받아친 기술의 종류와 무관하게 일정한 버추어 파이터 등과 달리 철권은 카운터와 대미지 계산식에 받아친 기술의 대미지가 보정되어 들어가므로 붕권이나 만성용왕권처럼 큰 기술을 받아치면 대박이 터진다.(...)
  5. 스크철이 대미지 분배로 봤을 때 대미지 300 이상을 넘어가면 슈퍼 아츠급이라서 이 전력을 철권 그대로 가져왔으면 선수들이 주구장창 만 했을 것이다. 게다가 이 스크철은 어디까지나 스파 4를 위주로한 베이스라서 한 방(절명 콤보) 지향이 없다.
  6. 철권 태그 2에서 알래스카로 놀러간 폴과 로우부자, 그러던중 포레스트 로우가 그리즐리를 쿠마로 착각하고 돌을 던져 자극한다, 그리고 셋이 함께 도망치던중 깊은 생각에 빠진 볼이 뭔가 떠오른듯 하더니 뒤돌며 붕권으로 그리즐리를 처리한다. 그러나 로우 부자가 칭찬하는 사이 엄마 그리즐리가 등장했다...
  7. 이쪽은 보다 데미지나 리치는 딸리지만 딜레이나 판정 등에서는 보다 좋다. (6, 6BR 한정)
  8. 헤이하치도 철권1부터 태그1까지는 과 같은 붕권을 사용했지만 철권4부터는 커맨드만 동일하고 날리는 모션이 주먹에서 평수로 바뀐 금강창장이라고 기술명까지 변경되었다.
  9. 사실 회피질풍은 철권 레볼루션부터 바뀌었기 때문에 철권 7이 레볼루션의 영향을 받은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른 캐릭터들도 레볼루션의 영향을 받아 강해진 캐릭터들도 상당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