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칭

1 非對稱. asymmetry

좌우의 모습이 같지 않은 것을 의미하며, 짝짝이라고도 부른다.

사실 자연물의 대부분은 엄밀하게 따져서 비대칭인데, 이것은 결손 방지의 목적 또는 자주 사용하는 방향과 그렇지 않은 방향의 후천적 발달 차이 등에서 유래한다. 인간의 경우에도 흔히 왼팔과 오른팔의 길이 차이, 왼쪽 얼굴과 오른쪽 얼굴의 차이, 남성의 좌우 고환의 위치 차이, 여성의 좌우 유방의 용적 차이 등 당장 외형적인 면에서 여러 가지로 비대칭인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사진 속 본인의 얼굴이 어딘가 어색해 보이거나 한쪽으로 틀어져 양쪽 얼굴이 다른 인상을 준다면 안면비대칭에 대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창작물에서는 좌우대칭인 경우에 비해 틀에서 벗어난 듯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개성을 부여하는 의미로 좌우의 형태를 크게 다르게 하거나 색놀이를 하는 등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인간형 캐릭터의 경우에는 원래 인간이 약간 비대칭형이다 보니 눈에 띌 정도로 큰 비대칭 요소를 가지고 있을 경우로 한정된다.

현실에서 안면비대칭은 불호감을 주는 가장 큰 외형적 요인 중 하나이다. 안면비대칭의 경우 턱관절 장애나 일자목, 척추측만증, 골반 불균형 등의 합병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얼굴이 대칭으로 균형 잡혀 있는가, 아닌가만 가지고도 그 사람의 건강 상태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안면비대칭이 생기는 대표적인 원인은 양쪽 턱뼈 길이가 다른 경우, 비대칭적인 근육으로 인한 경우, 턱관절 디스크의 위치나 형태가 바뀐 경우, 바르지 못한 생활 습관 등 다양하다. 그래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않고 무조건적으로 수술을 선택한다면 근본적인 원인이 치료되지 않아 다른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안면비대칭은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최소 3개월 정도의 교정기간을 필요로 하며, 앞서 말한 대로 바르지 못한 자세나 습관, 외상 등에 의해 나타나기 때문에 아무리 치료받아도 근본원인을 바로잡지 않으면 증상이 다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치료 후에도 이를 유지하기 위한 환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평소부터 바른 자세를 습관화하여 대칭적인 몸이 되도록 노력하자. 특히 성장기 어린이들의 경우 잘못된 습관을 고치는 것만으로도 비대칭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오른쪽과 왼쪽의 치아가 빠지고 나는 시기가 차이나면서 잘못된 습관으로 치열이 나빠지고 뼈가 비대칭으로 성장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빨리 치아 교정을 해주는 것이 좋다.

다음 항목은 창작물에서 다루는 대략적인 비대칭 패턴들.

2 군사 용어

비대칭전력. 북한은 재래식 무기에서 한국에 상대가 안 되지만 이나 특수부대의 운용 등을 통해 비대칭적인 전력을 구축함으로 한국을 위협한다.

3 언어에서

상호존대상호비존대가 아닌 한 쪽은 반말을 한 쪽은 존댓말을 쓰는 상황.
  1. 한 쪽만 남아 있거나 좌우의 형태가 다른 경우.
  2. 메탈더의 디자인은 키카이더의 오마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