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현덕

前 스타크래프트 1 프로게이머
現 스타크래프트 2 프로게이머
250px
프로필
이름송현덕
로마자 이름Song Hyeon Deok
생년월일1990년 6월 6일
국적/출생지대한민국 경상남도 거제시
혈액형A형
종족프로토스
現 소속Team RevolutioN
IDHerO[1]
2013 WCS 순위/점수5위/4950점
2014 WCS 순위/점수23위/2250점
SNS트위터 페이스북
방송국트위치TV
소속 기록
르까프 오즈2006-08-14 ~ 2008-02-27
oGs2010-??-?? ~ 2011-08-10
Team Liquid2011-08-10 ~ 2016-02-14
Team RevolutioN2016-10-02 ~

1 경력

우승 기록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 날개
DreamHack Winter 2011 우승자
DreamHack Summer 2011 Huk송현덕DreamHack Open: Stockholm
ThorZaIN
NASL Season 4 우승자
NASL Season 3 Stephano송현덕[2]
2012 DreamHack Open Winter 우승자
DreamHack Open: Bucharest Nerchio송현덕2013 DreamHack Open: Stockholm
이동녕
스타크래프트 2: 군단의 심장
2013 WCS America Season 1 우승자
(2012 WCS North America Finals Scarlett)[3]-송현덕2013 WCS America Season 2 최성훈
IEM Season VIII - Cologne 우승자
IEM Season VIII - Sao Paulo
김준호
송현덕IEM Season Ⅷ - World Championship
김유진

1.1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 날개

1.2 스타크래프트 2: 군단의 심장

2 상세

2006년 하반기 드래프트에서 르까프 오즈의 3차 지명으로 입단하였다. 그러나 별다른 활약은 하지 못하고 2008년 2월 27일 웨이버 공시가 되면서 은퇴했다. 그래도 르까프 오즈 시절 같이 지냈던 이제동과 각별한 사이인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에서 이제동과의 대화 기록이 발견되었으며, WCS 패자조 2라운드 김민철 전에서도 이제동이 연습을 도와줬음을 밝히기도 했다. 그리고 SK플래닛 스타크래프트2 프로리그 12-13 시즌에 이제동이 Evil Geniuses로 1년 임대가 결정되면서 EG-TL로 오랜만에 한솥밥을 먹게 되었다.

신흥 4대 토스 중에 한 선수로, 특히 화려한 저그전으로 크게 주목 받은 선수이다.

하지만 국내리그인 GSL에서는 워낙 성적이 안나오는데, 해외대회만 가면 웬만한 탑급 토스의 실력을 보여준다고 해서 곰막이라는 별명을 가진 선수이기도 하다.
그래도 GSL에서도 드디어 4강까지 가는 등 어느 정도 극복한 듯 보이고, 특히 드림핵에서는 우승을 2번이나 하는 강력함을 보여주는데 성공한다.

3 플레이 스타일

3.1 장점

어느 종족전이든, 분광기 플레이를 통한 멀티 태스킹 능력은 가히 수준급.

차원관문과 분광기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토스 플레이어 중에 가장 화려한 플레이를 하는것으로 유명하다.

보통 저프전에서 토스가 정민수처럼 한방 모으고 타이밍을 노리는게 대세가 되는 타이밍에도, 정우서와 함께 저그전 견제형 토스의 맥을 잇는 중이다. 원이삭이 테란전에 특화된 토스라면, 송현덕은 저그전에 특화된 토스라고 여겨지는 상황. 송병구랑 김택용? 택뱅과 조금 다른점이라면 송현덕이나 원이삭이나 화려한 스타일이라는 점.

우주관문 운영도 수준급인데, 안홍욱의 전성기가 지난 후에는 테란전 토스전 저그전을 막론하고 우주관문 운영은 거의 탑급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초반의 소수나 파수기의 역장컨트롤에 있어선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 어느 정도냐면 개인 방송을 하는데 정말 배울 점을 뽑아낼 수 없을 정도의 넘사벽급 컨트롤은 한다고. 다만 그 화려함 때문에 개인 방송의 인기는 많다.

3.2 단점

중요한 타이밍에서 꼭 프프전이 발목을 잡히는 것처럼 보인다. GSL 내 프프전 승률이 4할이 조금 넘는 정도. 특히 GSL 4강에서도 박현우에게 셧아웃 당하며 그런 인상이 강하게 남기도 했는데, 해외대회까지 치자면, 그는 프막이라고 불릴 정도는 아니라고 볼수 있다. 해외대회 성적까지 포함하면, 84승 49패의 성적으로, 6할이 충분히 넘는 꽤 강력한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의 WCS에서도 강력한 프프전 덕분에 상위권에 입상하는데 큰 역할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다른 종족전이 강력함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보기 때문에 팬들 입장에서 프프전이 불안해 보이는 것 같다.

이에 대해 황영재 해설은 '송현덕 선수는 전형적인 준비하는 게이머다. 한 게임에 분기점과 시나리오를 10가지 정도 만들어 두기 때문에 여러가지 상황에도 능수능란하게 대처하지만, 준비한 시나리오 조차 벗어나게 되면 급격하게 당황한다.' 라고 분석했다. 한마디로 임기응변에 약하다는 말.

프로토스전이 약한 것도 황영재 해설의 분석을 들으면 충분히 납득이 된다. 프프전은 그야말로 가위바위보라서 임기응변이 중요하지 않을 것 같지만, 사실 매우 중요하다. 프프전을 잘 하는 선수들을 보면 빌드가 자신에게 불리한 쪽으로 엇갈리면 전투를 잘 하든 견제를 잘 하든 여하튼 임기응변을 통한 변수 만들어내기로 상황을 극복한다.

테란전은 저그전에 비해 드러나지 않아서 잘한다는 느낌을 받지는 않지만, 테란전에서는 절대로 약하지 않다. 정종현을 2대1로 이겼던 경험도 있을 정도.[5]

다전제에서 첫 판을 말리게 되면 기량의 급하강하는 경향이 짙다. 이길 때는 잘하면 셧아웃, 아니면 막상막하인 반면 지고 들어가면 얄짤없이 셧아웃 관광을 당한다.

4 연도별 경기내용

송현덕/2011년
송현덕/2012년
송현덕/2013년

4.1 송현덕/2014년

  • Acer TeamStory Cup Season 3
첫 번째 경기에서는 mousesports의 기세를 끊었다. 백동준에게만 2승을 거두었다.
두 번째 경기에서는 EG의 기세를 역올킬로 되갚아주었고, 박진영에게만 2승을 거두었다. 해당 시즌에서 첫 역올킬.

4.2 송현덕/2016년

GSL에서 두 시즌 모두 코드 S에 올랐다. 그러나 팀을 탈퇴한 후 연습 환경이 굉장히 열악하다고 한다.

양대리그 시즌2 이전에 아프리카에서 스1으로 방송을 했었지만 조용히 묻혔다.

GSL 시즌2 32강에서 김명식, 김도욱에게 4연패 후 탈락.

5 여담

  • 별명으로 리틀비수[6], 핸섬토스[7], 현덕유비, 계집토스[8], 의자왕[9],장미토스[10] 등이 있다.
  • 측면샷을 정말 잘받는다. GSL 부스 특성상 측면이 보여서 그런지 몰라도 여성 팬이 GSL선수치고는 정말 많은편.물론게이팬도
Liquidhero3.jpg
  • 별명의 현덕유비+계집토스 이미지가 합쳐져서 유비(진 연희무쌍) 캐릭터로 표현되기도 한다. #
파일:/pds/200810/21/18/c0004118 48fdc4e65fbf3.jpg
  • 계집토스라고 불리는 이유는 드림핵 리그[11]에서 최초로 심박수(..) 측정기를 사용해 선수의 심박수를 체크했는데 경기도중 심박수가 무려 180까지 늘어나는 기행을 선보였는데 스투갤의 몇몇 유저들이 낄낄거리는 중 한 유동닉이 계집토스, 유비토스 드립을 밀어가며 결국 여성스러운 이미지가 정착되었다.
  • 곰막 뿐만 아니라'용산막장' 용막이기도 하다. 프로리그에서의 승률이 용산에서는 50%가 안나온다. 반면 신도림에서의 승률은 80%(…)에 달하는 신도림의 지배자. 그래서 '송도림'이라고 불린다.
  • 엄청난 애연가골초라고 알려졌다.
화승 오즈 숙소는 원래 흡연이 금지였는데, 송현덕은 그럼에도 계속해서 몰래 담배를 피다가 걸리고말자 팀에서 한번 방출이 됐다. 그러나 팀에서 한번은 봐주고 팀에 다시 들어오게 허락했는데, 이후에 또 다시 담배를 몰래 피다가 걸리며 그대로 쫓겨나 버렸다고 하는 얘기가 전해진다.당시 팀에서 기대하던 유망주라고 했는데 그놈의 담배때문에...[13] 카고 아이? 팀리그 벤치에서 안 보인다면 100% 담배 피러 간거다. 해외 대회에 나간 장민철에게 트위터를 통해 '돌아올 때 담배 한 보루만' 이라며 면세점 담배 셔틀 (...) 을 시키기도 했다. 뭐 흡연자들이 친한 지인들에게 자주 하는 부탁이긴 하지만. 외국팬이 만든 동영상에서 아주 간지나게 담배 피는 모습이 잠깐 보인다.(48초~55초 부분)
  • EG-TL, Incredible Miracle을 거쳐, 프로리그 2015 시즌에는 MVP 소속의 용병으로 참전할 예정이다. 실제로 2014년 8월 기준, 리빌딩이 진행 중인 MVP 숙소에 합류하여 팀원들과 함께 생활하는 중.
  • 2016년 2월 14일부로 오랫동안 몸담갔던 팀리퀴드를 탈퇴했다. WCS 개편으로 해외대회 참여가 어려워진 것이 이유라고. 이에 팀리퀴드 측에서는 장문의 글과 함께 헌정영상을 올려 떠나는 그를 기렸다. 이후 8개월간 무소속으로 지내다 2016년 10월 2일 영국의 Team RevolutioN에 입단하며 새 팀을 찾았다.
  1. 현 시점에서 해당 ID를 사용하는 게이머가 자신 이외에 김준호(herO) 선수가 있으므로 대소문자를 제대로 구별해 쓰는 것은 중요하다.
  2. NASLWCS 북미 주관을 맡으면서 대회가 흐지부지 됨.
  3. 통합 WCS 체제 출범. 다만, 2012년의 WCS와 2013년의 WCS는 이름과 운영 주체는 같지만 진행 방식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계보가 이어진다고 보기 어렵다.
  4. 통합체제가 출범하면서 활동지역을 북미로 정했다.
  5. 그 시즌에서 정종현은 8강, 4강, 결승에서 모두 토스를 잡고 우승했다.
  6. 김택용의 아이디 비수에서 따왔다.
  7. 국내, 해외 모두 잘생긴 선수를 꼽으라면 대부분 송현덕을 꼽을 정도다.
  8. 소심한 성격+여성스러운 외모, 아래 참조.
  9. 용산 스튜디오 대규모 공사후로 의자를 바꾸었는데, 용산막장이라 불리던 선수가 그후 승률 7할을 찍었다! 온게임넷은 사상 최초로 "의자 교체후 승률" 이라는 자막을 띄웠다! 해설자들도 의자 통계도 나온다고 낄낄..
  10. 2014년 들어 경기력이 안좋아지자 이제는 그 경기력이 식물처럼 부활이 힘들다는(...) 이야기가 나왔는데,한 팬이 기왕 그럴거면 얼굴이 예쁘니 장미토스라 부르자 한데서 유래. 유래는 유래일 뿐 요즘에는 악의 없이 그저 예쁘게 생겼다는 의미에서 장미라고 곧잘 부른다. 스갤에서는 반농담으로 직관가서 장미꽃을 선사해주자는 말도 한다. 그리고 진짜로 받았다
  11. 확실하지 않음,수정바람
  12. 본인 트위터에 따르면, 팀원중 가장 빨리 택시를 탔음에도 이후에 택시를 탄 선수들보다 늦게 도착해서 상당히 이해가 안갔다고 밝혔다, 아무래도 뺑뺑이택시에 걸린 것 같다.
  13. 근데 이 시절에 미성년자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