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탄진 휴게소

대한민국의 고속도로
경부선 / 당진영덕선
부산 방면
회덕JC
SA
신탄진 휴게소
서울 방면
신탄진IC
당진 방면
회덕JC
SA
신탄진 휴게소
영덕 방면
신탄진IC

新灘津休憩所 / Sintanjin Service Area

신탄진휴게소
다국어 표기
영어Sintanjin Service Area
한자新灘津休憩所
관리기관
경부선재향군인회
당진영덕선
개통일
경부선1998년 9월 30일
당진영덕선2009년 5월 28일

1 개요

신탄진 휴게소는 경부고속도로 부산 기점 283km 위치에 있는 고속도로 휴게소 겸 화물 휴게소로 1998년 9월에 개장하였다. 주소는 대전광역시 대덕구 산업단지로 27(舊 상서동 236-1)이며, 대전에 위치한 유일한 고속도로 휴게소다.[1]

2 위치

경부고속도로에서 나름대로 네임드죽암 휴게소가 그리 멀지 않아 이 휴게소의 지명도는 듣보잡에 가깝다고 해도 좋다. 근데 항목은 신탄진이 먼저 작성되었다.더 위로는 같은 화물 휴게소인 입장 휴게소가 비슷한 상황에 놓여 있고, 실제로 신탄진 휴게소와 입장 휴게소의 성격은 많은 부분에서 비슷하다.

과거 이 휴게소가 위치한 부지는 경부고속도로의 도로가 지나가던 곳이었다. 내용인 즉슨 경부고속도로가 확장되기 이전인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이 휴게소 부지 인근의 경부고속도로 구간은 상하행산 도로가 분리되어 건설되고 중앙에 공터 같은 언덕이 있었다. 하지만 해당 구간이 왕복 8차로로 확장되면서 여느 구간과 마찬가지로 결합되는 것으로 바뀌었고, 언덕을 해체하여 대부분을 도로 구간으로 편입시키고 기존 서울방향 도로 부지를 비롯한 나머지 부지는 공터로 남게 되었는데 이를 놀리고 싶지 않았던 도로공사 측에서 휴게소 부지로 전환하여 신탄진 휴게소를 만든 것이다.

대전시에 위치한 유일한 고속도로 휴게소라는 점을 빼면 딱히 특징은 없지만, 호남고속도로 지선인 회덕 분기점 앞에 있어[2] 이 도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간혹 이용하며, 그밖에 대전에서 경부고속도로를 타는 사람들이 용변 등 잊은 일을 처리하기도 한다. 지정학적인 특징은 이 정도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신탄진 휴게소의 지명도는 낮은 편.

3 시설

3.1 일반 시설

그렇지만 화물 휴게소답게 규모는 매우 크다. 같은 화물 휴게소인 입장 휴게소보다 규모면에서는 더 큰데, 컨테이너 화물을 적재한 차량을 흔히 볼 수 있다.빅릭스급 트럭은 기본이다. 화물차 공간과 일반차량 및 버스 주차 공간을 분리한 것이 특이하며, 휴게소에 진입하면 처음에는 화물차 전용 주차 공간, 거기에서 더 안으로 들어가면 휴게소 본 시설과 일반 차량 주차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다른 화물 휴게소와 마찬가지로 수면 및 샤워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일단 종합 휴게소답게 화장실, 식당, 편의점, 주유소LPG 충전소, 정비소 등 있을 것은 다 있다. 일반 식당 이외에도 기사 식당이 따로 존재하는데, 추천하는 음식은 뚝배기 동태탕. 중부대학교와 공동 개발한 메뉴라 카더라. 커피전문점은 듣보잡급인 맥스웰 하우스. 값은 저렴하지만 원두커피 이상은 기대하지 말자.

휴게소의 길이가 꽤 긴 만큼 자판기는 양 끝에 놓여 있다. 과거에는 끓여 먹는 라면 자판기가 남자 화장실 옆에 놓여 있었지만 지금은 철거한 상태.그렇게 싼 라면을 먹여주기 싫었단 말이냐.

3.2 기타 시설

화물 휴게소 주제(?)에 갖춘 시설은 꽤 많다. 휴게소 앞에는 야구 연습장과 전쟁 무기 전시장이 자리잡고 있다. 야구 연습장은 야간에는 조명을 꺼두고 있지만 시설 자체는 운영하는 만큼 블라인드 타격 연습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한 번 이용해 볼 것. 무기 전시장에는 M110 자주포와 M48A2C 패튼 전차를 전시하고 있다.[3] 육방부를 사랑하거나 화력덕후 취향이 있다면 한 번 가볼 것. 반대 편에는 분수 광장이 자리하지만 거의 운영을 하지 않는다.

참고로 2014년 9월에 M110 자주포 앞에 군인 네명이 함께 서있는 평범한(?) 포토존이 하나 생겼는데 그게 배틀필드 4의 미군진영을 완전히 카피해[4] EA의 항의를 받고 바로 내려버렸다.

가로로 매우 긴 휴게소 구조상 나머지 시설 역시 분산되어 있다. 가스 충전소와 정비소, 주유소는 거리가 100m 이상 떨어져 있으며, 주유소에서 입구까지 거리도 꽤 멀어 휴게소 안에서 가속을 해도 충분한 속도로 도로로 합류할 수 있을 정도. 셀프 주유 시설도 갖추고 있는데, 입장 휴게소와 정 반대로 가장 오른쪽으로 진입해야 주유기를 찾을 수 있다.
  1. 대전IC에도 휴게소로 쓸만한 부지가 딸려 있었으나 휴게소로 사용되지는 않았다.
  2. 대전방향 벌곡 휴게소의 다음 휴게소가 이 휴게소로 표시되어 있다.
  3. 신탄진휴게소는 재향군인회가 운영하고 있다. 퇴역장비를 전시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
  4. 차이점 이라고는 성조기패치가 지워진것과, 배틀필드 4라고 적혀진 워터마크가 진짜사나이에 가려진것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