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군대에서 기계화보병이나 공수부대 혹은 특수부대가 아닌 평범한 일반 보병을 일컫는 말. 완전군장 둘러메고 하염없이 걷고 걷고 걷고 또 걷는 보병이다. 당연히 정식용어는 아니고 자조적인 의미의 군대속어다. 특히 C&C 시리즈 유저들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다.
공수부대의 경우, 러시아군을 보면 알겠지만, 기갑전력도 공수부대에 속하기도 하므로 공수부대라고 무조건 보병이라는 법은 없다. 낙하산에 사람만 매달릴 수 있다는 편견을 버려 특수부대의 경우 편의상 이와 유사한 특공대도 포함시킨다.
- 유래
유래에는 세가지 설이 있다.
1. 차량같은 이동수단이 없으니 계속 걷고 걷다가 다리에 알이 배기는 보병이라서.
2. 다른 잡다한 요소가 전혀 포함되지 않은 알짜배기 보병이라서
3. 특별한 지원이나 장비도 없이 총 한자루와 알몸으로 놓인 보병이라서
유래가 어찌되었든 다른 병과들보다 행군빈도가 높고 고생하는 병과임에는 분명하다. 기계화부대가 아닌 일반 보병사단에서 보병으로 근무한 사람들에게 알보병이라는 말은 자제하도록 하자. 자기들끼리 알보병이라고 하는건 애칭이여도 남이 그렇게 말하면 욕으로 들릴수 있기 때문이다. 군인이 아니거나 아니었던 사람이 군인을 군바리라고 하거나 흑인이 아닌 사람이 흑인을 Nigger라고 부르는 것과 비슷하다.
2 장점과 단점
기계화보병과 비교해서, 알보병의 유일한 장점이라고는 유지비가 적게들고 병사들의 일거리가 줄어드는 것 그리고 은근히 가성비가 장난이 아니라는 점?전쟁에 필요한 무기와 무기에 필요한 보급이 더럽게 비싼 경우가 많아 알보병으로 게릴라를 하며 무한의 고기방패를 시전하면 답이 없을 수도 있다.밖에는 없다. 단점은 이걸 제외한 모든거라고 할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 몇가지를 들자면 작전반경이 줄어들고 기동속도가 줄어들며, 병사를 방호해줄 수단이 줄어든다는 점이 있다.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심지어 한국군마저도 알보병은 줄어드는 추세다. 군인 하나 하나가 비싸지는판에 알보병은 비싸고 비효율적인 병력이기 때문
3 다른 나라의 알보병
소련군의 경우 80년대부터 해도 알보병이라는게 없었다. 전 부대가 기계화 되었기 때문이다. 이는 러시아군으로 계승되어 과거와 마찬가지로 전 부대가 기계화 부대다.
미군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보병은 걸어다니지 않고 웬만하면 험비, 헬기나 장갑차를 타고 다닌다. 이때문인지 행군 도중에 잘 퍼진다는 이야기가 있다. 다만 주방위군의 경우 알보병이 있을지도 모르겠으나 일단 얘네들은 방어가 목적이기 때문에 굳이 기계화되어야 할 이유가 없기는 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주방위군의 모든 보병편제가 기계화/차량화 안된건 또 아니다. 돈지랄의 정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