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터 에고

(알터에고에서 넘어옴)

1 Alter ego

'또 다른 자아', '분신'을 뜻하는 영어 단어. '절친한 친구'를 의미하는 속어도 있다...만 영미 서브컬처에서는 '또 다른 모습, 정체성'라는 의미로 주로 쓰이는 말이다. (예: 피터 파커의 얼터 에고는 스파이더맨.)

2 와인

프랑스산 레드 와인. 샤토 팔머세컨드 와인이다. 풀 네임은 알터 이고 드 팔머Alter Ego de Palmer.

3 흑신

흑신에 등장하는 용어. 본래 서브와 서브가 만나면 둘다, 서브가 루트를 만나게 되면 테라가 보다 적은 서브 쪽이 사고, 질병, 자살 등으로 죽어야 한다. 그러나 우연히, 아니면 의도하에 이단적으로 살아남아 주변 사람들한테 부의 힘을 끼쳐 불운을 일으키는 존재가 있는데 이것을 얼터 에고라 말한다. 이들은 균형을 깨고 질서를 어겼기에 원신령의 인도에 의해[1] 공존균형에 따라 사망한다. 또한 자신의 도플라이너와 조우했음에도 수일내로 사망하지 않은 서브들을 얼터 에고가 되기 전에 죽음으로 인도하는 것 역시 원신령의 사명이다.

자신이 도플라이너 중에서도 서브라는 걸 알게 된 사람은 루트를 죽여서라도 살아남고자 한다. 이 역시 얼터 에고에 속한다.

슈타이너의 말에 의하면 서브들이나 루트같은 도플라이너끼리 만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그러나 사자신 일족에 의해서 도플라이너들이 인위적으로 마주치게 만드는, 소위 인공죽음이 제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얼터 에고의 발생 확률도 높아져 인간사회는 아수라장이 되어가고 있는 상태. 이 사건이 흑신의 주요 갈등 소재.

4 단간론파 -희망의 학교와 절망의 고교생-에 등장하는 용어 및 등장인물(?)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파일:Attachment/Alter ego dr1.jpg

[[파일:[Leopard-Raws] Danganronpa Kibou no Gakuen to Zetsubou no Koukousei The Animation - 06 RAW (TBS 1280x720 x264 AAC).mp4_20160731_125449.633.png |width=100%]][[파일:[Leopard-Raws] Danganronpa Kibou no Gakuen to Zetsubou no Koukousei The Animation - 06 RAW (TBS 1280x720 x264 AAC).mp4_20160731_125058.299.png |width=100%]]
[[파일:[Leopard-Raws] Danganronpa Kibou no Gakuen to Zetsubou no Koukousei The Animation - 06 RAW (TBS 1280x720 x264 AAC).mp4_20160731_125620.635.png |width=100%]][[파일:[Leopard-Raws] Danganronpa Kibou no Gakuen to Zetsubou no Koukousei The Animation - 06 RAW (TBS 1280x720 x264 AAC).mp4_20160731_125122.301.png |width=100%]]
단간론파 TVA

アルターエゴ

초고교급 프로그래머 후지사키 치히로가 개발한 인공지능 컴퓨터. 인간과 대화를 나누면서 그 과정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여 점차 발전해나가 최후에는 또다른 자신(Alter Ego)이 되는 초 인공지능 프로그램이다. 기타 전산기능 역시 평범한 프로그램을 뛰어넘는다.

두 번째 챕터에서 치히로는 키보가미네 학원의 도서관에서 망가진 노트북을 수리하다 숨겨진 데이터를 발견, 그 데이터의 해석을 위해 노트북에 얼터 에고 프로그램을 짜 넣고 모노쿠마의 감시 카메라에 닿지 않게 탈의실에 숨겨놓았던 것을 세 번째 챕터에서 자기방에서 우울해하던 아사히나 아오이가 도넛이라도 먹자고 식당으로가면서 발견하게 된다. 인격의 기본은 후지사키 치히로(즉 남자)이지만 그딴것은 상관없어!!하며 모에하는 인간도 생긴다.[2]

세 번째 챕터의 사건의 발단이 되기도 하지만 네 번째 챕터에서 자신의 역할이 끝나는 것에 대해 강하게 거부, 끝까지 힘이 되고 싶다는 말을 하며 학교의 네트워크를 해킹한다. 하지만 4장의 사건에서 벌칙을 받아야 되는 사람이 벌칙을 받을수 없게 되자 대신 얼터 에고가 벌칙을 받게 되는데 크레인 안마로 인해 박살나고 모노쿠마 모양의 쇠공이 돼버렸다.[3]고인능욕
그리고 에피소드가 끝나면 그 "모노쿠마 볼"을 아이템으로 넣어준다. 고인능욕x2

하지만 마지막에 해킹하면서 심은 바이러스는 사라지지 않고 남아서 마지막 남은 힘으로 나에기를 구출하고 사라진다. 왜인지 키리기리가 죽는 배드 엔딩에선 나오지 않아서 사람 차별한다는 말을 듣기도하지만 이 배드 엔딩은 얼터 에고가 심은 바이러스의 존재를 몰랐던 나에기의 상상이였으므로 얼터 에고가 나오지 않은건 당연한 일이다. 정말로 키리기리가 벌칙을 받게 되었다면 당연히 등장해 그녀를 구해주었을 것이다.


흑화하면 카발이 된다 카더라.

그럼 인류사상 최대최악의 절망적 사건은 파이어스톰 크라이시스인가?!

4.1 슈퍼 단간론파 2

단간론파2에서도 마지막 챕터에 잠시 등장. 재활 프로그램의 마스터 역할을 맡고 있으며, 재활 프로그램에 감염된 바이러스를 상대로 프로그램 중추를 지키느라 고생하고 있다. 히나타 하지메에게 현재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준 뒤, 히나타가 나에기 마코토와 접촉하는데 도움을 준다.
여담으로 이때 옆에 깨알같이 not female이라 적혀있다!

등장 시간은 짧지만, 이번에도 생존자들에게 준 도움은 그들에게 반격의 기회를 주게 된다. 에노시마 쥰코는 생전에 자기가 삶에 질려서 일찍 죽을 것을 염두에 두고 에노시마 Ver 얼터 에고를 만들어놨다고 한다.그외에 등장 없다

4.2 어플리케이션

2012년 5월 17일 단간론파 제작회사 스파이크 춘소프트에서 이 얼터 에고를 어플화시켜서(…) 일본 앱스토어에 무료로 배포했다.
주요 기능은 단간론파1 캐릭터 소개, 용어사전(다소의 스포일러 포함), 자신과 맞는 캐릭터 테스트 등이 있다.
작게 달력과 시계 기능이 딸려 있는데, 달력에는 특정 날짜에 표시를 해두는 것 뿐이며 그 날에 대한 언급이나 축하 등은 없고, 시계 또한 현재 시간을 음성으로 얘기해줄 뿐이고 알람 기능은 없어서 조금 조잡한 감이 있다. 프리 토크 기능 또한 직접 질문지를 선택하거나 질문을 입력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얼터 에고가 오마케 비슷한 스토리를 조금 이야기 해준다.이게 프리 리스닝이지 토크냐
그런데 이 이야기가 꽤나 흥미롭다.

(우는 표정)"방금 말이지, 제노사이더 쇼가 갑자기 찾아와서,

'전원을 뽑아버리기 전에 토가미 군의 옷 갈아입는 장면을 도촬해!'
라는 협박을 받아서 '뜨햐앗!?'하고 소리질렀더니 키리기리 씨가 오셔서 제지해줬어…
아아...깜짝 놀랐어……
본격 스토커 인증

라든가,

후카와 씨에게 소설을 추천받았는데,

미국 소설 '바람과 함께 떠나라' 라는 책이래.
얼른 주인니임[4]에게 부탁해서 읽게 해달라고 하려고, 에헤헤."
가 먼저 와서 말을 걸기도 하는구나

등 주인니임에 해당하는 후지사키 치히로가 다른 캐릭터들과 트레이닝을 하는 등 배경이 패러렐 월드임을 짐작할 수 있는 발언이라든가, 챕터 3에서 나에기 마코토가 미술실 창고에서 주운 사진을 컴퓨터 데이터 베이스에서 찾아내고, 스토리 상 얼터 에고와 만날 수 없는 캐릭터들이 얼터 에고와 대화를 했던 에피소드 등 하나하나 읽어보는 재미가 꽤나 크다. 아쉽게도 한국어는 지원되지 않으니 일본어가 되는 사람에게 추천.
나에기랑 하가쿠레랑 토가미가 아사히나 아오이구멍동서가 되는 문제의 전개 사진도 있다 카더라. 자세한 건 해당 항목 참고.

5 Fate/EXTRA CCC에 등장하는 존재들

얼터 에고(Fate/EXTRA CCC) 항목 참조.

  1. 원신령이 언령을 부여하면 즉시, 또는 얼마 지나지 않아 자연스럽게 얼터 에고는 죽는다.
  2. 물론 후자쪽은 얼터에고의 기본 인격이 아니라 가상으로 보여주는 오오와다가 목적이였다.
  3. 애시당초 모노쿠마는 네트워크가 해킹되고 있다는 걸 이미 알고 있었다. 그럼에도 가만히 있었던 이유는 적당한 때에 이러한 희망을 부숴버리면서 나에기 일행에게 절망을 주고자 했던것.
  4. 원문은 'ご主人ダ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