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가미네 학원

틀:단간론파 시리즈의 무대
希望ヶ峰学園 [1] / Hope's Peak Academy / Hope's Peak High school[2]

추리 어드벤처 게임단간론파 시리즈[3]》에 등장하는 학원.

Yf4a8ahY_400x400.png

1 설명

일본 최고의 고교생들을 선출하여 양성하는 일종의 고등학교. 학년은 5년제.

키보가미네 학원의 학생이 된다면 인생의 성공은 따놓은 당상이란 말이 있을정도로 네임밸류가 강력하다. 단, 한가지 특정 분야에 뛰어난 재능을 가진 현역 고교생들만을 입학 대상으로 받고 있으며, 이곳의 재학생들에겐 정점에 이른 재능을 가진 고등학생, 일명 초고교급(超高校級)이라는 수식어가 주어진다. 스카우트로 입학되는 형식이므로 나이가 달라도 같은 학년으로 입학하게 된다. 5학년제임에도 절망편에서 77기생인 학생들하고 74기인 선생님이 있는것을 보아 월반이 있든지 일찍 졸업하는 시스템은 존재하는듯하다.

단간론파 -희망의 학교와 절망의 고교생-》의 프리퀄 소설인 《단간론파/제로》에서 밝혀진 바로는 초고교급이라 불리는 뛰어난 재능을 가진 고교생들은 '본과'로 구분되며 그것과는 별도로 입학시험을 통해 입학을 허가하는 '예비 학과' 같은 제도도 있다고 한다. 예비학과는 남학생의 경우 일반 정장같은 검은색 교복, 여학생은 본과여학생과 구분하기위해 자켓이 없으며[4] 치마도 검은색인 것이 절망편에서 밝혀졌다.
교복은 수수한 갈색 블레이저. 그런데 어째선지 단체사진에 찍힌 대부분의 학생들은 갈색 블레이저와 같은 색깔의 교복 하의를 입고 있는데 비해 키리기리 쿄코, 마이조노 사야카, 후지사키 치히로, 에노시마 쥰코 같은 일부 학생들은 갈색 블레이저와 다른 색깔인 교복 치마를 입고 있다. 또 세레스티아 루덴베르크쿠와타 레온의 옷을 보면 교복 착용이 필수는 아닌 것 같고 오오가미 사쿠라의 교복상태를 보아 교복 개조도 별 문제 없을 정도이며 또한, 단간3 절망편의 언급에 의하면 본과는 정규수업을 들을 의무도 없고 실기시험만 통과하면 되는것를 보아 교칙은 느슨한 것 같다.아니 무슨 학교가 이딴 식으로 운영하는 거야 그러나 예비학과는 입학때부터 시험을 치뤄야하고 일반 고교의 세배의 수업료를 내고 들어와야 하는것을 보아하니 예비학과 학생들에겐 교칙이 매우 엄한 것으로 보인다. 예로, 본과생은 예비학과 교사에 들어가도 문제없으나 예비학과생은 본과생의 교사에 들어갈 수 없는 것이 교칙이다. 물론 교사밖에서 만나는 건 따로 막지는 않는듯하다.

본과와 예비 학과는 학원 내에 서로 떨어진 장소에 있어서 두 학과 학생들 사이에 교류가 별로 없으며 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도 각각 다르다. 본과의 학생들은 학원에 소속되어 있는 연구원들이, 그리고 예비 학과의 학생들은 외부에서 초대된 일반 교직원 혹은 본과에서의 실적이 낮은 교사들이 교육을 담당한다.

단간론파1의 주인공인 나에기 마코토는 원래 아무런 능력도 특기도 없는 지극히 평범한 고등학생이었지만, 키보가미네 학원에서 실시하는 '전국의 모든 일반 고등학생 중 1명을 추첨'에 당첨되어 '초고교급 행운'이라는 타이틀을 부여받고 입학을 허락받았다.

위의 선례처럼 단순히 운이 좋은 고교생의 행운 같은 점도 재능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그 이외에 일본 최대 폭주족의 대장 자리에 오른 자 또는 거대 규모 야쿠자 집단의 후계자가 된 인물사회에 도움이 안되는 터무니 없는 장점을 가진 고교생도 그 장점의 질이 나쁘든 좋든간에 일단 세간에서 뛰어나다고 평가받는다면 무조건 재능의 소유자라 여기며 입학생으로 받는 듯하다. 개중에는 개인의 재능이라고 보기엔 어려운 재능도 있다. 왕녀상속자등..

그 외에 학생들이 각자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도 매우 적극적이다. 예를들면 학교내 식당은 초고교급 요리사에게 맡기고, 학생 한명을 위해 따로 개인 연구실까지 준비해 주며, 초고교급 학생회장으로 들어온 학생에게 학생회장을 맡기며, 이들의 신변을 지켜주기위해 초고교급 보디가드를 붙여놓기도 한다.

77기생은 수가 굉장히 많았기에 최소 두 반이 존재했지만 78기생은 수가 적었다고 한다. 이를 보아 기수별로 학생수가 다를 수 있는 모양.[5]

2 시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5층 건물로 이루어진 이 곳은 학생들의 편의를 위한 시설이 모두 초 일류급으로, 모든 개인실이나 공공시설, 사물함 등은 전자학생수첩을 통해 관리되고 있다.

2.1 기숙사

1층의 현관과 이어지는 장소. 게임에서는 주인공들의 숙식을 책임진다.
1층과 2층으로 나뉘어있는데, 1층은 각 학생마다 개인실이 마련되어있고 식당, 목욕탕, 창고, 소각로가 존재한다. 2층은 인류사상 최대최악의 절망적 사건으로 완파된 상태이지만, 학원 내에서 흑막의 손이 닿지 않은 거의 유일한 곳이자 흑막의 정체와 사건의 전모를 알 수 있는 실마리들이 존재한다[6].

2.2 학교 1층

1학년 교실과 체육관, 홀, 양호실, 매점이 존재한다. 매점에서는 모노쿠마 메달을 이용, 가샤폰으로 아이템을 획득할수 있는데, 이 아이템은 숨겨진 엔딩을 보거나 등장인물들과의 호감도를 올릴때 사용할수 있다.

또한 학급재판이 이뤄지는 장소로 이동할 때 사용하는 엘리베이터 역시 1층에 존재.
그리고 재판소는 단간론파 3 절망편에서도 등장했다.

2.3 학교 2층

2학년 교실과 수영장, 도서관이 존재한다. 수영장의 탈의실엔 간단한 헬스기구도 준비되어있고, 도서관의 서고에는 각계의 비밀문서가 구비되어있다. 특히 2층 남자 화장실에는 숨겨진 방이 있었고 이곳이 주인공들의 반격의 열쇠가 된다.

2.4 학교 3층

3학년 교실과 휴게실, 미술실, 물리 실험실이 존재한다. 물리 실험실에는 거대한 기계가 작동되고 있는데 바깥의 오염된 공기를 정화해서 학원내에 공급하는 공기 청정기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로 이 기계의 제작자는 (모노쿠마의 설명상)고인이 된 "초고교급 물리학자"라고 한다.

2.5 학교 4층

4학년 교실과 학생회장실, 교장실, 정보처리실, 직원실, 음악실, 화학실이 존재한다.
화학실에는 각종 영양제부터 독약까지 준비 되어있다. 정보처리실은 학원내의 모든 감시카메라를 확인할 수 있는 일종의 컨트롤 룸화 되었고 교장실과 학생회장실은 폐쇄되었으나 마지막 챕터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2.6 학교 5층

5학년 교실과 생물실, 자연농원, 양궁도장이 존재한다. 생물실은 점령 후 시체 영안실로 사용되고 있으나 처음 개방될 때엔 잠겨져 있다. 자연농원은 특정 시간대마다 수시로 스프링 쿨러가 작동하도록 되어있으며 한가운데엔 여러 식충 식물들과 거대한 꽃을 한 줄기에 믹스한 듯한 괴식물이 있는데, 모노쿠마의 설명에 따르면 식인 식물이라고 하며 이 종을 만들어낸 사람은 고인이 된 "초고교급 식물학자" 시키바 산타(色葉 田田田)[7]이라고 한다. 또한 일부 5학년 교실은 인류사상 최대최악의 절망적 사건에 의한 학살이 벌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흔적들이 남아있지만, 나중에 나온 단간론파 제로에 따르면 키보가미네 학원사상 최대최악의 사건의 흔적이라고 한다. [8]

3 진실

작중 시간대로 1년전에 갑자기 일어난 인류사상 최대최악의 절망적 사건의 영향으로 78기 입학생중 주인공 일행 16명과 학원장을 제외한 모든 임원과 학생들이 전멸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에 학원장은 긴급면담을 소집, 살아남은 학생들에게 일생을 학원에서 보낼것을 자의로 약속받고 그들의 생활을 전력을 다해 지켜주기로 했다.

그러나 살아남은 학생들중에는 인류사상 최대최악의 절망적 사건을 선동한 세력, 초고교급 절망이 잠복해있었고[9] 학원은 이내 이들에게 점령당해 주인공들은 기억을 빼앗기고 학원은 살인게임을 위한 무대로 개조당했다.

초고교급의 절망이 점령한 뒤에는 몇몇 장소를 제외한 모든 장소에 감시 카메라와 모니터가 설치되고 4층의 컴퓨터실에서 흑막과 모노쿠마를 통해 주인공들을 관리할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1층 이후로는 폐쇄되어서 살인 게임이 일어나고 그것이 해결된 뒤에야 2층, 3층이 개방되는 형식이 된다.

4 단간론파/제로에서의 묘사

4.1 학교 구조

크게 4가지 지구로 나뉘어져 있다. 각각 동지구, 서지구, 남지구, 북지구.

먼저 동지구는 키보가미네 학원의 중심 지구로, 학생들의 수업이 이루어지는 건물들이나, 교직원동, 연구실 등 중심 시설들은 전부 이곳에 위치하고 있다.

서지구는 예비 학과가 있는 곳. 위에 언급됐듯이 이곳은 키보가미네 학원이긴 하지만 교사진도 학생들도 다른 곳으로 사실상 정규 학생들은 이 지구에 갈리는 없다 봐도 무방.

남지구는 기숙사, 편의시설, 쇼핑센터, 책방 등 학생들이 일상 생활을 하는 데에 필요한 시설들이 모여 있는 지구이다.

북지구는 과거에 사용되었던 구교사가 위치한 곳. 지금은 폐쇄되어 출입금지 구역이다. 참고로 단간론파 -희망의 학교와 절망의 고교생-의 배경이 되는 곳도 이 구교사 건물이다[10].[11] 이곳은 키보가미네 학원사상 최대최악의 사건이 일어난 장소이기도 하며, 학교 측에 의해서 비밀리에 카무쿠라 이즈루가 숨겨져 왔던 장소이기도 하다. 본편에서 5층에 발견된 피투성이의 방은 그 당시의 흔적.

4.2 시스템

학교의 교직원들은 전원 선생인 동시에 연구자들이다. 이들이 연구하는 대상은 학생들의 재능. 학교 측에서 재능이 있는 학생들만 선발하는 이유도 학교의 목적 자체가 이들의 재능을 연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경우 휴학 등은 허락되지 않는다.

학교는 나이 지긋한 높으신 분들로 구성된 학교 평의위원회에 의해 운영된다. 학원장은 평의위원회보다 한 단계 더 위에 있는 직책이긴 하지만, 독단적인 결정은 불가능하며 평의위원들과의 회의를 통해 결정이 이루어진다. [12][13]

인류사상 최대최악의 절망적 사건보다 조금 더 먼저 일어났던 키보가미네 학원사상 최대최악의 사건을 조사하던 평의위원회의 높으신 분들이 이쿠사바 무쿠로에 의해 한 명씩 제거되면서 학교는 막장을 향해 달려간다.

사실 '초고교급'이라는 단어가 무색할 만큼 대다수의 등장인물들이 그냥 초능력에 가까운 능력을 보여준다.(...) 초능력에 가까운 능력을 쓰는 학생들이나, 학생들의 능력을 연구하는 교직원들이라거나, 학생들 따윈 알 바 아니고 학교의 운영만을 신경쓰는 학교 상층부라거나 여러모로 금서목록학원도시메다카 박스의 하코니와학원이 떠오른다. 아니. 그 두 군데 학원보다 더 막장이다.

5 재학생 및 졸업생&교사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공식 작품에서만 등장하는 인물들만 서술할것.

  • 학생회 - 무라사메를 제외한 이들은 전원 출신기수 및 재능이 불명이다. [16]
    • 키사라기 카렌(如月かれん) - 재능은 불명. 키보가미네 학원사상 최대최악의 사건 당시 학생회 맴버로 서기를 맡고 있었다. 자신의 어머니가 감금당한 사진을 보고 멘탈이 붕괴되어 학생회 맴버 하나를 칼로 살해한다. 그 결과 서로가 서로를 죽이는 살인게임이 시작되고 말았다. 학생회 맴버 중 무라사메와 더불어 이름과 얼굴이 매치되는 유이한 맴버다.
    • 이쿠타 코토미 - 재능은 불명 학생회의 부회장이다.
    • 카시와기 스즈코
    • 니시자와 키리코
    • 쿠보 다이키
    • 요코오 쇼지
    • 우메사와 아이코
    • 이치노 소스케
    • 카미이 츠바사
    • 쿠로사키 타로
    • 고리키 토모히코
    • 히노 아스카
    • 소메야 료타
  • 교사
    • 키자쿠라 코이치 - 77기생의 담임으로 스카우트도 겸하고 있다.
    • 유키조메 치사 - 절망편에서 77기생들의 부담임으로 나왔다. 중간에 예비학과로 이동됐다가 다시 77기의 담임으로 임명되었다.
    • 키리기리 진 - 학원장
    • 텐간 카즈오 - 키리기리 진 이전 학원장으로 절망편에서는 상담원으로 나왔다.

6 관련 항목

  1. 키보가오카 학원이라고 오역되어 올라왔지만 정확히는 키보가미네. 바르톨로메우 디아스가 발견한 현실의 희망봉(喜望峰)은 키보호(きぼうほう)라고 하며, 이것을 일본의 지명처럼 들리도록 약간 바꾼 것이 키보가미네(希望ヶ峰)이다. 공식적으로는 희망봉이라는 뜻을 가지면서도, 希望が見えない(키보가 미에나이->키보가미네), 즉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는 이중적인 의미를 지닌다.
  2. 단간론파 3 절망편 OP영상 가장 처음에 등장하는 문장에서의 표기
  3. 리부트 작품인 단간론파 V3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4. 쉽게 말하면 동복착용시 입어야하는 것.
  5. 절망편 5화에서 키자쿠라가 말하는 것을 보면 77기생이 풍년이었던 모양이다.
  6. 이런 이유로 개방되는 시기는 챕터 6. 사실상 나에기가 갈 수 있는 곳 중 가장 나중에 개방되는 곳이다.
  7. 타(田)가 세개(さん)라서 산타(…).
  8. 그 때의 참상은 단간론파 3 절망편 7화에서 자세히 나온다. 꽤 고어한 장면이니 마음 단단히 먹고 보도록 하자.(애니플러스판은 아무래도 너무 고어하다고 생각했는지 일부 장면을 삭제했다. 다만 인터넷 라이브나 VOD 서비스는 정상 방영.) 하지만 결국 이렇게 삭제 조치까지 했지만 방통위에 경고 조치를 받고 말았다. 그만큼 묘사가 심했다는 뜻.
  9. 절망편 9화에서 이들이 입학할 수 있었던 건 이 학원의 평의위원회 인간들이 관여했음이 확인되었다. 즉 학원장과 무나가타는 관여도 할 수가 없었다는 것.
  10. 그런데 이 얘기대로라면 약간의 문제가 생긴다. 단간론파 후반부에 제시되는 단서들에 따르면 키보가미네 학원 78기생의 본과 학생들은 기억이 지워지기 전엔 바로 이 곳에서 학교생활을 보냈다는 암시가 많이 나오기 때문. 그리고 인류사상 최대최악의 절망적 사건이 일어난 이후 78기생을 보호하기 위해 쉘터화한 곳도 하필 이런 흉흉하고 학교의 어둠이 서린 재수 옴 붙은장소라는 말이 된다.
  11. 이에 대해서 약간 설명을 보충하면 구교사라 해도 불과 몇 달전에 문 닫은 건물이이라는 듯하다. 그러니까 78기생도 한동안은 구교사에서 생활했다. 그러다가 학교 측에서 카무쿠라를 숨기려고 학생들을 다 신교사로 쫓아내고, 이 건물을 폐쇄시켜 사용한 거라는 듯. 그리고 보안 문제때문에 이 건물엔 온갖 보안장치들이 설치되어 있었는데 쉘터화 대상이 된 것도 이런 요소도 있었던 듯 하다. 결정적으론 학원장의 학교 내의 정치적인 문제들이 얽혀 있었고. 다만 이 모든 걸 고려해도 본 게임 챕터 6에서 학생 물품들이 발견되는 건 설명되지 않는데...신교사로 옮기면서 두고간 것(...)이라 보긴 좀 그렇고, 셸터화된 후 다시 옮겼거나 흑막이 힌트로 삼으려고 일부러 남겨뒀거나 뭐 그런 연유일 듯.
  12. 그런 예가 절망편 7화 결말부에 드러난다. 키보가미네 학원사상 최대최악의 사건이 발생했다는 소식을 키리기리 진도 전해듣지만, 평의위원회 측은 묻어버리라는 조치를 하게 하고, 그런 현실을 묻어버리라는 말에 분노하는 진이지만. 자신의 힘으로서는 어떻게 할 수 없다는 것에 더 분노한다.
  13. 또한 절망 시스터즈를 78기생으로 넣은 건 바로 이 평의위원회임이 절망편 9화에서 확인되었다!
  14. 원래부터 1클래스 였는지는 불확실.
  15. 제로 본편중 마츠다 야스케에 의해 동기라는 언급이 있다. 다만 클래스가 같은지는 불명
  16. 단간론파 위키에 적혀있는 내용이다. 사실인지 확인바람. 또한 영어를 어설프게 읽었으므로 정확하게 알고 있는 위키러가 수정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