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잭(Friendship is Magic)

EQG 평행세계의 애플잭에 대해서는 애플잭(Equestria Girls)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 주연및 가족
트와일라잇 스파클행적, 능력, 성격, 2차 창작샤이닝 아머
레리티행적, 2차 창작스위티벨
레인보우 대쉬행적, 2차 창작
애플잭행적, 2차 창작가족 및 친인척
플러터샤이행적, 2차 창작
핑키 파이행적, 2차 창작모드 파이
같이 보기스파이크 (행적, 안습행보)
스타라이트 글리머 (행적)
애플잭의 가족 및 친인척
가족애플블룸 (여동생)
빅 매킨토시 (오빠)
그래니 스미스 (할머니)
뱁스 시드 · 기타 친인척

시즌 3 8화에서 묘사된 아기 시절시즌 5 19화에서 묘사된 아기 시절 #시즌 1 23화에서 묘사된 망아지 시기의 어린 시절
현재시즌 4 26화에서 일시적으로 모습이 변했을 때시즌 3 2화, 시즌 6 2화에서 일시적으로
크리스탈 포니가 되었을 때 #

300px
이름애플잭 (Applejack)
애칭에이제이 (AJ)
성우영어: 애슐리 볼 (Ashleigh Ball)[1]
한국어: 김율[2][3]
일본어: 토쿠이 소라 니코니코니[4]
종족어스 포니
원소정직(honesty)
큐티마크50px
3개의 빨간 사과
출신 및 거주지포니빌 인근
스위트 애플 에이커스 (농장)

1 작중 행적

2 외모

금색 갈기, 오렌지색 몸. 늘 카우보이모자를 쓰고 있으며, 갈기 끝과 꼬리 끝을 묶어놓고 있다. 얼굴에 있는 하얀 점은 주근깨. 어릴 적에는 얼굴 정면에도 주근깨가 있었으나 현재는 양쪽 뺨에만 있다.

모자 외에 다른 의상을 입는 일은 극히 드물며, 본인 스스로 옷은 악세사리임을 인지하고 있다.

3 능력

힘이 세고 달리기가 빠르다. 달리기 대회 같은 곳에서 우승을 도맡아 할 정도. 속도만 빠른 게 아니라 상당히 민첩하게 묘사된다.

카우보이 모자를 쓰고 있는 것답게 밧줄 던지기, 소몰이에 능숙하며 특히 뒷발차기가 매우 강력하다. 사과농사 및 목축업으로 단련된 듯. 사과나 돌멩이 같이 한발에 들어갈 물건도 정확하게 잘 던진다. 뒷발차기로 사과나 돌멩이 등의 물건을 걷어차서 날리는 기술을 가끔 선보인다.

게다가 선천적으로 용가리 통뼈인지 가끔 다치기도 하는 대쉬와는 다르게 험한 일 하는 것치고는 어디를 삐는 모습조차 안 나온다. 시즌 1에서 정신이 붕괴할 정도로 과중한 일감에 시달렸는데도 수면부족으로 비실대는 것 외에는 별 이상을 보이지 않았다. 농부 집안이라 다들 몸이 건강할 애플 가문에서도 혼자만 유난히 체력이 좋은 것으로 묘사되었다. STR, DEX, CON, WIS가 메인 식스 중에서 높다.

요리에도 능숙한 것으로 보인다. 단, 직업이 직업이다 보니 레시피가 사과를 이용한 디저트 종류만 잔뜩 나와서 다른 종류는 미지수.

4 성격

이 작품에서 손꼽히는 대인배. 듬직하고 성실하며 서글서글한 타입으로 다른 포니를 자주 도와주는 친절한 성격으로 포니빌에서 가장 친절한 포니로 선정되어 상을 받았을 정도다. 사실은 정직이 아니라 친절의 원소라 카더라 하지만 워커 홀릭 성향이 있어서 남 일 내 일을 가리지 않고 하느라 과로로 쓰러질 지경이 되어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과로로 쓰러져 가는 동안 민폐왕이 된다.

남의 호의를 받아들이는 데에 서투르고,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면 압박감을 못 견뎌서 슬그머니 도망치기도 한다. 은근히 내유외강. 하지만 이런저런 사건을 겪으면서 또 정신이 강해졌는지, 온 가문 앞에서 망신을 당한 뒤에도 살짝 격려를 받은 뒤 이내 복구 작업을 이끄는 모습에서 대단히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강인한 의지를 보여준다.

친구들에게 말을 할 때 '얘야(Sugar Cube)[5]'라고 부르고 문제가 생긴 포니에게 슬그머니 다가가서 조언해 주는 등 나머지 메인 식스를 비롯한 포니들을 각설탕 여동생 내지는 딸처럼 대한다. 소녀가장 본능 일행 내 맏언니 포지션으로 어른스러운 구석이 많아 트와일라잇이 없을 때는 나머지 메인 식스를 앞장서서 주도하는 리더 역할을 한다. 다만 연장자 같은 태도를 보이긴 해도 약간 치기 어린 부분도 남아 있는데다 이익집단을 대표하는 입장이라 그런지 다른 포니와의 경쟁에 열을 올리거나 의견 충돌을 일으킬 때도 많은 편.

외모를 꾸미는 데 거의 관심이 없다 보니[6] 레리티와는 아는 체도 하지 않는 사이였고, 시즌 1에서는 서로 다투는 모습도 보여줬지만, "양 극단은 서로 통한다"는 옛말에 따라 서로 얼굴을 부대끼는 일이 잦아졌고, 시즌 3에 들어서는 서로 필요할 때 아낌없이 도와주는 모습을 보여준다.

사과를 너무 아껴서 애플루사에 사과나무를 운반하면서 사과나무에게 책을 읽어주기도 하고 사과 수확 자체를 즐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트롤레스티아에게 카운터 트롤링도 할 정도로 대범하기도 하다.[7]

말투는 영어판을 기준으로 텍사스 사투리를 사용한다. 비 영어 녹음에 따라 무조건 표준어로 처리하거나 지역 사투리를 살리거나 한다. 예를 들어 러시아어판에서는 남부 러시아 방언을 쓴다. 일본어판에서는 그냥 표준 일본어이고 한국어판도 표준어를 쓴다. 다만 약간 사투리삘이 나긴 한다. 신이 날 때는 Yeehaw라고 앞발을 들고 외치는 버릇이 있는데, 시리즈가 진행될수록 점점 소리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그래니 스미스가 외치는 씬이 나오는 걸 보면 집안 내력인 듯하다.

5 직업

가업으로 이어가는 사과 농장 스위트 애플 에이커에서 일하고 있다.

사과 과수원이 주 수입원으로, 그 밖에 목축 같은 농장 일도 이것저것 손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8]

사과가 들어간 요리도 잘 만들며 노점에서 사과 관련 요리나 사과 자체를 팔기도 한다.

로데오 경기에 출전하기도 하며, 이런저런 일로 상금을 벌고 있는 듯하다.

경제 사정은 그렇게까지 넉넉하지는 않은 듯하며, 에 집착하는 모습도 보여준다.[9] 애초에 그 번쩍사과 잼을 중간유통상한테 맡기지 말았어야죠 스미스 할매

6 포니 관계

직계 가족으로는 할머니 그래니 스미스와, 오빠 빅 매킨토시, 여동생 애플블룸이 있다. 부모는 사망한 것으로 간접적으로 그려지고 있다.[10]

애플 패밀리 가문의 일원이며 많은 친척이 있다. 개척 마을 애플루사에는 사촌 브래이번이 살고 있으며, 메인해튼에는 삼촌뻘 되는 친척 오렌지 부부[11]가 살고 있다.

애완동물은 사냥개 '위노나'. 소몰이 같은 일을 할 때는 애플잭의 좋은 파트너가 된다.

핑키 파이와는 먼 사촌일 수도 있지만 명확하지는 않다. 하지만 사실이 어떻든 애플가는 핑키를 가족으로 대하고 있다.

레인보우 대쉬와는 선의의 라이벌로 여러가지 경쟁을 하기도 하며, 서로 털털하게 지낸다.

트와일라잇 스파클과의 우정은 작중 알게 모르게 강조되는데 그날 처음 만난 트와일라잇을 벼랑 끝까지 가서 잡아줬고, 디스코드한테 세뇌되었을 때는 유일하게 트와일라잇에게 사과한데다 세뇌의 이유도 우정이 깨지는 충격을 견딜 수 없어서였다. 샤이닝 아머 문제로 심란해하는 트와일라잇을 다독여주기도 했고 크리살리스가 본색을 드어내자 또 유일하게 트와일라잇을 믿지 않았던 걸 사과하는 괜히 나머지 메인6랑 셀레스티아 공주만 나쁜 년이 되버린 듯 하다.등 사려 깊고 우정을 소중히 여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무엇보다도 시즌 4 첫 에피소드를 보면 딱 트와일라잇의 베프 포지션.

레리티와는 성격이 정반대라 싫어하는 친구 정도로 사이가 나빴다. 그러고보니 각자 애완동물도 고양이vs개다 그러나 트와일라잇의 집에서 밤샘파티 이후로 서로 디스하면서 놀 정도로 친해졌다.[12] 그 후로도 서로 행동양식의 차이 [13] 때문에 간혹 대립한다. IDW 코믹스 #1~4동안 의기투합했을 때도 그렇고 주로 레리티가 챙겨주면 궁시렁거리지만 할 건 다 한다. 재미있는 점은 레리티와 애플잭은 자기들은 성격이 반대라 아무런 공통점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알고보면 Mane6 내에서 제일 공통점이 많은건 이 둘이다. 각자 Mane6 내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특색있는 말투와 악센트를 사용하고 각자 직업에 매우 투철하여 자기 직업에 매달리며 전전긍긍하는 모습과 프로정신이 강조되는 것도 둘뿐이다. [14] 그리고 무엇보다 둘은 Mane6 내에서 둘밖에 없는 여동생을 둔 언니들이다. 각자 표현방식은 다르지만 여동생을 매우 사랑하여 귀여워한다는 점도 비슷하다. 성격이 정반대인 둘이 직업상의 문제나 여동생에 관한 고민등 서로 똑같은 문제로 갈등하는 모습을 자주 보이는 점이 아이러니.

6.1 가족 및 친인척 관계

농장에 할머니인 그래니 스미스, 오빠인 빅 매킨토시, 여동생인 애플블룸과 함께 살고 있다. 이 외의 친인척은 가족 및 친인척을 볼 것.

7 2차 창작

  1. 레인보우 대쉬와 성우가 같다. 성우인 볼은 Hey ocean! 이라는 팝밴드의 리드 보컬이다. 이쪽 또한 핑키 파이, 플러터샤이와 마찬가지로 애플잭과 레인보우 대쉬와의 대화는 사실상 자문자답 또는 혼자 놀기(...)
  2. 심정희 PD가 밝힌 바에 따르면 김율은 서울 출신이라 사투리를 소화하기 힘들지만 근데 백멍이 연기할때는 사투리 잘 하시던데 애플잭의 캐릭터성에 딱 맞는 성우여서 포기할 수 없었다고 한다. 그래도 연기력은 상당히 호평 받고 있다.
  3. 사실 이후 요괴워치백멍이에서 사투리를 잘살리는 연기을 보여주는것을 보면 심정희 PD가 사투리를 잘하는것을 모른것 같다.
  4. 다른 mane6 일본어 성우에 비해 혹평이 좀 많다. 시즌 1은 원판과 비교하자면 목소리가 높아서 애플잭이 상당히 어리게 느껴진다. 시즌 2에서는 원판과 비슷한 정도로 낮아졌지만 어째 성량이 불안해서 아줌마 목소리가 섞여나온다(...)
  5. 국내 더빙판에서는 이 명칭이 죽 반영되지 않다가, 시즌 1 에피소드 6에서 '귀염둥이'로 처음 구현되었다.
  6. 레리티가 그랜드 갤로핑 갈라에 뭘 입고 갈 거냐고 묻자 작업복이라고 대답했으며 마사지용 오이를 먹기까지 한다.
  7. 사실 교훈을 '친구들과 힘을 합치면 어려운 일을 이겨낼 수 있다.'라고 본다 쳐도 애플잭이 시즌 1에서 배운 교훈이니 배운 게 없는 건 맞다. 달로 쫓겨날 수도 있을 뿐이지
  8. 소, 양, 돼지 등등. 소랑 양은 악랄한 애플일가에고용되었다고 생각이 가능한데, 돼지는...말을 못하는 걸로 보면 그냥 가축인듯.(설정 참고) 그런데 포니는 채식을 한다. 왜 돼지를 기를까?
  9. 정확히 말하자면 직접 굴릴 현금이 부족하고 부동산은 많은 듯. 직업 특성상 땅이 많을 수밖에 없다. 현금은 사과 관련 음식 등을 판매해서 얻는 수익으로 보충하는 듯.
  10. 시즌3 8화중 애플잭이 가족 모임을 주최하기 전 밤하늘을 바라보는 장면이 있는데 그 장면에 별똥별 2개가 떨어진다. 제작진들은 떨어지는 별똥별이 애플잭의 부모님 이라고 밝혔다.
  11. Apples and Oranges, 서로 완전히 다른 두 물체를 나타내는 관용어로 만든 말장난.

  12. 레리티: 농장에서 흙 튀기면서 바보 같은 놀이나 하는 건 조잡한 짓이야.
    애플잭: 레리티는 뭐든 조잡하다고 생각한단다.
    (시즌 2 에피소드 5)
  13. 기품을 추구하는 멋쟁이와 억척스러운 시골 농부 스타일
  14. 트와일라잇은 일단 사서긴 하지만 셀레스티아 공주가 특파한 제자라는 포지션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 책정리 할때 외엔 공주의 과제를 수행하는데 더 열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플러터샤이는 동물을 다루는데 열중하고 있긴 하지만 직업이 무엇인지 팬들 사이에서 논쟁이 될 정도로 매우 애매하다. 핑키 파이는 파티 플래너를 직업으로 두기보단 그냥 본인이 파티 여는걸 너무너무 사랑하여 자부심을 보이는듯(...)하고 레인보우는 그냥 평상시엔 빈둥대고 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