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의 화신

MMOR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전설 장비 일람
오리지널설퍼라스 - 라그나로스의 손 | 우레폭풍 - 바람추적자의 성검 | 아티쉬 - 수호자의 지팡이
불타는 성전아지노스의 전투검 | 소리달 - 별의 분노
리치 왕의 분노발아니르 - 고대 왕의 망치 | 어둠한
대격변용의 분노 - 타렉고사의 안식 | 아버지의 송곳니
판다리아의 안개공포의 결정 | 검은 왕자의 눈 | 천공의 정점 | 검은용군단 영원의 정수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전설 반지
군단유물 무기 | 군단 전설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전설등급 반지 퀘스트
제1장: 대마법사의 부름제2장: 굴단의 반격제3장: 검은바위 용광로 제압제4장: 어둠의 화신

1 개요

야만의 성물
토라수스 - 드레노어의 바위 심장
전설
아이템 레벨 735
획득 시 귀속
고유 장착 아이템
손가락
힘 +250
체력 +375
치명타 및 극대화 +176
연속타격 +150

사용 효과: 자신과 아군이 착용한 야만의 성물의 힘을 모두 일깨워 15초 동안 공격력을 X%(기본 25%)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가 사라지면 힘이 주입되었던 플레이어는 모두 섬광을 내뿜습니다. 섬광은 사용자로부터 20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힘이 주입되었던 모든 플레이어가 적에게 입힌 피해의 X%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공유 재사용 대기시간 2분)
"대마법사 카드가가 만든 야만의 성물 셋 중 하나입니다."

최소 요구 레벨: 100
말루스 - 피를 마시는 자
전설
아이템 레벨 735
획득 시 귀속
고유 장착 아이템
손가락
민첩성 +250
체력 +375
치명타 및 극대화 +174
유연성 +154

사용 효과: 자신과 아군이 착용한 야만의 성물의 힘을 모두 일깨워 15초 동안 공격력을 X%(기본 25%)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가 사라지면 힘이 주입되었던 플레이어는 모두 섬광을 내뿜습니다. 섬광은 사용자로부터 20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힘이 주입되었던 모든 플레이어가 적에게 입힌 피해의 X%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공유 재사용 대기시간 2분)
"대마법사 카드가가 만든 야만의 성물 셋 중 하나입니다."

최소 요구 레벨: 100
니스라무스 - 모두를 보는 자
전설
아이템 레벨 735
획득 시 귀속
고유 장착 아이템
손가락
지능 +250
체력 +375
유연성 +130
특화 +188

사용 효과: 자신과 아군이 착용한 야만의 성물의 힘을 모두 일깨워 15초 동안 공격력을 X%(기본 25%)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가 사라지면 힘이 주입되었던 플레이어는 모두 섬광을 내뿜습니다. 섬광은 사용자로부터 20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힘이 주입되었던 모든 플레이어가 적에게 입힌 피해의 X%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공유 재사용 대기시간 2분)
"대마법사 카드가가 만든 야만의 성물 셋 중 하나입니다."

최소 요구 레벨: 100
상투스 - 깨지지 않는 자의 인장
전설
아이템 레벨 735
획득 시 귀속
고유 장착 아이템
손가락
민첩성 또는 힘 +250
체력 +375
유연성 +150
추가 방어도 +176

사용 효과: 자신과 아군이 착용한 상투스 반지의 힘을 모두 일깨워 15초 동안 유연성을 X%(기본 5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받는 모든 피해량과 치유량은 힘이 주입된 아군에게 고르게 분배됩니다. (공유 재사용 대기시간 2분)


최소 요구 레벨: 100
에테랄루스 - 영원한 보은
전설
아이템 레벨 735
획득 시 귀속
고유 장착 아이템
손가락
지능 +250
체력 +375
가속 +138
정신력 +183

사용 효과: 자신과 아군이 착용한 에테랄루스 반지의 힘을 모두 일깨워 15초 동안 치유량과 피해 흡수량을 X%(기본 25%)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가 사라지면 힘이 주입되었던 플레이어는 모두 마력을 내뿜어 아군에게 보호막을 씌웁니다. 보호막은 힘이 주입되었던 모든 플레이어의 치유량의 X%에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하며, 피해 흡수량은 보호막이 적용된 모든 플레이어에게 고르게 분배됩니다. (공유 재사용 대기시간 2분)

최소 요구 레벨: 100

아이템 정보 링크(토라수스-드레노어의 바위 심장(Thorasus, the Stone Heart of Draenor))
아이템 정보 링크(니스라무스-모두를 보는 자(Nithramus, the All-Seer))
아이템 정보 링크(말루스-피를 마시는 자(Maalus, the Blood Drinker))
아이템 정보 링크(상투스-깨지지 않는 자의 인장(Sanctus, Sigil of the Unbroken))
아이템 정보 링크(에테랄루스-영원한 보은(Etheralus, the Eternal Reward))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6.0 패치부터 시작한 카드가의 전설 퀘스트의 마지막 장으로 6.2 패치에 추가된 지옥불 성채에서 진행한다. 기본적으로 조선소를 건축, 타나안 밀림에 진입하고 조선소가 2레벨 때 부터 개방된다.

6.2패치가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마지막 콘텐츠인 만큼 여기서 퀘스트를 마치면 전설 반지를 얻을 수 있다.

전설 망토가 망토 룩이 존재하고 간간히 망토에 해당하는 천신의 상징이 등 뒤에 나타나는등 화려한 이펙트가 있는 반면, 야만의 성물에는 사용시를 제외하고는 그 어떤 효과도 없다.

군단 기준으로 더 이상 전설반지를 획득하는 퀘스트를 진행 할 수 없다.

2 입수 퀘스트

2.1 혼돈의 고서

카드가는 굴단이 그롬마쉬를 폐위시킨 이후 적극적으로 흑마법사를 양산하고 있다며 거기에 쓰는 혼돈의 고서를 모아오라고 한다. 이 고서는 그림조차 매우 끔찍해서 보면 안 될 정도로 위험한 책이라고 한다.

억압의 돌/정령의 룬에 이은 레이드를 통한 재료 수집 퀘스트. 지옥불 성채에서 드랍되며, 난이도와 상관없이 보스 당 1주에 1번 드랍하는 것도 동일하다. 33개만 모아오면 되는 대신 '확률 드랍이다. 지옥불 성채가 총 13네임드이므로 운이 좋으면 3주면 다 모을 수 있지만 운이 나쁘면 훨씬 더 걸릴 수 있다. 이후 퀘스트 연출을 보아 5권으로 나눠지는 듯.

2.2 드레나이 해도

조선소로 거처를 옮긴 카드가는 굴단의 명령으로 드레노어의 영맥지도를 만들고 있는 굴단의 기함, 주인의 부름호를 찾아내어 그들이 만들던 드레나이 해도를 빼앗아오라고 한다. 해상 임무로 진행하며, 드레노어 바다 곳곳에서 주인의 부름호의 뒤를 쫒고 호위함대를 처리하는 4개의 임무, 이후 주인의 부름호를 직접 격파하는 마지막 임무로 구성된 총 5개의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각 임무는 2일(특정 선원으로 감소 가능)이 걸린다. 가장 오래 걸리는 해상 임무이므로, 가능하면 100% 확률로 보내는 것이 이득이다. 또 마법사의 탑을 지었을 경우 오우거 차원석으로 수정을 만들다보면 '임무 즉시 완료'아이템이 나온다. 이걸 이용하면 시간 단축에 매우 용이하다.

두 번째 임무부터 두 척의 배로 6개의 속성을 처리해야 하는 등 영웅급 선박이 필요하며, 특히 마지막 두 임무엔 노련한 선장 능력이 나오므로(각각 1,2개) 영웅급 선박을 동원해도 다소 어려울 수 있다. 마지막 두 임무는 보너스 임무로 성공률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해역이며, 인간/언데드, 판다렌 선원이 탑승한 배를 준비하여 확률을 최대한 끌어올리자. 또한 깨어난 자들의 의회 확고한 동맹에 구입할 수 있는 구축함 '깨우는 자'는 혼자서 잠수함과 전함 둘을 상대할 수 있어 주인의 부름호와의 결전에서 매우 유용하다.

2.3 책 요리

위의 2개의 퀘스트를 완수하면, 모아온 책을 장가라로 가서 불태우라는 퀘스트를 카드가가 주는데 최근 콜다나가 자기를 피하는 느낌이라며 안부를 전해 달라고 한다. 실제 장가라로 가면 대부분의 인물이 사라져 있고 탑을 지키던 비전 정령이 죽어 있다. 콜다나는 책이 불태워지는 등 엉망이 된 탑 안에서 자신이 파괴하겠다고 가져간 '지배의 보주'를 보고 있다. 그녀에게 말을 걸고 카드가가 책을 파괴하라고 했다고 하면, 책을 오망성의 형태로 배열하고 반지를 달라고 한다. 이때 선택지는 거절 뿐이며 거절하면 콜다나와의 전투가 벌어진다. 지배의 보주에 타락하고 만 것.

혼돈의 고서를 콜다나에게 넘겨준 후 콜다나와의 전투를 위한 대화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진행 중인 퀘스트를 포기하고 조선소에 있는 카드가에게 다시 퀘스트를 받으면 정상적으로 진행된다.

콜다나는 금테 정예지만 별 거 없는 일반몹 수준으로 그냥 두들겨 패면 된다. 마지막에 '너희들의 수장이 너흴 배신하게 될 것이다.'라는 충격적인 말을 남기고 공허의 차원문을 열어 사라진다. 이후 군단에서 보스몹으로 등장이 확정. 이때 래시온이 이걸 지켜보고 있으며 플레이어와의 상호작용은 없다. 어쨌든 이 전투로 책은 파괴되며 카드가에게 보고하면 카드가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며 놀란다.

이하는 대화 전문

대마법사 카드가의 말 : 콜다나에게 안부 전해 주시오. 요새 영 날 외면하더군.

제임스 라몬의 말 : XX 님. 조심하십시오. 콜다나 카드가의 탑에 아무도 접근하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어째 이상한 행동을 하더군요.
콜다나 펠송의 말 : 책이라... 네... 굴단의 고서로군요... 혹시 카드가가 이 책들을 사용하려 했던 건 아닐까요?
힘의 고서... 지식의 고서... 혼돈의 언어로 쓰인 고서... 걱정마십시오, 용사여. 모두 파괴할테니.
자 당신의 반지를 주세요. 꼭 필요합니다. 어서!
그럼 내 손으로 빼앗아 주마! 굴단 님의 영광을 위하여!

혼돈의 고서를 파괴하여 콜다나의 방벽을 없애야 합니다!

지배의 보주가 나에게 말을 걸었다. 난 진실을 봤지.
카드가는 그냥 어린애야. 잘난 척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죄수나 고문하고, 남의 목숨으로 장난이나 치지.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하는 마법을 뽐내면서!
좋다. 이번엔 보내주마. 굴단 님 뒤에는 군단이 있으니, 누구도 그분을 막을 수 없다. 똑똑히 들어라. 너희 지도자들은 널 배신할 것이다. 아제로스는 불타리라.

2.4 드레노어의 축복/빛이 당신과 함께하길

이후 카드가는 이제 마지막으로 반지를 강화하겠다고 한다. 얼라이언스는 어둠달 골짜기 카라보르 사원에 있는 총독 이렐에게, 호드는 나그란드 정령의 옥좌에 있는 드렉타르에게 가면 각 진영의 주요인물이 모여있는 가운데 나루의 축복 혹은 격노의 축복을 받고 반지가 강화된다. 얼라이언스는 네 명의 총독의 의회 및 나루 크아라가 모인 가운데 예언자 벨렌의 영혼이 빛의 축복을, 호드는 드렉타르가 대지, 바람, 물, 불 순으로 원소의 축복을 준다. 얼라이언스의 경우 벨렌의 영혼이 사령관 이외에는 보이지 않는 듯하며, 호드의 경우 드렉타르가 의식을 끝내면 듀로탄 옆에 가나르의 영혼이 나타난다. 전설 반지를 새로 받으면 이전에 착용했던 영웅 등급 반지가 그대로 남아 있는데, 어차피 동시착용도 못하니 그냥 50골드 받고 팔면 된다.

이후 굴단을 처치하라는 퀘스트를 주는데 지옥불 성채 최종 보스 아키몬드를 잡으면 대충 후속작을 예고하며클리어된다.

이하는 대화 전문(얼라이언스)

빛이 당신과 함께하길 (얼라이언스)

총독 이렐의 말 : 잘 오셨어요, 사령관님! 얼마나 대단한 일들을 하셨는지 카드가님께 들었습니다...
총독 이렐의 말 : 용사여, 무릎을 꿇으세요. 나루의 축복을 얻는 것은 아주 특별한 일입니다.
(플레이어가 무릎을 꿇는다. 빛의 고리가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비춰 진다)

예언자 벨렌의 영혼의 말 : 횃불을 높이 들고 어둠을 밝히는 이들에게 축복을.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빛속에서 공중으로 떠오른다.)
부조리한 세상에서 꿋꿋이 버티는 용감한 이들에게 축복을.
용사여, 거대한 어둠이 드레노어에 뿌리를 내렸다네.
의로운 자들이 자네의 깃발 아래 모일 터, 꺾이지 말게.
빛의 축복과 함께 나아가게, 적과 맞서 싸우게
두 세계의 운명이 기로에 놓였으니...

총독 이렐의 말 : 뭔가 들었나요? 나루가 사령관님께 얘길하던가요?
사령관님. 앞으로 무슨 일을 하시든, 우리 드레나이는 전적으로 사령관님을 지원할 겁니다.
함께하겠습니다!

대마법사 카드가의 말 : 시간이 흐를수록 굴단의 힘은 강해지고 있소. 하지만 이제 어둠 속에 숨으려 하지도 않는군. 이제 굴단이 어디에 있는지, 뭘 하고 있는지 알게 되었으니, 공격해야 하오!

대화 전문(호드)

선견자 드렉타르의 말 : 사령관, 당신이오? 엄청난 기운이 느껴지는군.

선견자 드렉타르의 말 : 친구여, 드레노어의 정령들이 전율하고 있소. 그 소리가 들리오? 귀를 기울이시오...
선견자 드렉타르의 말 : 바위의 정령이여, 네 힘을 우리에게 빌려다오.
선견자 드렉타르의 말 : 바람의 정령이여, 용사의 정신과 육체에 기민함을 부여해 다오.
선견자 드렉타르의 말 : 물의 정령이여, 우리 용사에게 네 지혜를 다오.
선견자 드렉타르의 말 : 불의 정령이여, 네 분노와 함께 우리 적을 몰아내게 해 다오!
선견자 드렉타르의 말 : 용사여, 일어나시오. 드레노어의 심장이 당신 안에서 타오르고 있소.
선견자 드렉타르의 말 : 굴단은 우리와 정령과의 결속을 끊고 힘을 빼앗으려 무슨 짓이든 할 거요. 반드시 막아야 하오.
선견자 드렉타르의 말 : 이 세계의 운명이 당신 손에 달렸소, 사령관. 록타르 오가르.
(퀘스트 완료 : 드레노어의 축복)
(퀘스트 수락 : 어둠의 화신)
대마법사 카드가의 말 : 시간이 흐를수록 굴단의 힘은 강해지고 있소. 하지만 이제 어둠 속에 숨으려 하지도 않는군. 이제 굴단이 어디에 있는지, 뭘 하고 있는지 알게 되었으니, 공격해야 하오! 빛이 우리 모두의 영혼에 자비를 베풀기를.

3 성능

군단 기준 109레벨 초과부터는 사용 효과가 제한된다. 주의 할 것.

효과를 발동하면 공대 전체의 같은 역할의 전설 반지 착용자들도 같이 효과를 발동하며, 재사용 대기시간도 함께 공유한다. 이 설계는 애초에 개인이 아닌 공격대를 위한 전설 아이템으로 디자인했기 때문이라고. 처음엔 외양에 드러나지 않는 반지이니만큼 전설반지 착용 시 일종의 임팩트를 줄 생각이었다는데 결국 구현된 전설 반지는 그런 거 없다. 사용 시 플레이어가 잠깐 커지기만 할 뿐.

그 효과의 특성상 자기 맘대로 쓸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5인던전이나 공찾에서는 상대적으로 덜하지만,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네임드마다 써야 하는 타이밍(=가장 높은 딜 효율을 낼 수 있는 순간)은 정해져 있다. 그리고 쿨타임이 2분이다 보니 3분 이상 쿨기를 가진 직업들은 딜 타이밍을 잡기가 꽤 힘들다. 때문에 반지 사용효과와 비슷한 쿨기를 여러개 가진직업들이 엄청난 딜량을 뽑어냈다.예를들어 잠행 도적, 비전 마법사... 위의 두 직업은 반지가 없더라도 오프닝 딜이 좋은 직업들이었지만 반지효과와 비전법사의 공포의예언 장신구 도적의 영혼축전기와 맞물리면 미터기에 괴랄한 수치가 찍혔다

기본 레벨은 735이지만, 일반 난이도 이상의 아키몬드에게서 1주에 1번만 획득할 수 있는 지옥 수정을 사용하면 한 번에 아이템 레벨을 3 올려서 반지를 795 레벨까지 강화할 수 있다. 이후 2016년 1월에 용맹 점수 1250점으로 타나안과 장가라의 상인에게서 지옥 수정을 살 수 있게 되었는데, 이는 구매 제한이 없어 점수만 있으면 몇 개든 살 수 있다. 참고로 1주에 한 캐릭터가 획득할 수 있는 최대 용맹 점수는 4875.[1] 즉, 용점으론 한주에 최대 3개를 얻을 수 있고 여기에 일반 난이도 이상 아키몬드까지 잡는다면 한주에 4번의 업글이 가능하다. 이대로 꾸준히 돌린다면 패치전 20주가 걸렸던것에 비해 1/5로 단축이 가능하다.

뭔가 멋진 이펙트도 없고 심심한 사용효과를 가지고 있기에 무시하기 쉬운 물건이지만, 이 반지는 드레노어 전체의 힘을 집약한 물건이다. 먼저 기본이 되는 반지가 드레노어의 태양에서 제련되었으며, 전설적인 아라코아 분파인 에펙시스의 힘[2]과, 오우거 제국을 번영시킨 비밀스런 비전 마법의 힘, 나루 혹은 정령의 축복을 받았으며, 아르거스의 드레나이들이 도망치면서 챙겨온 유물의 힘까지 담겨 있다. 드레노어의 중요 종족 대부분이 가진 힘을 말 그대로 때려넣은 아이템이며, 한 세계를 지탱할만한 힘이 담겨져있는 것이다. 사령관보다 반지가 더 중요한 물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물건으로 이런 물건이 있었기에 사령관이 아키몬드와 대적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럼에도 영 심심한 효과 때문에 무시받지만 원 아제로스에서 아키몬드를 끝장낸 놀드랏실과 나이트 엘프의 영혼들보다 더 강력했으면 강력했지 못한 물건은 아니다. 게임 내적으로 봐도 "파티/공격대의 피해 총합산을 계산해 추가 피해를 준다."는 무지막지한 도구다. 만약 이 장비에 109렙 이상 플레이어에게 발동 제한이 없었다면, '확장팩이 몇개가 더 나와도 기대값이 너무 높아서 계속 쓰였을 것이다. 즉 스펙에 밀려 못쓰는 다른 전설 장비들과는 차원이 다른 존재라는 것. 하지만 물론 다음 확장팩에서는 제한이 걸리기 때문에, 다른 반지들을 써야 한다.

반지를 풀업하고 성채 신화급 아이템을 풀파밍한 딜러를 다수 데리고 진행하면 전설 딜반지의 미친듯한 순간딜링을 맛볼 수 있다. 특히 성채 보스들중 어려운 축에 속하는 폭군 벨하리 신화모드의 경우 근처의 쫄을 몽땅 끌고가 가해지는 딜을 뻥튀기해 20초도 안되서 눕히는 모습이 심심치 않게 보이고 있다(....) 특히 10초동안 자신이 가한 모든 데미지를 모아서 약 120% 증폭시켜 돌려주는 최고의 민첩딜러 장신구인 영혼 축전기같은 순간 폭딜형 장신구가 있어서 반지의 효율을 올리기 엄청나게 좋은터라 다른 보스들도 순삭시키는게 어렵지 않게 되었다.
  1. 무작위 영웅 던전 700 + 신화 던전 2400 + 주간 이벤트 500(애완동물 주간 제외) + 지옥불 공찾 750 + 높망/용광로 공찾 525 = 4875
  2. 아쉬란에서 발견된 유물이 티탄 유물임을 볼때 티탄의 유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