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윈 자비스

1 마블 코믹스

Edwin_Jarvis_%28Earth-616%29.png
[1]
148327-57152-jarvis.jpg
청소기나 가져와라 자비스

마블 코믹스의 등장인물. 첫 등장은 1964년 테일즈 오브 서스펜스 # 59. 토니 스타크집사제2차 세계대전 동안 영국 공군으로 입대해 참전했으며 복서 경력도 가지고 있다. 이후 미국에 가서 하워드 스타크의 집사가 되고 따라서 이후 토니 스타크의 집사가 된다.
어벤저스가 모였을 때는 자신 소유의 맨션을 기부해 어벤저스 맨션으로 쓰게 해준다. 이후 자연스럽게 어벤저스의 집사가 된다. '어벤저스의 아버지'라고도 볼 수 있는 인물.
직업이 직업이다 보니(...) 코믹스 진행 수십 년 동안 양민으로선 별별일을 다 겪는다. 원래 마블 세계에선 평범한 일이다. 덕분에 어벤저스에게서 호신용으로 고대 겨울의 상자를 받은 적도 있다. 그렇다 호신용이다.(...)

시크릿 인베이젼 때는 스크럴로 바꿔치기 당했다. 스크럴 자비스는 아이언맨 슈트를 비롯해 스타크 인더스트리를 무력화시키는데 혁혁한 공을 세우지만 이후 불스아이에게 저격당해 죽는다.

이후 본래 자비스는 다크 어벤저스의 가입 권유를 받지만 거부하고 이후 어벤저스 인피니티 맨션의 집사가 된다. 스타크 타워에서 어벤저스가 다시 뭉친 뒤엔 다시 어벤저스의 집사가 된다. 뭔가 루프

여담으로 배트맨/브루스 웨인의 집사 알프레드 페니워스랑 닮았다. 2011년 <올빼미의 밤> 이야기에서는 알프레드의 아버지의 이름은 자비스 페니워스였다는 것이 공개되었다(...).

2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등장인물
본명에드윈 자비스
Edwin Jarvis
다른 이름미스터 팬시
종족인간
국적영국
성별남자
직위집사
가족 관계애나 자비스(아내)
소속영국군(이전)
등장 드라마에이전트 카터
등장 코믹스《아이언맨 2: 공공 신원》
담당 배우제임스 다아시

2.1 개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서는 토니 스타크의 부친인 하워드 스타크의 집사로 일하다 사망했고, 이후 토니가 그를 기리는 의미에서 자신이 만든 인공지능 시스템을 자비스라고 이름 붙였다. 그리고 하워드 스타크의 젊은 시절이 나오는 드라마 에이전트 카터가 나옴에 따라 에드윈 자비스 본인이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

2.2 에이전트 카터

에이전트 카터에서 하워드 스타크의 온갖 뒷바라지를 하느라고 별의 별 고생을 다 한다.(...) 처음엔 그저 다른 집사와 별반 다를바 없는 것으로 보였지만 과거에 군에 몸담았었으며 여러 특수 임무를 소화했던 듯하다. 에이전트 카터 시즌 1 1화부터 하워드 스타크가 모함을 당해 SSR에 쫓겨 다니는 덕분에 거의 등장을 못해서 자신 대신 페기에게 붙여준 사실상 페기 카터파트너로, 작중 내내 이런 저런 고생을 하며 활약한다. 은근 소심한 성격에다 허당이지만 위트가 있어 왈가닥인 페기 카터와는 그럭저럭 어울리는 만담 콤비. 과거 전쟁터에서 상관과의 트러블로 반역죄로 몰린 것을[2] 하워드가 구해줘 지금에 이르렀다고 하며, 난봉꾼인 주인을 보조하느라 고생이 많다. 하워드가 찬 여자들에게 찾아가 따귀 맞는 것은 예사인듯.

2.3 기타

  • 굉장한 애처가라 SSR 요원들이 아내를 가지고 협박하자 바로 동요하기도 했다, 뭣보다 9시 전까지는 집에 들어가 아내 수발을 든다고(...).
  • 9 대 1 비율로 미국-터키인 혼혈이다. 인종 차원에서 '미국인'은 없다는게 함정 에이전트 카터 시즌 2 에피소드 3에서 본인이 직접 언급했다.
  1. 이미지 출처: [1]
  2. 아내와 관련된 일이라고 한다. 아내 애나와 헝가리에서 만나 사귀었는데 그녀가 유태인이라 나치에게 위협당하게 되었고 그녀가 다른 나라로 이민가기 위한 서류에 자비스의 상관인 장군의 서명이 필요했다. 그러나 이 서류에 그가 서명하길 거부해서 자비스가 서명을 위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