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

1 일반명사

聯合 Union
두 가지 이상의 사물이 서로 합동하여 하나의 조직체를 만듦. 또는 그렇게 만든 조직체.

군대에서 연합작전(Combined Operation)이란 국군과 외국군이 같이 작전을 하는 것을 말하며 국군의 구성요소인 육군, 해군, 공군 및 해병대중 2개 이상의 군이 같이 작전을 할 경우 합동작전(Joint Operation)이라고 한다.

2 판타지 연작 소설 신드로이아 연대기의 등장 단체

Union

올마스터에서 아수라가 소멸한 이후 아수라에 의해 억제되던 이들이 날뛰기 시작해 6계[1]의 존재들 간에 전투가 시작되었으며, 그 전투로 인하여 6계 대부분이 큰 피해를 입었다. 그 결과 물질계의 초월자들이 힘을 합쳐 나머지 5계로 부터 물질계의 보호를 위해 연합이라는 조직을 창립한다. 대표자는 따로 없는 것으로 보이며 장로라는 여러명의 국회의원 비슷한 통치기구형태를 가지는 것으로 보인다.

연합을 이끌어 가는 세력으로는 노블레스(Nobless)엘로힘(Elohim)이 있으며, 노블레스는 나이를 먹으면 자연스럽게 초월자가 되는 이들, 엘로힘은 깨달음을 얻어 초월자가 된 이들로 구성된 세력이다. 예를 들어 드래곤인 은 노블레스, 인간인 제니카,레이그란츠는 엘로힘이 되는 셈. 두 집단의 사이는 썩 좋지 않은 모양이다.

연합법이라는 법을 만들어 집행하고 있는 모양이지만 정작 노블레스들은 은근슬쩍 불법을 저지르고는 한다(...) 게임 D.I.O를 제작하고 운영하는 단체. 제니카로서도 혼자서 D.I.O를 만드는 건 불가능했기에 만들 때 연합의 도움을 받아 만들었다. 그 후 제니카는 에게 쿠데타를 당하고 현재 D.I.O는 노블레스의 영향력 하에서 운영되고 있다.

다만 8권 마지막에 멀린의 에디트질로 인해 보안프로그램이 작동하면서 D.I.O의 운영권을 상실해버렸다. 그야말로 뒤통수를 제대로 맞은 상황 우주를 지배한다고 볼 수 있는 연합이지만, 연합의 대적이라고 불리는 3대 테러 단체가 있다. 그로테스크(Grotesque), 리전(Legion), 대해적단 바사라가 그것. 전력을 다한다면 멸절시킬 수는 있으나 그 피해가 너무나 막대해서 연합도 손을 못대는 우주구급의 세력이다.

그로테스크와 리전은 규모 자체는 연합과 비할 바가 되지 못하나 각각 킹과 아담이라는 최상급 신위를 가진 언터쳐블이 수호하고 있고, 바사라는 수장은 중급신위로 약하지만 전 우주에 걸쳐 있는 광범위함과 피아식별이 매우 어렵다는 점에서 까다로운 상대이다.

그리고.... 박건 작가가 가명으로 올리던 야설 캔슬러에서 마지막에 나온 대해적단 바사라에 대한 설명에 '우주를 지배한다는 연합조차도 함부로 하기 어렵다'고 하면서 언급되었다.[2] 문제의 해적단은 수십개가 넘는 행성과 수만 척이 넘는 함대를 가진 대해적이며, 용족은 물론이며 신족도 제법 속해있는 단체라고.

두목으로 보이는 해적왕(海賊王) 카우스트 울라인의 경우 무려 검황이라 불리며 이 검황이란 칭호는 '거대하고 거대한 대우주, 그리고 그 안에 살고 있는 수백 수천의 무투형 초월자 중 공식적으로 검황이라는 이름을 인정받는 이는 오직 그 하나 뿐' 이라고 한다. 즉, 해적왕 카우스트 울라인무황 레이그란츠 더 페시리온과 동급이라는 소리.

참고로 이녀석의 신위는 중급신위로 마왕급인데다 초월무구 200번대인 미스텔테인을 소유. 이런놈들이 우주에 굴러다니니 암만 잘나신 연합이라도 D.I.O같은걸 만드는게 이해가 가는판이다(...)

3 온라인 게임 사이퍼즈에 등장하는 지하연합의 약칭

지하연합 참조.

4 게임 스타크래프트에 나오는 테란 연합의 약칭.

서기 2319년에 건국되어 타소니스를 수도성으로 삼았으며 서기 2500년 아크튜러스 멩스크에 의해 멸망 하였다.

자세한 것은 테란 연합참고

5 메이플스토리의 연합

메이플 연합 참조

  1. 물질계, 천계, 신계, 마계, 명계, 영계
  2. 그리고 캔슬러에 연합이 직접적으로 언급되면서 로안역시 D.I.O크로스오버로 등장할 여지가 생겼다며 기뻐하는 독자가 제법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