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서기4:환영의 가면

(영웅서기4에서 넘어옴)
영웅서기 시리즈 일람
피처폰 세대
영웅서기1:솔티아의 바람
((M)Forma, 2005)
영웅서기2:빙해의 검사
(핸즈온 모바일, 2006)
영웅서기Zero:진홍의 사도
(핸즈온 모바일, 2007)
피처폰 세대/스마트폰 이식판 존재
영웅서기3:대지의 성흔
(EA 모바일, 2008)
영웅서기4:환영의 가면
(EA 모바일, 2009)
영웅서기5:칠흑의 계약
(EA 모바일, 2011)
스마트폰 세대
영웅서기 온라인 / 영웅서기 For KaKao
(케이넷피, 2014)

영웅서기 시리즈의 다섯번째 작품. 넘버링이 4인 이유는 제로 때문. 2009년 12월 출시.

2014년 1월 31일 신규 다운로드 서비스 종료.

세계관이 완전히 바뀌었다.

스토리와 부제를 곰곰히 씹어보면 엄청나게 어울린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소름이 돋을 정도다

여담이지만 이 항목은 직업 공략 부분이 지나치게 많이 작성되어 있다.(...)

1 특징

세계관을 바꾸겠다고 하며 전작 인물들이 다 버려졌다. 이거 때문에도 기존 팬들의 반발이 상당히 있었다. 그런 것 치고는 솔티안이니, 가디언이니, 하는 어디서 들어 본 듯한 이름들이 키워드로 사용되는데, 실제로 연관이 있는지는 불명. 개념은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그냥 이름만 빌려온 것일 가능성도 있다.

일단은 그리스 신화 쪽에서 따오던 이름들이 아일랜드 신화로 바뀌었다!(...) 그래봤자 여전히 이름만 빌려오는 정도지만.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메도우 힐이나 고대신 등 크툴루 신화와의 연관점도 어렴풋이 보인다. 게다가 고대신의 묘사를 보면 "심심하면 피조물을 죽이고 기분 나빠도 죽이고, 고대신이 잠들면 네베드들은 모두 고대신의 악몽을 보았다" 등등인데, 심해에 봉인되었다는 컨셉은 아무리 부정해도 크툴루.

4개의 클래스가 주어지지만, 인간/네베드로 진영이 갈려 있고 진영 별로 각각 2개의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다. 디아블로 2 같은 스킬 트리가 들어가 있어서 육성은 좀 더 폭이 넓어진 편. 방향키 2회 연타로 숏대쉬가 가능하며 인간은 굴러가고, 네베드 쪽은 텔레포트를 한다. 구를 때 무적 타임이 있어서 이론적으로는 한 대도 안 맞고 플레이도 가능. 총알 쪽으로 굴러가면 총알이 씹혀서 없어진다.(…)

스토리에서 노골적으로 후속편을 언급하면서 끝났기 때문에 아마 후속편이 나올지도? 전작처럼 같은 세계관으로 3, 4편 정도 우려 먹을 생각인 듯.
예언자다 온라인끼지 합치면 3편이야

2 직업

각 진영마다 두개의 직업을 제공하며 각 직업은 두개의 방식으로 성장할 수 있다.

  • 휴먼
휴먼의 특징은 암즈. 초반 이벤트 이후 생기는 특수기능으로, 방어력이나 근력을 올리는 능력은 물론, 탄창을 끼워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다. 탄창과 탄환에 따라 능력은 천차만별. 만인이 추앙하는 탄은 체인탄. 일직선으로 쏘면서 선상의 모든 몹 관통에 당기면서 한번 더 공격하는, 다른 탄보다 우월한 위력을 자랑한다. 단 암즈탄은 SP를 많이 먹으며 탄 자체도 중반 넘어가기 전까지는 비싸다. 회피는 구르기. 두 진영 모두에 주어지는 아이템 분해를 하면 가끔 퀵포션이 나오는데 이게 또 사기 아이템. 이건 네베트 측에는 안나온다. 상점에서 파는 퀵포션의 네배(800)에 해당하는 체력을 회복시킨다. 이게 아이템 분해를 자꾸 하면 넘치게 된다. 만약 휴먼으로 하게 되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네베드 직업들보다 플레이가 재미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 워리어
가장 다루기 쉬운 직업이다. 기본적인 전사로 보면 될 듯. 공격 중시의 어썰트 워리어, 방어 중시의 암즈 나이트 어느쪽으로 가도 직업들이 쓸 만하다. 의외로 사기 스킬들이 많다. SP가 안들거나, 소서러에 필적하는 화력을 가졌거나. 특히나 어썰트 워리어의 철의 주먹은 진짜로 강력하다. 단 2연타 뿐이지만 이걸 찍다보면 믿기지 않는 대미지를 뽑아내는 것이 가능하다. 회전의 영검은 최종기이지만 SP를 상당히 소모하기에 방어계열의 최종기와는 달리 잘 쓰이지 않는다.[1] 반면 암즈나이트는 강력한 중간 스킬들이 그다지 없다. 그러나 방어력을 미친듯이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단순하게 체력과 회복력을 올리는 파이터의 야성보다 더 좋다. 단순히 방어력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적 공격에 대한 블록 확률을 무진장 올려주는 철벽방어. 그리고 그 스킬에 연계해 블록을 하면 SP를 회복하는 분노축적도 있다.(...) 하지만 이 직업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관통의 영검. 앞에 언급한 두 스킬도 바로 이 스킬을 위해 존재한다. 3의 창계열 직업 최강의 스킬인 섬광에 비견할 만하다. 암즈 나이트는 진짜로 관통의 영검 하나만 믿고 길러야 할 정도. 그렇다면 이때까지의 고생이 모조리 보상된다. 앞으로 나가가며 찌르는데, 이게 범위공격에다가 그 범위가 환장할 정도로 넓다.게다가 스킬을 쓸때 스킬버튼을 3연타 하면 대미지도 환장할 정도가 된다. 최종기라 스킬소모가 좀 심하지만 암즈 나이트에게 최종기 나올때 즘 되면 별 문제도 아니다.
  • 어택 스킬
1) 대검 공격 : 스킬 레벨 1. 양손검의 기본 콤보공격. 초반부터 가지고 있으며 기본 공격이다. 마스터 해봐야 4콤보가 끝이며 몹의 공격에 잘 끊기니 일찌감치 포기하고 레벨5까지만 올려 4콤보로 만든 뒤 다른 스킬을 보자.
2) 약화의 검 : 스킬 레벨 1. 액티브. 밥줄. 워리어의 모든 스킬의 기본. 방어력 감소 공격이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적을 뒤로 밀어낼 수 있다는 것. 덕분에 어택 워리어의 기본중의 기본이 된다. 하지만 대형몹이나 기계몹은 넉백을 씹으니 조심.
3) 반동의 영검 : 스킬 레벨 6. 액티브. 무적타임이 존재하는 연타형의 좋은 스킬로 보이지만...대형몹이나 기계몹 같은 것들은 뛰울 수 없다. 약화의 검도 마찬가지지만 이건 연타여야 가치가 있다. 띄우면 5콤보, 못 띄우면 1콤보(...) 게다가 워리어 초반 스킬 주제에 SP를 30이나[2] 소모하기 때문에...
4) 철의 주먹 : 승룡권. 스킬 레벨 6. 액티브. 2연타를 빠르게 날린다. SP가 들지 않는데다가(오히려 한 마리당 5씩 회복한다!) 쿨타임도 적고 평타에 비하면 대미지 상승률이 좋다. 게다가 이 녀석 전용의 암즈 부품마저 있다(톱날). 단 사정거리가 초근접이라는 단점이 있다.

그런데 무적시간이 있어서(...)

5) 찰라의 영검 : 거합. 스킬 레벨 12. 액티브. SP를 소모하는 공격이며 차징 암즈샷과 비슷한 차징형 공격이다. 그러나 단점이 있는데 어딜 노리는지 플레이어도 알기 힘들다는 것.(...) 게다가 범위도... 하지만 적당히 충전하면 상당한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초반 보스전에서 유용하다. 멀리 도망가서 차징하다가 다가오면 서걱. 타이밍이 중요하다. 하지만 회전의 영검이나 관통의 영검 앞에서는.(...)
6) 강타 연마 : 스킬 레벨 18. 패시브. 크리티컬 확률을 높여준다.
7) 격노 : 스킬 레벨 18. 액티브. SP가 자동 생성. 안 찍어도 좋다. 후반에는 SP포션도 살 수 있으니까. 게다가 이걸 쓸 바에야 철의주먹으로 갈기는 편이 회복속도가 빠르다.
8) 회전의 영검 : 스킬 레벨 24. 액티브. SP 30을 소모하여 회전하면서 주변의 몹을 끌어들여 밴다. 최대 3연타 가능. 뭔가 휠윈드가 생각나지만 이건 이동할 수 없다. 하지만 무적시간이 있으니...
  • 디펜드 스킬
1) 철벽 방어 : 스킬 레벨 1. 방어력을 올리는 스킬이 아니다. 블록 확률을 높여준다. 꽤 레벨을 높여두면 꽤 잘 뜨며 대미지를 4분의 1 수준으로 깎아준다. 이 스킬은 파이터의 회복 패시브 스킬인 야성에 대한 비웃음거리다.(...)
2) 분노 축적 : 스킬 레벨 6. 패시브. 격노를 바보로 만든 스킬 블록을 하면 피격SP회복량이 늘어난다. 맞으면 SP를 회복하는 휴먼 특성상 이만큼 효율 좋은 스킬은 없다, 좀 올려 놓으면 블록 한번에 전체 sp량의 25%나 찰 정도다.M인가?. 물론 격노와 같이 쓰면 좋겠지만 그럴바에는 다른 걸 찍지.
3) 기절의 검 : 스킬 레벨 6. 액티브. 몹에게 스턴을 건다.

약화의 검에 대응하는 스킬이며 스턴의 특성 상...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 스턴 안 걸리는 녀석들도 있으니 조심. 무엇보다 좋은 점은 명중률이 100%에 근접한다는 것! 야금야금 보스 체력 깎는데에는 이만한 게 없다.

4) 압도의 검 : 스킬 레벨 12. 액티브. 몹에게 이속 저하 공격을 한다.
5) 유린의 검 : 스킬 레벨 12. 액티브. 빠른 공격 후 후방으로 회피하는 스킬이지만...영웅서기는 연속공격이 제일 중요하다. 왜 후퇴하나! 체력 약한 거너도 아니면서!
6) 체질 개선 : 스킬 레벨 18. 패시브. 마법 저항과 물약 회복량 증가.
7) 금강귀 : 스킬 레벨 24. 액티브. SP를 전부 소모하여 방어력 극대화. 어택 위주로 찍었다면 모르겠다만...
8) 관통의 영검 : 스킬 레벨 24. 액티브. SP 30을 소모해 섬광찌르기 공격을 한다. 3연타 가능이며 일격으로도 연타가 들어간다. 다른 직업의 최종기에 비해서도 사용에 어려움이 없으며 대미지는 말 그대로 사기. 만약 같은 스텟에서 회전의 영검과 관통의 영검을 비교하면 관통의 영검이 훨씬 좋다. 무적시간이 없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다만 별로 심각한 것은 아니므로...
  • 건슬링거
기본 공격속도가 모든 직업 중 가장 빠르다. 게다가 공격 쿨타임도 진짜 짧다. 그래서 적을 원거리에서 끊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직업. 원거리에서 다가오다가 죽은 몹들을 보면 굉장하다고 여기겠지만, 체력이 조루라 자칫 잘못하면 좀 체력 강한 몹이나 보스에게는 아작난다. 올민[3]의 경우는 루칸과의 2차전에서 눈물을 흘릴 것이다. 기본 무기 권총으로 초반부터 강력한 화력을 선보이는 건마스터[4]와 기본 공격은 버리고 탄을 살 돈과 네베드 마을에 갈때까지의 여정을 거치고 막강한 화력을 선보이는 크레이지 암즈로 나뉜다. 건마스터의 순간 화력은 근접 직업을 뛰어넘는다. 체력관리만 잘하면 살떨리는 화력을 뿜을 수 있다. 초반엔 급소 사격, 광폭 습득 이후에는 에이밍 샷이 많이 쓰인다. 최종기 광폭은 원거리 공격력을 증가 시키고 쿨타임을 없애는 것이다. 이는 물약에도 적용되어 쿨없이 약을 빨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실질적으로 급소사격은 평균 데미지는 에이밍 샷 보다 좋지만 후딜이 커서 쓰기 힘들고 에이밍샷의 최고 데미지는 매우 높으나 데미지가 들쭉날쭉하여 최소데미지는 매우 약하다는 문제점을 지닌다. 더욱이 필드의 넓이 대비 몬스터의 숫자는 영서전체를 통틀어 최대 수준인데 전체공격기는 단 하나도 없다는 점은 사냥속도를 다른 직업에 비해 크게 떨어뜨린다. 크레이지 암즈는 후반에 가면 영서4 최강의 직업인 소서러에 필적하는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크레이지 암즈의 문제점은 바로 초반이 너무 힘들다는 것이다. 기본 공격에 쓰이는 암즈탄은 영서4에서 소비 속도를 보면 영서4에서 가장 비싼 템이다. 온리 암즈로 하려면 그걸 잔뜩 들고 다녀야 하는데 초반에 그럴 돈이 없다는 것이 첫째 문제. 그러나 이것을 뛰어넘는 가장 큰 문제는 후반에 네베드 마을에 갈 때까지 SP포션을 구할 방도가 없다는 것.(...) 암즈사격은 기본적으로 SP를 소모하기 때문에 그걸 회복할 수단이 없다는 것이 치명적이다. 물론 휴먼은 때리거나 맞으면 SP를 회복한다. 하지만 미미한 수준이다. 더욱이 암즈탭의 액티브 스킬들은 차징암즈샷에 비교하면 스킬 포인트 대비 데미지가 처참한 수준이라(체인탄보다 약하다) 최대한 안찍는게 좋을 것이다. 그때문에 처음부터 암즈를 키우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하다. 키우려면 네트워크 창고를 이용하여 다른 직업에서 SP포션을 잔뜩 사다 주는 방법이나 초반에 건마스터로 키우다가 나중에 스킬, 스텟 재분배를 통하여 전직하는 방법을 추천한다.[5] 크레이지 암즈의 사냥은 차징 암즈샷을 배우기 전에는 체인탄을 난사하는 것이다.[6]또다른 방법은 소이탄을 활용하는것.[7] 그리고 차징 암즈샷을 배우게된다면, 당장에 인생역전...은 아니다. 이 스킬은 최소 12의 SP를 소모하여 화면을 약간 넘어가는 범위를 가지고 다단히트(몇 연타인지는 추가바람.) 레이저포(... 도대체 저 암즈는 어떻게 만든거지)를 날린다. 차징 암즈샷은 스킬레벨이 낮으면 투자 SP대비 데미지는 매우 나쁘다. 다만 스킬레벨이 10이상이 된다면... 그때부터 체인탄은 2차 루칸이나 케프네스 말고는 쓸 때가 없어진다. 기본 차지(SP12소모)만으로도 필드몹은 모조리 지옥으로 떠나며 보스도 SP30정도 차지한 암즈샷 이면 3방안에 지옥으로 간다. 만렙기준 풀차지를 한다면 방당 30000(...)이상의 데미지가 뜨며 케프네스 조차도 한방에 지옥으로 보낸다. 덧붙여 건마와 크암의 스텟은 다른 직업들의 것과 확연하게 구분된다. 건마스터의 경우는 그냥 무난하게 민첩 위주로 찍으면 되지만, 크레이지 암즈의 경우는 암즈탄의 대미지가 정신에 영향을 받기에 정신을 위주로 올려야 한다는 것이 웹에서 말하는 정통 스텟.
  • 건즈 스킬
1) 사격 : 스킬 레벨 1. 액티브. 기본 공격. 3연타이지만 1타가 2격이라 결국에는 6타가 된다.(...) 쿨타임도 짧아서 좀 올려두면 초반에 편하다.
2) 동시 사격 : 스킬 레벨 1. 액티브. 너프된 사격.(...) 한 방의 위력이야 좋지만 연타가 되지 않는다. 그냥 급소 사격을 찍기 위한 길목에 지나지 않는다.
3) 급소 사격 : 스킬 레벨 6. 액티브. 초반 건슬링거의 밥줄이다. 후반에 가도 대미지가 준수하며 SP 소모도 없이 몹에게 출혈을 유도하는 공격을 한다. 골렘이나 기갑병 같은 경우는 이속 저하가 걸린다.(!!!)
4) 회피 증가 : 스킬 레벨 6. 패시브. 회피 확률이 증가한다.
5) 에이밍 샷 : 스킬 레벨 12. 액티브. 일명 권총으로 저격한다.(...) SP30을 소모하며 대미지가 대단히 높아 후반에 광폭을 찍은 건슬링거의 주력이 된다. 하지만 대미지가 들쑥날쑥 하다는 단점이 있다.
6) 집중력 : 스킬 레벨 18. 패시브. 공격력 증가. 그런데 왜 효과가 명중률 증가가 아닐까?한 종류의 스킬만 쓰일 것을 안 EA모바일의 예지력
7) 은신 : 스킬 레벨 18. 액티브. 클록킹.
8) 광폭 : 스킬 레벨 24. 액티브. 영서4 최강의 버프 스킬. SP를 소모해 공격력 증가와 함께, 스킬과 물약 사용 시의 쿨타임을 일정 시간동안 제거한다. 에이밍 샷과 광폭의 조합은 정말 절륜하다.
  • 암즈 스킬
1) 신탄 사격 : 스킬 레벨 1. 액티브. 전방을 향해 부채꼴 모양으로 3발의 탄환을 발사한다. 사거리는 길지만 부채꼴 모양으로 퍼지는 바람에 3발 전부 명중시키기 힘들고, 한발한발의 위력은 평타보다 살짝 센 정도라서(…) 하지만 쿨타임이 아주 짧고 사격 후 프레임에서 이득을 보기 때문에 회피하기 전에 깔아놓으면 플레이하기 매우 편해진다. 게다가 암즈 스킬 중 유일하게 민첩 영향을 받는 스킬. 하지만 이 점은 크암을 괴롭게 한다(…). 건마스터라도 하나 정도는 배워두는게 좋다.
2) 크리티컬 샷 : 스킬 레벨 6. 액티브. SP 20와 암즈탄 하나를 소모하여 스턴 유도. 초반 스킬 주제에 SP20이라는 조건이 치명적이다.
3) 암즈 강화 : 스킬 레벨 6. 패시브. 암즈의 공격력을 강화한다.
4) 암즈 트랩 : 스킬 레벨 12. 액티브. SP20과 암즈탄 하나를 소모해 땅에 지뢰를 깐다. 쓰기 힘들어 잘 안 쓰인다.
5) 속사 : 스킬 레벨 12. 패시브. 스킬 쿨타임을 단축한다.
6) 더블 암즈 샷 : 스킬 레벨 18. 액티브. SP20과 암즈탄 둘을 소모하여 일격째에 일반 공격, 그리고 폭발하여 주변에 스플래쉬 대미지를 준다. 그러나 체인탄은 그 존재만으로도 이 스킬을 웃음거리로 만들고 있다.
7) 지축 : 스킬 레벨 24. 액티브. 전작의 지축과 완전히 똑같다. 공격속도가 증가하지만 기본 공격밖에 안되며 한 방향으로만 공격 가능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8) 차징 암즈 샷 : 스킬 레벨 24. 액티브. SP를 차징하여 전방에 일직선으로 하전입자포광선을 날린다. 마스터 풀차지 차징 샷의 대미지는 영서4 최강.
+) 암즈 사격 : 스킬 레벨 -. 액티브. SP 10을 소비하여 장착된 탄창의 탄을 소비하여 원거리 공격을 한다. 스킬 창에는 없고 암즈 창에서 단축키를 등록할 수 있다. 워리어에게도 있는 스킬이지만 암즈 스킬에 가깝다. 공격 형태는 탄창 부품의 형태와 탄에 따라 다르다. 이걸 평타로 치면 평타 중 가장 SP소모가 크다.
(1) 기본 탄창 : 일반적인 암즈탄을 발사한다. 암즈를 사용하게 되자 마자 얻게 되는 탄창. 이것 외의 대부분의 암즈 부품은 엔지니어에게서 구입 가능하다. 한번의 큰 대미지를 입힌다. 물론 체인탄 나오면 묻힌다.
(2) 섬관 탄창 : 섬광탄을 발사한다. 명중률이 저하한다. 제일 잉여하다.
(3) 소이 탄창 : 소이탄을 발사한다. 화염으로 인해 지속적인 대미지를 입는다. 스플래시이지만 사격 시의 직접적인 타격은 명중한 목표에게만 입힌다. 체인탄이 나오면 당연히 묻힌다.
(4) 체인 탄창 : 적을 당겨오는 체인탄을 발사한다. 하지만 이런 부가능력 보다 기본이 연타인데다가 직선상으로 모든 몹을 때리는 우월한 댐딜을 자랑한다. 이걸 난사하는 경우는...크레이지 암즈가 맵 청소부가 되기도 한다. 덕분에 다른 암즈 탄창들은 묻혔다. 오죽하면 워리어조차도 체인탄은 조금씩 들고 다니는 경우도 꽤 있다. 장거리 공격이 거의 없는 워리어 특성상 체인탄은 상당히 유용하고, 체인탄-철의주먹-약화의검 3단콤보(잡아당겨서 두들겨패고 도로 밀친다. 악마같은 티르) 역시 상당히 쓸만하기 때문.
(5) 구속 탄창 : 이속을 낮추는 구속탄을 발사한다. 범위형이라 한번에 여러 몹을 정지시킬 수 있다. 꽤 유용한 암즈 탄창이겠지만 체인탄이 있으니 쓸 일이 없다.
  • 네베드
네베드는 컨셉이 마법이다. 3의 네오 솔티안 같지만 좀더 차별되었는데, 그 특징은 바로 소환수. 출시 초반에는 이 소환수들의 화력이 장난이 아니었다지만, 지속적인 패치로 인해서인지 엄청나게 약해져서 이제는 대개 네베드의 소환수는 다섯 소환수중 마지막에 얻는 회복능력이 있는 것만 쓴다. 게다가 일부 진행에서는 길을 막아서 방해다. 회피는 텔레포트(!!!) 그런데 휴먼에는 나오는 특대 퀵포션이 네베드에는 나오지 않는다. 이것이 밸런스 조정? 무슨! 이미 밸런스는 아이어 관광갔다! 마이 라이프 포 아이어! 직업들이 극단적으로 약하거나 극단적으로 강해서 이쪽은 재미가 그다지 없다. 게다가 가장 어려운 보스들은 전부 휴먼쪽에 있으니...루칸 개객기
  • 파이터
안정적인 플레이는 가능하지만 전체 직업중에 가장 약하다는 것은 부인하기 어렵다. 이전에는 평타 명중률이 낮다고 징징거리는 글이 있었으나 이는 영웅서기4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글이다. 영서4에서 평타란 먹는거다. 후반까지 이야기할 필요도 없이 전 직업이 쓸만한 공격용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레벨이 되는 순간 스킬만 쓰면서 하는 게임이다. 기본 명중률 뭐같은건 전 직업이 공통이다. 다만 파이터의 주된 공격스킬이 되는 양단 관통이 좀 늦게 나온다는 점이 마이너스. 다만 양단과 관통은 사용시 무적에 소모 SP가 낮고, 쿨타임이 짧아 양단쓰고 관통쓰고 다시 바로 양단쓰는 등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물약 소모? 파이터가 이를 배울 레벨이 되면 사실 물약때문에 돈이 모자랄 일은 없다. 영서4는 돈이 굉장히 잘벌리는 시리즈라는것을 잊지 말자. 최종 공격기인 소울 웨이브는 소환수가 소환된 상태에서 그 소환수의 SP와 Hp를 모두 소모하며 전방 충격파를 날리는 스킬이다. 그러나 양단관통같은 안정성도 없는 주제에 데미지는 각 직업의 최종기 치고 매우 불만족 스럽다. 거기다 최대 타격수가 고정되어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 몹몰이 사냥이 불가능 하다는 문제가 존재한다. 거기에 기본적으로 사용 조건이 매우 까다롭다. 소환수 소환. SP가 30이 있어야 함. 몹을 정확히 노려야 함. SP야 그렇다 치더라고 소환수가 없으면 쓸 수 없다는 것이 가장 문제다. 티르 보스전에서 누아다는 소환수 없이 잘만 쓰던데! 다른 직업의 것에 비해 커버하기가 귀찮은, 결점이 너무 많은 최종기. 즉 믿을거라곤 양단관통 스킬 콤보 무한지속 뿐이기에 다른 직업에 비해 데미지가 부족하고 재미가 없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서몬 나이트보다는 괜찮다. 서몬 나이트는 제대로된 공격기 자체가 부재된다.(...) 방어에 치중했다고? 다 좋은데 그럼 관통의 영검을 배운 암즈 나이트의 얼굴을 보고 말해보자. 관통의 영검은 영서4에서도 순위권에 드는 범위를 자랑한다. 대미지는 말할 것도 없다. 게다가 워리어의 철벽방어와 파이터의 야성의 효율은 비교할 수가 없다. 한창 맞고 있는데 회복력이 좋은게 무슨 소용인가? 게다가 영서4의 몹들 중 일부는 한번 물(...)오르면 미친듯이 공격해서 영원히 눕혀 버린다.골렘이라던가 차라리 다운되어서 무적상태가 되는 것이 좋다. 그런 면에서는 암즈나이트가 넘사벽 수준으로 좋다! 즉 서몬 나이트란 직업은 키우라고 준건지 정신수양하라고 준건지 도저히 알 수 없는 직업이다.(...) 몹의 뒤로 워프하여 공격하는 텔레포트 소드는 최악. 절륜의 대미지는...입에 담기도 무섭다. 무엇보다 문제인 것은, 이 절륜은 최종 스킬이다! 최종 스킬이 왜 이렇게 구린 거야?! 인터넷에서도 버서커 키운 사람은 많이 있어도 서몬 나이트 키운 사람은 "거의" 없다.
특이하게도 버서커는 이펙트 이미지가 아주 재미있다. 만약 양단과 관통을 연달아 사용하면 관통 직후에 파이터의 뒤에서 하얀 불기둥이 솟는다. 각각의 인첸트를 쓰고 양단을 쓰면 다른 직업에서 보이는 불기둥[8]이 나타나거나 양단관통 콤보시의 하얀 기둥이 나타난다. 인첸트가 뜨면 소울웨이브의 효과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파이어 인첸트를 칼에 바르고 소울웨이브를 쓰면 지속 화염 대미지를 준다는 것. 그렇지만 이 게임은 인첸트 자체가 구리니...
  • 어택 스킬
1) 대검 공격 : 스킬 레벨 1. 액티브. 나머지도 휴먼 워리어과 같다.
2) 마검 공격 : 스킬 레벨 1. 액티브 . SP6을 소모하며 나머지는 기본 공격과 같다. 소서러도 아니면서 평타 주제에 SP 쓰인다고 까이는 스킬. 게다가 소서러 평타보다 SP소모도 많다.(...) 대신 공격력과 명중률이 높다. 엄연시 SP쓰는 스킬이라는거냐 (...)
3) 프레임 인첸트 : 스킬 레벨 6. 액티브. 모든 공격이 화염 속성을 띈다. 차라리 이 자리에 양단이 들어가야 할 것을!
4) 아이스 인첸트 : 스킬 레벨 6. 액티브. 모든 공격이 빙결 속성을 띈다. 위와 이하 동문. 단 양단의 자리에 관통이 들어가지만.
5) 적마안 : 스킬 레벨 12. 패시브. 크리티컬 위력 증가.
6) 양단 : 스킬 레벨 18. 액티브. 공격 파이터의 밥줄 1. SP9를 소모해 점프해서 아래로 찍으면 주변을 연타한다. 스킬 레벨 18이면서!
7) 관통 : 스킬 레벨 18. 액티브. 공격 파이터의 밥줄 2. SP9를 소모해 직선 범위의 모든 몹에게 강한 공격을 한다. 연타는 아니지만 범위가 넓다. 게다가 양단과 관통은 쿨 타임이 매우 적어 콤보로 쓸 수 있다. 이 두 스킬은 무적시간도 있다.
8) 소울 웨이브 : 스킬 레벨 24. 액티브. SP30과 소환수의 SP, HP를 모두 소모하여 검기를 날린다. 만약 이게 캔슬당하면 눈물난다. 대미지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다른 직업의 최종기에 비하면 참 눈물 난다.
  • 디펜드 스킬
1) 야성 : 스킬 레벨 1. 패시브. HP, HP 회복력이 증가한다. 나쁜 스킬은 아니다만 워리어의 철벽 방어의 효율에 비하면 별 것 아니다.
2) 기합 : 스킬 레벨 6. 액티브. SP9를 소모하여 HP, SP 회복 일시적 증가.
3) 동체 시력 : 스킬 레벨 6. 패시브. 회피 확률 증가. ...왜 파이터는 6레벨에 공격 스킬이 없는 건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4) 치명타 회피 : 스킬 레벨 12. 패시브. 크리티컬에 대한 적중 확률 감소 패시브.
5) 텔레포트 소드 : 스킬 레벨 12. 액티브. SP12를 소모해 적을 따라가 때린다...하지만 대미지가 거의 6레벨 공격 스킬 수준이다.(...) 더군다나 이게 최종기를 제외하면 유일한 방어 파이터의 공격 스킬이다.(...) 그런데 템을 극한까지 맞추면 엄연한 사기스킬 中1. (루레인이 이치고가 되는 기적을 보여준다.)
6) 헤이스트 : 스킬 레벨 18. 액티브. SP 9를 소모해 스킬 쿨타임과 SP 소모량 감소.
7) 환수 합신 : 스킬 레벨 24. 액티브. SP 30과 소환수의 체력 SP를 날리고 능력치 강화.
8) 절륜 : 스킬 레벨 24. 액티브. SP 18[9]를 소모하여 땅을 찍으며 범위 공격. 그러나 쓰지 말자. 대미지가 너무 약해서 쓰질 못한다. 텔레포트 소드와 비슷한 대미지.(...)
  • 소서러
영서4 최강의 직업. 너프가 가장 시급한 직업. 고대신의 딸내미다운 위력을 자랑하는 사기직업 일단 소울마스터는 전작의 사기성은 어디로 갔는지 약하다. 하지만 평타가 매우 아프다. 출시 초기에는 어마어마한 사기였다고 한다. 그떄는 가디언 포인트가 사냥으로 벌리는 것이 아니라 소환수를 소환하고 있으면 그 시간에 비례해서 올랐다고 한다. 또한 소환수의 공격력과 명중률, 그리고 공격 빈도 조차도 지금보다 높았다고 하니.... 거기에다가 지금처럼 플레이어가 맞아야 공격을 시작하는 방식이 아니였다. 그러나 너프되는 것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엘리멘탈 로드라는 직업이 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이 느끼기에는 깡패. 다만 빙결 엘리멘탈 로드는 깡패는 아니다. 깡패라고 하는 건 화염, 즉 정화 엘리멘탈 로드를 일컫는 말이다. 기본 평타는 정화의 구가 좋다.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 평타주제에 범위공격이라니. 상위스킬인 정화의 장벽은 더 좋다. 연타가 범위로 들어가는 스킬이라 아예 맞고 있어야 한다.[10] 최종기인 정화의 심판은 영서4 최강의 스킬. 케스팅후 일정범위에 여러 개(!)의 메테오를 떨어뜨리는데 이 메테오가 떨어질때 1차 데미지, 그리고 메테오가 떨어진 자리에 정화의 장벽이 생성되어 또 2차 데미지. 이때 정화의 장벽데미지는 정화의 장벽 스킬레벨을 따라간다. 거기에 메테오의 범위도 넓어 중복해서 맞는다. 위력 자체는 풀차지 차징 암즈샷이 더 높다지만 연사성, 범위, 안정성등에서 차징 암즈샷 따위는 아득히 밀어내는 누구나 인정하는영서4 최강 스킬. 최종보스 케프네스조차 만렙이면 세방도 못 되어 가루로 만들 수 있다.(게다가 스킬 레벨만 높으면 메테오가 다 떨어짐과 동시에 쿨타임도 끝난다는 기적같은 일을 반복하게 된다.) 체력이 약한 편이지만 파이터와는 달리 원거리에서 적을 상대해야 하는 직업이니 괜찮다. 게다가 텔레포트도 있으니까.
  • 매직 스킬
1) 빙결의 단검 : 스킬 레벨 1. 액티브. 평타. SP2를 소모해 얼음 화살을 날린다. 공속이 빠른 편.
2) 정호의 구 : 스킬 레벨 1. 액티브. 평타. 정화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화염 공격이다. SP3를 소모해 화염 폭발 공격. 공속은 단검보다 좀 느리지만 대신 공격이 범위라는 장점이 있다.
3) 마법 강화 : 스킬 레벨 6. 패시브. SP와 SP 회복량 증가. 이건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4) 빙결의 검 : 스킬 레벨 12. 액티브. SP16을 소모해 얼음 송곳 여러개를 전방의 땅에서 솟아올려 큰 대미지를 준다. 걸린 몹은 이속 저하에 걸린다.
5) 정화의 장벽 : 스킬 레벨 12. 액티브. SP16을 소모해 화염의 장벽을 정면에 세운다. 연타 공격이며 방당 대미지는 빙결의 검보다 약하지만 연타이며 화염 효과가 지속적인 대미지인지라 종합 대미지는 정화의 장벽이 더 강하다. 이때부터 빙결이 묻히기 시작한다.
6) 마법 단련 : 스킬 레벨 18. 패시브. 역시나 필수. 스킬 쿨타임과 SP소모량이 감소한다.
7) 빙결의 대지 : 스킬 레벨 24. 액티브. 얼음 송곳을 연속으로 솟구치게 한다. 그런데 스킬 시전 시 이펙트가 얼음의 검이 하늘로 솟구치는 이미지다. ...어쩐지 빙결의 검과 이름이 바뀐 것 같다.
8) 정화의 심판 : 스킬 레벨 24. 액티브. 정화 소서러를 사기로 만들어버린 결정적인 스킬이다. 하늘에서 화염구가 떨어지며, 떨어진 자리에 정화의 장벽이 나타난다. 한번 쓰면 몹들이 정신을 못차리고 계속 맞는다.
  • 서먼 스킬
1) 암흑 : 스킬 레벨 1. 액티브. SP3를 소모해 전방으로 검은 구름을 발사한다. 사정거리는 소서러의 평타중 가장 길지만 범위가 좁다.
2) 쇠약의 저주 : 스킬 레벨 1. 액티브. SP8을 이용해 공격력 약화. 한번에 여러 몹에게 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 흡혈 환수 : 스킬 레벨 6. 패시브. 사냥을 이용해 환수의 HP, SP 회복량을 늘린다.
4) 저주 강화 : 스킬 레벨 6. 패시브. 마법 적중률이 증가한다.
5) 환수 흡수 : 스킬 레벨 12. 액티브. 소환되어 있는 환수를 흡수해 HP와 SP 회복. SP가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6) 환수 특공 : 스킬 레벨 18. 액티브. SP21를 소모하면 소환되어 있는 환수가 자폭한다. 패치 전에는 이 스킬이 추앙받던 시절이 있었다고 한다.
7) 반사의 저주 : 스킬 레벨 18. 액티브. SP8를 소모하여 적의 공격 대미지 일부가 튕겨나간다.
8) 환수 증폭 : 스킬 레벨 24. 액티브. 환수의 공격력과 공격 명중률이 증가한다. 이 스킬도 굉장히 존경받던 시절이 있었다고 한다. 물론 지금은...(...)

결론은 정화 소서러 최강 이렇게 몇개의 직업들을 까기는 했지만, 그 직업들은 기초 직업의 보조 역할을 하는 스킬들이 많다. 그러니까 기본적으로 하이브리드형으로 키우는 것이 좀 쉽게 진행할 수 있다. 그러나까 한쪽 방향만 키운 것으로 평가한 내용을 쉽게 믿지 말자.[11] 예를 들어 워리어로 할 때 기본 스킬에 디펜스의 방어력 상승과 어택의 공격능력 향상을 함께 해야 좀 편하게 플레이 할 수 있다.
하지만 파이터는 제발 좀 상향시켜야 한다. 안 되겠지만.

3 단점

우선 3편 못지 않은 버그로 버그서기의 이름을 이어갔다. 더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난이도 조절의 실패도 눈에 띄는데, 초반에는 어렵고 후반에는 쉽다(비교적 쉽다는 이야기지, 여전히 어렵다). 노가다 RPG 라면 피해갈 수 없는 길이긴 하나 보통 반대가 아닌가.
이게 괴랄한 것이 제 정신이 아닌 것 같은 구성의 맵도 있다. 예를 들면 티르루트의 함선 전투에서 브리안의 배에 옮겨타면 5명의 공화국 상병이 정신없는 참격을 날린다.(...) 맵 자체도 좁디 좁은데 티르가 나타나는 장소와 상병들과의 간격이 애매한 데다가 게임 AI상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어그로 여부는 상관없이 달려드는 몹들의 특성 때문에...상병들의 공격도 매우 아파서 버틸 수가 없다! 게다가 그 다음에는 영서4 최악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보스 브리안(...) 게다가 이벤트 형식으로 진행하는 전투라 상병들과의 전투 중에는 저장 불가(...). 가끔 가다가 벽 너머에서 포병들이나 마법사들이 공격해 오면 건슬링거도 공격이 안 닿으면 난감하다.
구르기의 무적 시간을 통한 회피 및 스킬 쿨을 잘 돌려쓰는 플레이에만 적응하면 그럭저럭 할만 하기는 하다.

워리어(티르의 대검 클래스)의 예를 들면, 어썰트 나이트로 키우면 SP를 먹지 않는 스킬이 쿨타임이 짧은 데다 개수도 3개라서 돌려서 사용할 수 있다. 스킬 중에도 무적타임이 있는 스킬이 있어서 일치감치 평타를 포기하면 의외로 평이한 클리어가 가능하다...

초반 물약적자도 다른 시리즈에 비해 심하고,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몬스터의 레벨이 상승하는 곡선도 가파른 등 현재로서는 역대 최악의 난이도를 보여 주고 있다. 물약 적자도 초반만 잘 넘기면 장비 분해로 포션 수급이 가능해져서 무난히 플레이 할 수 있다. 단 장비 분해는 인간 한정. 네베드의 경우 소서러는 초반만 넘기면 깡패가 되기 때문에… 단, 버서커는 답이 없다.

초중반이 매우 어렵다. 무척 어렵다. 마지막 보스들이 오히려 쉽다.

2개 진영 간 밸런스도 좀 안 맞는 편. 텔레포트와 구르기의 효율 차이에서 시작하여 스킬의 무적판정, 데미지등이 네베드가 휴먼보다 우월하다. 아니 일단 개사기 소서러부터 어떻게 좀.

여기까지는 통상 플레이의 이야기이며, 보스전 난이도는 지독하게 어렵다. 평타로는 보스를 잡는 것은 거의 포기해야 하며 보스들이 주는 데미지는 뼈와 살을 분리할 정도로 아파서, 스탯에 체력을 적당히 투자해두지 않으면 그냥 죽어버린다…

사실 물약 99개 들고 가서 버티면 어찌어찌 클리어는 가능하겠지만 가히 정신건강에 좋지 않다 그러면 200개를 들고 가자

다만 이것도 초반의 이야기. 하드부터 정화의 심판을 마스터한 소서러나 차징 암즈샷을 마스터한 암즈건슬링어는 스킬한방에 보스가 요단강을 건너는 사태도 벌어지곤 한다.
특히 인간 보스 중 배에서 싸우는 브리안이 악명 높다.
가디언 중에서는 루칸이 악명이 높다. 왜냐하면 브리안처럼 스턴!!!을 날리는 놈이니까.

이놈들은 보스 주제에 스턴을 날린다. 그것도 그냥 스턴이 아니고 무려 3초동안이나 걸리기 때문에 가히 사기급. 루칸과 브리안의 패턴 특성상 스턴을 먼저 걸고, 그 뒤에 다음 공격이 바로 들어가기 때문에 그냥 한대 맞으면 죽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유일하게 브리안을 때릴 수 있는 기회는 브리안이 기를 모이고 있는 순간인데, 이 타이밍이 약간 오묘하다. 보통 스턴기술을 한번 리고 바로 기를 모으는 것이 대부분의 패턴인데 가끔씩 방향을 바꿔가면서까지 스턴을 2연방 날리는 경우가 존재한다 엄청난 심리전..

대부분 후반에 접어 들면 포션빨로 극복 가능하지만 유일하게 포션빨이 안통하는 보스로 통한다.

대세를 따라 터치버젼이 지원되는데, 영웅서기 4의 가로모드는 가히 흑역사라 할 수 있을 정도의 난감한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이름은 숫자가 될 수 없습니다. 설명적인 이름을 사용하세요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스토리가 재미없다. 뭔가 반전이 있었던 것 같긴 한데 깨고보면 생각이 안난다.(...) 등장인물들이 쏼롸쏼라 열심히 떠들긴 했는데 기억에 남는게 없다. 정말이다. 아마 중간중간 부분적으로 불친절하게 언급한 설정들이 플레이어에게 제대로 다가오지 않아서 그런듯.

사실 스토리만 죽 읽어보면 그렇게 나쁘지 않다. 문제는 세계관 변경에 따른 전작 이용자들의 반발 + 불친절한 전개 과정 + 버그로 인해 제대로 진행하기 어려웠다는 점.

그리고 티르랑 루레인 파트가 나눠져있는데 티르파트를 먼저 플레이하고 루레인 파트를 나중에 같이 하면 스포일러 당했다는 기분이 드는게 가장 큰 문제였다.

4 지원 단말기 목록

4.1 SKT

키패드 단말기 지원 - ver 1.0.10(2010. 03. 10)

IM-8300 IM-8400 IM-8500 IM-8600 IM-8700 IMB-1000 IM-R100 IM-R110 IM-R200
IM-R300 IM-S100 IM-S110 IM-S130 IM-S150 IM-S230 IM-S300 IM-S320 IM-S330
IM-S350 IM-S370 IM-S390 IM-S410 IM-U100 IM-U110 IM-U130 IM-U140 IM-U150
IM-U160 IM-U170 IM-U200 IM-U210 IM-U220 IM-U440 LG-SB120 LG-SB130 LG-SB270
LG-SB350 LG-SB610 LG-SC300 LG-SC330 LG-SD290 LG-SD910 LG-SH100 LG-SH110
LG-SH130 LG-SH150 LG-SH170 LG-SH240 LG-SH400 LG-SH410 LG-SH460 LG-SH470
LG-SH490 LG-SH640 LG-SH650 LG-SH810 LG-SU600 LG-SV240 LG-SV260 LG-SV280
LG-SV300 LG-SV390 LG-SV420 LG-SV550 LG-SV570 LG-SV590 LG-SV600 LG-SV710
LG-SV900 MS500W MS550 MS600 MS700 MS700T MS800 MS900 PT-S110 PT-S120
PT-S140 PT-S160 PT-S170 PT-S200 PT-S210 PT-S280 SCH-B130 SCH-B200 SCH-B250
SCH-B300 SCH-B340 SCH-B360 SCH-B380 SCH-B410 SCH-B450 SCH-B470 SCH-B490
SCH-B500 SCH-B510 SCH-B540 SCH-B550 SCH-B560 SCH-B570 SCH-B590 SCH-B600
SCH-B630 SCH-B660 SCH-B680 SCH-B710 SCH-B750 SCH-B820 SCH-C210 SCH-C220
SCH-C225 SCH-C230 SCH-C280 SCH-C330 SCH-G100 SCH-S270 SCH-S310 SCH-S350
SCH-S370 SCH-S390 SCH-S470 SCH-S480 SCH-S510 SCH-S530 SCH-V670 SCH-V700
SCH-V720 SCH-V770 SCH-V840 SCH-V870 SCH-V900 SCH-V920 SCH-V940 SCH-V960
SCH-W200 SCH-W210 SCH-W240 SCH-W270 SCH-W290 SCH-W300 SCH-W320 SCH-W330
SCH-W340 SCH-W350 SCH-W360 SCH-W380 SCH-W390 SCH-W410 SCH-W450 SCH-W460
SCH-W480 SCH-W510 SCH-W560 SCH-W570 SCH-W580 SCH-W590 SCH-W690 SCH-W720
V10 V9m VE70 VK300C VK600C VK700C VU20 Z6m Z8m


터치 단말기 지원 - ver 1.0.10(2010. 03. 10)

IM-R470S IM-U510S LG-SB310 LG-SH210 LG-SU100 LG-SU130 LG-SU630 LG-SU900
LG-SU910 SCH-B900 SCH-W420 SCH-W600 SCH-W550 ZN40 ZN50 IM-R520S SK700
SCH-W880 SCH-W740 SCH-W750 SCH-W770 SCH-W780 SCH-W850 SCH-W900 IM-U310

4.2 KT

키패드/터치 겸용 - ver 1.0.11(2010. 03. 18.)

EV-K200 EV-KD300 EV-KD350 EV-KD370 IM-R200K IM-S110K IM-S130K IM-S200K
IM-U160K LG-KB6300 LG-KH1400 LG-KV2300 LG-KV2400 LG-KV3900 LG-KV4200 LG-KV5900
LG-KV6000 PT-K1100 PT-K1200 PT-K1600 PT-K1800 PT-K2700 PT-K2800 SPH-B3000
SPH-B3100 SPH-B3400 SPH-B3600 SPH-B4100 SPH-B5000 SPH-B5600 SPH-B5800 SPH-B6600
SPH-C2200 SPH-S1100 SPH-V7400 SPH-V8200 SPH-V8400 SPH-V9000 SPH-V9500
SPH-V9600 SPH-W2900 SPH-W3300 SPH-W5000 SPH-W5300 LG-KB1500 LG-KB2700
LG-KB6100 SPH-B5100 SPH-B6700 SPH-V9900 EV-F100 EV-F110 EV-W100 EV-W200
EV-W250 EV-W270 EV-W300 EV-W350 EV-W370 EV-W400 EV-W420 EV-W450 EV-W470
EV-W530 EV-W550 IM-S240K IM-S320K IM-S330K IM-S380K IM-S410K IM-S500K
IM-U210K IM-U220K IM-U300K IM-U440K IM-U560K LG-KH1000 LG-KH1300 LG-KH1600
LG-KH1800 LG-KH1800M LG-KH2200 LG-KH2700 LG-KH3100 LG-KH4500 LG-KH6400
LG-KH6500 LG-KH8000 LG-KH8200 LG-KH8600 LG-KU1700 LG-KU4000 LG-KU6000
SPH-W2100 SPH-W2400 SPH-W2500 SPH-W2700 SPH-W3000 SPH-W3400 SPH-W3500
SPH-W3600 SPH-W4100 SPH-W4700 SPH-W5200 SPH-W5700 SPH-W5900 SPH-W6300
SPH-W6310 SPH-W7100 SPH-W8300 SPH-W8400 SPH-W8700 SPH-W9300
SPH-W9705 EV-W200F EV-W405 SPH-W2900 SPH-W3300 SPH-W5000 SPH-W5300 LG-KH1400
IM-U310K IM-U530K LG-KH2100 LG-KU9000 LG-KU9100 LG-KU9600 SPH-W4200
SPH-W5500 SPH-W7700 SPH-W7900 SPH-W8200 SPH-W8500 SPH-W9000 SPH-W9500

4.3 LGT

키패드/터치 겸용 ver.1.0.3(2010. 03. 05)

SPH-S5150 SPH-S5350 CANU-F1100 CANU-S1000 IM-S220L IM-S240L IM-S250L IM-S310L
IM-S315L IM-S340L IM-S360L IM-S400L IM-U450L LG-LB2500 LG-LB2500H
LG-LB2800 LG-LB2900 LG-LB2900S LG-LB3100 LG-LB3300 LG-LB3300P LG-LB3300S
LG-LB6200 LG-LB6300 LG-LH2500 LG-LH5000 LG-LH6400 LG-LH8000 LG-LH8600 LG-LH8600S
LG-LU1400 LG-LU1600 LG-LU4300 LG-LU6000 LG-LV3000 LG-LV3000S LG-LV3700 LG-LV3800
LG-LV3900 LG-LV7200 LG-LV7400 LG-LV7500 SPH-B8250 SPH-B8650 SPH-B8850 SPH-C2250
SPH-C2255 SPH-C3250 SPH-C3450 SPH-W3150 SPH-W4450 SPH-W4950 SPH-W5850
SPH-W5950 SPH-W6350 SPH-W6450 SPH-W8350 SPH-W9350 SPH-W9850 LG-LB2700
LG-LH2000 LG-LH2100 LG-LU9100 LG-LB4400 LG-LU4500 SPH-W7750 SPH-W9050 IM-U540L
LG-LH2300 LG-LH2300W LG-LU6300 LG-LU9000 SPH-W6050 SPH-W8550 CANU-T1200

5 기타

만약 퀘스트를 받을 때 XX를 10마리 잡아라, XX를 10개 가져오라 등등을 받을 때 딱 그 수를 맞추지 말고 할당량을 초과해서 클리어해보는 걸 추천한다. 물론 초과한 할당량 수치가 보이는 퀘스트 한정으로 말이다. 만약 더이상 할당량이 올라가지 않을 때까지 마치고 클리어 하면 그에 따라 NPC의 반응이 바뀐다.(받는 통행증의 급이 다르다던가, 검은방 간접광고(…)가 나온다던가). 물론 메인 스토리의 영향은 전혀 주지 않지만 말이다.

여담이지만 인간 쪽 노란머리는 원래는 주인공 친구다. (…) 그리고 포니테일은 여자가 아니라 남자다… 전신 일러스트를 보면 그러려니 하는데 얼굴만 보고 여자라고 착각한 사람이 많은 듯.

그리고 본편을 진행하다보면 인간쪽 주인공이 군인 출신이라그런건지 군대개그가 자주나온다. 특히 특출난 개그캐릭터의 경우 설정이 고문관... 네베드쪽 주인공이 인간측 능력자를 잡아오라는 퀘를 받고 잡아야되는 몬스터는 공화국 상병...

그리고 진행 중에 마을 NPC한테 말을 걸면 티르(포니테일)은 기생오래비 처럼 생겼다는 말을 들을 수 있으며, 브리안(노란 머리)에 대해 물어보면 까만 머리와 이상한 소문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노린 건가?
그리고 브리안과 티르가 몸이 바뀌고 나서 티르는 좀 사나워 졌다.
그래서 인지 명대사가 생겼는데 그 명대사는 다물어.
말만 하면 다물어.
너도 다물어.
다물어 미친놈들아

느끼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네베드 측 어린 여자아이는 평범한 NPC라 일러스트는 없지만 대신 도트이미지가 꽤 귀엽다. 한편 휴먼측에 여자아이는 없다...어이... 티르 있잖아

서브 퀘스트 중 악명높은 '그라디우스' 퀘스트가 있는데, 이 퀘스트를 주는 인물이 슈르츠다. 4와 5의 연결점이되지만 덕분에 플레이어는 죽어나간다.(...)
  1. 다만 이걸 배우는 시점에서 보스전이 매우 편해진다.죽도록 굴러다니며 철의 주먹만 써대야 했던 시절은 가고 철의 주먹→약화의 검→철의주먹→회전의 영검→철의주먹이라는 콤보가 가능해지기 때문.관통의 영검을 늦게 배울것을 각오하고 회전의 영검을 5까지 찍으면 SP포션 3~4개로 완벽한 무한콤보가 완성된다.
  2. 각 직업 최종기와 동일한 SP 소모량이다!
  3. 스텟을 민첩인 찍을 경우
  4. 궁극기가 버프형 스킬이다. SP를 모두 소모하면서 스킬 쿨타임을 없앤다. 버프에 걸렸을 때에 사용하는 스킬의 SP소모는 당연히 없다
  5. TStore 버전에서는 둘다 불가능하다. 네트워크 상점도 사용할 수 없으며 네트워크 NPC도 사용할 수 없다. 크암을 키우고 싶은가? 그냥 근성으로 키우는 것이 속편할 것이다.
  6. 다른탄에 비교하여 체인탄의 장점은 사거리 내의 모든 몬스터를 타격할 수 있고, 최소 2연타, 최대 4연타하기 때문에 데미지가 매우 높다는 것이다. 명중한 몹을 끌어오는 단점은 한방 쏘고 뒤로 구르거나 아니면 그딴거 없이 난사하여 순살(...)시키는 방법으로 커버 가능하다.
  7. 맞은 적에게 불을 붙여 일정시간 추가 데미지를 입히는 특성이 있어 쏘고 일정시간동안 다 탈때까지 튀는 플레이도 가능. 단점은 암즈계 스킬의 대부분이 탄의 특성을 무시하는 스킬이 주이기 때문에 스킬용 일반 탄환도 같이 있어야 한다는게 치명적인 단점이다.이는 체인탄도 마찬가지.
  8. 주로 소이탄이나 더블암즈샷, 트랩설치 등의등의 폭발형 기술.
  9. 이쪽은 다른 최종기보다 소모량이 적다. 별로 쓸모 없는 장점
  10.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이 게임에서는 맞으면 행동이 끊긴다.
  11. 이러한 직업의 하이브리드와는 다른 성장방식의 원인이 있다. 바로 영서4의 스킬트리 시스템. 캐릭터 레벨에 따라 스킬 성장이 열리는 것이 아니라 그 계열에 투자한 스킬포인트 총합에 따라 레벨이 열린다. 그러니까 평타 스킬이나 패시브 스킬, 혹은 액티브 스킬에 투자한 모든 스킬포인트의 총합이 조건에 다달아야 그 스킬을 배울 수 있다는 것. 그것 말고 특별한 요구 사항이 없다는 것은 장점일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