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파이널 판타지 14/인스턴스 던전
1 개요
- 레벨 제한: 50 ( 아이템 레벨 90 이상 )
- 제한 시간: 90분
- 4인용
2 관련 퀘스트
- 50레벨 [ 옛 암다포르 성의 그림자 ] 클리어
3 맵
4 공략
4.1 첫 번째 보스 : 앵크해그
- 앵크해그의 일반 공격 패턴은 어려운 점이 없으나, 주의해야 할 공격이 있다.
- 전투 중 랜덤한 한명에게 징표가 찍히는데, 이후 징표 대상자에게 썬더볼트같은 공격을 한다. 맞으면 매우 아프다.
- 이 공격을 피하려면 징표가 찍혔을 때 바로 보스방 네 구석의 석상쪽으로 붙어야 한다. 이 때 썬더볼트 공격이 들어오면 플레이어가 아닌 석상이 피뢰침이 되어 대신 맞는다.
- 랜덤한 대상의 방향으로 돌진하며 직선 AOE공격을 하는데, 이 AOE공격 범위와 방향은 해당 대상자의 방향 및 보스와의 거리에 의해 변한다.
- 만약 자신을 향한 직선 AOE공격 범위가 찍히면 최대한 보스쪽으로 붙어서 범위를 줄여야한다. 이 때 보스의 위치나 방향이 틀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석상한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해야한다.
4.2 두 번째 보스 : 부기맨
- 보스방에 들어서면 부기맨과 함께 구슬 하나가 돌아다니닌데, 이 구슬은 절대 함부로 때리면 안된다. 이유는 후술.
- 보스를 때리다보면 반투명이 되면서 공격 불가 상태가 되는데, 반투명화를 풀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위에서 언급한 구슬이다.
- 구슬을 잡으면 바닥에 작은 장판이 생기는데, 이 위에 올라서서 버프를 받아야한다.
- 버프 시간이 끝나면 플레이어 주위로 작은 폭발이 일어나는데, 이 폭발을 보스에게 맞히면 반투명이 풀려 다시 공격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 반투명화 된 보스는 윤곽을 볼 수 있으며, 가능 한 구석으로 모는 것이 편하다.
- 보스가 어느정도 데미지를 받으면 두 마리로 분열하며 체력도 서로 나눠가진다. 분열한 것 이외에는 달라진 것이 없으므로 동일한 방법으로 딜 <-> 투명화 해제를 반복하면 된다.
- 보스가 분열할 때 바닥에 누워있던 몹들이 일어나는데, 이 중 덩치가 가장 큰 놈은 주기적으로 파티원의 체력을 깎아대므로 먼저 처리하자.
4.3 3분 타임 어택방
2넴을 잡고난 후 바로 다음 방에선 구슬이 나오는데 활성화시키면 쫄들이 출현하며 180초 카운트를 하기 시작한다. 즉 180초 안에 모든 쫄을 잡아야하는 타임 어택방. 적절히 요리하면 되고 못잡으면 전멸하지만 다시 들어오면 전멸 이전에 있던 상태가 그대로 저장되기때문에 큰 부담은 가지지 말자.
4.4 최종보스 : 페르디아
- 여러모로 중세시대 광대를 연상케 하는
영 기분나쁜보스다.웃음소리가 조커를 연상시킨다. - 전투 중 보스 주변에 쫄을 소환하고 원형 AOE공격을 시전하는데, 이 때 무조건 쫄부터 잡아야한다.
- 소환된 쫄은 보스와 보라색 선으로 연결되는데, 이는 지속적으로 AOE공격 범위를 넓힌다. 모든 쫄을 다 잡으면 확장이 멈춘다.
- 중/후반부에 들어서면 격자형으로 AOE공격을 퍼붓는다. 브레이플록스 하드 던전 1넴과 비슷한 방식이므로 쉽게 피할 수 있다.
5 기타
- 첫번째 보스방 바로 앞의 상자에서 꼬마 친구 '악마의 벽돌'이 나온다. 창천의 이슈가르드부터는 던전의 입장제한을 해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방법으로 습득 노가다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