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파이널 판타지 14/인스턴스 던전
목차
1 개요
- 레벨 제한: 50 ( 아이템 레벨 90 이상 )
- 제한 시간: 90분
- 4인용
2 관련 퀘스트
- 50레벨 [ 묵약의 탑으로 ] 클리어
3 맵
4 공략
범위공격을 쓰는 적들이 많다.
두 번째 보스를 잡은 뒤 마지막 보스가 있는 곳으로 이동할 때 공중에 있는 마도 건십이 임의의 파티원을 중심으로 장판 기술을 사용하는데, 몬스터들도 이 기술에 피해를 입으므로 다 같이 몬스터 주위로 모였다가 이후 장판을 피하는 식으로 몰이를 진행하면 빠르게 지나갈 수 있다.
4.1 첫 번째 보스 : 아인핸더
- 그냥 보고 피하면 되는 패턴은 생략한다. 공략의 가장 큰 핵심은 청린수 탱크.
- 청린수 탱크 : 하늘 위에서 조류들이 떨구는 물체로 크기가 다른 것들도 나온다. 보스의 공격이나 다른 청린수탱크의 폭발에 닿으면 폭발하여 주변에 데미지를 준다. 얼음외투 대빙벽의 2넴 예티에게서 나오는 눈덩이처럼 때리는 방향에 따라 굴러가므로 최대한 외곽으로 빼주도록 하자. 작은 탱크는 주변에만 데미지를 주지만, 큰 탱크의 경우에는 범위가 필드 전범위이다.
- 흡입 : 구역 안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와 청린수 탱크를 자기 주위로 끌어모으는 패턴. 침착하게 청린수 탱크를 다시 구석으로 밀어두고 딜을 마저 하자.
4.2 두 번째 보스 : 마도 건십
- 화염방사 : 아인핸더가 쓰는 화염방사와는 달리 지속시간이 있어서 빠졌다고 바로 가면 얻어맞는다.
- 연소 네이팜 : 랜덤한 캐릭터를 타겟팅하여 일직선으로 장판을 깐다. 지속시간이 꽤 길고 장판 자체도 좀 아픈데다[1] 착탄시 데미지가 엄청나서 그대로 줄줄이 다 맞아버리면 끔살당하기 일쑤. 무조건 일직선으로만 뿌리므로 옆쪽으로 적절하게 피해주도록 하자.
- 이외의 패턴은 쫄 처리와 가끔씩 나오는 장판들만 조심하면 무난하게 클리어할 수 있다.
4.3 최종보스 : 미드가르드오름
정면에 미드가르드오름의 환영이 있고 왼쪽/오른쪽에 색만 다른 신기루 드래곤이 잠자고 있다.
- 신기루 드래곤 : 미드가르드오름의 피통을 95%까지 깎으면 오른쪽의 신기루 드래곤이, 50%까지 깎으면 왼쪽의 신기루 드래곤이 깨어난다. 두 신기루 드래곤은 처치시 미드가르드오름에게 첫 번째는 40%, 두 번째는 45%정도의 데미지를 입힌다. 첫 번째 드래곤은 본체와 멀어져야만, 두 번째 드래곤은 가까워야만 버프를 받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운전이 요구된다. 두 드래곤의 패턴은 단순한 편이지만 미드가르드오름의 자체 패턴과 합쳐져 장판 지옥을 연출해낸다(...)
- 훈계 : 자신의 전방 직선 범위에 장판을 깔고 이후 굉장히 빠른 속도로 세 갈래정도의 장판을 또 깐다. 피하기는 쉽지만 신기루 드래곤의 장판과 합쳐져 피하기 까다로울 수도 있다.
- 아스트라이아 : 전멸기 예고 쫄몹. 잡으면 마도 필드 발생기를 설치하는데 빠르게 켜주어야 전멸을 막을 수 있다. 리바이어선의 그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듯. 단 너무 빨리 켜면 전멸할 수도 있다. 파란색 장판이 깔리는 것을 보고 켜면 베스트. 탱커는 신기루 드래곤의 범위 공격에 마도 필드 발생기 작동이 끊기지 않도록 늦게 들어오도록 하자.
5 번외편 : 왜 짜증나는가?
2.5 패치 시점인 현재 대다수의 사람이 제일 기피하는 무숙 던전. 메인 퀘스트 던전이다보니 패턴을 쉽게 짰는지 몰라도 여러모로 패턴도 단순한데다 비호감이고 대부분의 몹들의 피통, 특히 1-2넴 사이의 콜로서스의 피통이 미친듯이 많다. 네임드들도 피통 하나는 더럽게 많다. 때문에 졸린다. 빠르게 돌기가 불가능한 수준의 던전.
글로벌 서버의 유저들도 대부분 싫어하는 편이다. #- ↑ 딜러 기준 550~650정도의 딜이 틱당 들어오는데 사실 잠깐 밟고 지나가는 정도론 생채기만 난다. 오래 있게되면 죽기 좋다는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