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파이널 판타지 14, 인스턴스 던전
1 개요
2.4패치 메인 퀘스트를 따라가다 보면 해금되는 던전으로, 야만신 시바를 불러내려는 커르다스 이단자 집단을 쫒아 그들의 은신처로 여겨지는 대빙벽 비밀 통로를 따라 들어간다는 설정. 정작 후반부에 나오는 쫄들을 제외하면 딱히 드래곤들이랑 상관은 없는 것 같지만 이 던전을 클리어하게 되면, 추가 퀘스트를 거쳐 진 시바 토멸전이 해금된다.
- 레벨 제한: 50 ( 아이템 레벨 80 이상 )
- 제한 시간: 90분
- 4인용
2 관련 퀘스트
- 50레벨 [ 얼음외투 대빙벽 잠입 ] 클리어
3 맵
- 갈림길 없는 일자의 쭉 뻗은 길을 그대로 이동하면 된다. 일반인던에 비해 점점 짧아지는 어려움인던의 특성을 받아, 꽤 짧은 이동거리다. 보스와 보스와의 거리도 멀지 않다. 하지만 몹들을 몰아제끼기엔 어려움이 따른다.
4 공략
4.1 첫 번째 중간 보스 : 완딜
- 동굴로 진입한 플레이어들을 기다리는건 무너진 얼음더미. 하지만 진입과 동시에 얼음은 거대한 얼음골렘이 되어 앞길을 막는다.
- 가끔 광역장판기를 쓰는 것 이외에 특이한 패턴은 없으나, 두 가지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
- 눈보라 : 화면 전체를 가리는 눈보라가 몰아치는데, 눈보라가 몰아치는 중간에 가만히 있으면 빙결 디버프가 걸린다. 이 디버프가 3중첩이 되면 그자리에 얼어붙게 되어 일정 시간동안 아무것도 못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1] 특히 캐스팅이 필요한 마법딜러와 힐러, 보스를 붙잡아야 하는 탱커가 주의해야 한다. 한 가지 더러운 점은, 시전이 끝났다고 바로 눈보라가 치지 않는다. 몇 초간 공백이 있으므로 보스를 주시대상으로 걸고 눈보라 시전이 끝난게 보이면 일단 움직이고 보자.
- 외곽장판 : 중반을 지나면 가루다의 태풍의 눈 처럼 보스방 외곽을 얼린다. 이 위에 올라가면 데미지를 입으니 가운데에 모여야 한다. 이 와중에도 장판기를 쓰기 때문에 피할 공간이 좁아지므로 피할 곳을 잘 보고 피하자.
- 중간중간 서리 폭탄이 소환되므로 나타나면 먼저 때려잡자.
4.2 두 번째 중간 보스 : 예티
- 눈보라가 치는 굽이길의 몹들을 천천히 처치하면서 가자. 상기했듯이 몹을 몰다가 눈폭풍이 몰아치는곳에서 탱킹하다간 얄짤없이 리트를 하게 될지도 모른다. 쉬엄쉬엄 몹을 잡고, 천천히 전진하는것이 좋다.
- 몹들중엔 원거리 마법을 쓰는 얼음정령이 포진되어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폭하므로 주의. 원거리 어글 끌 자신있는 탱커라면 몰이해라.
하지만 그런 탱커 없다. - 굽이길의 끝부분의 몹을 처리하면 얼음이 깨지면서 예티에게 가는길이 열린다.
- 예티를 열심히 때리다 보면 오거와 스프리건이 나타나는데, 이 중 스프리건은 예티전 공략의 핵심이므로 절대 함부로 잡으면 안된다.
- 예티 공략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한다.
- 예티가 전방 좁은 부채꼴 범위로 브레스를 시전하는데, 이를 스프리건에게 맞춰야 한다. 스프리건은 어그로가 잡혀도 따라 움직이지 않으므로 탱커가 적절하게 예티의 머리를 돌려줘야 한다.
- 스프리건에게 브레스를 맞추면 눈덩이로 변하며, 계속 맞추면 눈덩이가 커진다. 이 눈덩이를 굴려 예티에게 맞추면 예티의 체력이 쭉쭉 깎인다. 굴리는 방법은 그냥 눈덩이를 딜하면 된다. 단, 딜하는 방향에 주의해야 한다. 솔찬히 키운 눈덩이를 애먼데 날리면 어그로 1순위를 딸 수 있다.
- 눈덩이는 언제 굴려서 맞춰도 상관없다. 하지만 한두개 정도는 반드시 남겨놔야 하는데, 이는 예티가 맵 전체를 대상으로 시전하는 울부짖음을 끊기 위함이다. 울부짖음에 맞으면 받는 데미지 증가버프가 걸리며, 당연히 중첩이 되므로 두어번 맞으면 탱커도 아프다. 울부짖음은 시전시간이 길기 때문에 주시대상으로 잡아뒀다가 시전하는 게 보이면 바로 눈덩이로 때려주면 끊긴다.
4.3 최종보스 : 펜리르
- 상층에서 만나게 되는 펜리르는 거대한 흰색의 늑대다. 늑대 자체의 패턴은 단조롭지만, 주의해야 할 패턴이 몇 가지 있다.
- 눈보라 : 전투가 진행되면서 몰아치는 폭풍으로 인해 파티전체에 시야 방해와 데미지를 준다. 데미지 자체는 대빙벽에 올 정도의 스펙이라면 많이 아프진 않으나, 주의해야 할 것은 데미지보다 시야가 가려진다는 점이다. 이유는 후술.
- 얼음기둥 : 주기적으로 바닥에 공격범위가 뜨면서 얼음기둥 세 개가 떨어진다. 이후 그 중 두개가 랜덤한 대상의 방향으로 날아가며 직선 범위공격을 한다. 경우에 따라 이 때 눈보라가 같이 와서 공격 방향이 잘 안보일 수 있으니 주의. 남은 하나는 얼음기둥 패턴이 홀수번째냐 짝수번째냐에 따라 다르다. 홀수번째의 얼음기둥은 그냥 그 자리에서 자폭한다.
- 짝수번째의 얼음기둥 공격에서 남은 하나는 아무런 공격도 하지 않는데, 이때 빠르게 남은 기둥 뒤로 대피해 펜리르의 광역공격을 피해야 한다. 만약 광역공격을 피하지 못한다면 그대로 그 자리에 얼어붙으며, 후속타로 펜리르의 물어뜯기에 당해 즉사당할만한 공격이 들어온다. 필히 피해야 하는 패턴!
피하지 못한다면 자신의 손가락을 원망해야 할것이다.
- ↑ 디버프는 중첩 시 시간이 초기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