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기쿠보역

JR 히가시니혼의 일반철도
츄오 본선
도쿄 방면
아사가야

1.4 km
오기쿠보
1.9 km
나고야 방면
니시오기쿠보
JR 히가시니혼
츄오 쾌속선
(오메선 직통)
도쿄 방면
아사가야 (JC 08)

1.4 km
오기쿠보
(JC 09)

1.9 km
타카오 방면
니시오기쿠보 (JC 10)
츄오-소부선 각역정차
(도자이선, 토요 고속선 직통)
치바 방면
아사가야 (JB 05)

1.4 km
오기쿠보
(JB 04)

1.9 km
미타카 방면
니시오기쿠보 (JB 03)
도쿄 메트로
마루노우치선
시종착오기쿠보
(M-01)

1.5 km
이케부쿠로 방면
미나미아사가야 (M-02)

荻窪駅 / Ogikubo Station

JR 히가시니혼, 도쿄 메트로
荻窪
おぎくぼ

역정보
영어표기Ogikubo
한글표기오기쿠보
역번호JC 09 (츄오 쾌속선)
JB 04 (츄오-소부선 각역정차)
M-01 (마루노우치선)
소재지도쿄스기나미구 카미오기1초메 7-1
東京都杉並区上荻一丁目7-1
(JR)
도쿄스기나미구 오기쿠보5초메 31-7
東京都杉並区荻窪五丁目31-7
(도쿄 메트로)
개업일1891년 12월 21일 (JR 히가시니혼)
1962년 1월 23일 (도쿄 메트로)


JR오기쿠보역 서쪽입구

1 개요

일본 도쿄도 스기나미구에 위치한 JR 동일본도쿄메트로의 환승역으로 이곳에서 JR 동일본의 츄오 쾌속선츄오소부선을, 도쿄메트로의 마루노우치선과 소부선을 직결운행하는 토자이선을 이용할 수 있다.

역의 북측에는 버스/택시정류장이 있는 로터리 광장과 왕복 4차선 넓이의 오우메가도를 중심으로 JR 동일본 그룹의 자회사 계열인 패션쇼핑센터 루미네와 도쿄도를 거점으로 슈퍼마켓 체인을 벌이고 있는 세이유의 슈퍼, 그리고 정말 싼 물건 쇼핑의 전당유학생의 친구 돈키호테등이 위치하여 있기 때문에 복잡한 번화가를 연출하고있다.
이와는 반대로 남측은 일방통행길 하나를 두고 골목길과 오밀조밀하게 모인 상점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금만 더 들어가면 고등학교와 소학교를 중심으로 펼쳐진 넓은 주택가를 볼 수 있다.

옛날부터 일본 전국적으로 이 역 근처에 있는 라멘집이 유명하다고 하며 주말에 이 동네를 지나다보면 라멘집 앞에 줄서서 기다리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다. 그 중 최고로 치는곳은 하루기야(春木屋)라는 라멘집.

2 역 및 승강장

2.1 JR 히가시니혼 오기쿠보역

2면 4선의 쌍섬식 플랫폼의 구성을 하고있으며 1,2번선 플랫폼에서 소부선, 3,4번선 플랫폼에서 츄오쾌속선을 이용할 수 있다.
역의 모습은 개찰구의 위치에 따라 다른데, 역 동쪽으로 나가면 지하에 개찰구가 있는 지하역으로서 이쪽 방면의 출구를 남쪽입구, 북쪽입구로 부른다. 반대로 서쪽에는 개찰구가 선로 위에 있는 교상역으로 되어있으며 이쪽도 북쪽 남쪽에 각각 입구가 있긴 하지만 통틀어서 서쪽입구로 불린다. 그래서 이 역의 표기되는 입구는 총 3개.

원래 스기나미구에 속한 역 중에는 이 역만이 쾌속정차역으로서 운용을 하려했지만 3역이 징징거려서 어쩔수 없이 구 내 4역이 모두 사이좋게 쾌속이 정차하게 되었다.

현재는 토, 일요일을 포함한 공휴일엔 위에 3역은 통과운행하고있다. 주말에 열차를 타고 위 역의 소부선 승강장을 바라보면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듯 쾌속열차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을 느낄 수 있다.

츄오쾌속 운행 계통중 하나인 통근쾌속도 위 3역을 지나치고 이 역에 정차한다.우월한 오기쿠보역

특쾌와 통근특쾌는 이 역을 지나치지만 걱정하지말고 러시아워 시간에도 널널하게 비어있는 소부선을 타자. 신주쿠까지라면 신호 밀리는 쾌속하고 비교해서 얼마 차이도 안나고..단지 소부선 기다리는데 토자이선 차량 들어오면 좀 짜증나서 그렇지

2.2 도쿄 메트로 오기쿠보역


홈도어가 설치되어있는[1] 섬식 승강장으로 마루노우치선의 종점이다. 역 전체로 보면 JR플랫폼의 남쪽 지하에 있다. 만약 JR선으로 환승을 해야한다면 북쪽 출입구 방면으로 나가자. 같은 지하쪽에 개찰구가 있기 때문에 환승하기 편하다. 반대쪽인 서쪽은 역에서 나와서 계단을 타고 육교와 JR노선 위를 건너서 환승해야하기 때문에 동선이 많이 길어진다.

JR쪽 화장실이 역 개찰 구내에 있는데에 비해 마루노우치선 화장실은 개찰 밖에 있으니까 영 속이 좋지 않다 싶으면 도쿄메트로쪽 화장실을 가는걸 추천.

  1. 위 사진은 홈도어가 없을 때인 2005년에 촬영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