왈큐레 로만체 -소녀기사 이야기-

(왈큐레 로만체에서 넘어옴)

ワルキューレ ロマンツェ [少女騎士物語]
Walkure Romanze

1 개요

프린세스 러버!로 화려하게 데뷔한 Ricotta의 2번째 게임인 에로게 약칭은 와루로마.

트레일러 무비

원래는 2009년 겨울에 발매될 예정이었지만, 무슨 사정이 생긴 탓인지 계속해서 발매가 연기되었으며, 2011년 6월 24일로 발매일이 결정되었으나 9월 30일로 미뤄지고, 또 미뤄져 2011년 10월 28일에 발매되었다. 솔직하게 보면 회사 사정이 보기보다 썩 좋다고 보기 어려운 걸지도 모른다. 작품이 2개에 이 작품 스핀오프 다 합쳐서 5개인데다가 프린세스 러버 OVA 샤를로트판을 내놓는다고 2012년이 공지했는데 2년 반째 안 나오고 있어 백지화가 우려되고 있으니 말이다.
2011년 9월 22일에 공식 홈페이지에 데모판이 공개되었다. 그러나, 1기가에 육박하는 용량과 대량 접속으로 인해 살인적인 전송속도와 시간을 자랑했다.

주스트(죠스트)라 불리는 마상창시합이 소재이며, 시점은 TV, 핸드폰, 컴퓨터 등이 보급되어 있는 현대 시대의 학교이다.근데 마상창시합이 과연 미소녀들이 할만한 스포츠인지[1]
성우진이 인지도 높은 성우들로 이루어져 상당히 호화판이며, H쪽 수위가 좀 과격한 편. 임신중인데 검열삭제라든지[2] 이로 인해 프리마 스텔라같이 스토리보다는 이 방면에 관심을 가지고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많다.

아랄트랜스로는 번역이 잘 되지 않았으나 업그레이드한 버젼에선 꽤 번역이 좋은 코드가 나왔었다. 그 밖에 ITH에서도 꽤 좋은 번역 퀄리티를 보여준다.

왈큐레 항목에서 설명하듯, 제목을 한국의 독일어 표기법에 맞게 표기하면 '발퀴레 로만체'가 된다. '로만체(romanze)'는 '연애'라는 뜻인데, 영어의 '로맨스(romance)'에 대응되는 뜻이다. 즉,발키리 로맨스.

제작사 트위터에서 2012년 8월 9일 날 중대 발표가 있다고 떡밥을 던지더니, 제작사 홈페이지를 통해 스핀오프작인 『ワルキューレ・ロマンツェ more & more』를 발표했다.

내용은 기존 히로인들의 후일담을 겸한 추가 시나리오와 공략 불가 캐릭터였던 류조지 아카네, 히이라기 아야코, 베르티유 아르튜세르의 공략 루트로 전작인 프린세스 러버가 팬들의 성화에도 내지 않았던 것에 비해 판매량이 좋았던 것으로 추정. 참고로 XP는 더 이상 지원하지 않으며 Vista,7,8만 지원된다고 제작사 정보에서도 나왔었는데..

9월 20일 스핀오프작의 체험판에서 발표와 달리 XP에서도 잘 구동되는 걸로 확인됐다.

10월 3일 마스터업이 완료됐다고 공식 홈페이지에 떴다. 원작을 해보지 않은 유저도 즐길 수 있게 공통루트 또한 스핀오프작에 담았다고 덧붙였다. 10월 25일 발매. 그리고 체험판과 마찬가지로 한윈, 일윈 다 XP에서도 문제없이 실행된다. 그리고, 그 대가로 디스크 용량만도 7기가 오버(...)

ワルキューレ・ロマンツェ more & more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둔 모양인지 이후 ワルキューレ・ロマンツェ : Re : tell 을 제작할 것이라는 사실을 발표했다.

Re : tell에 나오는 히로인은 more & more 발매 이후 바로 있었던 왈큐레 로만체 히로인들을 대상으로 한 인기 투표에서 각각 3, 4위를 차지한 노엘과 아야코로 총 2명. 2014년 9월 26일 발매. 전작들과 달리 다운로드 판이고 파일 실행시 사이트의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게 되어 있다.

Re : tell의 후속작 ワルキューレロマンツェ Re :tell II 의 제작일이 발표가 되었다.
왈큐레 로만체의 히로인 1위 2위인 시리아와 아카네 총 2명으로 2015년 4월 24일로 예정되어 있다.
판매방법은 다운로드 방식이며 동작환경은 Windows®Vista/7/8 로 설정되어 있다.

2 TVA화

공식 홈페이지

2013년 6월, 4분기 방영 목표로 TVA 제작 결정이라고 홈페이지에 떴다. 제작사는 인피니트 스트라토스무장신희 TV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8bit.

10월 7일 오전 12:30분에 1화가 방영되었으며 국내에는 방영되지 않았다.[3] 오프닝을 부르는 가수는 하시모토 미유키, 엔딩은 아소 나츠코이다.

오프닝 영상이나 흐름을 봐선 키사키 미오 루트일 가능성이 높아 보였지만 최종적으로 주인공에게 선택된 히로인은 아무도 없었다(...)사실은 말이 히로인인 엔딩(...)[4]

시합 장면 묘사나 서비스신 연출, 막판의 SD 강좌 코너, 작화 쪽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다소 부실한 시나리오/스토리 등으로 인해 BD/DVD 판매량은 1534장으로 썩 좋지 못한 편이다.

3 스토리

사랑을 하는 소녀기사는 기적을 일으킨다.

화려하고, 용감한 싸움! 그리고 학원생들을 매료시키는, 죠스트(마상창시회=馬上槍試合).
주인공 미즈노 타카히로는 말 위의 기사를 받쳐주는 베그라이터(기사보좌=騎士補佐)를 전공하면서, 어딘지 따분한 학원생활을 보내고 있었다.
타카히로는 어린 시절, 모국의 쥬니어 선수권에서 적이 없다고 일컬어지며, 자신의 힘을 시험하기 위해 유학을 했지만, 기대를 받던 대회결승에서 크게 다쳐, 은퇴한 뼈아픈 기억이 있었다.
다가오는 해에 한번의 대회를 향해, 분위기가 무르익는 학원.
만난 소녀기사들을 받쳐주고 싶다! 라는 생각에 강한 파트너가 되기 위해 결의하는 타카히로.
그리고 목표로 하는 것은 물론 대회의 우승!
좌절했던 전 기사의 베그라이터와 소녀기사의, 길고 뜨거운 싸움의 나날이 시작된다!!

4 왈큐레 로만체 -소녀기사 이야기-/등장인물

항목 참조.
  1. 사실 주스트를 하는 여성도 있기는 하지만, 근력이 꽤나 필요한 스포츠이다. 게임CG에서는 투구를 안면덮개를 내리지 않지만 애니에서는 제대로 내린다. 사실 안면덮개를 제대로 내리고 해도 위험한게 주스트다. 투구의 틈새로 창의 부러진 틈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며, 프랑스의 앙리 2세가 사망한 원인도 마상창시합을 하던 중 부러진 창날이 눈에 박혔기 때문이다.
  2. 미오, 시리아, 아야코의 경우가 해당한다.
  3. 사테라이트와 공동 제작인 아쿠에리온 EVOL초단편 애니메이션 야마노스스메를 제외하면 8bit 제작 작품 중 유일하게 국내에서 방영되지 못한 작품이다. 원작사 Ricotta와의 계약이 무산된 것이 원인인 듯. Ricotta 원작 애니메이션은 전작인 프린세스 러버!를 포함해서 국내에 단 한번도 방영된 적이 없다.
  4. 실제로 원작에서는 누구와도 맺어지지 않는 엔딩은 불가능하다. 왈큐레 로만체의 선택지 구조를 보면 미오 루트 진입에 실패하면 시리아, 시리아 루트 진입에 실패할 경우 노엘, 리사 루트에 진입할 수 있게 되는데, 마지막 선택지가 노엘/리사 루트 진입을 결정하는 선택지이다 보니 노멀엔딩이 나올래야 나올 수가 없는 구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