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카이 케이신

카라스노 고교
1학년히나타 쇼요카게야마 토비오츠키시마 케이야마구치 타다시
2학년니시노야 유타나카 류노스케엔노시타 치카라나리타 카즈히토키노시타 히사시
3학년사와무라 다이치스가와라 코시아즈마네 아사히
그 외우카이 케이신타케다 잇테츠시미즈 키요코야치 히토카


ukai-1.jpg

출신 학교카라스노 고교
직업사카노시타 상점에서 일하고 있다.[1]
생일4월 5일
포지션고교 당시 세터(S) *현 배구부 코치
키 / 몸무게178.2cm / 72.2kg
좋아하는 음식알 곤약
최근의 고민아직 30살도 안 됐는데 부모님이 '빨리 결혼해라'라고 하는 것[2]

烏養 繋心

1 소개

카라스노의 지혜

하이큐!!의 등장인물. 성우는 故 타나카 카즈나리.

2 상세

카라스노 고교 배구부 OB이자 현 카라스노 고교 배구부 코치이다.[3]
코치로 오기 전에는 사카노시타 상점(방과 후 선수들이 만두 사먹는 그 가게)에서 일해 배구부 학생들과 안면이 있던 상태였다. 나이는 26세. 카라스노 고교의 리즈시절을 이끌었던 명장 우카이 잇케이 감독의 손자이다. 전 우카이 감독과 친구인 네코마타 감독(네코마 고교 감독)의 말로는 할아버지와 외모가 상당히 닮았다고.

현재도 카라스노 동네 배구팀을 만들 정도로 배구 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카라스노 배구부 고문인 타케다로부터 스카우트 제의를 받아도 번번히 거절했는데, 이유는 고교 시절 청춘과 추억이 서린 체육관에 다시 돌아가고 싶지 않아서였다.
결국 타케다가 5년만에 쓰레기장의 결전이라는 대형 떡밥을 던지면서 여기에 낚여 임시적으로 코치직을 허락했다. 이후 지금의 카라스노 고교 배구부가 1학년 히나타카게야마를 필두로 굉장히 흥미로운 멤버로 구성되고, 전국에 갈 가능성을 보게 되면서 계속 코치직을 맡기로 했다.

가게에서의 모습 때문인지 이미지 때문인지는 몰라도 아마 둘 다 일 듯 부원들에게는 '게으르다'는 인식이 있었던 모양. 그러나 인터하이 전, 경쟁 상대들의 전력과 플레이 스타일을 제대로 분석하는 모습을 보여 주어 부원들을 안도하게 만들었다.

코치로서의 능력은 기대 이상으로 유능하다. 아오바죠사이 고교 코치가 말하길 '힘으로만 승부하던 카라스노에게 지혜가 생겼다'. 경기 중에는 필요한 타이밍에 타임을 불러 적극적으로 지시를 내리고, 선수들에게 위기의 돌파구를 제시한다.
사실 타케다가 굳이 우카이를 영입하려 했던 이유는 우카이 감독의 손자라는 네임 밸류를 이용하려는 마음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이었는데, 오히려 지금 케이신이 해 주는 것을 보면 기대 이상이다. 타케다가 우카이를 설득할 때 전에 대학교 동아리에 코칭을 잠깐 해 준 적이 있는데, 그게 정말 좋았더라고 했다.

과거에는 주전 멤버가 아니었으며, 후배 주전 세터의 보결로 시합에 나온 것이 전부. 현 네코마 고교의 코치 나오이와는 선수 시절 경쟁 상대였으며, 전국에서 만나자고 약속하기도 했다. 우카이와 나오이가 현역으로 활동했을 때가 카라스노 고교와 네코마 고교 간 교류가 가장 활발했던 때라고.

공식 인기투표에서 17위를 기록. 제 2회 인기투표에서 24위를 차지했다.

상당한 노안이다. 아직 20대 중반인데 30대처럼 보이는 수준. 심지어 타케다 잇테츠보다 3살 어린데도 불구하고 타케다보다 늙어보인다. 타케다가 지나치게 동안인 이유도 좀 있다 아마 꼴초라서 얼굴 노화가 빠르게 온 듯(…). 피우는 담배는 말보로 화이트 멘솔이다.

귀쪽을 자세히 보면 피어싱을 하고 있는데 학교에 오면 피어싱을 뺀다는 공식 설정이 존재한다!

평소 의욕 부족인 츠키시마 케이가 처음으로 블로킹 기술에 대해 질문하는 모습에 감격하며 울뻔했다(…) 물론 우는 모습을 보일 순 없어서 침착하게 마음을 가로잡고 진지하게 설명해준다.

과거 회상에서 나온 바에 따르면 고등학교 시절에는 빡빡이 머리였는데 그 모습이 타나카 류노스케랑 판박이다.

하이큐 라디오에서 이 캐릭터는 어떤 동물을 연상케 하느냐는 질문이 나온 적이 있는데 히나타 쇼요의 성우 무라세 아유무는 우카이가 피너츠우드스톡을 닮았다고 대답했다.(...)

3 어록

날개가 없기에 사람은 나는 법을 찾는 것이다.[4]
그걸 스스로 깨달았으면 됐어. 그 상황에서는 얼마나 공격적으로 나가느냐가 승리를 좌우하지. 누구나 자기 실수로 시합을 끝내긴 싫을테니깐.
오늘 이 분함과 자신의 무력함을 깨닫는 기회가 틀림없이 저 녀석을 강하게 만들거야. [5]
고개! 숙이지! 마아아아!! 배구는 언제나 위를 보는 스포츠다!
배구는 공을 갖고 있지 않는 경기, 공에 닿는 건 불과 0점 몇초. 그 순간을 다뤄라. 공이 몸의 일부분인 것처럼 말이다.
세터란 건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같은 거라고 생각해. 같은 곡, 같은 악단이어도 지휘자가 바뀌면 소리가 달라지거든.
이게 마지막 한 구! 항상 그렇게 생각하면서 물고 늘어져라!! 그렇게 안 하면 지금 소홀히 대처한 한 구가 시합에서 울게 될 한 구가 된다고!

4 기타

2016년 10월 10일 캐릭터 성우인 타나카 카즈나리가 향년 49세를 일기로 뇌출혈로 사망하였다. 트위터 등에서는 하이큐 팬들을 중심으로 고인이 된 성우의 명복을 비는 트윗이 실시간으로 올라왔다.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얻었던 하이큐 성우이자 카라스노 고교 코치 성우였고 갑작스런 병사였기 때문에 하이큐 팬들의 충격이 컸던 편. 게다가 하이큐 3기가 첫 화를 방송하고 나서 일어났던 일이라 3기 방영의 기쁨을 누렸던 시청자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1. 사카노시타는 어머니의 성. 즉, 어머니의 가게이다.
  2. 부모님만 그러는 건 아니고 카라스노가 봄고 미야기 대표가 된 후에 배구부 졸업생 선배들에게 캠페인같은 것을 부탁하려고 전화를 걸고 있는데 4명당 1명은 맞선보라고 한단다.
  3. 가끔 감독으로 잘못 알고 있는 독자들도 있는데 감독이 아닌 코치이다. 현 카라스노 고교 배구부 감독은 타케다 잇테츠로 실제로 작중에 보면 감독 마크를 달고 벤치에 앉아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만 타케다가 배구에 대해 아는 게 별로 없는지라 실질적인 훈련이나 작전 등의 관리는 우카이가 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오해가 많은듯.
  4. 정확히는 우카이 감독이 먼저 한 말. 1기 12화에 등장한다.
  5. 실제로 야마구치는 강해진다. 코치님 최소 예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