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효인

이름장효인(張孝仁)[1]
출생1983년 1월 7일, 충청남도 천안시
신체161cm, 45kg, O형
학력천안외국어대학 [2] 관광통역
데뷔2005년 KBS 개그사냥
링크팬카페 트위터 미니홈피 인스타그램

1 소개

대한민국개그우먼. 1983년 1월 7일 생이다.

2007년 KBS 공채 22기 개그우먼 [3]로 데뷔하였다. 초기에는 출연 코너가 굉장히 적었었던 데다가 한동안 개그 콘서트에서 활동하지 않았었기 때문에, 2013년 두근두근으로 복귀했었을 때 신인인 줄 아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았다. 참고로 해당 코너에서는 최고참이었다![4]

중고등학생 시절 연극영화과를 지망했으나 낙방했고 대학에서 통역학을 전공했다.[5] 3번의 도전만에 공채에 합격했고 데뷔 당시 개그전사 300에서 갈라져 나온 코너인 3인3색이란 코너에 출연했다. 그러나 셋 중 동기중 한명이었던 박지선만이 이 코너로 일찍이 인지도를 세운 반면 장효인, 허미영은 그다지 인기를 얻지 못했었다. 다음 해인 2008년에는 준교수의 은밀한 매력에서 여대생 역할로 출연. 웃기는 역할도 상당히 나왔으나 역시 동기인 송준근만이 이 코너로 유명해져서 본인은 그다지... 결국 이 코너 이후로 한 동안 개그 콘서트에서 자취를 감추었다.

성격은 따뜻한 편인데, 의외로 '준비가 철저하지 못 하고 즉흥적이고 게으르다'고 한다. 그리고 무엇을 하던 '후회가 적은 쪽'을 택하는 유형이라고. 그러나 '모든 것은 마음 먹기에 달려 있다고 생각을 하고, 한 번 사는 인생이라면 용기 있게 도전해 보는 것이 맞다고 생각을 하는 사람'이기도 하다.[6]

2010년 오랜만에 슈퍼스타 KBS에 출연. 심사위원 엄정화 역할로 나왔는데, 엄정화의 말주변 없는 심사평을 흉내냈다. 그 다음해인 2011년에는 10월 30일부터안윤상과 함께 성대모사 듀엣으로 출연했다. 실제로 성대모사가 수준급이다.

이후 자리를 잡지 못하는 등 방황을 하다가 대학생 때 공부하던 일본어 공부를 더 해보자는 마음으로 나이 서른에(!!!!) 일본 유학을 결심했다.[7]#1 2012년에 일본 유학을 다녀왔다가 2013년 두근두근 코너로 완벽하게 개그 콘서트에 복귀했다. 2013년, 2014년 KBS 연예대상에서 2년 연속으로 두근두근 코너의 인기와 열연에 힘입어 우수상 후보에까지 올랐으나 아쉽게도 타지 못했다.

유기견에 관심이 많다고 하며, 실제로 그녀가 키우고 있는 강아지도 원래 유기견이었다가 입양한 것이라고 한다. 가끔 동료 개그맨들과 유기견 봉사활동을 간다.#2

1대100에서는 유민상이 3단계에서 두번째 찬스로 2명의 답을 사용한 상황에서 정답자 1명으로 뽑혔는데[8], 이때의 추리로 유민상이 다음단계로 넘어가는데 도움을 주었고 결국 유민상은 7단계 1대2에서 우승을 했다. 장효인은 이날 전반전에서는 연예인 퀴즈군단과 다같이 탈락[9]했고 후반전 유민상 편에서는 6단계에서 탈락했다. 이 날, 유민상은 방송당시 4년전 "결혼은 효인이 같은 여자랑 해야 한다."라고 술 취한 상태가 아니라 제정신인 상태로 말했었다. 하지만, 유민상과 만날 생각은 없다고 한다. #3 특히 이날 유민상이 짝사랑하는 후배 개그우먼이 S양이라고 언급을 했는데 이 말을 듣고 바로 S양의 정체가 이라고 폭로했다.[10] 그 후 유민상이 짝사랑하는 S양의 정체에 대한 떡밥이 떠돌다가 2014년에 들어 홍예로 밝혀졌다.
2014년 7월, 100인으로 다시 나왔을 때 2014년 7월에는 찬스 덕분에 유민상의 우승을 도와준 사실을 알고 있었던지(?) 이날 5,000만원을 획득한다면 우물을 기부를 하려고 했기 때문에 이홍렬이 장효인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역대급 고난이도의 문제가 출제된 덕분에 각각 2,3단계에서 탈락. [11]

여담으로 두근두근에서는 설정상 양파를 먹지 못한다는 언급이 있었는데, 실제로 양파를 먹지 못한다고 한다. 그 때문에 리얼체험 프로젝트 인간의 조건에서는 박소영이 벌칙으로 신보라에 팔을 맞아 울게 된 원인을 제공했다.(...)
어느 인터뷰에서는 이문재와의 실제 연애를 생각해본 적이 있다고 한다.#4 실제로 연습을 하면서 둘이 서로 설렜다고 말했을 정도. 하지만 이문재는 장효인과 사귈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데뷔할 때부터 지금도 가끔씩 자신의 팬카페에 직접 글을 남기는데 실제로 장효인이 직접 작성하는 전용게시판이 있다.

2 출연한 프로그램

3 저서

  • 개그우먼 장효인의 일본워킹홀리데이 생존기

4 출연한 광고

  1. 효도 효(孝), 어질 인(仁). 준교수의 은밀한 매력 코너에서 장효인을 보고 "인-인-인-, 사람 人."이라고 말하자 장효인이 "어질 인이거든요."라고 태클을 거는 장면이 있다.
  2. 현 백석문화대학
  3. 곽현화,박지선, 장도연 등과 동기이다. 현영 등의 성대모사로 합격한 듯 하다.
  4. 박소영이 23기, 이문재가 26기다. 나이는 이문재가 장효인보다 한 살 연상.
  5. 일본어에 능통해서 일본 워킹홀리데이를 다녀오고 책자를 펴내기도 했다.
  6. 출처는 장효인이 쓴 책인 <개그우먼 장효인의 일본워킹홀리데이 생존기>에서 <시작은 미약했으나 과정은 충실!>에서 참고하였다.
  7. 동기 박지선의 말이 힘이 되었다고 한다.
  8. 이 때의 문제가 소나기,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옥희), 봄봄(점순이)에 나오는 여자어린이 중 가장 나이가 어린 사람을 찾는 문제였다. 해설은 옥희(6)<소나기의 소녀(12)<점순이(16)이다. 참고로 이 문제에서 66명 중 6명 탈락.(18만원 적립)
  9. 박소영, 나비, 딕펑스(김태현, 김현우), 배기성
  10. 마침 박소영도 이날 100인 중 1명으로 나왔다.
  11. 이날 전반전에서 이홍렬은 7단계 1대1까지 갔고 정답을 고르려다 막판에 답을 바꿔 탈락하고 말았다. 그것도 모자라 후반전에는 5단계에서 최후의 1인이 결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