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e0005682 47555657a9eb7.jpg
Jean Robert Lapp (공식 설정집 표기)
파일:Attachment/janrobertraf.png
2012년 뮤지컬판에서 장 로베르 랍을 연기한 노쿠보 나오키
- 상위문서:은하영웅전설/등장인물
Jean Robert Lapp[1]
자유행성동맹의 군인이며, 사망 당시 계급은 소령.[2] 양 웬리의 사관학교 동기생으로 양과 절친이었다. 사관학교 재학 당시 양과 함께 제시카 에드워즈에게 한눈에 반해버린다. 댄스 파티에서 양이 먼저 제시카에게 대쉬를 하지만 춤에 영 소질이 없는 양 덕분에 랍은 기회를 뺏어온다. 그 일을 계기로 사귀기 시작한 랍과 제시카는 결국 약혼까지 해버린다.[3] 이후 아스타테 성역 회전 당시 제6함대 소속으로 전투에 참가, 제6함대 사령관인 무어 중장의 잘못된 판단을 바로잡으려고 하나 무시당하고, 결국 제6함대의 전멸과 함께 사망하면서 사후 대령으로 특진되었다.
양도 랍의 능력을 인정하고 있었으며, 아스타테 성역 회전에서 양 웬리가 간파한 적의 공격 방법인 고속기동 각개격파 전술을 간파[4]했고 라인하르트처럼 상대(양 웬리)에게 뒤를 잡힌 상황에서도 같은 대응방법[5]을 제시했던 것 등으로 봐서 작중에서 끝까지 생존해 있었다면 양과 비슷한 공훈을 세우는 것도 가능했을 인재였다.[6]
애니판의 경우 OVA에서는 기함 함교가 폭발로 우그러져서 튀어나온 H빔에 가슴을 맞고 그대로 함교 벽에… 꽂히지는 않고 H빔과 함교 벽 사이에 끼여 대롱대롱 매달린 채로 사망하며, 극장판에서는 무어 중장에게 너 비겁하게 부하들까지 때죽음시키고 너의 무능을 감추냐! 대들다가 열터진 무어의 명령으로 끌려가던 도중에 폭발에 휘말리며 그냥 쓰러진 채로 기함의 폭발과 함께 사망한다. OVA에서는 죽기 직전 제시카 에드워즈의 사진을 꺼내면서 유언을 남긴다.
'제시카…, 당신과도 이제 만날 수 없겠군…. 여기서 사라지는 날… 용서해 줘….
극장판에서는 제시카에게 받은 손수건을 꺼내들며
제시카…, 반드시 갈께…. 반드시….' (그리고 수건이 불타들어가며 사라지면서 기함도 폭발로 사라진다)
은하영웅전설 4에서는 준수한 능력치의 캐릭터로 나오지만 스토리상 시나리오 1, 2에서만 등장한다. 계급이 낮지만 작정하고 키워주면 동맹군의 고질적인 인재부족을 한결 덜어낼 수 있다. 다만, 에이스급에는 다소 못 미친다.
반다이남코 은하영웅전설에선 지크프리트 키르히아이스와 달리 아스타테 성역 회전에서 제6함대 기함을 지키는 데 성공하면 1회차부터 사용할 수 있다.[7] 제4함대는 어차피 못 구하니 미련 없이 버립시다! 능력치도 쓸 만하고 특기가 코스트 2짜리 미사일 강화라 카젤느로 미사일 보급해주면서 강화 미사일을 사용하면 매우 적절한 전력이 되는데 카젤느도 코스트 2라서 쓰기 힘들다. 차라리 코스트 1짜리 3연속 일제사격 2번 & 코스트 2짜리 맹호습격을 쓰는 게 나을 정도.[8] 최고 레벨까지 성장시켰을 때 모든 능력치가 25가 되는 일곱 명 중의 한 명. 즉 성장 잠재력 면에서는 동맹 측 캐릭터 중 양 웬리, 율리안 민츠와 동급의 평가를 받고 있다.
- ↑ 영어로 읽는 이름이 아니기 때문에 을지서적판에선 잔 로벨 러프, 서울문화사판에선 쟝 로베르 랏프, 게임에선 라프 등으로 쓰여지다가 이타카판에서 장 로베르 랍으로 이름을 정리했다.
뭔가 더 이상해진 것 같아.90년대 후반에 나온 해적판 비디오 시디에선 장 로벨 랩으로 나왔다. - ↑ 동 시기에 준장이었던 양 웬리에 비해 계급이 낮은 이유는 물론 양 웬리의 공적도 있지만, 외전 5권 <나선미궁> 시점에 랍이 건강상의 이유로 휴직 중이었던 탓도 있다.
- ↑ 다만 이건 어디까지나 외전, 애니메이션에서 덧붙인 설정. 소설 1권에선 아주 쌩판 남인 것처럼 묘사하고, 2권에선 '술 한 번 같이 먹어서 한 번 본 적은 있는 사이'로 묘사된다.
- ↑ 적어도 전황 분석과 예상면에서는 라인하르트나 양과 동급이라는 소리. 미터마이어, 로이엔탈, 뷰코크, 메르카츠 같은 제독들도 지휘능력은 굉장히 뛰어나지만 발상면에서는 라인하르트나 양에 미치지 못한다.
- ↑ 라인하르트는 양 웬리가 지휘하는 제2함대에게 배후에서 공격을 받자. 시계방향으로 선회하여 제2함대의 배후를 노리는 방법을 썼다.
- ↑ 아스타테 성역 회전에서 동맹군이 입은 가장 큰 고급지휘관 손실이다. 실제로 게임 은영전 3SP에서도 낮은 계급에 비해 능력이 좋은 편이며, 장성이 되었을 경우 제국으로 치면 최소한 나이트하르트 뮐러 급의 인물이 된다.
- ↑ 제국군이 제6함대랑 싸울 때 제국군을 뒷치기하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 ↑ 근데 키르히아이스와는 달리 랍의 생존이 전체적인 스토리라인에 차이점을 주는 게 없는 듯하다…. 아, 제시카 에드워즈는 평범하게 살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