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원래는 고속면허였으나 나중에 시외면허로 바뀌어 운행하는 것.
2 왜 시외로 바뀌는가?
시외버스로 바뀌는 이유는 경쟁이 한 몫한다. 예를 들어 동부익스프레스와 중앙고속이 운행하는 서울경부, 동서울 - 속초 노선은[1] 금강고속의 동서울 - 속초시외 노선과의 경쟁 때문에 2010년 후반~말경에 시외로 전환하였다. 전부 미시령터널 개통으로 인해 고속버스 노선도 미시령터널 경유로 노선을 바꾸려고 했는데, 운행구간 중 고속도로 구간이 60% 이상이어야 한다는 규정에 위배돼 아예 면허를 바꾸게 된 것. 게다가 시외버스로 면허를 바꾸게 되면 부가가치세가 면세되는데다 우등 할증을 받을 수 없어 요금이 내려가는 효과가 있다. 이외에 고속버스임에도 100km 이하이거나[2] 한 도시 경계를 넘어선 곳에 경유지가 있는 경우[3] 등이 있다.
3 노선 목록
- 서울경부 - 속초 -양양(동부익스프레스, 중앙고속 공배)
- 철산역 - 광명 - 강릉 - 속초(중앙고속, 대원고속 공배)
- 부천 - 광주(금호고속, 광신고속, 경기고속, 대원고속, 태화상운, 금남고속 공배)[4]
- 인천- 서수원 - 오산 - 덕과 - 남원(금호고속, 경기고속 공배)[5]
- 수원 - 신갈 - 순천(동양고속, 경기고속 공배)[6]
- 서울경부 - 고대조치원 - 홍대조치원 - 조치원터미널(속리산고속, 중앙고속 공배)
- 서울경부 - 안성풍림 - 안성공도 - 대림동산- 안성중대 - 한경대 - 안성시민회관 - 안성
- 서울경부 - 용이동 - 평택대 - 평택
- 철산역 - 광명 - 오산 - 전주
- 천안(고속) - 대전복합(이상 금호고속, 동양고속 공배)[7]
- 의정부 - 구리 - 부산[8]
- 서울호남 - 정안알밤휴게소 - 전북혁신도시 - 행정연수원 - 김제(이상 금호고속)[9]
- 서울경부 - 용인유방(유림동) - 용인
- 서울경부 - 신하리 - 이천
- 서울경부 - 여주대 - 여주
- 동서울 - 속초(이상 동부익스프레스)
- 서울경부 - 천안(고속)
- 서울경부 - 천안아산역 - 아산서부 - 아산(이상 동양고속)[10]
- 대전복합 - 대전청사 - 전주(이상 동양고속, 중앙고속 공배)
- ↑ 단, 동서울-속초행은 동부익스프레스에서 단독으로 운행
- ↑ 서울경부 - 안성(77.8km), 대전복합 - 천안고속(72.9km) 등
- ↑ 의정부-구리-부산, 철산-광명-오산-전주 등 예외적으로 서울경부-동해/삼척, 동서울-동해/삼척 노선은 한 도시 경계를 넘어선곳에 경유지임에도 불구하며 전환시외가 아니다.
- ↑ 원래는 금호고속만 운행하는 고속노선이였지만, 많은업체가 참여하여 전환시외가 되었다.
- ↑ 종전에는 삼화고속에서 공동배차하였으나 2012년 말경 삼화고속이 대전복합-울산, 인천-속초, 수원 - 신갈 - 순천 노선과 동시에 경기고속에 해당 노선을 매각, 원래는 고속노선이었으나 서수원, 오산, 덕과를 경유하게 되면서 고속버스로의 요건을 상실하였다.
- ↑ 원래는 수원 - 신갈 - 순천 경로가 아닌 수원 - 평택 - 순천 경로로 운행했었다. 하지만 한진고속이 2006년 4월 8일부로 운행업체가 한진고속에서 동양고속으로 바뀌며 동양고속, 삼화고속 두 업체로 바뀌면서 운행하였다. 얼마 못 가 평택경유는 폐지되었고 현재의 수원 - 신갈 - 순천 경로로 바뀌었으며 삼화고속이 2012년 말 대전복합-울산, 인천-속초 노선과 동시에 경기고속에 매각, 원래는 고속노선이었으나 신갈을 경유하게 되면서 고속버스로의 요건을 상실하였다.
- ↑ 철산역-광명-오산-전주 노선을 제외하자면 서울-안성, 서울-평택, 대전-천안 노선은 대부분 코오롱고속 시절에 공동배차했던 노선이었다. 물론 당연히 동양고속이랑 공동배차하면서 운행했었다.
- ↑ 원래 고속노선이었으나 구리를 경유하게 되면서 고속버스로서의 요건을 상실하였다.
- ↑ 원래 고속노선이었으나 전북혁신도시를 경유하게 되면서 고속버스로서의 요건을 상실하였다. 그래도 정안알밤휴게소 환승은 가능하다.
- ↑ 아산 서부휴게소만 정차하던 노선에서 천안아산역이 추가되어 고속버스로서의 요건을 상실하여 전환시외로 되었다가 나중에 경유지가 하나 추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