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시외

1 개요

원래는 고속면허였으나 나중에 시외면허로 바뀌어 운행하는 것.

2 왜 시외로 바뀌는가?

시외버스로 바뀌는 이유는 경쟁이 한 몫한다. 예를 들어 동부익스프레스중앙고속이 운행하는 서울경부, 동서울 - 속초 노선은[1] 금강고속동서울 - 속초시외 노선과의 경쟁 때문에 2010년 후반~말경에 시외로 전환하였다. 전부 미시령터널 개통으로 인해 고속버스 노선도 미시령터널 경유로 노선을 바꾸려고 했는데, 운행구간 중 고속도로 구간이 60% 이상이어야 한다는 규정에 위배돼 아예 면허를 바꾸게 된 것. 게다가 시외버스로 면허를 바꾸게 되면 부가가치세가 면세되는데다 우등 할증을 받을 수 없어 요금이 내려가는 효과가 있다. 이외에 고속버스임에도 100km 이하이거나[2] 한 도시 경계를 넘어선 곳에 경유지가 있는 경우[3] 등이 있다.

3 노선 목록

추가바람.
  1. 단, 동서울-속초행은 동부익스프레스에서 단독으로 운행
  2. 서울경부 - 안성(77.8km), 대전복합 - 천안고속(72.9km) 등
  3. 의정부-구리-부산, 철산-광명-오산-전주 등 예외적으로 서울경부-동해/삼척, 동서울-동해/삼척 노선은 한 도시 경계를 넘어선곳에 경유지임에도 불구하며 전환시외가 아니다.
  4. 원래는 금호고속만 운행하는 고속노선이였지만, 많은업체가 참여하여 전환시외가 되었다.
  5. 종전에는 삼화고속에서 공동배차하였으나 2012년 말경 삼화고속이 대전복합-울산, 인천-속초, 수원 - 신갈 - 순천 노선과 동시에 경기고속에 해당 노선을 매각, 원래는 고속노선이었으나 서수원, 오산, 덕과를 경유하게 되면서 고속버스로의 요건을 상실하였다.
  6. 원래는 수원 - 신갈 - 순천 경로가 아닌 수원 - 평택 - 순천 경로로 운행했었다. 하지만 한진고속이 2006년 4월 8일부로 운행업체가 한진고속에서 동양고속으로 바뀌며 동양고속, 삼화고속 두 업체로 바뀌면서 운행하였다. 얼마 못 가 평택경유는 폐지되었고 현재의 수원 - 신갈 - 순천 경로로 바뀌었으며 삼화고속이 2012년 말 대전복합-울산, 인천-속초 노선과 동시에 경기고속에 매각, 원래는 고속노선이었으나 신갈을 경유하게 되면서 고속버스로의 요건을 상실하였다.
  7. 철산역-광명-오산-전주 노선을 제외하자면 서울-안성, 서울-평택, 대전-천안 노선은 대부분 코오롱고속 시절에 공동배차했던 노선이었다. 물론 당연히 동양고속이랑 공동배차하면서 운행했었다.
  8. 원래 고속노선이었으나 구리를 경유하게 되면서 고속버스로서의 요건을 상실하였다.
  9. 원래 고속노선이었으나 전북혁신도시를 경유하게 되면서 고속버스로서의 요건을 상실하였다. 그래도 정안알밤휴게소 환승은 가능하다.
  10. 아산 서부휴게소만 정차하던 노선에서 천안아산역이 추가되어 고속버스로서의 요건을 상실하여 전환시외로 되었다가 나중에 경유지가 하나 추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