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고속버스터미널

SAM_1485.JPG

목차

개요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에 위치한 고속버스 터미널이다. 한국 포켓몬 GO 팬들의 성지

면허행선지경유지업체[1]배차간격비고
전환시외서울무정차동부익스프레스중앙고속20~30분중고생 할인
동서울동부익스프레스1일 9회중고생 할인
철산강릉[2], 광명중앙고속대원고속1일 5회중고생할인ㆍ대학생할인
고속버스인천무정차한일고속동부익스프레스대원고속1일 9회이 터미널에서는 유일하게 중고생 및 대학생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다.

보다시피 인천행 노선을 제외한 서울, 동서울, 철산 방면 노선은 시외버스 면허다.

서울, 동서울 방면 노선은 영동고속도로를 경유하다가 시외버스와의 경쟁 때문에 미시령터널-46번 국도-44번 국도-서울양양고속도로를 경유하기 위해 시외면허로 전환했다. 영동고속도로를 경유하면 시간과 유류비상의 문제가 생겨 어느 강원도 향토업체하고의 경쟁에서 밀렸다. 알다시피 영동고속도로는 주말에 헬게이트가 기본이니..... 그래서 동홍천IC에서 내린 후 미시령터널을 경유하지만, 서울양양고속도로가 개통되면 모를 일.[3] 따라서 횡성휴게소 환승 터미널은 영동고속도로-제2경인고속도로 루트로 운행하는 인천행만 들어가지만 2016년 4월 22일부터 미시령터널-46번 국도-44번 국도-서울양양고속도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제2경인고속도로를 경유하게되어 더이상 횡성 휴게소에 경유하지 않는다.

특히 (속초나 원통 일대에서 군 복무한 사람들은 국도에서 많이 보았겠지만) 동서울 - 속초시외 무정차 노선에 금강고속이 빗자루로 많이 넣다 보니 양양과 속초에서 출발하는 동부익스프레스동서울 - 속초 - 양양 노선은 1일 9회로 감축됨은 물론 심야노선이 폐지되는 비운을 맞았다....[4]

강원도의 터줏대감인 동부익스프레스가 메인이고 중앙고속, 한일고속, 대원고속이 이 터미널에 들어온다. 대원고속삼화고속인천 - 속초 노선을 인수한 것. 이 바람에 삼화고속의 유일한 강원도 노선이 없어졌다.... 서울행과 동서울행은 본래 속초 착발로 양양이 중간 승하차장이었지만, 2010년 12월에 미시령터널로 코스 변경 인가를 받아 현재는 양양 착발로 변경되어 속초에서 중간 승하차한다.[5] 다만, 서울 - 속초 - 양양 노선은 모든 차량이 양양으로 가지 않고 일부 시간대는 속초착발로 운행한다. 심야우등은 모두 양양 착발이다.

동서울 - 속초 - 양양 노선은 모든 시간대에 양양착발로 운행 중이다.[6] 게다가 서울특별시로 가는 두 노선은 우등고속 요금을 일반고속 요금과 똑같이 받고 있다. 알다시피 금강고속동서울 - 속초시외 무정차 노선에 우등차량을 팍팍 넣다 보니.... 여하튼 덕분에 속초고속터미널에서는 우등차량밖에 볼 수 없다. 서울/동서울/광명철산은 그냥 전차량 일반 값에 우등이고 우등값 다 받는 인천행은 일반고속을 그냥 넣지를 않다보니...

원래의 건물은 지은 지 28년이 되어서 노후화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2012년 3월에 같은 자리에 새로 지상2층 규모의 건물을 짓기 시작해서 같은 해 7월 20일에 준공했다.

문제는 고속버스 터미널이 맞나 싶을 정도로 좁은 내부. 이는 양평터미널보다 작은 규모이며 그냥 전곡터미널 수준의 크기이다.[7] 에이 뭐 그래도 가건물쓰는 춘천고속버스터미널보단 훨씬 낫잖아 그래도 롯데리아, 엔제리너스 커피, 편의점, 수화물 취급장, 매표소, 화장실 등 왠만한 편의시설뿐만 아니라, 기사숙소 및 사무실, 정비센터 등 터미널의 기본 용도는 모두 갖추고 있다.

대한민국 최북단에 있는 (시외버스가 아닌)고속버스 터미널이기도 하다. 그리고 속초시 자체가 바닷가 도시라 5분만 걸어가면 동해바다가 나온다. 왕복 2차선 도로만 건너면 바로 해수욕장 입구.
  1. 대원고속티머니 E-Pass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검표한다.
  2. 중간승차지이므로 강릉까지 발권은 불가.
  3. 그 영향으로 학생할인이 된다. 야 신난다!
  4. 따라서 동서울터미널에서 심야차량을 타고 속초로 가려면 얄짤없이 금강고속밖에 선택의 여지가 없다.
  5. 본래 양양군에는 양양시외버스터미널 말고 양양읍 송암리 7번 국도변에 고속버스 간이 정류장이 따로 있었지만 2011년 7월부터 양양시외버스터미널로 통합했다.
  6. 이렇게 변경되기 전에도 동서울행 노선에 한동안 웃지 못할 불법운행으로 고속버스들이 속초에서 출발해서 양양을 거쳐 다시 속초로 돌아와 미시령터널을 통해 동서울로 들어가던 꼼수를 쓰기도 했다. 아무리 해도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해서는 시외버스와의 경쟁을 할 수가 없었던 것.
  7. 새 건물로 신축하며 기존 터미널 부지에 있던 주유소 및 자동차 정비센터를 철거 확장하였으나 간신히 방문자용 주차장을 확보했을 정도로 처음부터 터미널 부지가 좁았다. 30년 이전에 터미널 이용자가 이렇게 증가할 것을 예측하지 못해서 벌어진 현상인 듯 하다. 시외버스터미널 또한 좁아서 한때 강릉시처럼 사실상 같은 건물의 터미널을 추진하였으나 이 또한 부지 확보에 어려움을 겼으며 무산되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