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종합버스터미널

1 소개

P1090346.JPG
전라북도 정읍시 중앙로 30(舊 연지동 312-13)에 위치하고 있는 버스 터미널.

2013년 4월부터 드디어 염원하던 새 터미널 시설을 건축하기 시작하였는데, 언제 완공될 지가 미지수인지라 어쨌든 그때까지는 노후된 시설을 이용할 수밖에 없었지만 다행히도 2013년 11월에 건물 현대화 사업이 완료되었다. 그 이전 건물은 1960년대에 지어서 여름에 덥고 겨울에 춥고 개고생이었다

건물은 두 채가 2층과 3층의 통로로 연결되어 있는데, 큰 도로에서 봤을 때 왼쪽 건물에서는 서울행 표를 끊을 수 있게 되어 있고 오른쪽 건물에서는 다른 지역으로 가는 표를 끊을 수 있게 되어 있다.

참고로 기존의 건물에서 장사를 하시던 구멍가게 사장님들은 새 건물이 완공이 되었을 때 공간을 하나씩 배정받아 가게를 이전하셨다고 한다. 사전에 미리 합의된 사항이었다고, 하지만 자리 위치나 공간 크기가 마음에 들지 않다는 의견이 있다.

그래도 관내의 신태인 터미널에 비하면 양반인 셈이다. 물론 신태인터미널도 지금은 리모델링이 이루어졌지만

2 노선

2.1 고속버스

본래 금호고속중앙고속서울호남행을 공동 배차했으나, 2013년에 익산행과 맞트레이드하여 호남권임에도 금호고속이 아닌 중앙고속이 단독 운행한다. 동서울행은 본래부터 중앙고속 단독 배차였다.

2015년 11월부터 중앙고속에서 서울 - 정읍 노선에 뉴 그랜버드 실크로드 유로6 우등고속 3대를 투입한다.

2016년 3월 31일부터 태인면 태창리의 태인터미널에서 센트럴행과 동서울행이 각각 1일 3회 중간 승하차한다. 코버스 코드는 629번. 모두 일반고속이며, 정읍 출발 차량은 7시, 12시(주말 12시 30분), 14시 40분(주말 14시) 출발차량이 태인에서 중간 승차하고 센트럴 출발 차량은 7시, 12시 20분(주말 12시 30분), 15시(주말 14시) 출발 차량만 태인에서 중간 하차한다. 동서울행은 모두 태인에서 중간 승하차한다.

2.2 시외버스

이전에는 태인-신태인-김제 경유 익산, 군산[11]행 노선도 있었으나, 이 노선이 폐지되면서 현재 정읍과 김제를 연결하는 시외버스 노선은 없다. 때문에 정읍에서 김제를 오가려면 무궁화호나 새마을호 열차를 이용해야 한다.[12]
한편 정읍시외버스터미널에서 복흥, 쌍치, 순창 방면으로 가는 임순여객 농어촌 버스가 운행된다. 지금은 없어졌지만 이전에는 남원으로 운행되는 시외버스도 있었다.

3 정읍시 관내 버스 정류소

3.1 신태인터미널[13]

이 문단은 신태인터미널(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 하행 노선
- 광주
- 부안
  • 상행 노선
- 감곡, 전주
이 신태인 터미널은 건물이 심하게 노후화되어 있는 데다, 마치 폐가에 가까울 정도로 방치되어 있어, 위의 정읍 터미널이 훠어얼~씬 양호해 보일 정도로 안습의 극치를 달렸었던 곳이다. 5분 이내 거리의 신태인역과 비교하면 거의 하늘과 땅 차이 였으나, 이곳도 최근에 깔끔하게 리모델링이 이루어졌다.

3.2 태인 터미널

이 문단은 태인터미널(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 하행 노선
- 정읍
  • 상행 노선
- 원평, 전주, 동서울, 서울호남(1일 3회 일반고속)

3.3 칠보 터미널

이 문단은 칠보터미널(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파일:Lr2baOJ.png

  • 하행 노선
- 능교, 쌍치
  • 상행 노선
- 산외, 전주
  1. 무정차외 직행이있다.
  2. 익산 경유
  3. 직행과 1번 국도 경유 완행으로 나뉜다.
  4. 신태인을 경유하여 부안읍으로 가는 노선과 줄포를 경유하여 곰소, 내소사, 격포로 운행되는 노선이 있다.
  5. 고창 직통 및 흥덕 경유 노선, 흥덕을 경유하여 선운사, 해리, 심원으로 운행되는 노선이 있다.
  6. 고창 경유
  7. 사거리(백양사) 경유
  8. 고창-영광-함평-무안 경유 완행.
  9. 안양 경유
  10. 광양, 동광양 경유. 금호고속 유일의 정읍발 노선이다. 서부터미널로 운행한다.
  11. 만경, 대야 경유
  12. 원평이나 화호, 평교에서 김제시 시내버스로 갈아타는 방법도 있다.
  13. 이전에는 김제, 익산, 만경, 대야, 군산 노선도 있었지만 철도에 밀려 노선이 폐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