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석

파일:/news/200912/26/newsen/20091226111911074.jpg
아내 박지윤과함께

1 개요

2006년 KBS 공채 32기 남자 성우. 1974년 10월 29일생. 31기 박지윤과 부부사이이자 탤런트 故 박용식의 사위. 강유경, 김석환, 남도형, 백승철, 장민혁과 동기. 성우 이전에는 뮤지컬 배우로 활동했다.[1] 트위터

담백하고 맑은 저음을 지닌 성우로서 주로 광고 쪽에서 활약하고 있다. 포스코, 삼성생명, 대한항공 등 굵직한 광고 내레이션을 많이 맡았으며, 차분하고 감성적인 목소리로 세계의 아이들이나 감성다큐 미지수 같은 소프트 다큐멘터리의 내레이션을 담당하기도 한다. 한국 디즈니 채널의 프로그램 알림 내레이션도 겸하고 있다.

2011년 이클립스에드워드 컬렌 역할로 외화 첫 주연에 캐스팅되었다. 그러나 부정확한 발음[2]과 애매한 연기로 많은 비난을 받았다.[3] 연령대 낮은 트왈빠들이 무차별적으로 까대기도 했지만, 어쨌거나 전작 트와일라잇과 뉴문에서 에드워드 역을 맡은 김두희의 연기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는 것이 중론.

부드럽고 담백한 목소리로 자연스러운 내레이션을 한다는 좋은 평을 듣지만, 한편으로는 목소리 & 억양 & 발음이 일반인같이 특색이 없다며 비판하는 반응도 있다.

결론적으로 연기보다는 내레이션이나 광고 분야에 특화된 케이스라고 볼 수 있다.

2015년 2월 5일에 박지윤과 같이 출연한 '박명수의 라디오쇼'에서 월수입이 대기업 차장급 이상이라고 밝혔다. 참고로 대기업 차장이면 초봉이 연 5천만원 내외다. (...) 정형석 차장님?[4] 후에 자식들에게도 성우를 시킬 것이냐는 질문에, 딸이면 적극적으로 추천하겠지만 아들이라면 그다지 추천하고 싶은 직업은 아니라고 밝힌 바 있다.

2015년 4월에 개봉한 한국 영화 약장수에서 조연으로 출연해서 화제가 되었다. 관련기사 아내인 박지윤도 단역으로 카메오 출연.[5][6]

2 출연작(가나다순)

2.1 내레이션(교양/다큐멘터리)

2.2 라디오

  • 라디오 인물 열전(EBS) - 해설
  • 책처럼 음악처럼, 정형석입니다(EBS)

2.3 애니메이션

2.4 외화

2.5 CF

  1. 네이버 프로필 참조.
  2. 음색이 울리는 저음이라 발음을 정확하게 구사하지 않으면 소리가 뭉개져서 알아듣기 어렵다. 설상가상으로 이 역할에서는 푹 퍼지는 발성에다, 발성 능력이 의심될 정도로 소리를 먹어 버리는(…) 샤우팅 연기까지 보여줘서 성우 본인의 연기력도 의심받아야 했다.
  3. 인터넷의 무시무시한 반응은 물론이거니와 관련 기사까지 떴을 정도.
  4. 근데 사실 2015년 현재 대기업이나 은행 등의 차장급 직원들이 정형석과 동년배이다. 즉, 정형석이 대기업 등에 일찍 취업했다면 벌써 차장을 달았을테니 별로 이상할게 없다는 소리.
  5. 옷집 점원으로 출연.
  6. 사실 이 영화의 공동 제작사인 나이너스엔터테인먼트의 대표가 바로 정형석의 손윗처남. 즉 故 탤런트 박용식 씨의 장남이고, 성우 박지윤의 오빠이기도 하다.관련기사
  7. 흑집사의 커리 에피소드에 나온 영국인. 미나의 남편이기도 하다. 세바스찬의 카레빵에 패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