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관광 관련 정보
Schönes Wochenende Ticket, SWT
Happy Weekend Ticket [1]
공식홈
1 개요
독일철도의 대인배 철도 패스 시리즈 1탄. 2탄 3탄도 있었는데 2007년까지 하나둘 소리없이 사라지고 이것만 남았다. 독일 유학생들은 다 알고 있는 기똥찬 패스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한 장 사면 다섯명까지 전국의 무궁화호 무제한 탑승이라는 컨셉이다. 단, 주말에만 사용 가능.
일본이나 프랑스처럼 독일도 꽤 훌륭한 철도망을 전국에 거미줄처럼 깔아놓고 있다. 덕분에 기차만 타면 웬만한 곳은 다 갈 수 있는데, 문제는 가격. RE 이하의 차량으로 2시간 이상 장거리를 타게 되면 패스 안 쓰고 아무리 싸게 끊어도 40유로는 나오게 마련이다. 그런데 이 티켓을 쓰면 단돈 40유로에, 추가로 인당 4유로씩 최대 어른 다섯명까지, 주말 새벽부터 다음날 새벽 3시까지, 독일 전역의 일반열차 2등석을 무제한으로 탑승할 수 있다. 물론 일년 내내 쓸 수 있는 주별 패스(베를린과 브란덴부르크 주는 단일 운임)도 있지만, 그 주 안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주 경계를 넘어다니면서 장거리를 뛰게 되면 패스 구입>승차>주 경계 넘음>하차>운송조합 구역이 겹치는 역에서 다시 패스 구입>승차... 그냥 돈 더 주고 편도권 사라는 이야기다
2 이용
2016년 현재 가격은 승차권 자동발매기 기준 1인 기준 40 유로에 추가 인원당 4유로씩 붙는다. 창구에서 구입하면 여기에 2유로가 추가로 붙는데 웬만해서는 직원들이 정보만 주고 자동판매기로 돌려보낸다(...) 차내발권시 수수료가 더 붙어서 48.40 유로이지만, 거의 모든 역에는 자동발매기가 있으니 자동발매기를 이용하자. 사용은 매주말에 일반열차에 한정하며, 구입은 아무때나 가능. 인터넷에서 구입 후 우편요금을 내면 배송도 해 준다. 자동발매기에서 사는 경우 날짜를 지정하고 사는 것은 이름만 쓰고 바로 사용하면 되지만, 날짜 지정 없이 산 표는 차 타기 전에 반드시 개찰기로 개찰해야 한다. 그리고 반드시 어른 1~5명 또는 어른 2명+어린이 무제한으로 묶어서 다녀야 한다.
2.1 이용 조건
공식 운임규정(PDF, 독일어)
이 승차권으로 여행하는 승객은
- 권면 표시일(개찰이 필요한 종류인 경우 개찰일) 00:00부터 익일 03:00까지 다음 열차를 2등석으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 독일철도 및 자회사에서 독일 국내에서 운행하는 모든 S반, RB, RE, IRE 열차.
- 지역 교통조합에 가입된 사철에서 독일 국내를 운행하는 모든 일반열차. (S반, RB, RE 및 유사 등급)
- 지역 교통조합에 가입된 철도 이외 교통수단 중 일부. 규정에 나와 있다.
- 네덜란드, 덴마크, 스위스, 오스트리아, 체코의 접경지역에서 독일철도가 지정한 업체의 지정한 교통수단.
- 독일-폴란드 국경을 넘는 아래 노선에서 운행하는 모든 일반 열차.
- 그람보(웨크너-란도프, 메클렌부르크-포어폼메른) ↔ 슈체친
- 탄토 ↔ 슈체친
- 퀴스트린-키츠 ↔ 코스트린
- 포르스트 ↔ 자시에키
- 프랑크푸르트 (오데르) ↔ 슬루비체
- 괴를리츠 ↔ 즈고젤레츠
- 폴란드 슈체친 시의 시내버스와 노면전차.
- 좌석 지정권이나 1등석권은 추가할 수 없다.
- 함께 여행하는 애완동물은 무료로 동반할 수 있다.
- 여행 중 소지하는 자전거의 개수만큼 자전거권을 추가(ZusatzTicket)할 수 있다.
승차할 수 없는 열차와 구간은 다음과 같다.
- 모든 ICE, IC, EC, D 열차. 단 IC 이하 등급이 없는 일부 노선에서는 허용된다.
- 지역 교통조합에 가입되지 않은 사철 노선의 모든 등급 열차.
- 지역 교통조합에서 운영하는 지하철, 경전철, 노면전차, 모노레일, 시내버스, 페리 등 모든 시내교통수단. 독일철도가 직접 운영하는 시내버스도 승차할 수 없다. 단 일부 지역은 허용된다.
- 벨기에, 프랑스 국내에서 운행하는 모든 독일철도 열차.
3 여담
비슷한 컨셉의 티켓으로 Quer-durchs-land Ticket이라는 것도 있다.# SWT의 평일 버전으로 예전에 한번 없어졌다가 2010년 겨울 시즌부터 재발매하고 있다. 이쪽은 한명당 44 유로로 시작해서 사람당 8유로가 추가로 붙는다. 최대 인원인 다섯명이 모이면 인당 운임이 15.20 유로로 떨어진다. 두명만 써도 한명당 하루 교통비를 26 유로로 끊을 수 있으니 괜찮은 편.
진짜 주의할 사항으로는 위 사진처럼 반드시 티켓에 이름을 쓸 것.
쾰른에서 뉘른베르크까지 SWT을 이용해서 이동하면 40유로, 소요시간은 8시간에서 8시간 30분(...) 같은 거리는 ICE로 3시간 30~50분정도 걸린다. 가격은 어디 경유인지, 어떤 등급인지에 따라 다르지만 80~100유로대. 그러니까 2~3시간을 넘어간다면 되도록 지역패스를 사용하고, 부득이하게 주 경계를 넘는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어떻게 보면 청춘 18 티켓만큼 악랄한 티켓이지만, 유레일 소지자라도 유레일을 쓰기 아까우면 한 번 도전해 볼 만 하다.- ↑ 정식 영어 명칭이다.